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5줄요약 해놓을테니 읽기 귀찮으신분들은 맨밑으로..
0. 게임 시스템
온라인게임 배급사 "조이시티"의 후속작인 만큼, 전작 프리스타일1과 프리스타일2랑 많이 비슷합니다.
아니, 그냥 게임 스크립트 자체를 배껴왔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1. 인게임 결제 시스템
전작과 비교해보았을 때, 렙업과 스킬의 가격을 매우 높힘으로써 rpg의 성향이 매우 강해졌습니다.
그렇다고 돈벌기 쉽게 해놨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판당 300~400원 정도이고, 캐릭하나에 15000원, 4성 10랩까지 10만원정도가 드는데
이를 환산했을 때, 한캐릭당 대략 300판을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만랩찍느냐? 그것또한 초월교본이 있어야되는데, 이건 돈주고도 못삽니다.
이에 해당 자본을 현질 하는걸로 매꿈으로써, 빈부격차가 매우 극대화 되었습니다.
이에 부족한 자본를 매꾸기 위한 매크로가 다량 생산되어 개판을 치는 요인으로 꼽히게 되었습니다.
2. 게임 조작
먼저 말하지만, 전작에 비해서 장점이란 그래픽 하나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다 단점입니다.
- "퀵점퍼"의 판정이 애매해졌습니다.
먼저 전작과 비교해서 인식성이 매우 떨어졌습니다. 전작의 모션은 해당 스킬을 발동하면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었지만,
여기서는 공을 잡으면서의 스탑모션과 동시에 빠른 슛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반응이 힘듭니다.
한마디로 슈터의 버프입니다.
- "박스아웃"의 유저 숙련도가 낮아졌습니다.
바로 전작 프2와는 달리, 박스아웃개념은 프1과 밀접해 보입니다.
- 레이업의 범위가 대폭 감소되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점인데, 레이업의 범위가 감소됨으로써, 센터의 백업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슈터와 포워드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아닌, 포워드를 아예 사장시키고 슈터만이 득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 픽앤롤, 픽앤팦 전술이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레이업 범위" 너프의 핵심내용입니다. 레이업을 할 수 없게됨으로써 센터가 마음놓고 백업을 가도 되는상황입니다.
이와 동시에 백업오는 센터를 견제할 스킬의 부재가 큽니다.
성공률은 매우 낮음과 동시에 리바운드란 빽의 부재때문에, 쉽게 할 수 없는 전술입니다.
3. 매칭 시스템
매칭 시스템이 3명이서 팀을 만들고 매칭해도, 공방유저와 아무렇게나 조합해서 매칭을 시켜줌으로써
양학이 아주 쉽게 가능하게 됬습니다.
이는 유저와 유저사이 벽을 만듬으로써 신규유저의 배척과 게임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프리1, 프리2의 초창기에서도 그대로 나타난 부분인데, 전작에서의 경험에서 전혀 발전을 못한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작의 행동으로 봤을 때, 유저와 유저의 수준을 맞춰주는 랭크전의 도입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게임 플레이 전략
스킬의 부재로 인해, 스킬의 비중이 낮은 전략 "아이솔" "바쿨솔" "어웨이" 가 매우 부각되었습니다.
즉, 이러한 전략을 상대로는 아예 못이긴다고 말해도 무방합니다.
게임의 한정된 스킬에 대해서 슈터의 비중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즉, 슈터와 연관되지 않은 모든 전략이 사장되었습니다.
전작과 비교해봤을 때,레이업 범위의 축소로 인해,
프2를 말아먹는 중요 요인인 "바쿨솔"이 하향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아이솔"도 하향을 받았습니다.
어디까지나 전작에서의 비교지, 윌리엄을중점으로 뛰는 "바쿨솔"과 "아이솔"은 여전히 강세입니다.
5. 게임의 보안
한심하게도, 게임 보안을 xigncode3 에 모두 맡겨놨습니다.
이에 다량에 매크로를 생성되었습니다.
또한 운영진 및 스텝들이 모니터링 자체를 안해 매크로유저들이 밴을 안먹고 맘편히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5. 운영 및 이벤트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이틀전에 매크로 패치가 됬긴 했지만 그전까진 매크로 밴맥이는걸 본적이 없네요
5줄요약
1. 스킬이랑 가격 엄청 높여서, 빈부격차 극대화 + 매크로생성
2. 게임 조작에서 전작에 비해 부실해진 것들이 너무 많아짐
3. 게임 내의 전략이 어웨이로 한정됨, 슈터이외엔 하면 안되는 구조로 가고있음
4. 매칭 시스템 개판임. 유저 수준끼리 경쟁 못함
5. 망겜이니까 하지마셈 운영도 개판임
플스판은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서버장난질 운영으로 정털려버렸네요ㅋㅋ 게임은 재밌습니다 운영이 ㅈ망이라 그러지..
