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원신을 시작하고 원신 커뮤니티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보면서 알게 된 공통적인 정보는 '원신의 BM(Business Model)은 매운 편이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원신의 BM 구조는 다른 뽑기(가챠) 게임과 비교하면 얼마나 매운 편인지 2023년 12월까지 출시된 캐릭터 수집형 게임들과 비교하여 살펴봤습니다.
비교하는 게임은 원신과 똑같이 모바일로 출시된 캐릭터 수집형 게임입니다. RPG나 턴제 전투인것과는 관계없이 캐릭터 수집형 게임이면 일단 아는대로 비교했습니다. 리니지라이크 게임과는 비교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의 정렬 방식은 출시된 국가별로 나눴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중국은 2017년 5월 1일부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하여 추출 확률 또는 합성 확률을 반드시 공시해야' 하며, 2019년 4월 22일 부로 '뽑기 확률을 백분율로 표시하면 안되며 특정 아이템을 뽑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횟수를 표기해야 한다'고 법률로 만들었습니다. 즉, 가챠 게임에선 반드시 '천장'을 도입해야 하고 그 횟수도 공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은 중국산 수집형 게임들의 확률과 천장을 알아내는 것을 쉽게 해주었습니다.
가장 먼저 원신의 BM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원신의 재화인 '창세의 결정'은 플랫폼 별로 가격이 상이한데 PC와 안드로이드는 가장 비싼 8080개의 결정은 119,000원, iOS는 141,000원, 플레이스테이션은 109,800원입니다. 창세의 결정은 스킨이나 패키지를 구매하거나 같은 양으로 원석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원신에서 한 번의 뽑기를 하기 위해선 원석 160개가 필요하며 원석 160개는 창세의 결정 160개와 일치합니다. 1원석의 값을 가장 비싼 결정을 구매했을 경우와 환산하면 1원석 당 14.72원(PC, 안드로이드)/17.45원(iOS)/13.58원(PS)입니다.
원신의 주력 BM은 5성 캐릭터 뽑기와 무기 뽑기로 둘 다 1회 뽑기에 160원석, 10회 뽑기를 할 경우 1600원석이 소모됩니다. 먼저 캐릭터 뽑기는 최대 90회까지 뽑으면 확정적으로 5성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뽑게 된 캐릭터가 해당 픽업 캐릭터가 아니라면 다시 한번 최대 90회까지 뽑으면 무조건 해당 픽업 캐릭터를 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릭터 뽑기의 최대기댓값은 180회입니다. 이를 원석으로 환산하면 28,800 원석입니다. 이 원석은 창세의 결정을 가장 비싼 8080개 결정을 3번 사고 4,560개의 원석이 더 필요합니다. 이만큼의 결정을 모두 충전하는데 드는 비용은 424,123.2원(PC, 안드로이드)/502,572원(iOS)/391,324.8원(PS)입니다.
무기의 경우는 77회까지 뽑으면 확정적으로 5성 무기를 뽑을 수 있습니다. 다만 캐릭터 뽑기와 달리 천장이 2회가 존재하며 첫번째 천장에서는 신의 궤도로 선택한 무기가 37.5%, 선택하지 않은 무기가 37.5%, 통상 무기가 뜰 확률이 25%입니다. 두번째 천장에서는 신의 궤도로 선택한 무기가 50%, 선택하지 않은 무기가 50%입니다. 확천장에 이르러야 100%의 확률로 선택한 무기를 뽑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5성 무기를 뽑을 수 있는 최대기댓값은 231회입니다. 이를 원석으로 환산하면 36,960 원석입니다. 이 원석은 창세의 결정 8080개를 4번 사고 4,640개의 원석이 더 필요합니다. 이만큼의 결정을 모두 충전하는데 드는 비용은 544,300.8원(PC, 안드로이드)/644,968원(iOS)/502,211.2원(PS)입니다.
원신은 5,900원 짜리 공월 축복을 구입하면 창세의 결정 300개와 하루에 한 번 90원석, 한달에 총 2,700개의 원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000원 짜리 기행을 매 시즌마다 구입하고 퀘스트를 수행하여 보상을 얻으면 많은 인게임 보상과 1,320개 가량의 원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을 첫 구매할 시 1회 한정 2배로 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내 이벤트와 일일 퀘스트 수행을 통해 원석을 얻을 수 있으므로 실제 과금 난이도는 위에서 언급한 것 보다는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확률도 정말 운이 없을 경우에나 풀천장을 치지 실제로는 천장을 치기 전 확률이 증가하여 실제로 소모하는 원석의 양은 위의 기댓값보단 적습니다. 그러나 5성 캐릭터 뽑기와 5성 무기 뽑기를 동시에 진행하면 꽤나 비용이 많이 들긴 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5성 캐릭터 하나를 뽑기에 집중하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경쟁 요소가 없고 게임 내 주요 콘텐츠는 오픈월드 탐험이기에 무, 소과금으로도 즐기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붕괴3rd(중국)------------
붕괴3rd의 재화는 '수정'과 '패키지 코인'으로 나뉘는데 먼저 수정은 캐릭터를 육성하는데 쓰입니다. 가장 비싼 6,600수정은 119,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환산하면 수정 하나 당 18.33원입니다. 또 다른 재화는 패키지 코인으로 가장 비싼 6,600 패키지 코인은 119,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환산하면 코인 하나 당 18.03원입니다. 수정과 패키지 코인을 비교해보면 패키지 코인이 더 사용처가 많으므로 패키지 코인을 우선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붕괴3rd는 발키리(캐릭터)를 뽑는데 수정이 소모되며 10번 보급을 하는데 2800수정이 소모됩니다. 보급은 최대 100연차까지 하면 S급 발키리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키리를 뽑는데 드는 수정의 최대기댓값은 28000수정이 소모되며 이는 가장 비싼 수정 6,600개를 4개사고 1,600개가 더 필요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발키리 하나를 뽑는데 최대 505,328원이 필요합니다. 붕괴3rd는 캐릭터 뽑기에는 픽뚫이 없습니다. 다만 픽업에 따라 천장이 달라질 수 있고 일정 스택을 쌓을 때마다 보상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무기 뽑기는 4성 무기를 뽑아서 5성 무기로 강화시키는 방식입니다. 무기 뽑기도 10연차에 2800수정이 소모되지만 운이 좋으면 10연차만에 확률이 높아진 4성 무기나 성흔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무기 보급은 정밀 보급과 확장 장비가 있는데 정밀 보급은 스택이 이월되고 원하는 장비를 먹을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정밀 보급을 더 추천합니다. 초월 무기도 새로 생겼는데 사용하는 재화가 많습니다. 그외에 신의 열쇠라는 시스템과 무장 인형도 뽑기로 뽑을 수 있기 때문에 과금 요소가 많습니다.
