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운데 스킬 트리의 5티어 스킬입니다.
Interspersed Outbust
일정 시간 동안 공격을 안 하면 스택이 최대 5까지 쌓이고
그때 공격하면 가장 처음 명중하는 공격이 슬래그 폭발을 일으킵니다.
스택이 높을수록 슬래그 댐이 높아지고 슬래그 확률도 높아지죠.
※ 확인해보니 대미지는 캐릭터 베이스 레벨 과 스택 숫자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스킬 레벨(=스킬 랭크) 및 스택이 슬래그 확률이네요.(아마도 개당 2%)
이거랑 Electrical Burn(감전 상태의 적이 확률적으로 화상도 걸림) 스킬 두개를 조합하니까
무기를 독속성이랑 전기속성만 들고 다녀도 되게 되네요.
요놈이 의외로 스택 차는 속도가 빨라서
교전 중 장전하면 왠만해선 1스택은 기본으로 생기고
조금만 상태 정비하겠다고 뒤로 살짝 빠지는 플레이를 하게 되면
3스택 이상은 기본으로 먹은 상태로 때릴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빗나간 총알이 아니라 명중한 총알로 판정하니 손해도 없구요.
이걸로 때리는 재미가 쏠쏠해서 지금 51렙인데 아직도 2회차 DLC 에서 놀고 있어요 ㅋㅋㅋ
덕분에 로봇은 거의 안 쓰게 되네요. 실드 채워주는 실드 도시락 아니면 위기시 어그로 붙이고 도망가는 용도로 전락 함 ㅋㅋㅋ
도탄 계열 듬뿍 찍고 이런 스킬 트리로 하니까 상당히 마음에 드는군요.
근데 이 슬래그 폭발이 스플래시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설명상으로는 아닌 것 같은데...
일단은 끌어당기는 수류탄으로 모은 다음에 집중 사격하는 형태로 싸우고 있습니다.
스킬 포인트 좀 더 모아서 디지-익스플로전(3번째 트리 4티어.)하고 조합하면 나름 화력 짱짱할 듯 싶군요 ㅎㅎ
이것도 잠깐 써봤는데 스킬 설명에는 '공중에서 쏘는 탄이 디지 익스플로젼 공격이 된다(스킬 레벨 만큼의 아나키 스택 소모)'라고 되어 있는데
그냥 적당히 쏘면 발동 은근 잘되더군요.
일단 밀리계열한테 맞아서 뒤로 넉백 되는 상태의 경우 미세하게 살짝 떠서 뒤로 날리는 형태라 왠만해선 이런 경우 발동 되구요,
언덕 같은 경우에 그냥 앞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싸워도 발동되는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평지에서도 가끔 발동 됐던 것 같음)
아마도 미세한 고저차의 변화가 mid-air로 인식하는 듯.
정리하니 다음과 같이 되네요.
설명이 좀 지저분하게 붙긴 했는데 ㅋㅋㅋ
남은 6포인트를 생존 로봇 서포트로 돌리느냐, 도탄 극대화 디지-익스플로젼 강화로 가느냐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결론은 슬래그탄 짱짱맨!
스트레스 폭발 좋은 스킬이죠. 스킬레벨당 슬래그 확률 2%증가 맞구요. 1레벨 5스택이면 10%, 5레벨 5스택이면 50% . 저상태에서 테라직업모드(스트레스폭발+4스킬)를 끼면 5스택일시에 100% 슬래그가 됩니다. 3회차에서 빛을 보는 스킬이죠. 그리고 디지익스플로젼스킬은 쓸모없는듯.. 말씀하신데도 고저차때문에 걷다가 발동되는 경우를 제외하더래도 기본데미지가 낮은편이라.. 또 지금 찍으신대로라면 분쟁 키기도 전에 스플로션으로 소모되는 스택이 너무 많을겁니다. 합리적인 아나키스트를 찍고 스플로션대신에 분쟁을 최대한 쓰면서, 로봇 쉴드충전 1스킬과 절반스킬을 찍어주는게 딜링에는 더 나을듯. 에임관리가 안되서 산탄되는 탄이 너무 많지만 않다면, 도탄을 외려 빼고 n도를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N도가 참 좋은 스킬인게 완벽한 호밍으로 데미지감소없이 주변적에게 도탄이 되죠. 잔몹정리에도 탁월하구요. 사이버펑크 9스킬로 아나키 600스택을 유지하는게 아니라면 도탄스킬은 선택사항인듯.
