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PSP판을 기준으로, 또한 2의 플레이 여부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새로 시작한 사람을 위해 올리는 글입니다.
* 완전히 죽은 게시판이라 보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최대 7분이나 봐주셨네요(조회수 1은 접니다). 무섭도다...
* 이번 화에서만 언급합니다만, 지금까지와 이 이후를 포함해 본 안내서는 게임 내의 텍스트 거의 전문 혹은 적어도 각 메뉴가 무슨 뜻인지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세부 메뉴에 대해선 설명이 빈약할 수 있으니 양해해주십시오.
역시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2.출격하기 전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은가
저번 편(1화)에서 처음 시작할 때 이것저것 설정하면서 참 귀찮고 복잡하다는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죄송합니다, 그건 새발의 피입니다(..)
이츠카와 처음 이야기를 한 뒤, 곧장 나오는 12개의 메뉴는 보기만 해도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선 질리기 쉽습니다.
각 메뉴를 선택하면 이츠카가 간단한 설명을 해주기는 하는데, 이게 대충 봐도 건성건성 설명하는 것에 가까운지라 영 믿음이 안 가요.
그러므로 여기선 처음 시작한 당주 여러분이 첫 출격을 나가기 전에 고를 것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메뉴는 다음과 같은 12개입니다.
일족 출진 교신
도구 부흥 시설
매매 연보 설명
SAVE 설정 휴식
이 중 부흥, 교신은 처음 출진하기 이전엔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저것들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일족
말 그대로 우리 일족의 구성원들에 대한 전반적인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족의 능력치를 확인한다던가, 장비를 확인한다던가, 전/후열을 설정한다던가.
현재는 일족이 검사인 당주, 치도사인 자식 한 명 뿐이므로 딱히 파티 구성을 바꿀 일은 없으니 다른 것들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각 일족의 스테이터스
체력, 기력, 공격력, 방어력, 민첩 등은 다른 RPG를 해보신 적 있다면 무슨 소리인지 금방 이해가 가실 것이니 과감히 생략합니다.
* 건강
말 그대로 건강입니다. 출진 시의 능력치를 결정하며, 모든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에 건강도%를 적용한 것이 그 달의 최종적인 능력치가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한 달에 50씩 회복됩니다. 하지만 나이가 일정 이상이 되면 회복량이 점차 줄어들다가 나중엔 오히려 달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인 속도로 줄어들게 됩니다.
출진 중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어 "건강도 주의"라는 경고문이 오른쪽 아래에 출력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상태서 회복하지 않고 방치하고 있다 보면 조금씩 떨어집니다.
또한 오의 및 특정 술법(타마사사게) 사용시 사용한 것에 따라 건강도를 소모하며, 전투 중 전투불능이 되었을 경우 건강도가 0으로 고정됩니다.
0이 된다고 반드시 죽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0인 상태로 복귀시 상당히 높은 확률로 사망하며, 일정 나이 이상(1년 이상)에서 건강도가 0이 된다면 출진 중 회복할 수단이 없는 이상 무조건 사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아이템이 1부에선 최종던전인 오오에도 산에서만 나오기에 한 번 0이 되었다면 젊은 녀석이 아닌 이상 그 달을 넘기지 못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충성
말 그대로 충성도입니다. 이 수치가 높다고 딱히 보너스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충성 수치가 너무 낮다면 다음달이 됐을 때 랜덤하게 집안의 장비를 랜덤하게 먹고 째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세이브를 불러오지 않는 이상 되찾을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전투에 출격해서 해당 일족이 제안하는 3개의 커맨드 중 하나를 골라서 실행하거나 그 일족이 적을 격파하면, 혹은 대장으로 선택했다면 증가합니다. 귀중품을 얻었다면 그걸 하사하는 것으로 6~12 가량을 회복시킬 수도 있구요.
