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하면서 조금씩 메모장에 적어둔것을 옮겼더니 어투가 왔다갔다 합니다.
채집
1. 빨간버섯, 깃털, 라즈베리는 후반까지 쓰이는 재료들이다.
2. 라즈베리,빨간버섯은 같은자리에서 일정시간마다 다시 자란다.
3. 1,2번에 의해 처음 시작해서 목초지에는 라즈베리와 빨간버섯이 많이 모인곳의 위치를 기록해놓고 그렇게 데이터가 쌓이면 파밍을 하는 루트를 짤 수 있게 된다. 필요할때마다 해당 루트를 돌면 비교적 쉽게 라즈베리,빨간버섯을 파밍할 수 있게 된다.
4. 초반 꿀 확보는 매우 도움이 된다. 꿀은 목초지 폐허에서 모든곳에서 찾을 확률이 존재하고 폐허에서 벌소리가 나면 벌집을 부셔서 여왕벌을 확보하자.
5.작업대 근처의 아이템은 사라지지 않는다.
6.반대로 말하면 아무 작업대 범위 밖의 아이템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7.빨간버섯,순무등을 찾을때에는 그래픽설정에 초목품질을 제일 낮게하면 주변에 풀이 사라져 비교적 쉽게 찾을 수 있게 된다.
8. 새 그리고 깃털은 막상 찾으면 대량으로 찾기 힘들기 때문에 보일때마다 꾸준히 활로 잡아놔야 나중에 편한다. 깃털은 화살을 만드는 재료이고 화살 재료중 가장 부족한것이 깃털이기 때문이다.
집짓기
1.집터를 잡을때에는 해안가에 자리잡는게 매우 유리하다.광석 운반에 배를 이용하게 되는데 너무 멀게 자리잡으면 운반이 매우 어려워지게 되기 때문이다.
2.기지를 지을때 방어를 위해서 해자나 벽을 짓는다면 해자나 벽에서 최소 3칸이상의 거리를 벗어나서 집을 지어야한다. 트롤이 건물을 부수는데 그 사거리가 3칸이기 때문이다.
3.재료에 따라 건축물의 안정도가 달라진다. 안정도가 땅으로부터 높게 또는 멀리 지을수 있다. 철제>>석재>통나무>나무
4.건축물을 지을때 연결되는 건축물의 연결색이 하늘색이면 매우안정 이고 녹색 주황색을 거쳐 적색이되면 지으면 붕괴단다는 것을 의미한다.
5.평원이나 검은숲의 일부 안개는 광원과 만나면 사라진다. 날씨효과에 짙은안개가 아닌 일반 안개.
버프,편안함
1.이 게임은 버프의 효과가 정말 강력하다.
2.대표적인 버프 효과는 음식,편안함,저항포션이 있다. 이 3가지를 충실히 챙기면 챙길수록 게임이 쉬워진다.
3.편안함은 실내에서만 쌓을 수 있다.
4.편안함은 벽뒤나 천장위로도 적용된다.
5.편안함은 편안함을 발생시키는 물건으로부터 (원점제외) 3칸(2x2바닥 기준) 범위까지 적용된다.
6. 음식은 체력 음식 , 스테미너 음식 , 체력스테미너범용음식 3가지로 구분된다.체력음식은 음식에 표시된 포크가 붉은색 , 스테미너 음식은 노랑색, 범용음식은 흰색이다.
파밍
1.구리는 겉표면에 한층 그리고 한층 밑에 있는 땅밑으로 추가적으로 광석이 대량 매장되어있다.
2.수르틀링 핵을 구하기 위해서 검은숲의 묘소를 터는 것은 적당히 하자. 늪지대 가면 대규모로 구하기 쉽다.
3.검은숲의 묘소를 찾는건 해골을 먼저 확인하고 그 근처를 찾으면 쉽게 찾을 수 있다.
4.늪지대 수르틀링 파밍장은 효율이 좋다. 수르틀링 생성지점이 모인곳을 찾고 수르틀링 생성지점을 주변을 물이 되게 해주면 수르틀링이 물에서 생성되고 물에 닿으면 수르틀링은 피해를 받고 죽게 된다. 5분에 한번 생성되며 초반에는 수시로 가서 대량으로 핵을 구하는게 좋다.
5. 핵이 많으면 포탈을 많이 만들 수 있고 많으면 포탈이 많을수록 좀더 이동시간과 안전도가 높아진다.
6. 핵이 많으면 10개 이상의 제련소를 한번에 짓고 숯가마도 그에 맞춰 늘릴수 있다. 이렇게되면 정말 광물을 녹이는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7. 4,5,6에 의거 그러니 핵파밍장 입지를 찾고 핵파밍장을 구성하는데 시간을 보내는게 효율이 좋다.
8. 난쟁이 생성기는 공중에 떠있는 오브젝트이다.
9. 생성기를 중심으로한 주변 5x5 범위에 아무것도 건설되지 않은 땅이 존재하면 난쟁이가 3개체가 될때까지 난쟁이를 생성한다.
10. 나무바닥과 같이 인공구조물로 5x5 범위를 덮으면 몹생성을 막을 수 있다. 천장역시 마찬가지
사육,농사
1.사육은 주기지 근처에서 하는게 좋다. 사람이 근처에 존재해야 사육된 동물이 출산을 하기 때문이다.
2.낚시는 찌를 던지면 주변에 있는 일정범위안에 매초 일정확률로 물고기를 끌어온다.
3. 물고기는 포인트마다 5마리 정도씩 2틀에 한번간격으로 생성된다.
4. 그렇기에 3-4마리 잡고 일정거리를 이동해서 다시 낚시대를 던지는것을 반복하고 낚시대를 던져서 오래걸린다 싶으면 바로 포인트를 이동하는게 가장 효과적인 낚시방법이다.
