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위키공략을 참고하면서 플레이하고 있던 도중에
팔라딘 스킬 중에 '도발' 을 배웠는데도 전혀 효과가 없더군요.
알고 보니 프로그래밍 상 오류로 DEF 업 효과는 있지만
정작 '도발' 효과인 적이 자신을 공격하기 쉬워진다는 능력은 없는 모양입니다.
2에서는 다행히도 '도발' 효과는 제대로 작동하는 모양입니다.
1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꼭 봐주시길 바랍니다;;
저도 적 유도 기능에 낚여서 하나 찍었는데 별 쓸모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같은 전위에 있던 다크헌터가 초반에 많이 죽었습니다;;)
1때는 게임시스템 초반이라 그런지, 설명은 거창하나 실상은 지뢰인 스킬들이 여럿있지요 ㄷㄷ 그런 지뢰스킬들 덕에 난이도 역시 동반상승한 느낌이라... 팔라딘, 메딕, 바드에게 지뢰가 많았죠 ㄷㄷ 리제네, 캠프 처리, 바드방업,속업정도가 지뢰스킬 수준인듯...
게로게로리~ // 확실히 캠프 처리는 설명을 보니까 그닥 실속이 없네요;; 방업은 적 디버프 해제용으로 간간히 쓰이지만 속업도 그리 많이 쓰이진 않고 리제네를 찍을바에 에리어큐어 Ⅱ을 찍는게 현명하겠죠. 그런데 메딕은 TP리커버리 찍어도 돼나요? SP가 부족할거 같기도 한데...
그걸 깜빡했군요 ㄷㄷ tp 리커버리 역시 지뢰입니다. 10렙 마스터에 매턴 5인가 회복이었던거로 기억합니다. 바드를 키우신다면 평온의 자장가로 tp회복시키는게 제일 좋아요. 부스트쓰고 사용하면 매턴 거의 10퍼 가까이 회복됐던거로 기억... 박식은 포인트가 남으면 찍어두면 보너스 정도로 생각하고 쓰기 좋아요. 방업, 속업은 말씀하신대로 디버프지우기정도가 좋구요. 방어진형도 좋지만 의술방어에 밀리기에 사장되어 버리죠 ㄷㄷ
게로게로리~ // 얽. TP 리커버리도 지뢰였군요.. 파티에 있는 알케한테 7만 줄려고 했는데... 지금 파티에 팔라딘하고 메딕이 있는데 그럼 방어진형 버려야 하나요? ㅇㅅㅇ;;
사실 방어진형은 물리공격 방어도 상승이고, 의술방어는 전속성 내성상승인데, 이 '전'속성이란게 말그대로 염,빙,전뿐만 아니라 참,돌,괴 까지 포함해버려서 방어진형까지 씹어먹고 내성이 올라가요. 이게 의도한 바인지 오류인지는 모르겠는데 이것이 세계수1의 최고기술이 의술방어가 된 계기죠ㄷㄷ
게로게로리~ // 6속성 전부 방어가 역시 큰 메리트였군요 ㄷㄷ 30 찍으면 휴양해서 바로 실드 스마이트 찍어야 겠네요;; (글에 써놓았듯이 도발 함정에 걸려서 쓸데없이 SP를 쓰니까 못 찍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