붕괴3rd에선 6,050원에 구매가 가능한 월정액이 있는데 이걸로 한달에 3,130수정을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틀 패스(BP)를 패키지 코인을 통해 구매가 가능한데 진급BP는 12000원, 정예B는 24,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 BP를 구입하고 미션을 수행하며 보급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무기나 성흔을 확정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패키지가 있는데 정밀 보급 주간 패키지는 300코인, 월간 정밀 보급 패키지는 1980코인으로 30~35%의 할인율을 보입니다. 신규 유저 패키지는 매우 과금 효율이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정과 패키지 코인을 처음 구매시에는 1회 한정 2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 스킨도 주요 BM에 속하는데 정가 판매 및 이벤트 보상 외에도 일정 기간 일정 양의 뽑기 재화를 소모하면 스킨을 준다거나, 스킨이 최종보상인 뽑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붕괴3rd는 캐릭터 육성은 물론 심연과 기억천장, 그리고 이벤트로 경쟁을 유도하는 게임입니다. 타 유저들과 스펙 경쟁을 해서 더 빠른 시간 안에 콘텐츠를 깨는 경쟁 방식을 도입했기 때문에 경쟁에 열의를 가지는 유저는 이 게임에 투자하게 될 금액이 상당히 높아질 것입니다.
------------붕괴: 스타레일(중국)------------
붕괴 스타레일의 재화인 '오래된 꿈'은 가장 비싼 8,080개의 오래된 꿈은 119,000원입니다. 이 결정을 '성옥'으로 교환이 가능한데 이 성옥으로 캐릭터 뽑기를 할 수 있습니다. 붕괴 스타레일은 원신과 똑같은 BM을 가지고 있으며 월정액권과 시즌 패스 시스템도 원신과 똑같습니다. 붕괴 스타레일도 원신과 마찬가지로 유저 경쟁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캐릭터 뽑기는 언제까지나 자기 만족의 영역입니다.
------------벽람항로(중국)------------
벽람항로의 재화인 다이아는 벽람항로의 플레이 편의성을 개선하거나 스킨 구매 등에 사용됩니다. 가장 비싼 9,900다이아는 121,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환산하면 다이아 하나 당 12.22원입니다.
우선 다이아로 캐릭터의 보유 수를 늘릴 수 있는 도크를 늘릴 수 있는데 200 다이아 당 100칸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숙소에 두어 컨디션을 회복하고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숙소 공간을 늘리는 데 2800 다이아가 소모되며 2층을 얻는데 500 다이아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1층의 모든 숙소 공간을 확보하면 2층을 얻으면 숙소 공간이 모두 해금되기에 추가 다이아 소모는 없습니다. 벽람항로 입문자들이 기본적으로 다이아를 소모할 곳은 도크와 숙소이므로 대략 5000 다이아를 이 부분에 소모할 것입니다.
벽람항로에도 가챠 시스템은 있지만 다이아를 쓰는 게 아니라 인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물자와 큐브를 이용해 함선 건조를 하여 한정 함선을 뽑는 방식입니다. 물자를 효율적으로 얻는 방법은 6,050원 짜리 무역허가증을 구매하여 500다이아를 획득하고 물자를 얻는 것입니다. 또한 두 달에 한 번 특허 투어 패스를 12,000원에 구매하면 함선 제작과 육성에 쓰이는 재료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00원에 [PR]등급 패키지를 사면 함선 한 대를 30레벨까지 제작 가능하므로 함선을 빠르게 키우겠다면 과금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게임이 그렇게까지 빠른 육성을 요구하는 것도 아니고 인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재화만으로 충분한 육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기 과금을 한 이후 캐릭터 육성을 위해 추가 과금을 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벽람항로의 BM은 제한된 자원을 이용해 자원 과금을 하도록 유도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무소과금 유저들은 크게 못 느끼지만 중과금 유저부터는 신규 함선을 키우는데 드는 물자의 압박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이벤트 기간이나 콜라보레이션 기간에 건조에 쓰이는 재료를 현질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스킨도 주요 BM이긴 하나 주로 라이트 유저에게 착한 과금으로 보이기 위한 눈속임이지 과금을 추가적으로 하고 재료의 압박에 빠지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재료에 현금을 쓰게 되는 구조입니다.
