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사쇼 신작이 나와서 즐겁게 하고있는 플레이어 입니다.
신작 나온지 시간이 꽤 지났지만 공략다운 공략이 없어서 스위치 발매도 되고.. 몇가지 적어보려 합니다.
사쇼를 처음 접하셨다면 꼭 튜토리얼을 해보시길 권하고 튜토리얼에 없는 부분을 조금씩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공격과 방어
- 모든 격투게임의 기본인 공격과 방어. 공방이 사쇼는 특히 간단합니다.
[공격은 막히면 불리하다.]
[공격은 히트해도 불리하다.]
스파나 철권에서는 공격을 히트시키면 유리해져서 콤보를 연결하거나 가드시켜도 유리해서 공격을 이어나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쇼에서는 대부분의 공격을 내밀면 상대가 유리해집니다. 아예 없는건 아니고 몇 캐릭의 몇가지 기본기는 이득이 있습니다만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기본기는 히트해도 반격을 받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즉 턴제 공방을 합니다. 내 공격이 히트나 가드나 상관없이 다음은 상대방의 턴, 상대의 공격이 끝나면 이번엔 내가 우선권.
이것이 기본적인 사쇼의 공방입니다.
2. 튕김 캔슬
- 간단한 사쇼의 공방에 심리전을 더할수 있게 해주는 조작입니다.
영미권에선 recoil cancel 이라고 하고 일본에선 弾かれcancel 직역해서 튕김 캔슬입니다.
사쇼4 부터 있던 조작으로 당시엔 우리나라에선 가드캔슬 가드경직캔슬 등으로 불렀습니다.
[기본기를 내밀었을 때 가드가 되었다면 기본기의 후 경직을 칼튕기기나 필살기로 캔슬가능]
말은 어려워도 영상을 보면 아시는 부분일겁니다.
영상에 나오듯 겐쥬로의 앉아 강베기는 막히면 시즈마루의 원거리 강베기가 확정입니다.
하지만 막혀서 무기가 튕겨나온 이후 칼튕기기나 강동패로 반격을 할수 있죠. 이 부분이 기본기의 턴제 공방에서 꼬아버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상대의 강베기가 막았다 -> 상대가 칼튕기기나 필살기로 다시 공격을 해올까? -> 그 부분까지 읽었다면 더 강하게 반격 가능, 하지만 제대로 읽지 못했다면 반격찬스는 사라짐.]
튜토리얼에 있어야 게임하기 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 없더라고요.
그래서 간략하게 적어봤습니다.
시간이 되면 좀 더 시스템적인 부분이나 캐릭터 공략도 적어볼게요.
와 턴제게임이라는말에 블알을탁치고갑니다 그래서 먼저공격하는걸 꺼리는군요 살을내주고 뼈를취한다는 전법으로 싸워야겠네요 스위치판으로 구매할건데 기대됩니다 공략대로 잘 활용해보겠ㅇ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드려요
사쇼2보다 시스템이 많이 복잡해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