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O] 울티마 온라인에 대해서 한마디 하지요.
얼마나 개념이 잘 잡혀있냐고요? 울티마 온라인, 아직도 정식 샤드가 돌아가고 있는데 무슨 환경탓입니까? 이런 논지라면 불법 복제와 P2P에 대해서도 허용해야겠습니까? 다시 말하면, 내가 시디 살 돈이 없기 때문에 불법 복제를 해도 된다 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거 아닙니까?
패치때문에 이상하게 되었기 때문에 ♥♥♥를 해도 좋다? 그렇다면, 제작사에서 패치하는게 그리 잘못되었다면 아예 하지 마십시요. ♥♥♥가 어떻게 정당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반문하고 싶어지는군요.
울티마 온라인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지껄이는 말이라고요?
웃음밖에 안나옵니다. 울티마 시리즈에서 울티마 온라인까지 즐기고 있고, 실제로 지금도 울티마 온라인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정식 샤드 접속자가 100명? 아직도 25-30만명이라고 집계되었고, 아직 북미 온라인 게임 중에서 한가닥 하는 게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한국 샤드가 열악한 상황이지만 그것이 면죄부로 작용될 순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창작물을 도용해서 덧칠을 조금 했기로서니 이것이 무슨 하나의 '창작물'이 됩니까? 언제부터 루리웹이 이러한 작태를 허용했습니까? 불법 복제와 마찬가지인 ♥♥♥에 대한 내용과 스크린샷은 엄연히 지양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울티마 온라인을 제작한 오리진의 ♥♥♥에 대한 응답은 "정식 샤드가 아닌 에뮬레이터로 제작된 서버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는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극히 예외적으로 인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오리진에서 팬에 대한 예우로써 인정하는겁니다.
1. 다른 플레이어나 몬스터에 방해 없이 울티마 온라인의 세계를 둘러보고자 할 때
2. 건물을 짓거나 집의 디자인을 만들어보고자 할 때
3. ImaNewbie와 같은 코믹을 제작하기 위해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UO 내용물을 사용하고자 할 때
4. UO에 존재하는 희귀하거나 멋진 아트를 보기 위해.
5. 앞서의 모든 항목은 오직 '개인적'으로 이용함에 한하며, 다른 이에게 이러한 저작물을 배포, 공급하는 것은 불법이며, 이러한 불법에 대해서는 법적인 조취를 가할 수 있다.
흔히들 ♥♥♥를 하거나 운영하는 사람의 말은
1. 리차드 게리엇이 인정했다.
- 리차드 게리엇이 한국 방문때 한 말이 ♥♥♥를 신경쓰지 않는다.. 라는 말을 했는데, 인정한게 아니라 과거에 리차드 게리엇이 한 말 중 창작물을 도용한 것이기 때문에 울티마 온라인으로 보지 않는다고 덧붙힌 적이 있었습니다.
2. 오리진이 인정했다.
- 위에 약관에 나와있으니 할말 없습니다.
3. ♥♥♥와 오리진이 재판에 들어갔었는데 ♥♥♥가 승소했다.
- 순수 창작물이 모방작에게, 그것도 '클라이언트를 믹스하는 에뮬레이터'에게 질리가 있는지부터 궁금해집니다. 만약 자료가 있으면 첨부해주시길. 그러면 제 논제를 전부 엎어서 ♥♥♥ 분들께 만세삼창해드리지요.
덧붙여서 스크린샷 관리자이신 Shinji님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패키지 게임에는 불법 복제와 P2P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것들은 본 게시판에서 지양되고 있는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이러한 불법 복제나 P2P라도 서버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이기에 불법 복제와 P2P와 비슷한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루리웹의 회원이자, 스크린샷 게시판을 찾아보는 사람으로써 이러한 게시물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건의드리는 바입니다.
이런 게시물까지 올라오게 만든 EA Korea의 작태가 심히 저주스럽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