------------명일방주(중국)------------
명일방주의 재화인 '순오리지늄(돌)' 자체는 스킨과 스태미너 회복에 쓰입니다. 이 돌을 '합성옥'으로 교환을 하면 오퍼레이터 뽑기에 쓰일 수 있는데 1돌은 180합성옥과 같습니다. 가장 비싼 돌은 119,000원으로 185개의 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환산하면 돌 한 개 당 643.24원입니다.
명일방주에선 헤드헌팅, 일명 오퍼레이터 뽑기를 할 때 1회 뽑기에 600합성옥, 10회 뽑기에 6000합성옥이 소모됩니다. 명일방주의 가챠 시스템은 6성 오퍼레이터가 나올 확률은 2%이지만 50회 뽑기에도 6성이 나오지 않으면 1회마다 확률이 2%씩 증가합니다. 이렇게 해서 99회차엔 100% 확률이 됩니다. 이 경우 99회까지 재화를 모두 소모할 경우 총 59,400합성옥을 소비해야 합니다. 이 합성옥을 돌의 개수로 계산하면 330돌이고 이는 가장 비싼 돌 185개를 구입하고 145개가 더 필요합니다. 계산하면 최대 212,269.8원을 써야 6성 오퍼레이터 하나를 뽑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명일방주에선 이중픽업일 경우 양측이 6성으로 나올 확률 50%를 나눠가지기 때문에 특정 6성을 원한다면 픽뚫까지 되면 2배 이상이 되는 돈을 소모해야 합니다. 다만 이건 이론상 금액일 뿐이고 실제로는 확률 보정으로 아무리 운이 나빠도 55~60연차에는 6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명일방주는 월정액을 5,900원에 구입하여 6돌을 얻고 매일 200합성옥과 60스태미나 회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간 헤드헌팅 패키지를 32,000원에 구입하면 매월 42돌과 10연차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일방주는 인게임에서 일일퀘스트와 주간퀘스트 등으로 합성옥을 수급할 수 있고 한 달에 20연차 정도의 뽑기가 가능한 재화를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초 과금을 할 경우 돌을 2배로 제공합니다. 명일방주는 오퍼레이터마다 스킨도 있는데 일반 스킨은 10돌, 이펙트까지 바뀌는 스킨은 18돌이 소모됩니다. 명일방주는 PVE 콘텐츠만 존재하기 때문에 경쟁을 위해 오퍼레이터를 반드시 뽑을 필요가 없고 저레어 캐릭터로 공략도 가능하도록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월정액과 월간 패키지만 구매하는 소과금 유저도 무난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무기미도(중국)------------
무기미도의 재화인 '빛나는 큐브'는 게임 내 패키지와 스킨을 구매하고, 일반 큐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빛나는 큐브는 139,000원으로 648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산하면 빛나는 큐브 하나 당 21.45원입니다.
무기미도에 빛나는 큐브를 일반 큐브로 바꾸고 수감자 뽑기를 할 수 있는데 10회 뽑기에 1800큐브가 소모되며, 80회차에 S급 수감자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천장 시스템이 존재해서 80회차 이전에 픽업 수감자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S급 수감자를 얻기 위해선 최대기댓값으로 160회차의 뽑기를 해야 합니다. 160회를 모두 채운다면 총 28,800큐브가 필요하며 이를 환산하면 가장 비싼 빛나는 큐브를 4개 구매하고 2,880큐브가 더 필요합니다. 계산하면 S급 수감자 하나를 뽑기 위해선 최대 617,776원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다만 S급 수감자가 나올 확률이 초기엔 2%이고 50회차부터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에 실제로는 80회차보다 더 이전에 S급 수감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월정액을 7,500원에 구매 시 즉시 빛나는 큐브 300개, 매일60큐브, 총 1800큐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즌 패스로는 15,000원 패스와 29,000원 패스가 있는데 비싼 패스의 경우 인게임에서 보상으로 매우 적게 주는 S급 소울 각인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입문자에겐 29,000원 패스를 더 추천하는 편입니다. 또한, 레벨업 패키지로 디스 패스를 29,000원에 판매하는데 구입을 하면 빛나는 큐브 980개, 레벨 업시 총 9,800 큐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미도는 타 게임들과 똑같이 첫 큐브 충전 시에는 빛나는 큐브를 1회 한정 2배로 제공합니다.
게임이 출시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인권캐가 많이 있는 편이 아닙니다. 게다가 계정 생성 후 14일 이내에 미션만 깨면 현재 무기미도의 0티어 수감자를 얻을 수 있고, 월정액과 시즌 패스만으로도 충분히 뽑기를 즐길 수 있기에 BM이 유저 편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버스 : 1999(중국)------------
리버스: 1999의 재화인 '순수의 빗방울'은 '순결의 빗방울'로 교환하여 캐릭터 뽑기를 하거나 패키지, 스킨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순수의 빗방울은 119,000원으로 8380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순수의 빗방물 개당 12.68원의 가치를 가진다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리버스: 1999의 캐릭터 뽑기는 1회 180개, 10회에 1,800개의 순결의 빗방울을 소모합니다. 캐릭터 뽑기에선 최대 70회 모집을 하면 6성 캐릭터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천장 시스템이 존재해서 70회에 반천장으로 다른 6성 캐릭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6성 캐릭터를 얻기 위해선 최대 140회의 뽑기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게임 재화로 환산하면 최대 25,200순결의 빗방울이 최대기댓값이 됩니다. 가장 비싼 순수의 빗방울을 3개 구입하고 60빗방울이 더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총가격은 357,760.8원이 소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성 캐릭터의 등장 확률은 1.5%이며 61회부터 확률이 4%로 상승하고 62회부터 회당 2.5%씩 확률이 상승합니다.
