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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솔 100 무장이 평타 1~3방에(거의 2~3) 사기 1감소
병격이 터지면 사기2감소 1000여명이 죽은시점 피격자 사기 75
통솔 1 무장이 평타 왠만큼 처도 감소가 안댐--; 1000여명이 죽은시점 피격자 사기 81
병격이 터지자 사기 1~2감소
통솔 50 무장이 평타 3~4방에 사기 1감소
병격이 터지면 사기 2감소 1000여명이 죽은시점 피격자 사기 76
통솔100 무장에 병격이 터지지않는 병과로 출진 1000여명이 죽은시점 피격자 사기 77
(실험과는 상관없는 부분이지만 맨위에 창병에 병격발동임에도 1월 22일
바로위에 기병에 병격미발동임에도 1월17일--; 기병의 기동력이 전쟁기간 단축에는 확실히 좋다.)
위 실험의 목적은 단순히 때리는 휫수가 사기저하에 영향이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였다.
결과는 전혀 무관하다. 사기감소는 공격력과 관련이 있다.
(동일병력감소에 사기가 조금다른이유는 병격의 유무 자연사기회복량등의 차이일뿐)
결국 공격력이 사기감소속도증가
방어력이 사기감소속도감소인데 (아이고 의미없다 실험이 뻘짓인 기분)
AI보다 점사에 능한 플레이어입장에서는 방어력버프따위는 사치다--;
닥치고 공격버프가 더 좋다. AI보다 더 빠른 궤주상태를 유도하고 궤주상태에 공격버프는 최고효율이며
빠르게 하나씩 리타이어 시키면서 연전등의 부가효과를 노리는게 이익이다.
방어버프 쓸바에 3포먹는 고무가 더좋다.
물론 사기 -10의 부동이나 범위공격보고 쓰는 방원진은 좋으나 철벽은 진짜 개똥이다--;
통솔100 무장에 부장2명 넣고 3티어 정예기병 평타1방에 사기 1~2씩 감소
병격이 터지면 사기 2~5감소
통무 90대의 에이스급 장수는 필히 부장2명을 넣고 다니자--; 사기 혼자 다뺀다.
(나머지 부대는 포위를 하기위한 포위를 당하지 않기위한 구색맞추기 부대일뿐)
이 실험으로 알게된건 사기 녹색구간에선 사기 5감소 노란색 구간에선 3-4감소 빨간색 구간에선 사기 2감소
똑같은 대미지의 병격이 들어감에도 사기색깔이 다르면 사기감소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기감소 전법들은 일단 사기를 빨간색까지 빼놓고 나서 쓰는게 효과적
그리고 다들 알다시피 2부대가 포위공격하면 -10 3부대가 포위공격하면 -15
정확히 4부대가 동시에 포위하면 -30이다.
그리고 2부대나 3부대가 포위해서 사기가 내려간 이후에 또 한방향 추가로 포위공격하면 추가로 -5
그리고 포위공격판정 이후에 그 상태로 계속 싸우면(부대위에 파란별) 사기 -1,-2,-3,-4 중 하나의 효과 연달아 발생
진부수면 적전체사기 -30 최대사기 -20 성벽올라가거나 문부수고 입장 적전체 -15
일기토승리시 패배당사자 -50 전전체-10
총대장 격파하면 적전체 -30등이 있다.
휘하장수가 의뢰한 퀘스트 부대를 격파하면 전체 사기 +20
본진에 부대넣으면 사기 빠르게 회복
공 179 사기 100초과시 공214
공 81 사기 100초과시 공97
공 337 사기 100초과시 공404
사기 100 초과시 기본공격력의 1.2배증가 (이거저거 실험하다보니 누락되서 추가--;)
병격은 평타 12방에 1번이 터짐 (1~2티어)
하지만 엄마없는 3티어 정예창기궁병시리즈는 평타5방당 병격1번이 터진다(2티어와 질적으로 다르다)
그리고 통솔이 차이나면 병격대미지도 조금 차이가 난다.
