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PSP판을 기준으로, 또한 2의 플레이 여부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새로 시작한 사람을 위해 올리는 글입니다.
* 설마하니 한국에도 이 게임 전용 게시판이 있을 줄은 몰랐네요. 하도 옛날 게임이니 지금은 완전히 죽은 것 같지만, 그래도 찾아보러 오는 사람이 있을 것 같으니 이왕 온 김 구경해보시라고 씁니다.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1.시작시 어떻게 설정하는 것이 좋은가
이츠카도 말하지만 좀 귀찮을 정도로 정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래봐야 4개에 불과하지만, 이름을 제외하면 죄다 상당히 중요한 것이니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 성명
성은 가문의 이름이 되어 모든 캐릭터의 성이 되고, 이름은 당주에게 내려지는 이름이 되기에 한 번 정하면 플레이하는 내내 보게 됩니다. 어떻게 짓든 상관은 없지만 너무 장난조로 지으면 묘하게 집중이 안 될지도 모르겠네요. 여튼, 원하는 대로 지으시면 됩니다.
- 생년월일
(EDIT : 생년도 입력하는군요. 죄송합니다.)
일본의 연호를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있기에 이게 몇 년인가 싶으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헤이세이(平成) 1년이 1989년, 그 이전은 쇼와(昭和)로 넘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1989년생이면 헤이세이 1년, 1988년 생이면 쇼와 63년 같은 식으로요.
가급적이면 자신의 생일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것밖엔 말씀드릴 수 없겠네요.
단, 게임 자체엔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근본적으로는 어떻게 설정하든 아무런 차이도 없습니다.
- 성별
본격적으로 게임 플레이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되는 요소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성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남자
* 당주는 검사, 자식은 여성 치도사로 고정
* 益荒男刀라는 화속성 검을 구중루에서 얻자마자 착용가능, 딸 쪽은 秋津ノ薙刀라는 수속성 나기나타를 얻자마자 착용 가능
* 시작시 어떤 신과 교신하든 신 한 명의 해방조건이 만족, 따라서 빠르게 해방시켜 전승/봉납점을 대량으로 벌어들이고 朱ノ首輪装를 초고속으로 획득 가능
- 단, 다른 셋은 중간보스 격파가 전제되기 때문에 시기가 좀 늦습니다. 그나마 魂寄せお蛍의 경우 첫 달에 곧장 소요쿠인으로 쳐들어가서 해방이 가능.
* 여자
* 당주는 검사, 자식은 남성 치도사로 고정
* 真砂の太刀라는 토속성 검을 토리이 천만궁에서 얻자마자 착용가능. 아들 쪽은 朱ノ首輪装를 착용하는 것으로 성장여부에 따라 오의 ○○쌍광참을 익힐 가능성이 있음.
* 11~12월에만 열리는 오오에도 산에 있는 어떤 신의 해방조건 만족
- 근데 1부 최종던전이라서 일찍 가봐야 죽기 쉬운 만큼, 의의가 좀 희박하기는 합니다.
* 수명이 길어서 2년차 3월까지 살아있을 수 있어, 걱정없이 오오에도 산에 출격 가능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사람보다는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의미가 있는 것이 많습니다.
만약 공략 및 이 안내서에서 제시하는 변칙 스타트를 시도해보실 의향이 있다면 이후에 설명하는 특이한 전략을 참고하시고 고르시면 되고, 아니라면 그냥 마음대로 고르시면 됩니다.
다만 딱히 공략 없이 자기 스타일대로 하겠다! 라면 어떤 것을 고르셔도 상관없습니다. 해방시킨다고 해도 그렇게까지 커다란 메리트가 있는 건 아니라 차이가 미미해서요.
굳이 고르자면 좀 빡빡하게 육성할 경우 빠르게 신을 해방시킬 수 있는 남자 쪽이, 굳이 해방시키지 않고 느긋하게 갈 경우는 수명이 몇 개월이 더 긴 여자 당주 쪽이 더 좋다 생각합니다.
- 난이도
총 4개의 난이도가 있는데, 최고난이도를 기준으로 난이도에 따라서 다음 요소들이 변화합니다.
* 적들의 보상 금액 : 난이도가 낮을수록 상승
* 적들의 전승/봉납점 : 난이도가 낮을수록 상승
* 적들의 스펙 : 난이도가 낮을 수록 하락(HP 외에 다른 능력치도 같이 낮아지는 것 같습니다. 확신은 못 하겠습니다)
* 토벌하는 동안의 시간 경과 : 난이도가 낮을 수록 가속
* 교신 시 시간경과에 따른 능력치 보너스 : 난이도가 낮을수록 격증. 최저난이도의 경우 최고난이도의 8배
언제건 난이도 변화가 가능하므로, 제일 권장되는 것은 토벌에 들어가서 적과 전투에 들어가기 직전까지는 최고난이도로 설정했다가 돌입 직전 난이도를 최하로 떨어뜨리는 겁니다.
근데 그러기에는 일일이 바꿔야 하니까 귀찮겠죠.(..) 따라서 나중에 설명할 열광의 붉은 불이 떴을 때만 최고난이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전략을 2에서는 아예 돗사리 모드라고 최저난이도로 추가했죠.