리버스: 1999는 월정액을 6,000원으로 구입하여 순수의 빗방울 300개와 하루에 90개, 한달에 총 2700개의
순결의 빗방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배틀패스는 일반은 14,000원, 플러스는 19,000원으로 플러스에선 순결의 빗방물 400개를 얻을 수 있고, 월간 패키지를 32,000원으로 구매하면 1,800개의 순결의 빗방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순수의 빗방울로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패키지로 게임 내 재화와 육성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게임에서 일일퀘스트 및 주간 퀘스트, 출석 보상을 통해 순결의 빗방울을 대략 1,800개 정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기 과금을 할 경우 인게임 재화를 1회 한정 2배로 제공합니다.
타 게임과 비교하면 리버스: 1999는 천장이 낮은 편에 속하고 인게임 내에서 재화도 충분히 얻을 수 있기 때문에 BM이 적절하다는 평가입니다. 다만 소위 인권캐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리세마라가 권장되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리버스: 1999는 경쟁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캐릭터를 위한 과금은 유저의 재량입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일본)------------
페이트 그랜드 오더(약칭 페그오)의 재화는 '성정석'으로 이 재화로 AP를 회복하고 아군 서번트 체력을 회복하거나 서번트를 뽑을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성정석은 93,200원(안드로이드)/99,000원(iOS)으로 성정석 167개/174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성정석 1개당 558.08원(안드로이드)/568.97원(iOS)입니다. 특이하게 성정석도 유료와 무료로 나뉘는데 유료 성정석은 오로지 현금 결제로만 얻을 수 있으며 매년 2회 5성 서번트가 확정적으로 나오는 복주머니 가챠에선 유로 성정석 15개를 소모합니다. 무료 성정석으론 교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료 성정석을 15개 이상 주는 최소 성정석 28,569원(안드로이드)/30,000원(iOS)를 구입해야 하기도 합니다. 또한, 페그오에는 '호부'라는 가챠 1회 티켓이 있는데 성정석 가챠는 4성 확정 보너스가 있지만 호부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단, 가챠 횟수에는 포함됩니다.
페그오는 기존에는 천장이 없어서 악명높은 가챠 시스템을 자랑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 1월 1일부로 최대 330회의 가챠 시 픽업 5성 서번트를 반드시 뽑을 수 있도록 패치가 되었습니다. 성정석 30개로 11회의 가챠를 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픽업 5성 캐릭터를 뽑을 최대기댓값은 900성정석입니다. 가장 비싼 성정석을 5개 구입하고 65성정석(안드로이드)/30성정석(iOS)이 더 필요한 양입니다. 이를 금액으로 계산하면 499,484.8원(안드로이드)/503,534.55원(iOS)입니다. 5성 서번트를 뽑을 확률은 0.8%이며 이는 천장을 칠 때까지 변함이 없습니다.
사실 페그오는 경쟁 요소가 없고 무과금이라도 초중반부 클리어는 가능하며, 프렌드 서번트 시스템으로 친구의 고렙 서번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과금 필요도는 낮은 편입니다. 다만 천장이 존재하지 않았을 과거에는 정말 원하는 서번트를 뽑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비용이 어마무시했기 때문에 가챠겜 중에선 아직도 그 악명을 유지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페그오 커뮤니티에선 무과금도 한계에 부딪힐 것이라 하며 후반부 진행을 원한다면 결국 과금을 해야 한다고 많이 주장합니다.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일본)------------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약칭 말딸)의 재화는 '쥬얼'로 이 재화로 캐릭터 가챠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쥬얼은 99,000원으로 5,000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3회 한정 같은 가격으로 7,500쥬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말딸은 쥬얼을 유료와 무료로 나누는데 일일뽑기와 일정 기간마다 유료 뽑기 한정으로 진행될 때 유료 쥬얼만을 사용할 수 있고 유료 쥬얼은 오로지 현금을 써야만 얻을 수 있습니다.
말딸은 천장 시스템은 없지만 200회 뽑기를 하여 픽업 캐릭터가 나오지 않으면 200회로 모은 확정권으로 픽업 캐릭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말딸에선 10회 뽑기에 1,500쥬얼이 소모되므로 200회 동안 원하는 픽업 캐릭터가 나오지 않았을 때 최대 쥬얼 소모 기댓값은 30,000쥬얼입니다. 이는 정확히 가장 비싼 쥬얼을 6개 구입해야 하는 가격으로 최대 594,000원을 픽업 캐릭터 뽑기에 써야 할 수 있습니다. 또 픽업 캐릭터 뽑기 외에도 서포터 뽑기도 있으며, 픽업 가챠와는 별개입니다. 말딸에선 3성과 SSR 등급이 나올 확률은 3%, 픽업 캐릭터는 0.75%이며 단차가 올라간다고 확률이 더 늘어나지 않습니다. 뽑기로 모은 확정권은 이월되지 않습니다.
