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펑크 2077 폰트를 자신이 원하는 걸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내용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으면 과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준비물
1. 적당한 무료 폰트 파일
사이버펑크 2077 한국어판에서는 5가지 폰트 굵기(Light, Regular, Semi Bold, Bold, ExtraBold)를 지원합니다. 굵기가 다양한 글꼴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눈누(https://noonnu.cc)에 가면 무료 상업폰트를 받을 수 있어요.
2. Redmod
TTF, OTF 같은 글꼴 파일을 사이버펑크 2077 엔진에서 사용하는 fnt 파일로 변환할 때 필요합니다.
스팀이나 GOG에서 구매했으면 무료 DLC로 받을 수 있어요.
3. WolvenKit
폰트 모드를 만들 때 필요합니다.
https://github.com/WolvenKit/Wolven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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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lvenKit를 실행하여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File -> New Project로 생성하면 됩니다.
4. 프로젝트에 폰트 파일이 추가됐습니다.
이제 이 나눔스퀘어 폰트를 여러분이 원하는 폰트로 바꿔치기 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Wolvenkit 불러오기(import) 기능으로는 오류가 뜨면서 폰트 변환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CDPR에서 공식 배포한 모드 툴로 폰트 파일을 변환하려고 합니다.
5. Redmod 콘솔 명령어를 사용하여 ttf 또는 otf 폰트 파일을 fnt 파일로 변환시킵니다.
명령어 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redmod resource-import -depot="c:\depot" -input=nanumsquarer.otf -output="base\"
6. 변환한 fnt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에 덮어씌워야 합니다.
프로젝트 폴더는 아래 그림처럼 노란색 폴더 아이콘을 누르면 뜹니다.
파일 이름은 사이버펑크 2077 제작진이 사용했던 나눔스퀘어 폰트 이름(nanumsquareb.fnt, nanumsquareeb.fnt 등) 을 그대로 이용하는 게 편해요.
글꼴 이름을 자기가 마음대로 지을 수 있지만 다음 과정에서 폰트 경로를 일일이 바꿔야 하거든요.
7. nanum_square.inkfontfamily 파일의 메타 정보를 수정하여 굵기별로 글꼴 파일을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따로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8. Build -> Pack Project를 눌러 모드를 만듭니다.
9. 생성된 모드를 사이버펑크 설치경로로 복사합니다.
스팀판 기준 C:\Program Files\Steam\steamapps\common\Cyberpunk 2077\archive\pc\mod
10. 사이버펑크 2077을 켜고 모드 활성화를 켠 상태로 게임을 켜면 폰트가 바뀌어 있을 겁니다.
11. 게임에서 글꼴이 잘 바뀌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스샷은 예시입니다.
오 이건 해봐야 겠네요 아즈 보기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