5. 아마와 보리는 평원에서만 자란다. 다른곳에 재배하면 다라자라는 순간 사라진다.
6.록스는 천장이 없어야 식사를 한다.
7.새끼는 먹이를 주지 않아도 성장한다.
8. 록스 탑승 운용은 다음과 같다. 앞(w)을 누르면 현재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록스가 방향을 꺽어 이동한다. 아래키즉 S키를 누르면 그 즉시 록스는 제자리에 정지한다. 시프트를 누르면 록스는 달린다. 스페이스바는 발 내려찍기를 시도한다.
9.보리와 아마는 다 자랐을때 무기공격을 통해서 수확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아트가이어 특수공격의 범위피해로 (마우스가운데버튼)으로 수확하는게 효과적이다.
10. c 를 누르면 걷게되고 걸어가면서 작물을 심으면 비교적 촘촘하게 작물심기가 가능하다.
11. 록스는 사람과 같이 45도 지붕은 달리면 올라가는게 가능하다.
12. 가축은 낙하데미지의 피해를 입지 않는다.
13. 농사에서 주변에 충분한 공간이 있음에도 불고하고 이유없이 작물이 공간이 부족하다면서 식물이 시드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땅밑에 돌이 묻혀있는 경우가 많다.
14.2성 늑대가 낮이나 일정거리가 멀어지면 사라진다고 하는 많은 공략과 영상이 있으나 2021년 3월경에 패치되어서 이제 다른 동물과 같이 먹이를 한번이라도 먹거나 근처에 작업대가 있으면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밤에만 생성되는것은 맞다.
15. 도축칼이 나오기전 초반 도축은 인벤토리화면 우측상단에 쌍검을 클릭해 아군피해를 활성화 시킨후 공격해서 잡으면 된다. 작살역시 가축에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군피해를 활성화 시켜야한다.
운반
1. 배위에 아이템을 던지면 배를 통과해 바다로 빠진다.
2. 배에 물건을 실기위해서 무게제한에 많은 초보자들이 일일이 조금씩 물건을 넣는 실수를 하는데 배까지 계단을 만들어주면 한꺼번에 옮겨서 넣는게 가능하다. 이게임에서 계단을 만드는것은 정말 쉽다.
3.움직이는 배에서 뛰어내리고 배에 아무도 타고있지 않다면 배는 관성을 무시하고 즉시 그자리에 멈춘다. 돛이 펴져있다면 그 즉시 돛이 접혀진다. 이걸 이용해서 배에서 뛰어내려 정확한 주차나 긴급 정차를 할 수 있다.
4.배에다가 수레를 실으면 수레는 실어지나 움직일때마다 배가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는다.
전투
1.몇몇 무기는 마우스 가운데 버튼의 스페셜 어택이 있다.
2.패링은 방패의 차단 방어력과 플레이어의 체력에 영향을 받는다. 공격피해에 비교해서 이 두수치가 너무 낮으면 패링이 되더라도 큰 피해를 입는다. 공격을 막으면 화면 중앙에 방패게이지가 뜨는데 이 게이지가 가득차면 방어에 실패한다. 즉 연타를 맞거나 방패와 체력에 비교해서 너무 강한 공격을 맞으면 방어에 실패한다.
3.골렘은 2가지 타입이 있고 2가지 타입이 있다. 손을 위로 드는 타입과 좌우로 휘두르는 타입이다. 손을 위로 드는 타입은 양손을 드는패턴은 방패로 막고 한손만 드는 패턴은 패링하면 쉽게 잡을 수있다. 좌우로 휘두르는 타입은 플레이어 기준 우측으로 오는 공격은 막고 좌측공격은 패링하자. 막으라는 공격은 패링해도 회복시간이 극히 짧아서 패링후 공격할 시간이 안나오기에 막아야 한다.
4. 록스는 발구르기와 입공격을 하는데 입공격을 맞지 않는 거리 간격을 앞뒤로 스텝하며 방패를 올리고 유지하다가 선행동작이 분명하고 패링이 매우 잘되는 발구르기 타이밍에 들어가서 패링을 하고 강타를 먹이고 바로 빠지는 패턴을 반복하면 쉽다. 입공격은 패링이 가능긴하나 선행동작이 구분하기 어렵다.공격이 일정간격으로 딱딱 들어오기에 가능하긴하나 실패시 위험도가 높다. 골렘도 그렇고 익숙해지기까지 본매스를 켜고 연습하는걸 추천.
5. 바다뱀(서펜트)는 밤과 비올때 대양에서 나타난다. 반대로 말하면 낮에는 안나오니 안전항해가 필요하면 낮에 대양을 건너야 한다.
6. 바다뱀은 그 위용에 비교해서 생각보다 피해도 약하고 피도 약하고 피해조차도 배가 대신 맞아줘서 카르베 이상의 배를 타고 있다면 비교적 쉽게 잡을 수 있다. 오히려 플레이어가 활을 잘못쏴서 배를 맞춰 부수는게 더 피해가 큰 경우가 종종 있다.
7.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들은 플레이어가 벽뒤나 나무뒤와 같이 시야가 가려지는 곳으로 이동하면 화살쏘는걸 멈추고 다가온다.
8. 물속에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적이 있다면 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무뒤로 숨어서 끌어내거나 작살을 던져 끌어낸후 잡는게 편한경우가 많다. 물속에서는 플레이어는 공격을 할 수 없거나 무기를 재장착해줘야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떄문이다.
9. 늪지대 어보미를 근접공격할때 공중에 살짝 떠있는 몸통보다 다리를 공격하는것이 좀 더 잘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