말딸은 월정액으로 데일리 쥬얼팩을 9,900원에 판매하는데 쥬얼을 즉시 500개, 매일에 50개, 총 2000개를 얻을 수 있고 일일퀘스트와 이벤트 등을 수행하면 한달에 10,000여 개의 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쥬얼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일명 흑우팩이라고 부르는 초회 구매 시 더 많이 쥬얼을 주는 패키지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말딸은 캐릭터를 육성해서 PVP 콘텐츠에 투입해서 경쟁을 하기 위해 투자해야 하는 서포트 카드 돌파를 많이 해줘야 합니다. 말딸의 시스템은 원하는 캐릭터를 한계까지 길러 경주에서 우승을 시킨 뒤 다른 캐릭터도 키워서 경주 우승을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캐릭터에 투자해야 하는 재화가 남아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말딸은 시작한다면 최소 20만원, 많게는 월 300만원씩 현질을 해야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주장합니다.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일본)------------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약칭 프리코네)의 재화는 '쥬얼'로 캐릭터를 뽑거나 스태미나를 충전할 때 쓰입니다. 가장 비싼 쥬얼은 88,000원에 5000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쥬얼의 가격은 17.6원입니다. 프리코네에는 통상 '흑우팩'이라 불리는 한달 최초 3회에 한해 8,000쥬얼을 88,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프리코네의 쥬얼은 유료와 무료로 나뉘며 무료로 얻은 쥬얼은 매일 50쥬얼 가챠를 할 수 없습니다.
프리코네의 캐릭터 뽑기는 1회 150쥬엘, 10회 1,500쥬엘이 소모됩니다. 프리코네의 천장 횟수는 2021년 3월 31일부로 200회로 하향되었습니다. 따라서 픽업 캐릭터를 뽑을 경우 최대 30,000쥬얼이 필요합니다. '흑우팩'을 구매했다면 3번의 흑우팩과 6,000쥬얼이 필요한 양입니다. 이를 계산하면 최대 369,600원을 소비해야 픽업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프리코네의 3성 캐릭터 픽업 확률은 0.7%이며 뽑기 횟수가 증가한다고 확률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프리코네는 월정액 상품인 데일리 쥬얼팩을 7,500원에 판매하며 500쥬얼을 즉시 지급하고 매일 무료 쥬얼 50개, 한달간 총 2000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일리 쥬얼팩에는 스킵 티켓 10장과 던전 도전 1회도 추가되기 때문에 대부분 데일리 쥬얼팩을 필수 과금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데일리 하프팩도 있는데 4,400원의 가격에 총 1200쥬얼을 얻고 스킵 티켓 5장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일리 스태미나팩으로 스태미나를 충전할 수 있는 패키지를 20,000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5,000원 미만의 각종 장비팩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리코네는 확률 2배 이벤트도 있고 2중, 4중 픽업도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쓰게 되는 쥬얼의 양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게다가 천장이 낮아진 덕분에 대략 100연차는 아끼게 되었습니다. 프리코네에서 재화를 최대한 아끼는 방법은 스태미나 충전을 위한 쥬얼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블루 아카이브(한국)------------
블루 아카이브의 재화인 '청휘석'은 학생 모집과 상점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용됩니다. 가장 비싼 청휘석은 99,000원에 4,800청휘석을 줍니다. 계산을 해보면 1청휘석 당 20.63원입니다. 하지만 월 3회 99,000원에 6,600청휘석을 주는 상품이 있고, 계정 1회 한정으로 99,000원에 8,000청휘석을 주는 상품과 계정 3회 한정 99,000원에 6,600청휘석을 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의 주요 BM은 학생 모집으로 천장 시스템은 없지만 200회(기존 300회에서 200회로 하향)로 모은 모집 포인트을 사용하여 픽업 학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1회 120청휘석, 10회 1,200청휘석을 소비합니다. 따라서 픽업 학생을 얻을 수 있는 최대기댓값은 24,000청휘석입니다. 이는 월간 청휘석을 3번 구매하고 4,200청휘석을 사용해야 하는 양입니다. 계산하면 최대 383,646원을 써야 픽업 학생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200회 이내에 픽업 학생을 뽑았더라도 모집 포인트는 다음 픽업 때 이월되지 않고 가동석조각으로 변경됩니다. 학생 모집에서 3성 학생이 나올 확률은 3%이고 픽업 학생이 나올 확률은 0.7%, 픽뚫할 확률은 2.7%입니다. 모집 포인트가 쌓인다고 3성 학생이 나올 확률이 증가하진 않습니다.
블루 아카이브의 월정액 패키지는 9,900원 짜리의 월간 청휘석 패키지가 있고 한달 총 1,592청휘석과 인게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프 월간 청휘색 패키지도 있는데 4,400원의 가격에 총 776청휘석과 소량의 게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주에 한번 AP 패키지를 4,400원에 구입하여 AP 150개를 매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AP 패키지로 AP를 추가로 얻으면 재화수급량이 크게 늘어납니다. 이외에도 19,000원 이하의 다양한 아이템 패키지를 판매합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총력전과 PVP 콘텐츠도 존재하고 순위에 따른 보상도 다르기에 경쟁심을 부르는 게임입니다. 또한 각 학생마다 요구하는 장비와 강화할 수 있는 아이템도 다르기 때문에 학생 모집 이외에도 현질을 하도록 유도하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이벤트 기간에는 한정 패키지도 많이 판매하므로 학생 육성을 빠르게 하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무과금은 무리고 중소과금을 해야 게임을 원활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승리의 여신:니케(한국)------------
승리의 여신:니케(약칭 니케)의 재화는 '쥬얼'로 이 게임의 니케 대원 모집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비싼 쥬얼은 119,000원으로 7,700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1쥬얼당 15.45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니케에는 월간 대원 모집 패키지가 있는데 한달에 한 번 최대 149,000원으로 8000쥬얼, 그리고 티켓 40개를 살 수 있습니다. 쥬얼은 유료와 무료로 나뉘며 확정 SSR 뽑기에선 유료 쥬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니케는 천장 시스템이 없고 200회로 모인 마일리지로 픽업 캐릭터 1명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니케의 대원 모집은 1회 300쥬얼, 10회 3,000쥬얼이 소모됩니다. 따라서 대원 모집 최대기댓값은 60,000쥬얼입니다. 계산하면 월간 대원 모집 패키지 1번과 5번의 가장 비싼 쥬얼을 사고 1,500쥬얼이 필요합니다. 가격은 767,175원이 됩니다. SSR 등급 니케가 나올 확률은 4%이며 쌓인 마일리지는 이월이 가능합니다.