통솔 100 훈련도 240 병격대미지 93 통솔1 병격대미지 72
통솔 100 훈련도 2000 진옆에서 병격대미지 102 평소병격대미지 111
훈련도 3000 병격 111 ???
훈련도 1000 병격 111 어라?
훈련도 500 병격 93
훈련도 550 병격 111 (위아래의 결과로 훈련도로 인한 병격대미지 상승은 1티어병과만 조금 가능)
2티어로 훈련도 2000 병격 134
훈련도 1000 병격 134
훈련도 3000 병격 134
3티어로 훈련도 2000 병격 167 (부장2명 230)
훈련도 3000 병격 167 (부장2명 230)
훈련도 2000 병과궁으로 바꿈 진옆에서 병격대미지 76 평소 병격대미지 83
(기본 병과의 공격력이 병격대미지에 영향을 주기에 1:1에서 궁은 힘들어보인다.)
통솔100에 부장2명넣으니 병격대미지 153 (고금무쌍 병격 224) >>> 궤주상태 (고금무쌍 745)
평타 51 >> 궤주상태 249
재미난 사실은 진 바로 옆에서 싸우니 평타가 47 병격대미지가 140으로 줄어듬
그리고 진을 부시니 다시 병격대미지 153
통솔100에 정예기병(+부장2명) 바꾸니 230 >> 궤주상태 (고금무쌍 병격 1001)
평타 77 >> 궤주 후 고금무쌍 334
통솔100에 정예기병 153 >> 궤주상태 (고금무쌍 병격 725) 평타 73 >> 궤주상태 242
여기서 잠시 진옆에서 궤주를 시키면 궤주부대에 진 방어력 보너스가 적용되는가가 궁금했는데
기본적으로 진옆이면 평타 70 병격 210 궤주후 고금무쌍 평타 305 병격 915
(맙소사! 궤주를 당해도 진 옆이면 방어력 보너스를 받는다. 적진앞에서 싸우면 완전 손해)
반대로 아군이 진옆에 붙어서 싸우니 피해대미지 약10%경감효과 (대미지 경감효과라 방어력에 표시는 안댐)
통무 100 경기병 병격대미지 111
무력을 1로 수정 병격대미지 2 (역시 주력스탯은 무력,지력은 역시 상관없음)
병력수는 실험해봤지만 병격대미지랑 무관한거 같다.
그리고 호걸은 병격대미지랑 관련이 있다.
기존에 상성에서 앞서는 병과와의 전투에선 호걸의 유무와 상관없이 같은 대미지가 들어가지만
호걸로 인해서 발동되는 동일병과와의 전투에서는 호걸1일때 46 호걸9일때 127로 큰 차이가 났다
하지만 전병격 관련 전법을 사용하니 호걸1장수가 동일병과에도 호걸9와 같은 대미지가 나왔다.
진실험을 좀 해봤지만 별 거 없다.
평소 10 대미지를 받던 공격이 진 옆에 있으면 약10%대미지 경감효과로 9를 받는다
진에 부대를 넣으면 진 래벨이 올라가는데
기본이 1.00 1랩이 1.15 2랩이 1.30 3랩이 1.40라고 되있긴한데
3랩을 만들어도 진근처에 있으면 받는 10%경감효과가 증가하지는 않는다.
피격대미지가 14 >> 진근처 13 >> 진안에1랩 8 >> 2랩 6 >> 3랩 6 으로 변하지만
진안에 들어가면 못싸우니 의미없다--;
진은 1부대만 공격이 가능하다 (병격만 없을뿐 사기저하까지 된다.) 그래서 1부대만 들어갈만하다.
진을 활용하기는 힘들지만 적들이 진에 붙어있다면 일단 유인부터 해서 10%버프를 못받게 하자
[출처] [공유] 삼국지13 사기,병격대미지,진등을 알아보자 (삼국지 도원결의) |작성자 윙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