반대로, 출격 멤버에 포함시키지 않거나 제안을 무시하고 명령을 내린다거나 하면 감소합니다. 그 외에 특정 장비를 끼고 있으면 감소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건 어디까지나 제 경험에 기반한 겁니다만, 70 이상으로 유지해두면 웬만해선 가출하지 않습니다. 그 정도로만 유지시켜두면 되더군요.
* 전승점
경험치입니다. 본작에선 경험치를 전승점이라고 부릅니다.
다만, 꽤 먼 훗날에 말씀드리겠지만 단순히 경험치의 용도로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딱히 설명할 것이 없기는 합니다만, 하나 덤을 적자면 본작에선 적 격파시 얻는 경험치가 전투 종료 후 살아있는 파티원 전체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 심, 기, 체 12스탯
아마 내시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제일 당황하시는 것이 이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탯에 대한 설명도 없이 떡하니 12개의 스탯이 올라와있으니 말이죠.
...좀 복잡하지만,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심,기,체 3가지 종류의 능력치가 각 속성마다 배정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능력치가 캐릭터의 공,방,체력 등 실제 능력치에 반영되는 형태입니다.
성장(레벨업)하면 할수록 상승하지만, 처음에만 반짝 성장하다가 성장률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처음엔 조금씩만 성장하다가 나중엔 말도 안 되는 상승수치를 보여주는 대기만성형 등 얼마나 오르는지는 캐릭터의 성장 테이블 및 나이에 달려있습니다. 일정 이상의 나이가 되면 심을 제외한 나머지의 성장 수치가 회당 0~2 정도까지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유전자에 따라 성장 가능한 최대치가 있어 이 제한에 도달하면 그 캐릭터는 해당 능럭치를 장비 혹은 도핑 외의 어떠한 수단으로도 영구적으로 올릴 수 없습니다. 바로 이것이 교신을 해야 하는 다른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러면, 각각의 능력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심
각종 술법을 습득하는 데 필요하며, 오의를 습득하는데도 필요한 능력치입니다.
다만, 전투에 "직접"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고작해야 이 캐릭터가 제안하는 3가지 커맨드가 어떤 성향인가 정도입니다.
오히려 심은 전투 외적으로 매우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유언 패턴, 충성도의 증감 등(중요하지도 않고 자세히는 모르는지라 생략합니다).
특히 유언은 내시체의 꽃이라 불리는 것 중 하나이므로 게임 전체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거라고 생각은 하는데, 이걸 조절할 수 있는 건 또 아니니 애매하군요.(..)
다음은 각 심 능력치가 올라갈 때의 게임 플레이에 유의미한 변화점입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거의 의미가 없는 것이라 안 읽고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화 - 선택지가 공격 중심이 되며, 충성도의 변동폭이 커집니다.
수 - 선택지가 회복 중심이 되며, 가출 확률이 낮아집니다.
풍 - 선택지가 약점 공략 중심이 되며, 가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 - 선택지가 방어 중심이 되며, 가출 확률이 낮아집니다.
* 기
각종 술법 및 오의를 습득하는 데 필요하며, 해당 속성으로 내가 상대에게 가하는 데미지도 강화시키는 동시에 해당 속성으로 내가 입는 속성데미지도 감소시킵니다.
술법 외에도 속성이 있는 오의, 혹은 속성무기 등등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각 속성마다 다음과 같은 부가기능도 있습니다.
화 - 없습니다.
수 - 회복술의 회복량 증가
풍 - 상태이상술의 성공률 증가
지 - 술 자체에 대한 방어력 및 상태이상 저항률 증가
기 관련 유전자가 좋은 신은 죄다 봉납점을 엄청나게 요구하는 신이기에, 1부에서 기 수치를 작정하고 올리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냥 이런 부가효과가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편합니다.
* 체
해당 캐릭터의 기본적인 능력치를 결정합니다. 간혹 오의 중에 습득하는 데 특정 속성의 체를 요구하는 것도 있습니다.