니케의 월정액은 30 Day 보급품으로7 ,500원의 가격에 한달에 총 3,330(유료 330쥬얼 포함)을 얻을 수 있는 패키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로 진행하는 캠페인 패키지1은 30,000원에 구입하여 총 9,000쥬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니케에선 상점이 여러 개 존재하는데 이 상점에서 교환을 통해 쥬얼을 직접 얻을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일일, 주간 패키지 등이 존재하며 대부분 초반에는 유용한 장비들이 많아 빠르게 니케를 기르고 싶은 유저에게는 추천한다고 합니다.
니케는 무과금으로 즐기기엔 난이도가 다소 있는 편이라 하며 5인 레이드, PVP 아레나, 길드 레이드 등 경쟁 요소가 많은 게임입니다. 따라서 게임 내 콘텐츠를 모두 즐기고 싶다면 조금의 과금을 해야 할 것이고 니케의 성능도 따져가면서 뽑기를 해야 할 것입니다.
------------라스트오리진(한국)------------
라스트오리진은 과금으로 바이오로이드와 AGS를 뽑는 게 아니라 제작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참치캔'이라는 유료 재화도 존재하는데 멸망 전의 유산, 통칭 유산깡이라는 랜덤박스를 사는데 사용됩니다. 랜덤박스에는 캐릭터 스킨이나 각종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치캔의 가격은 어느 상품을 사든 상관없이 1캔당 183원입니다. 10참치캔에 랜덤박스를 1회, 100참치캔에 10+1회를 뽑을 수 있습니다. 원스토어에서는 일주일에 6개 꼴로 회당 100원 정도로 얻을 수 있습니다. 참치캔 월정액은 9,900원 가격으로 한달에 90참치캔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라스트오리진은 과금을 많이 하기 위한 사람들을 위한 게임이 아니라 개발 때부터 무소과금 유저들을 위한 게임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타 수집형 게임에 비하면 상당히 과금이 나은 편입니다. 또한 앞으로 기간 한정 랜덤박스 시스템은 없을 것이라고 개발진에서 공언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저렴한 과금 시스템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라스트오리진을 성인의 취향에 맞게 제대로 즐기려면 원스토어에서 다운을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원스토어판은 미검열 이미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바라는 캐릭터와 스킨을 뽑을 수 있습니다.
------------트릭컬 리바이브(한국)------------
트릭컬 리바이브의 재화는 '엘리프'로 캐릭터 뽑기를 하거나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쓰입니다. 가장 비싼 엘리프는 99,000원에 6,500엘리프를 주는 상품입니다. 1엘리프당 15.23원의 가격입니다. 하지만 월간 패키지 상품으로 99,000원으로 10,000엘리프를 얻을 수 있으며, 2주마다 판매하는 9,900원 짜리 1,500엘리프도 판매합니다. 이걸 구매하면 1엘리프당 990원 이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트릭컬 리바이브는 천장 시스템이 없고 캐릭터 뽑기를 200회까지 하여 신앙심이 쌓이면 그 신앙심으로 픽업 사도를 모집할 수 있습니다. 1회 모집에 100엘리프, 10회 모집에 1,000엘리프를 소모합니다. 따라서 픽업 캐릭터를 뽑는데 쓰이는 최대 엘리프는 20,000엘리프입니다. 이는 가장 비싼 엘리프 3개를 구입하고 500엘리프가 더 필요한 양입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최대 304,615원이 캐릭터 픽업 때 필요합니다. 신앙심은 다음 픽업 때 이월이 가능합니다.
트릭컬 리바이브는 6,600원 짜리 원정액으로 한달 1,800엘리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11,000원 짜리 트릭컬 패스로 인게임 재료 보상과 명성1000의 피규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9,900원의 교단 성장 패키지 등 게임 내 재화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유료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서비스 초기라 무료로 배포하는 엘리프도 많고 앞으로도 유저들에게 이익이 되는 패키지도 많이 판매할 것이라 운영진이 답하기도 했습니다. 뿌리는 재화가 많아 위에선 BM이 다소 맵게 나타나지만 실제로 저 정도로 돈을 지르는 건 희박합니다. 게임에 본격적으로 파고들고 싶다면 돈을 많이 준비해두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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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게임들의 과금 형태를 조사하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됐습니다.
