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폰 이외의 데레스테/ 밀리시타 플레이는 갤럭시 탭 S2로 해오다가 근자에 새로 발매된 갤럭시 탭 S6를 구입해서, 데레스테/밀리시타의 간단한 플레이 소감을 적어 봅니다.
- 갤럭시 탭 S6 간단 스펙
프로세서 : 퀄컴 스냅드래곤 855
RAM : 6GB(128G 버전)/ 8GB(256G 버전). (* 구입한 기기는 128G 버전)
디스플레이 : 10.5인치 Super AMOLED, 해상도 2560 x 1600 (16:10 화면비)
(+ 액정 보호 필름 붙이지 않음)
안드로이드 버전 : 9.0
- 장점
1. 현 안드로이드 계열 태블릿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진 기기답게, 데레/ 밀리 모두 최상옵에서 별다른 프레임 드랍 없이 깔끔하게 잘 돌아갑니다. 참고로 본 기기의 게임 런처는 가장 최신 버전이라 여기에 등록된 게임 앱을 일반 앱으로 조정하는 것도 불가능한데, 이런 핸디캡을 안고도 AP 성능빨로 밀어버리는 셈.
(* 게임 런처에 등록된 게임 앱은, 게임 런처의 옵션을 '최상 성능' 옵션으로 맞추고 해당 앱을 실행해도 > 일반 앱에 비해 약 95% 가량의 성능으로 돌아가도록 기기에 제한을 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고 게임 런처 앱을 '사용안함'으로 하면, 갤럭시 기본 앱이며 일반적으론 삭제 불가능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가 그냥 모든 게임을 최하 성능(절전 중심)으로 돌아가도록 만들기 때문에, 이 경우엔 본 기기에서도 게임 프레임이 30프레임 이하로 낮아집니다.)
2. 내장 스토리지가 UFS 3.0 규격인 덕도 있는지, 데이터 읽기나 로딩 모두 상당히 빠릅니다. 데레/ 밀리 모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엑스페리아 XZ2 폰(스냅 845, UFS 2.1)에 비해서도 충분히 체감될 정도로 로딩이 빠른 편.
- 단점
1. 내장 스피커는 음량은 괜찮게 울리지만 음질은 신통치 않은 편이고, 가상 음장인 '게임용 돌비 앳모스' 기능은 켜면 탭음이 밀리기 때문에 MV 모드 외엔 사용할 일이 없습니다.
2. 데레/ 밀리 모두 간혹 터치가 씹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증상은 롱 노트 터치 유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미끄러진 것으로 처리된다든지 단타 노트 터치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고 흘려버리는 식. 일단 이것저것 시험해 본 결과, 게임 런처나 게임 부스터(과거 명칭: 게임 툴즈) 앱의 사용 유무와는 상관이 없고 다만 블루 라이트 필터를 켰을 때 대략 3-5회 플레이 당 한 번씩 발생하던 게 끄면 동일 횟수 반복 시 발생하지 않았기는 한데... 엑시노스 AP를 쓰던 갤럭시 기기들의 터치 씹힘은 꽤 유명하지만 본 기기는 스냅드래곤을 쓰며 일본에서도 발매될 예정이라(일본에는 현재 S5e 까지만 발매된 상태), 다른 문제가 있다면 데레/ 밀리쪽 패치 같은 걸로 해결될 가능성이라도 높기는 합니다.
(* 같은 스냅 855 사용 기기 중에서 LG V50에서는 이런 현상이 보고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일단 AP 미지원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전에 쓰던 갤탭S2는 엑시5433을 박은 기기였는데, 3D 표준 / 경량 기준 터치 씹힘은 딱히 없었습니다.)
끝으로 데레스테의 경우, 제 탭S6로 현 카니발 이벤트 내 가샤 화면으로 들어가면 BGM이 나오지 않는 묘한 에러가 있습니다.(효과음만 나옴) 이벤트 중간부터 데이터 연동으로 시작해서 해당 BGM 데이터를 받지 못해 그런 것 같기도 한데...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에러는 아니고 이외에는 특기할만한 이상 사항은 없긴 합니다.
그럼 갤럭시 탭 S6에 관심 있는 분들께 참고가 되시길.
전 요즘 아이패드가 그렇게 끌리네요
리듬 게임 머신으로 쓰기에 아이패드만한 게 없기는 합니다. 굳이 단점이라면 4:3 화면비라 좌우 정보량이 아쉬운 정도지만, 그 외 장점이 워낙 많으니. 그래서 저도 한때 패드 프로 3세대를 심각하게 고려했긴 한데, 폰/태블릿 병행 플레이어라 (쓰고 있던 안드)폰도 같이 바꿔야 해서 비용 부담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프로는 너무 비싸서 ㅠㅠ
확실히 이번에 갤탭은 잘나온듯 하네요
네, 성능으론 별 나무랄데 없습니다. 터치 씹힘 문제만 완벽 해소되면, 더 바랄 게 없는 수준이네요.
저도 해당 터치문제로 일단 서비스센터에서 교품증 끊었었는데, 다음주에 교품받을 물건도 동일증상이 발생하면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을거 같네요. 오직 게임구동할 때에만 터치가 완전히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테스트했던 게임은 오투잼U, 디모, 보이즈, 데레스테, 밀리시타, 붕괴3 모두 잠깐동안 터치가 먹통되는경우가 있었네요.
그렇군요. 일단 인벤에 데레/밀리 둘 다 터치 문제가 없는 것 같다는 S6 플레이 후기가 있어서, 좀 애매한 상황입니다. 더 많은 사용자 사례를 모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때문에 교환 후 결과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도 이번에 탭s6(128g) 구입 했는데 저만 그런 줄 알았습니다.(워낙 아직 사례나 해결법 등이 안나와서;;;;) '터치 씹힘' 원인 좀 알려고 이것저것 해봤는데 저 같은 경우 '개발자옵션' 들어가서 포인터로 막 화면 난장판 했는데도 별로 문제 없었고 겜 할때만 그러니..... ㅠ_ㅠ(답답) 그리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인데 배터리가 80이하로 떨어지면 터치가 씹히기 시작하는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80이상에서 플레이할때는 밀리는 거의 올 퍼펙찍고 데레도 리치모드로 퍼펙 찍었는데 70쯤 부턴 이상하게 퍼펙작도 안되고 씹히는 걸 종종 경험해서 그렀습니다. 다들 탭6 불편없이 썼으면 좋겠네요.ㅠ_ㅠ
배터리양에 따라 터치 문제 여부가 달라진다면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감사드리고, 저도 좀 더 이것저것 시험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