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초창기 예비구매해서 지금까지 플레이 하고 있는 입장에서 조기에 유저들이 게임을 접은 중요한 이유 몇 가지를 추려보자면
1) 초창기의 슈터롤 천하
2) 공략의 재미를 느끼기 보다는 불쾌감을 주는 대MA전 난이도
3) 록온 시스템
4) 없는게 나은 것 같은 AI동료기체(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치명적 단점)
5) 부족한 참전기체
대충 이 정도인데 개인적으론 다 개선되었으면 좋았겠지만 1번만 진즉 지금과 같은 밸런스로 만들고 4번만 어떻게 개선되어 멀티 강요
받지 않고 솔플로도 나름 쾌적한 게임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면 어떠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5번같은 경우도 엘스퀀터같이 게임에 등장하는 기체만이라도 플레이어블로 만들어 주었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지나봐야 의미없는 가정이고 후속작이 나올지도 미지수이지만 만의 하나 후속작이 나온다면 개선 좀 되어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큰 이유는 이 게임의 가장 큰 재미는 좋아하는 유닛으로 콤보 넣고 보스 잡는 재미 라고 생각하는데 이 보스전에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피하고->서브무장으로 그로기 걸고 이 가장 기본적인 파훼법이 초창기 유닛들과 빈약한 강화칩들로는 제대로 느끼기가 힘들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밸런스 게이지를 잘 깍는 유닛들과 그렇지 않은 유닛들, 서브 무장 간에 캔슬해서 퀵 발동이 가능하다는 점 다채로운 콤보가 장점인데 너무 다채로워서 연습모드에서 연습 하지 않으면 깨닫기 힘들어지는 컨트롤 등등 초반 듀토리얼이나 설명이 좀 더 제대로 되어 있었으면 어땟을까 합니다 멀티에서 보다 보면 극5 까지 오셨는데도 이 기본적인 부분을 모르는 분이 엄청 많아서 게임의 진짜 재미의 반도 못 느끼신다 말이죠 특히 콤보 중 일때 어설프게 도와준다고 공격 하면 오히려 엄청난 방해가 되는데 초보분들은 멋 모르고 열심히 공격을 하고, 고수들은 이러면 솔직히 짜증 나니까 초보들 이랑 하기 싫어하고 악순환... 초반에 풀렸던 공략이 아직도 그대로 여서 풀아머 더블 제타나 벤시 타고 와서 무지성 난사나 할 줄 알고...
개인적으로 멀티를 하는 이유중 하나가 멀티는 피통이 커지니까 콤보를 풀로 다 써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데 그런 이유로 3인플레이는 뉴비분들 도와드리는 특수한 경우 빼곤 아예 안합니다 2인플레이를 하면 그나마 한기체는 제가 맡을 수 있으니까요 헌데 간혹 각자 기체 맡으면 될텐데 제가 공격하고 있는 기체 빨리 같이 처리하는게 낫다고 생각하신건지 콤보중일때 서브 공격하시는 분도 계시고 1기체만 남았을때도 콤보도중에는 메인사격만 간간히 넣어주거나 가만히 계시는게 차라리 돕는 건데 가만히 있긴 그렇고 무언가는 해야한다고 생각하신 건지 특공이나 서브공격을 넣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를들어 턴에이 서브2 공중에서 백어택으로 사용했는데 갑자기 적기체가 바닥에 떨어져 있고 허공에서 사용되어 버리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ㅋㅋㅋ 그래서 채팅으로 "분담하죠", "뒤로 물러나 주세요" 이런 멘트를 남기기도 하는데 스스로 깨닫기 전에는 알수가 없죠 차기작이 나온다면 이런 부분들도 개선 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