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해보면 나오는 (나무위키나 일본 웹등) 문제점이야 수두룩한데 내 기준 아무리 찾아봐도 나오질 않는 거지같은 점들..
1. 개전의 증명으로 쓰는 난타의 변경 : 이건 얼마전 열받아서 나무위키에도 직접 적어놓았는데 난타가 "랜덤한 대상"으로 떡너프됨. FF6는 그동안 어떤 버전에서도 "살아있는 개체를 우선"으로 타겟을 잡고 다 죽었는데도 타수가 남았을때만 랜덤으로 바뀌는 초절의 사양이었음. GBA와 모바일 버전을 제외하면 FF6에서는 난타를 14캐릭중 딱 한명만 쓸수 있는 사양이라서 납득이 되는 강력함이었는데 이게 그냥 랜덤으로 된건 진짜 헛웃음이 나올 뿐더러(적이 2개체인데 한놈만 때리다 끝나는 경우도 존재) 무슨 지들이 생각이 있어서 이렇게 너프한게 아니라 유니티엔진으로 1~6을 일괄 포팅하며 5편의 난타 코드를 그대로 이식했을게 뻔해보여서 한심하다는 통탄을 멈출수가 없음.
2. 케프가 최종전에서 훔친 라그나로크, 알테마 웨폰을 회수할 방법이 없음 : 이것도 진짜 ㅈㄴ 황당함. 훔치고 클리어 세이브로 다시 로드해보면 없음. ㅈㄴ 열받아서 다시 싸우며 이번엔 훔치고 캐릭터들한테 전투 중 장비까지 시켜놨는데도 케프가랑 싸우기 전의 장비 데이터로 로드됨.
아니 이 ㅅㄲ들은 5편 픽셀리마에서도 라스트 보스에게서 라그나록, 아메노무라쿠모를 훔칠때 버그가 있던데 이건 그나마 이 둘을 8개로 뻥튀기 가능한 이로운 버그라서 봐준다지만 6편 이건 대체 뭐인거지?
진짜 3, 5, 6은 이제까지 나온 모든 버전을 다 풀어 파헤치고 20번씩 이상은 클리어 한 입장에서 픽셀 리마는 3, 5, 6모두 이해 할수 없는 부분들로 점칠되어있음.
아니 음악이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업되고 오페라에 더빙해주고 FC수준 그래픽을 16비트 비주얼 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준건 좋다 치자. 근데 그게 뭐 대단한건 아닌 버전업임.(3편의 그래픽업은 5편의 그래픽 재활용이 대부분--;)
이 ㅈㄹ 떨면서 무슨 대단한거 만든냥 9만원돈 받아 먹는데 솔직히 그동안 나온 모든 버전 (GBA 1, 2, 4, 5, 6. 모바일 5, 6 PSP 1, 2, 4 3D 리메이크 3, 4)을 수록해줘도 팬들이나 좋아할 정도의 품질이었겠지만 그나마 돈값하는 정도 였을거임.
너무 공감합니다 좋은 소리가 나올수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