오, 그렇게도 생각할 수 있겠군요. 근데 디지 익스플로젼이 그렇게 약한가요? 그럼 그걸 다른쪽으로 돌리는 게 낫겠네요. discord도 사실 그닥 쓸 필요를 못 느껴서 안 쓰고 있기 때문에 그 1포인트도 다른쪽으로 돌리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구요 ㅎㅎ 근데 아나키를 찍게 되면 도탄 없으면 못 하겠더군요. smg를 주로 쓰는데 탄이 너무 심하게 흩어져서 잘 못 맞추겠더라구요. 적 하나 잡는데 탄 소모도 심하고... 조언 감사합니다^^
디지익스플로젼 정말 멋있는 스킬이라.. 저도 왠만하면 찍어서 플레이했었는데.. 참 한계가 여실히 보여서요. 분쟁이 정말 사기적인 스킬입니다. 발사속도 25%는 그렇다치고 명중 65% 증가때문에 아나키로 암울해진 명중률이 복구됩니다. 또 깨알같은 초당 체력 3%회복도 있구요. smg 뭐 쓰시는지는 모르겠는데, 3회차에선 전설템없이는 사냥이 힘드네요.. 피버나 샌드호크정도가 그나마 활약해주고있고.. 스팀유저시라면 50렙제 전설템 몇개 드릴수 있어요. (창고에 너무 쌓아둬서.. 팔기도 뭐하고)
아직 2회차라 제대로 된 파밍은 안 하고 적당히 레벨에 맞는 전기속성이랑 독속성으로 때리고 있어요 ㅎㅎ 그러고보니 smg도 파밍이나 좀 해볼까 싶네요 ㅎ
그리고 로봇 쉴드회복이 진짜 꿀스킬입니다. 3회차로 넘어가면 쉴드가 깎이기전에 다음적을 잡아서 회복한다는것은 사실상 쉽지않죠. 보통 그전에 쉴드가 파괴되는데 1스킬만 투자해줘도 주기적으로 쉴드를 100%회복합니다. 업쇼트로봇은 취향차이일거같은데, 저 같은 경우는 앞선에서 싸우는지라 찍어주면 옆에 든든한 배터리하나 데리고 다니는 느낌이더라구요. 비쉴드 효율이 너무 좋은 매크로맨서라 .. 3회차에선 정말 꿀인듯.. LBT 마지막 데스트랩속성부여스킬 찍고 아나키쪽에 데스트랩 근접 6연타를 찍으면 얘가 의외로 슬래그 잘 묻히고 다닙니다. 난전에서는 폭발 2스택이상 올리기가 어렵기때문에, 도움이 좀 되는듯.
그렇군요. 근데 3회차 되면 로봇이 너무 쉽게 녹지 않나요?
제가 지금 61렙 체력이 15만? 정도되는것 같은데 트랩이 한 40~50만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필요할떄 소환하면 어느정도는 버텨주더라구요. 같이 레벨이 올라서 그런가. 첫번째 트리에 플레이어 쉴드복제 스킬찍고 , 샴쉴드나 테라쉴드같은거 껴주시면 딴딴해진 데스트랩을 보실 수 있을듯 정말 아쉬운건 데스트랩의 AI수준이 너무 낮다는거; 원거리공격은 사실상 간지러운 수준인데 멀리서 멍때리고 전기만 지져대면 화딱지가 납니다... 또 빨리빨리 패스해야되는 맵에서는 뒤쪽에 남아서 잔몹떄리고 있으니.
으아 ㅋㅋㅋ 지금까지 실드만 붙는 줄 알았는데 확인해보니 실드 옵션까지 그대로 영향 받는군요. 이거 쓰기에 따라서는 개사기일 듯 ㅋ
쉴드복제스킬을 찍으면 쉴드 그대로 적용다됩니다. 쉴드량, 쉴드회복속도, 고유효과 등등.. 머 예를 들면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러브텀퍼(Love thumper?) 를 끼시면 로봇도 똑같이 효과를 받아서, 쉴드가 깨지면 로봇 평타에 로이드데미지가 터져나갑니다.(이때는 상당히 강하죠. 몸빵만 더 좋았어도..ㅠㅠ) 정말정말 아쉬웠던건 .. 매크로맨서에게 비쉴드는 참 뗼래야 뗼수가없는데, 이 비쉴드는 총탄에만 증폭데미지를 주기때문에, 쉴드복제를 해도 로봇이 쓰는 전기찌짐이엔 비쉴드 데미지 추가가 안됩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PS3 버전이라 영문으로 하고 있는데 Roid 대미지랑 Amp 대미지가 뭘 얘기하는건지, 어떤 상황에서 나오는건지 알 수 있을까요?
로이드데미지는 기본적인 근접공격에 추가되는 데미지를 말하고, AMP데미지는 통상 총탄에 추가되는 '증폭'데미지를 말합니다. (고유데미지입니다. 패시브나 스킬에 영향받지않음.) AMP는 amplify 의 약자인것같은데 로이드데미지는 정확히 무슨뜻인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보통 쉴드계열에 저 두옵션이 붙어서 나오는데, 로이드가 붙었을경우엔 쉴드가 파괴되었을때, 근접공격을 하면 폭발하는 소리와함께 추가데미지가 터집니다. AMP는 쉴드가 완충되었을떄 일정부분 쉴드량을 소모하고 총탄에 추가데미지가 터지구요. 쉴드 . 러브텀퍼랑 더비는 일반쉴드가 아니고 유니크쉴드인데, 러브텀퍼는 강력한 로이드데미지 (50렙기준으로 3만?정도 될듯)를 부여하면서 쉴드재충전시간이 200초나 됩니다. 로이드데미지는 쉴드가 꺠진상태에서 발동하기때문에, 200초동안은 근접공격에 3만데미지가 계속 터집니다. 말그대로 근접캐릭을 위한 쉴드가 되겠죠. 더비는 쉴드가 100%차있는 상태라면 '아무 소모값'없이 총탄에 추가데미지가 더해줍니다. (더비 특유의 둔탁한 타격음이 있죠.)
그런 것이었군요. 지금까지 궁금했었는데 아무도 그런 걸 알려주지 않았어요 흑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