중국게임은 중국 정부의 규제 때문에 정직하게 천장을 기재하기 때문에 나의 과금력에 맞는 게임을 고르기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일본게임은 자신의 과금력의 한계를 시험하며 하나의 게임에 최대한 몰입하도록 만드는 과금 방식인 것 같습니다.
한국게임은 경쟁요소를 집어넣어 한국인 특유의 경쟁심을 부추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느 BM이 더 좋냐 안좋냐는 개인의 판단에 달려있다고 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어느 게임의 캐릭터가 나의 취향에 맞느냐인 것 같습니다. 결국 위의 모든 게임은 캐릭터 수집 게임이고 캐릭터가 내 마음에 들어야 과금을 할 의욕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위의 내용 중 틀린 게 있거나 업데이트 된 부분이 있다는 걸 발견하시면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straiking-
원신의 BM이 왜 맵다고 하는가에 대해서 전 무기 픽업도 있고 재화를 잘 안퍼줘서인 것 같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말씀하신대로 요즘 모든 가챠겜이 기본 30만원 넘게 쓰는 걸 기본으로 깔고 가는 걸 보면 저도 머리가 깨진 사람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트릭컬은 계산 방식이 좀 틀린 것 같습니다 보통 월간 패키지 100뽑 99,000원 짜리나 2주마다 판매하는 15뽑 9,900원 짜리를 구매해 뽑기를 하는 만큼 1뽑 당 990원 이하로 계산합니다 한달에 400뽑 이상 하는 고래만 그 이상의 가격이 필요하나, 뿌리는 재화가 많아 그런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월정액도 개편되어 6,600원에 1800엘리프를 줍니다 트릭컬 패스는 11000원에 구매 가능하며 패스레벨+10과 부가 아이템을 원하는 경우 13000원을 내고 추가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은 말씀하신 신앙심 시스템입니다 짧게 말하면 '이월되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확정 천장'입니다. 서비스가 지속될 수록 가챠 폭사의 안전망으로 기능해, 유저에게 가장 좋은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반영해서 수정했습니다. 트릭컬이 최근 게임이라 자료가 부족하고 아직 과금 효율표를 만든 곳이 없다보니 정보를 찾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덕분에 정확한 정보를 반영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말딸은.. 육성시나리오에서 최대한 육성하면 그 후엔 더 이상 변화하지 않습니다 돈을 많이 써야하는 건 초기화되서 그런 게 아니라 육성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는 서포트카드가 3~4돌(4돌이 풀돌)은 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는 경향이 많아서 그런 겁니다 프리코네, 블루아카와 같이 이월되지 않는 200천장이라 원하는 쓰알 서포트가 잘 뜬다는 보장도 없는데, 그걸 4~5장씩 얻어서 진행하려고 하니까 당연히 돈이 많이 들 수 밖에 없죠
추가로 블루아카의 월정액은.. 단순히 행동력인 ap 증가로만 끝날 게 아닙니다 현상수배(스킬업 재화 얻는 컨텐츠)의 일일 횟수 자체도 차이나고, 고유무기 레벨업 재화 관련 컨텐츠에서도 ap소모를 줄여줘서 실질적으로 월정액+하프 지르는 사람이랑 무과금은 생각보다 일일 재화수급량이 생각보다 좀 차이 납니다
말씀하신대로 제가 이해한 한계선에서 수정했습니다. 제가 수정한 게 말씀하신 것을 제대로 반영했는지 확인 부탁드릴게요.
말딸의 육성 재화 자체는 다른 모바일겜과 별다른 게 없어요 스킬 각성, 카드 레벨업, 재능 개화(별 갯수 증가) 등은 다른 겜에서 강화하는 거랑 거의 같습니다 단지 육성시나리오가 일종의 로그라이크처럼 진행되고, 그 육성에서 남는 건 육성이 끝난 말딸(캐릭터) 하나일 뿐이란 거죠 즉 캐릭 하나에 재화가 올인할 정도도 아니고, 어느 정도 진행하고 나면 캐릭 키우는데 재화가 부족할 일은 없습니다 말딸의 비용상의 문제 중 90% 이상은 서포트 카드의 돌파가 3~4돌급으로 강요되고, 일정 기간마다 새로운 카드를 그렇게 뽑아야만 상위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
아 추가로 말딸의 유료뽑은 일일뽑기랑 일정 기간마다 유료뽑 한정으로 나올 때만 유료가 강제됩니다 말딸이든 서포터든 위의 조건 외엔 유료/무료 쥬얼을 따로 나누진 않아요
벽람은 의외로 건조에 돈을 쓸수도 있고 안쓸수도 있는게.. 최고등급은 UR은 천장이있지만 SSR SR은 없는데 UR은 분기에 한번쯤 나와서 거의 SSR이나 SR이 출시가 되다보니 연전하다 재수없으면 결국 보석이 나가더군요 참고로 PR이라는건 인게임 노가다로 캐릭터를 제작하는건데 한명에 최소 1주일의 대기시간이 있고 돌파가 오래걸려서 그렇지 안사려고 하면 안살수있긴 합니다
붕괴3에 대해서도 첨언하자면... 픽업의 방식에 따라 조금씩 천장 등이 달라질 수 있고, 일정 스택 쌓을 때마다 보상(이것도 픽업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각작이 되는 겜인 만큼 몇몇 발키리(캐릭터)와 성흔, 무기 등은 조각으로 얻을 수도 있고, 특정 컨텐츠로 재화를 모아 단조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는 4성을 얻지만, 4성 무기를 분해하거나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재화로 5성으로 올릴 수 있고, 초월무기가 생긴 이후 추가로 필요한 재화도 많아졌습니다 붕괴3를 원신, 스타레일과 비교하면 원신, 스타레일의 전용무기, 전용광추라 불리는 것들은 전용이란 말을 붙이기도 힘들 정도로 붕괴3의 전용무기/성흔의 효과 차이는 생각보다 큰 편입니다 추가로 신의 열쇠라고 불리는 시스템도 있고, 최근엔 무장인형(마찬가지로 뽑기) 영향도 꽤 큰 걸로 알고 있네요 그 외엔 스킨 팔이가 많은데, 정가 판매 및 이벤트 보상 외에도 일정 기간 일정 양의 뽑기 재화를 소모하면 스킨을 준다거나, 스킨이 최종보상인 뽑기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붕괴3rd에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스킨에 관한 내용은 어떻게 변형해서 옮겨야 할지 생각이 나지 않아 그대로 복붙한 점 양해바랍니다.
