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르틀링 핵 파밍장
수르틀링 생성지점을 물이 닿게 평탄화 한다. 너무 깊게 파면 오히려 아이템 회수가 힘드니 그냥 물이 찰랑일정도의 깊이로 파는게 핵심. 주변을 둘러서 수르틀링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한다.
여러 생성지점이 집중된 지점을 찾는게 좋으며 노가다에 자신이 있으면 여러 포인트를 울타리로 연결하고 평탄화등으로 길을 만들어서 핵 수집 루트를 짜면 대량의 핵과 석탄을 획득할 수 있다.(노가다에 자신이 있다면 3-4개에 만족하지 말고 포탈까지 활용 다수의 생성지점을 연결하면 좋다. 최소한 석탄이 남고 남는 핵은 제거기로 석탄으로 만들어도 된다.)
울타리로 길을 만든다는것은 자잘한 몹이 길이 침범해서 이동하는 도중의 방해하는것을 최소화하고 울타리가 1나무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지을 수 있으며 파밍장에서 다음 파밍장까지 방향과 길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게 없으면 늪지대 특성상 의외로 이동중에 헤매는 경우가 많았다.
5분에 한번 수르틀링이 생성되며 주변에 포털이나 작업대가 있으면 생성되지 않는다.
핵이 많아지면 대규모로 제련장을 만들 수 있다.
▷ 거머리 작업장 (혈액주머니 파밍)
늪지대 군도를 발견하게되면 거머리 작업장으로 만들기 최적이다. 일반 늪지대와 달리 거머리들이 막힘없이 플레이어에게 다가오기 때문에 쭉 따라 내려가는것만으로도 대규모 거머리와 마주칠 수 있다. 일반몹들은 비교적 생성되는 숫자가 적기에 상대적으로 거머리가 더 많이 생성된다.
▷드라우거 +해골 생성지점 (숙련작업용)
드라우거와 해골 생성지점에 괭이로 땅을 올리면 실수로 생성기를 파괴하는걸 막으면서 신나게 몹을 잡을 수 있다. 생성지점은 자주 2 생성지점과 1해골생성지점이 뭉쳐있으니 정말 신나게 잡을 수있다.
일반적인 플레이시 내장은 보통넘치기에 보통 내장을 모으기 위해서가 아닌 극후반에 숙련작업을 위해서 사용된다. 그렇기에 해골생성지점도 파괴하지 않고 활용한다. 파묻으면 적들이 위 사진과 같이 반쯤 걸쳐있다가 땅위로 솟구친다. 생성지점이 3개나 뭉쳐있기에 몹생성속도가 몹 잡는속도와 거의 동시이며 그렇기에 후반에만 의미를 가진다.
활숙련은 예외적으로 여기보다는 난쟁이 생성지점이 효과적이다.
▷난쟁이 생성지점
난쟁이 생성지점은 난쟁이를 끊임없이 생성한다.생성기는 지지대가 없이도 공중에 떠있을 수 있다.
생성기 중심으로 5x5 범위를 나무바닥을 덮으면 생성을 막을 수 있고 반대로 바닥을 부수어 일반 땅을 드러내면 몹이 생성된다.
공격으로 생성기가 파괴되지 않도록 밑으로 파내려가 밑에서 생성되게 만드는게 좋다.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1-1 난쟁이 생성지점에 본기지를 짓고 늑대 사육장을 바로 위에 건설한다.늑대를 이용해서 끊임없이 사냥한다.
1-2 이 경우 지속적으로 나무,돌,수지,난쟁이눈,트로피,민들레 등이 생성된다. 자동으로 사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정시간마다 들러주면 무한대의 나무와 돌 그리고 석탄을 얻을 수 있다. (나무와 돌을 제외한 나머지는 대량으로 생성되니만큼 필요한만큼 쓰고 나머지는 바로 제거기에 투입해서 석탄으로 만든다.)
1-3 끊임없이 돌아가는 구조이기에 이 사냥구조가 돌아간 이후 일반나무와 돌은 따로 채취하지 않아도 됬다. 또한 석탄도 위에서 생성되는 양과 생성되는 나무로 쉽게 얻을 수 있었다.(하지만 질좋은 나무는 구해야 했다.)
1-4 단지 이것을 위해서 검은 숲에 기지를 짓는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1-5 늑대 수량 조절은 중요한데 너무 많이 생성하면 게임이 상당히 느려지고 너무 적으면 피해가 누적되어 늑대를 새끼치고 자랄때까지 생성기를 잠시 닫아야한다. 제일 좋은것은 2성 늑대를 구해서 소수 늑대로도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며 생성기 늑대에 가끔 고기를 배급하여 체력을 회복시켜주면 된다.
위의 경우 본기지가 근처에 있는 경우만 의미를 지니는데 몹생성은 플레이어 주변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본기지 주변에 생성지점이 존재해야지만 본기지에서 농사도 하고 요리도하는 등의 여러 다른 작업 하는도중 자동으로 사냥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주변이라는것은 70m 가량이다.
고대씨앗도 대량으로 떨어지기에 숙련작업용으로 엘더를 대규모로 반복 사냥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은 드라우거 작업장이 일반무기 숙련 작업에 좀 더 효율적으로 생각된다.
난쟁이 눈이 넘치기 때문에 포탈뿐만 아니라 파랑색 촛대나 아이크림 요리에 부담없이 사용가능하다. 동결선이 문제일뿐.
수지역시 넘치기에 조명에 대규모로 넣게 된다.
무성 늑대는 길들이는 것자체는 구덩이 함정과 건축망치를 이용 쉽게 길들일 수 있다. 산에 오르고 초반에는 산위에서 길들이기는 힘드니 다시 산아래에 존재하는 구덩이 함정까지 끌고오는게 힘들뿐이다.
2 활숙련작업
2-1 생성지점 주변에서 회복마법을 쓰는 주술사가 3마리 될때까지 주술사만 남기고 나머지를 죽이기를 반복한다.
2-2 주술사3마리가 되면 이 주술사 3마리를 벽으로 가둔다. 벽 바로 옆에 작업대(작업대 근처의 적은 사라지지 않음)를 만들어 주술사가 사라지지 않게 해준다.
2-3 조잡한 활을 최종까지 업글해서 가져온다. 조잡한 활을 쓰는 이유는 스테미너 소모가 가장적기 때문
2-4 대규모로 나무화살을 만들어온다.
2-5 활을 당기지 말고 클릭을 연타하면 활이 아주 낮은데미지로 바로 앞에 떨어지게 쏘이진다. 숙련도는 활이 피해를 주기만 하면 오르기 때문에 이피해에도 숙련도가 오른다. 이 피해가 아주 낮기에 활은 드라우거 숙련작업장보다 무한히 고정 공격을 할수 있는 난쟁이 작업장이 효율이 나온다.
2-6 낮은 데미지기에 주술사는 활에 맞아도 서로 회복기술을 써서 체력을 회복해서 죽지 않는다.
2-7 주술사가 쓰는 독 데미지는 음식회복효과+편안도의 회복도 상승으로 상쇄한다. 만약 부족하다 싶으면 뿌리투구 착용하여 독 피해를 줄인다.
2-8 활을 벽위에서 주술사에게 맞도록 연타한다.
2-9 바로 옆에 천장을 씌운 작업대를 둬서 스테미너가 다떨어지면 바로 활을 수리한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