플스판은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서버장난질 운영으로 정털려버렸네요ㅋㅋ 게임은 재밌습니다 운영이 ㅈ망이라 그러지..
정확한 글 이네요. 전 이젠 하루에 두판 정도만 하고 끄네요. 아쉬워서 게시판 들어오지만 이제 곧 완전히 접을듣요 ㅜㅡ
코인 판당 300도 많은거임... 기본이 승리시 220이고 패배가 180... 폐지줍기수준 이건 인정함. 근데 다른사람들 말따라 게임 자체는 재밌음 운영이 ㅂ.ㅅ이라 그렇지 그리고 어웨이가 쌔다고 하는거보니 플스판은 안하고 스팀판으로 처음하는 유저같은데 어웨이 지금처럼 다 쪼렙이고 그러니 좋아보이는거지 나중에 다 5성찍고 카드나오고 그러면 공짜로 쓰라고 줘도 안하는 스킬임. 그냥 마크달고 슝슝 쏴도 다들어가는데 뭐하러 지구력낭비하려고 스크걸고 뛰어댕기겄음? 고로 어웨이는 쓰레기
말씀대로 플스판은 안해봤고 스팀판으로 랩 17 찍었습니다. 스팀판에선 고랩이던데 플스판에선 쪼랩일지도 모르겠네요 제생각을 말해보자면, 저도 게임성 자체는 괜찮다봐요 전작또한 그래왔고. 하지만 그럼어도 망겜인 이유는, 게임을 망치는 요인인 매칭시스템과 게임재화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이러한상황에서 아직 초월교본과 린캐릭이 안뜬 시점인 지금 오직 슈터 킴과 아만다의 독재정치라 봅니다 그래서 슈터의 장점을 100퍼 부각할 수 있는 어웨이가 쌘 이유라 생각하고요. 린이 뜨기전까진 그럴거같습니다.
스팀판의 핑은 만족하시나요? 슈터하셔서크게못느끼시나본데 리바는 박스랙 리바랙 포가는 다캐랙 인셉랙땜에 할맛안나요 일례로일본 빅 어느정도 하는 유저랑붙음 같이뛰면 일본인꺼에요 심지어박스 다 밀어도 립가져가는 상대센 보면 다일본인입니다 지는이유요? 서버가일본에있자나요 자국기업한국에서버 안만들고 멍청한조이는 이미 콘솔판은 일본에서대세기에 플스4에 일본섭으로 수익뽑은되는데 스팀버젼또한 일본에 서버를두었죠 일본애들 그리많지안죠? 스팀에? 계들은 콘솔이대세라 프리플스버젼돌림 일본인더럽게많고 매칭도칼이에요 그맛들렸는지 일본스팀서버만들었나본데 한국서버 안만들고 자국민버린 벼신같은 무뇌조이시티는 망할껍니다 제가아는 빅 랭커무시무시한분들많은데 이런 저엇같은 서버운영땜에 다접었어요 갠적으론갓겜인데 멍청한조이시티가 자국민버리고 망한캐이스죠 매국시티 망해라
자국 프리1 2 유저흡수해서대단결할수있는기회를 pc로 잘하지도않는 일본애들공략해서 일본에서버를둔 멍청한짓해서 태국 필리핀 등 아시아애들 다 버린꼴됬어요 시장조사제대로안한 바보들의 결과죠 그러니 새부랙생기고 실력은되나 맘대로안되는 리바나 다케나 인셉이나 보고 젖같네하고때려치는거죠 한국유저가 조이시티무뇌충은 보고 반성좀해라 일본은 콘솔로 겜하지 피시방가서 겜안해 ㅂ
스팀판은 그래도 실력대로 거두는 편입니다 근데 가끔 일본 뿅뿅 동남아 등등 매칭이 다양하게 잡혀서 서로 핑껴안고 게임하면 게임렉이 너무 심하게 걸리는게 문제입니다
슛터치가 아니고 퀵점퍼 아님?
수정함
댓글로 저도 많이 달았는데, 농구게임에 미련있으시면 이겜하지마세요.2k 하세요. 솔플이나 3대3이나 5대5나 서버상태 굿에 재미는 프리 100배 이상 보장합니다. 가챠도 없습니다. 운도 없습니다. 실력. 오직 패드 잡은 파일럿의 실력으로 게임할수 있습니다. 상 등 신 처럼 이겜하지마세요.
깊은분노가 느껴지는 글이네요..
2k하는데...2k 작살나여;;;아마;;;여기가 천당일듯 ㅋㅋㅋ 과금 장난아님 ㅠ퓨
200퍼볼 7일자리 남아있던거 사용하고 몇판하고 7일동안 하루도안들어감 ㅋㅋ;;; 망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