벽람항로의 BM은 극도로 타이트하게 조여진 자원 상한을 이용해 미들~헤비급 유저들이 자원 과금을 하도록 유도하는 형태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통 출격에서 다량 소모되는 연료의 상한이 2.5만으로 유사한 시스템의 다른 게임(소녀전선, 함대콜렉션) 대비 극도로 낮고, 물자(금화처럼 생긴것)은 상한이 60만으로 높지만 거의 모든곳에 쓰이기 때문에 풀로 모으기가 힘듭니다. 그런다고 해서 저 게임들 대비 자원 소모율이 낮게 느껴지냐면 그렇지도 않았어요. 물론 소녀전선이나 함대콜렉션 보다는 자원 수급 속도가 빠르지만, 이것도 '상한이 낮다'와 '쓰이는 곳이 많다'에 의해 거의 무용지물이 됩니다. 라이트 유저가 기간 한정 이벤트 보상을 모두 모을 정도는 자연회복과 원정에서 수급이 되지만, 헤비유저들이 목표로 하는 올 콜렉팅를 원한다면 자원류 과금은 거의 피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어요. 연료는 출격하느라 금새 바닥을 드러내고, 물자는 기간 한정으로 열린 함선들을 건조하는데 투입됩니다. 추가로 기간 한정 이벤트에는 꼭 '이번 이벤트의 신규 케릭터를 사용해서 플레이하면 포인트 수집에서 보너스를 받아요'라는 꼬리표가 따라붙기 때문에 획득한 신규 함선을 빠르게 키우는데도 물자가 재차 소모됩니다. 건조에 쓰이는 성정큐브도 금방 바닥을 드러내는건 말할 필요도 없을 정도라... 그나마 벽람 자체 이벤트는 나중에 복각하니 괜찮은데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복각 가능성이 낮으니 기간 중에 전부 뽑기 위해 성정큐브를 문자그대로 들이붇게 됩니다.(일부는 드랍으로 얻을 수 있긴 한데, 드랍률이 그닥 높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다가 성정큐브가 안남으면... 이벤트 남은 기간 보고 정 안되겠다 싶으면 사서 쓰는 수 밖에는 없어요. 또 과금으로 이어집니다. 즉, 정가 스킨은 실제로 플레이를 하지 않거나 극도로 라이트한 유저들에게 '착한과금'의 환상을 심어주기 위한 미끼라고 보시면 됩니다. 라이트 유저에서 한발짝이라도 벗어나는 순간 목전에 빈 연료통과 지갑을 들이대며 '자원 지를래 라이트 유저로 돌아갈래?'라고 압박하는게 벽람항로의 실제 BM스타일이라고 보면 맞아요.
그런 점이 있었군요.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해서 벽람항로 내용에 옮겼습니다. 감사합니다.
말딸을 소과금으로 그냥 대충 하고 있는데 미래시 따라가면 월 10만원 정도면 필수 카드는 다 모을 수 있는거 같네요. 다만 운 없으면 폭사해서 4천장 봐야 하는게 함정이죠. 반면 개인작으로 생각하는 말딸 단점은 시나리오 전용 카드 없으면 해당 시나리오 할때 상대적으로 능력치 올리기 힘들어지니 필수로 뽑야아 하는 느낌인데 그 전용카드는 다음 시나리오 나오면 효율이 엄청 감소하는 점 같네요.
내용이 좁 많이 수정되어야할듯…
귀신같은건 가챠게임 업계들끼리소위 1박스 가격을 완벽하게 담합햇다는거 ㅋㅋㅋ 어떤 게임이 어떻게 나오든 박스는 11.9-12 라더라고요 이거 가격 내리면 아마 업계에서 살해당할거 같은수준
사실 원신이 혜자인 이유는 1. 무과금으로 메인 스토리 중심에 지장없음. 2. 무과금으로 모든 캐릭의 전설임무 볼수 있음. 3. 무과금으로 버전별 5성캐릭 2번 정도 확정적이면 겟 가능 4. 공짜로 즐길 수 있는데 콘서트나 상시카페 기타행사 메인스폰 해줌. 즉 과금을 강제하지도 굳이 유도하지도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내가 하고 있구요.
그건 동감입니다. 문제는 캐릭터 매력에 머리가 깨져버리면 정신 차린 순간 이미 지갑이 열려있다는 것이겠네요.😂 특히 서사가 훌륭한 캐릭이라면 더욱더 그렇지요.
그건 제작자들 능력이라 루이뷔통울 매운맛 브랜드라 할수 없는 것 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