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쉽게 따라할 수 있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개인적으로 만든 디자인도 있지만 다른 유튜브나 멀티에서 배운 여러 디자인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디자인인 상자 쌓기 입니다.
1m 기둥을 2x2바닥 각 모서리에 설치합니다.
상자는 바닥 라인의 앞쪽라인과 바깥쪽 가장자리 라인에 맞춰서 건설합니다.
그리고 연달아서 3개 상자를 건설합니다.
외각테두리를 둘러줍니다.
이런 외각 테두리를 바탕으로 좌우로 확장해나갑니다.
그렇게 되면 이런식으로 확장되어 집니다.
아래 항목에 첫번째상자 두번째상자 세번째 상자는 이름표에서 1/2/3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름표가 맨윗칸의 상자는 접근을 가릴수 있기에 위에서 2번째 이름표의 경우 반칸 아래로 달았습니다.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확장이 쉽습니다.
2. 이름판달기 쉽습니다. (정말 중요합니다.두번 강조합니다. )
3. 한칸당 3개 상자라서 해당항목 공간이 충분합니다.
4. 적재밀도가 높아서 동선에 매우 큰 이득을 얻습니다.
5. 초반부터 만들 수 있습니다.
6. 각 칸이 기둥에 의해서 확실하게 구분되어지고 지지대가 여러군데기에 벽하나 부셔서 상자가 다 떨어지는일이 없습니다.
▷상자 정리법
일일이 세세하게 구분하여 항목을 만드는것은 굉장히 낭비가 심했습니다. 어떤상자는 공간이 텅텅비고 어떤상자는 모자랐으며 찾는것조차 어려웠습니다.
그렇기에 환경(바이옴)별로 정리하는것이 정리효율이 높았습니다.
해당 바이옴에 넘치는 항목이나 건축재료는(ex: 흑요석) 3번째 칸에 분리해서 넣었습니다.
식료품 재료는 우선적으로 빼서 요리하는곳의 상자에 넣고 나머지를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바이옴에 금속은 맨 아래칸에 정리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해당 아이템이 어디다 넣어야하는지 그리고 어디서 찾아야하는지 예측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아이템을 정리할때도 보통 바이옴별로 재료를 가져오기 때문에 정리속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상자방 앞에는 최소 2.5칸이상의 일자간격과 양쪽의 문을 두어서 수레를 활용하기 쉽게 했습니다.
상자라인에는 편안함을 15~19 쌓을 수 있게 편안함을 배치했습니다. 상자만 정리해도 편안함이 쌓이는 구조입니다.
상자라인 바로 옆에 대장간과 작업대를 만들어서 동선거리를 짧게 바로 생산가능하게 했습니다.
작업대와 대장간 옆에 큰 상자를 두어 작업시 임시로 옮겨두게 했습니다.
그리고 편안함과 동선을 만드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작업대와 대장간 부착물은 아래로 빼기위해 밑에 지하실을 만들었습니다.
지하실은 추천입니다. 윗쪽의 동선관리가 정말 편해집니다. 특히 작업대와 대장간을 최대한 상자쪽에 붙일 수 있습니다.
목욕통은 연통만 바닥위로 올라오게 했습니다. 윗윗 사진의 까마귀 위치입니다.
상자방 임시 복귀용 포탈을 가깝게 만들어서 재료를 상자방으로 빼기 쉽게 했습니다.
포탈을 다른곳에 모아두는건 좋지만 재료빼기 위해서 만드는 포탈은 하나정도는 상자방에 만드는걸 추천합니다.
▷버퍼상자
그렇게 포탈에서 복귀하면 앞에 보이는 흑철상자에 우선적으로 다 넣습니다. 어파치 반복해서 포탈을 타게되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번 정리를 하기보다는 큰 상자(처음에는 수레를 추천)에 우선 모았다가 어느정도 탐험이 끝난시점이나 상자가 가득찬시점에 몰아서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첫번째 복귀와 두번째 복귀에서 가지고 오는 품목은 중복되는게 많고 상자가 가득찰때까지 그냥 다 밀어넣고 바로 탐험에 흐름을 끊기지 않게 복귀할 수 있어서 생각이상으로 재미를 올려줍니다. 그렇게 모이면 정리하는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정말 잘 봤습니다. 해당 맵에 들어가서 상세하게 보고싶은데...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