화 - 이 수치의 2/3이 베이스 공격력이 됩니다.
수 - 이 수치가 최대 체력이 됩니다.
풍 - 이 수치가 민첩이 됩니다.
지 - 이 수치의 2/3이 물리공격 방어력이 됩니다.
심은 술법 습득에만 영향이 있기에 원하는 술법을 얻을 정도로만 교신해두면 되고, 실질적으로 1부에서 제일 중요한 신은 체 관련 유전자가 좋은 신입니다.
술법은 1부에서 기를 빠르게 올릴 수단이 부족한데다, 그냥 4인이 하급 술을 공명하는 것으로도 웬만한 적은 격파할 수 있으니까요.
...뭐, 이에 대해선 나중에 교신 파트에서 다루겠습니다.
* 소질
각 일족의 스테이터스 화면을 보시면, 오른쪽에 요동치는 그래프가 보이실 겁니다. 저것이 이 캐릭터가 가진 유전자로, 높으면 높을 수록 능력치의 성장 한도가 높습니다.
다만 굉장히 큰 폭으로 요동치기 때문에 저것만으로는 성장 캡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할 방도가 없다는 게 아쉽다면 아쉬운 점입니다.
때문에 평상시에는 딱히 볼 일이 없고, 나중에 교신할 때 교신할 일족을 고르는 기준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선 마찬가지로 교신 파트에서 다루겠습니다.
* 나이
말 그대로 나이입니다. 다만 최대 수명이 2년을 채 넘기지 못하는 내시체에선 매우 중요한 정보죠.
일반적으로는 1년 5~6개월부터 노년기가 되어 매달 건강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남성의 경우 1년 8개월을 넘기기 힘들고, 여성의 경우 1년 9~10개월이 한약을 먹지 않았을 때 보통 버티는 기한입니다. 2부 극후반에서나 먹일 수 있는 최상급 한약을 쏟아부어봤자 2년 1개월 이상 살기 어려운데다 값도 장난아니게 깨져서(...1회 100만 냥입니다) 실용성은 거의 없습니다.
플레이스타일 및 교신 테크에 따라 다릅니다만, 보통 짧으면 6~9개월/길면 약 1년 정도를 현역으로 뛰는 편입니다.
* 오의
해당 캐릭터가 현재 습득한 오의입니다. 오의 자체에 대해선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제 경우 첫 오의를 습득하는 데 게임 내 시간으로 1년인가 2년인가 걸렸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당주 분들과는 당장은 연이 없는 요소입니다.
* 장비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장비입니다.
무기는 각 직종의 전용 무기만 장비가 가능하며, 방어구의 경우 각 직업이 입을 수 있는 사이즈 한도 내에서 어떤 것이든 자유롭게 입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당주 한정으로 당주를 증명하는 반지만 낄 수 있고 교체가 불가능한데, 이 반지 자체의 능력치가 1부에선 거의 사기급이므로 아쉬워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대체 무슨 장비를 입혀야 하나 고민하시는 분이 많을텐데, 간단합니다.
그냥 이츠카에게 맡기시면 됩니다.
본래 자동장비 시스템은 조금만 지나도 효율이 매우 떨어지고 본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어차피 초반, 특히 첫 달에는 특별히 부가옵션이 달린 장비도 거의 없고 해서 그냥 대놓고 이츠카에게 맡기셔도 됩니다. 장신구가 좀 애매하긴 합니다만, 장신구도 기 25라는 수치가 작은 건 아니지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도 아니거든요. 어차피 술법 습득용이라면 하나 정도는 금방 구할 수 있는 주홍의 목걸이로 퉁치면 됩니다.
나중에 속성무기 등을 얻었을 때는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하지만 그건 한참 뒤에나 나오는 물건이니 지금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 술
에... 이건 첫 출진이 끝난 뒤로 미루겠습니다.