기본적으로는 어떤 난이도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전승점만을 버는 것 및 보스 격파 등을 하는데는 난이도가 낮을 수록, 아이템을 노릴 경우는 난이도가 높을 수록 유리합니다. 저난이도에선 진짜로 전투 몇 번만 해도 불이 확 꺼져버리는 수준이라서요.
- 교신 대상
위를 전부 결정한 뒤엔,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온 뒤 첫 교신상대를 고르게 됩니다. 전부 나중에 교신 명단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10원짜리(..) 신들이니 어떤 걸 골라도 매우 크게 유리하다던가 하는 것은 없습니다만, 각각 능력치가 다르긴 하기 때문에 어떤 녀석으로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위에서 남자/여자를 고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략 등을 참고해 빡세게 해보실 생각이라면 이하의 설명을 보시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좀 길어지니까 아래에 쓰도록 하죠.
만약 아니라면 어떤 신을 고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10원신이라 기대할 능력치고 뭐고 없거든요.(..)
쓰는 시간이 꽤 널널할 줄 알았는데, 사정상 PC에서 몇 시간 가량 떨어지게 됐네요. 그래서 이번 글은 여기까지만 쓰고, 다음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부록)첫 교신 상대로 어떤 신을 고르는 것이 좋은가
4명의 신은 각각의 속성에 대응되는 신들으로, 표기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해당 스탯이 높은 것"처럼" 보이고 실제로 그런 것이 맞기는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이후에 무엇을 배울지를 노리고" 신을 선택한다면, 속성과 딱히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각 신을 고를 경우 나온 자식으로 어떤 것을 노릴 수 있고 어떤 것을 노릴 수 없는지, 일본의 어떤 내시체 PSP판 위키(http://www38.atwiki.jp/oreshika_psp/pages/66.html)에 소개된 것을 간추려서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남자로 교신 가능한 신
飛天ノ舞子 - 공격력 및 체력 다 잘 올라가고 마르코(円子)라는 3티어 단일개체 회복술, 인드라히메(印虎姫)라는 3티어 수,풍속성 전체공격술을 익히기 좋음.
お地母ノ木実 - 공격력 잘 올라가고 레벨만 많이 올린다면 마르코는 확실히 배울 수 있지만, 체력 성장이 더디고 인드라히메는 익히기 힘듬.
ささらノお焔 - 공격력이 특히 잘 오르고 마르코와 인드라히메도 배울 수 있으지만, 체력 성장이 더디고 기-화 유전자가 양측 다 바닥.
魂寄せお蛍 - 체력이 특히 잘 오르고 마르코도 배울 수 있는데다 白浪河太郎를 해방할 수 있는데, 이 신은 4월 시작하자마자 해방이 가능.
하지만 공격력 성장이 더디고 인드라히메를 익히기 힘들며, 기-수 유전자가 양측 다 바닥.
* 여자로 교신 가능한 신
焼津ノ若銛 - 공격력, 체력 다 잘 오르고 마르코도 배우는데다, 가능성은 낮지만 오의 ○○쌍광참을 창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드라히메를 익히기 좀 힘들며, 기-화 유전자가 바닥.
鹿島中竜 - 체력 성장이 좋고 마르코도 잘 배울 수 있지만, 공격력이 잘 안 오르고 가능한 성장시켜봤자 도핑 없이는 인드라히메를 아예 배울 수 없습니다. 기-수 유전자가 구리다는 것도 같고요.
宇佐ノ茶々丸 - 飛天ノ舞子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黒曜斎影彦 - 공격력, 체력 둘 다 잘 오르고 마르코는 거의 확정적으로 배우는데다 ○○쌍광참을 창시할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하지만 인드라히메를 못 배우는 게 문제.
그런데 마르코, 인드라히메는 사실상 후반 오오에도 산을 노리고 보는 것이라서 첫 캐릭터들로 클리어하려 하는 것이 아니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이것저것 깊게 생각하고 싶지 않다면 그냥 화속성만 안 고르시면 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수, 기-수는 회복기를 배우는 데 필요한 능력치입니다. 1부 중반만 되어도 파티원의 체력 회복을 담당하는 술인 오시즈(お雫)를 얻으려면 이 능력치가 필요합니다.
심-풍, 기-풍은 라이덴(雷電)이라는, 1부에서 제일 자주 쓰게 되는 광역공격술을 배우는데 필요합니다. 시라나미보다 얻는 시기는 더 늦습니다만 묘하게 데미지가 더 잘 뽑힙니다.
심-토, 기-토는 본작 최고의 버프 중 하나인, 파티 전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술 이시자루(石猿)를 배우는 데 필요합니다.
심-화, 기-화만 딱히 그런 것이 없습니다. 파티 전체의 공격력을 강화하는 술인 봄핀(梵ピン) 정도가 좋은 버프입니다만, 이건 1부에서 배우기엔 조건이 지나치게 높습니다. 그나마 체-화, 즉 공격력을 보고 가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다른 신이라고 체-화가 바닥을 기진 않거든요.
요약 ) 특정 기술을 노린다면 위에 나열한 것을 참고하고, 그런 거 없이 어느 신이 약간이나마 나은가 찾는다면 이 넷 중에선 그냥 화속성 신만 안 고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