- 출진
준비를 전부 마치고, 본격적으로 미궁으로 오니를 토벌하러 출격합니다.
만약 전형대회가 개최중이고 참여가 가능하다면 토벌 대신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느 쪽이 됐건, 준비를 다 한 뒤에 출발하시면 됩니다.
- 교신
여기선 간단하게만 설명하고 다음에 다루겠습니다.
토벌을 통해 벌어들인 봉납점을 바쳐, 자신의 일족 한 명을 원하는 신과 교신하여 자손을 만드는 메뉴입니다.
- 도구
현재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토벌 중 사용하게 되는 30칸짜리 주머니와 무제한으로 저장할 수 있는 집의 창고 둘이 있으며, 창고에 필요없는 것을 넣어두고 주머니에 필요한 것만 들고 다니면 됩니다.
그 외에, 일족에게 귀중품을 하사한다거나 도핑 아이템을 사용한다던가, PSP판 추가요소인 보검 중 주인이 없는 것을 하사한다던가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부흥
거의 쑥대밭이 된 마을에 돈을 투자, 다시 사람이 살 만한 곳으로 만들며 이것저것 편의시설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일단 투자를 하려면 출진해서 돈을 벌어야겠죠.
- 시설
부흥 중 오락 부문, 공공 부문에 투자해서 세워진 공공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흥이 전혀 되어있지 않은 서장 시점에선 사실상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이는 추후 부흥을 다루면서 같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매매
상점에서 각종 장비와 도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점 시설에 투자해서 레벨을 올려뒀다면 더욱 좋은 것을 판매합니다.
다만, 본작에선 구매 가능한 장비보다 드랍되는 장비가 훨-씬 좋은 관계로 당장 방어력이 급한 것이 아니라면 사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무기도 첫 달에 얻는 일반 무기가 초기 상점무기보다 더 강하기도 하고, 상점제 무기 중 옵션이 달린 무기가 거의 없기도 하고요.
- 연보
이츠카가 일족의 역대 기록들을 정리해놓은 겁니다. 가계도 및 어떤 보스를 언제 잡았다-같은 것도 기록되며, 일족 중 역대 최고의 XXX는 누구였는지 3위까지 나열해주는 것도 있습니다.
다른 건 그냥 플레이 되짚기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만, 일족 랭킹 중 "역대 소질 랭킹"은 묘하게 자주 써먹었습니다.
- 설명
이츠카가 게임 내에 존재하는 것들을 설명해줍니다.
솔직히 정말 대충대충이라는 티가 날 정도로 기괴하게 설명해주는 탓에 신뢰도가 좀 낮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나름 충실하게 설명해주기도 합니다. 한 번 찬찬히 읽어보시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 SAVE
세이브입니다.
본작에선 한 일족의 세이브는 한 파일에만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한 번 세이브하면 물리적으로 백업을 해놓은 것이 아닌 이상 복구할 수 없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이브를 한 뒤엔 계속할 것인지 종료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이 중 "'하나(花)'를 듣고 종료"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곡은 소니에서 발매한 OST집 "게임 뮤직 컬렉션"에도 들어간 명곡이고 하니, 한 번 정도는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틀에 흐르는 아카펠라가 이 곡의 어레인지판입니다.
- 설정
말 그대로 설정입니다. 다른 건 그렇다쳐도, 난이도 설정을 여기서 원하는 대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니 교신 등을 할 때 적절히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 휴식
한 달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보냅니다.
얼핏 보면 쓸 일이 없을 것 같지만, 건강도를 딱히 회복할 방법이 없어 출진이 어렵다던가 하는 경우엔 그냥 팍 쉬어버리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거창하게 설명을 하긴 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할 일은 하나뿐입니다.
일족 전체의 장비를 이츠카에게 맡겨두고, 세이브 하시고, 출진하면 됩니다.(..)
그럼, 다음번엔 토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