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고 사항※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 플러스'는 전작들과 달리 전반적인 게임의 난이도가 상당히 낮습니다.
따라서 지나치게 자세한 공략은 되도록 지양하고, 진행 상 주의점이나 반드시 챙겨야 할 부분 위주로
간략하게 공략을 작성할 예정이었으나... ㅜㅜ
이번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 플러스 한국어판을 통해 아틀리에 시리즈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연금 조합 관련 공략' 만큼은 상세하게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한국어판 발매 이전에 일판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공략이므로 한국어판과 비교하여 고유 명사 번역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해석이 애매하거나 필자의 의역이 가미된 부분은 되도록 일본어를
병행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어판 발매 직후 2~3주 가량은 게임 극후반의 고성능 장비 제작 관련 문의 이외에
그 어떤 아이템 제작 관련 문의도 받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는 순수하게 여러분들의 재미를 위한 배려
이므로 최대한 여러분들이 고민하고 연구하여 아이템을 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공략 링크]
1. 주인공 선택 / 게임 진행의 기본 / 이벤트 진행의 기본 및 유의사항에 대해
2. 의뢰 및 호문클루스에 대해 / 채집지에서의 행동 관련 / 전투 관련
[에스카와 로지의 아틀리에 플러스 진행 공략 PART4]
1. 게임 진행을 위한 기본 지식 - 네 번째
[연금 조합에 대해 2]
지난 공략에 이어 '연금 조합 공략'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글과 사진으로만 보면 뭔가 엄청 복잡해 보이지만 직접 해 보면 금새 적응되는 부분이므로
개념만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도록 합시다.
그리고 말투를 바꾸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공략을 경어체로 적다가 분량 생각해서 음슴체로 바꿨더니 제가 스스로 어색해서
못견디겠네요. ^^;;;;;;
역시 불특정 다수를 위한 글에는 경어체를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 같습니다.
지난 공략에서는 '재료 선택과 재료 투입 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사항' 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잠력을 어떻게 가지고 놀아야 하는지' 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 '잠력'의 활용에 대해서
일단 아이템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인 '잠재능력(잠력)'은 그 종류가 무지막지하게 많습니다.
소위 말하는 '아틀리에 시리즈의 언압'이란 것이 대부분 이 '잠력'에서 나오는 것이니 두 말 할 필요도 없죠.^^;;
하지만 이 수많은 잠력들 각각의 성능을 제대로 알아야만 강력한 장비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연금 조합에 익숙해지려면 잠력 하나하나의 성능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충 봐도 ㅈㄹ 많던데!! 그걸 어떻게 다 알고 외워!! 라고 울부짓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이번 에스카&로지 플러스는 한국어화되는 만큼 예전만큼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왜냐하면 그 많고 많은 잠력들의 세세한 성능은 게임 중에 아주 간단한 몇몇 방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직접적이고 간단한 확인 방법은 아이템 이름 위에 커서를 두고 'SELECT 버튼' 을 눌러 보는 것 입니다.
게임을 즐기면서 화면상의 다양한 정보들이 이해가 잘 안 될 경우는 일단 'SELECT 버튼'을 눌러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그럼 그에 대한 설명이나 자세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1. 아이템 관련 설명들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다 싶으면 무조건 'SELECT 버튼' 을 누를 것.
2-(1). 그러면 해당 아이템에 달려 있는 '특성'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고,
(사진의 경우 '수속성 보너스×2 : 수속성 SP를 2 증가시킴')
2-(2). 해당 아이템의 고유한 '효과'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으며,
(사진의 경우 '수 데미지 : 수속성 데미지를 준다. 수속성 데미지는 대상의 수내성 수치에 의해 변동됨.)
2-(3). 해당 아이템에 내재되어 있는(또는 본인이 달아 준) '잠력'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다.
(사진의 경우 '단복동시강화 : 90÷효과범위의 대상% + 대상범위의 대상×40%, 위력이 증가한다.
계승 : 공격용 - 회복용 아이템 - 보조용 아이템 / 인계PP : 20)
2-(3)의 경우 뭔가 설명이 복잡하고 내용도 많은데, 이 중 두 가지만 자세하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잠력의 계승 가능 아이템 정보
수많은 잠력들은 각각의 성능에 따라 달아줄 수 있는 아이템 및 장비의 종류가 다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무기에만 달아줄 수 있는 잠력은 방어구에는 달아줄 수 없음.' 과 같은 개념입니다.
아래 사진이 바로 이를 알려주기 위한 아이콘들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공격 아이템 / 회복 아이템 / 아군용 보조(버프) 아이템 / 무기 / 방어구 / 장신구
입니다. 이 표시가 달려있는 아이템에만 해당 잠력을 달아줄 수 있다는 의미인 거죠.
참고로 이전 아틀리에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제대로 표시해주지 않아서 유저들이 경험에 의존해
이 모든 정보들을 암기해야만 했었습니다.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 플러스'만의 완소 추가요소죠!^^
㉡ 인계PP
정보란의 우측 하단에 보면 '引継ぎPP: 20' 이라는 글자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인계PP: 20' 정도로 번역할 수 있는데, 조합을 하다보면 금방 느끼시겠지만 엄청 중요한 정보입니다.
'PP(Potential Point - 잠재능력 포인트)' 라는 것은 해당 잠력을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에 달아주기 위해
필요한 수치입니다.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중요한 개념이에요!)
위 사진의 경우를 바탕으로 설명하자면
커서가 올려진 잠력인 '단복 동시 강화(単複同時強化)'라는 잠력을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에 달아주기 위해서는
20PP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모든 잠력에는 그것을 만들고자 하는 아이템에 달아줄 때 필요한 고유 PP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잠력 하나당 최소 1PP부터 최대 33PP 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죠.
물론 잠력의 성능이 좋을수록 요구하는 PP도 높아집니다.
또 하나!
'이 잠력을 달아줄 때는 이만큼의 PP를 소비한다.' 라는 설정이 존재한다면,
당연히 유저가 연금 조합 시 활용할 수 있는, 유저에게 주어지는 PP도 존재하겠죠? 물론 있습니다.
단, 이는 유저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연금 레벨이 올라가면서 조금씩 그 상한선이 증가하고, 마리온에게 돈을 지불하고 연구 과제를 실행함으로써
추가적(영구적)으로 약간의 PP 수치를 좀더 높여줄 수 있습니다.
[사진 1]
현재의 연금 레벨 등을 고려하여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PP의 총량을 알고 싶다면 재료 투입 화면에서 R버튼을 눌러보자.
다른 외부 요인들을 모두 제외하고 현 시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순수 PP의 총량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게임 초반에는 유저가 활용할 수 있는 PP가 낮기 때문에 높은 PP를 요구하는 고급 잠력들은 있어봤자
별 의미가 없습니다.(물론 그런 잠력들은 게임 초반에 구할 수도 없지만요.^^;;)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연금 레벨을 높이고, 연구 과제를 실행함으로써 PP 보유치를 높여가다보면
더욱 좋은 잠력들을 자유롭게 달아줄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연금 레벨을 만렙인 50까지 올리고, 모든 PP 관련 연구 과제를 실행해도
여전히 기본적으로 유저에게 주어지는 PP는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한 아이템 당 계승해 줄 수 있는 잠력의 최대 개수는 3개까지입니다.
그리고 최고급 잠력들이 요구하는 PP는 최대 33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최고급 잠력들을 3개 모두 계승해주기 위해서는 총 99PP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악을 해도 유저에게 주어지는 기본 PP의 최대치는 38입니다.
상황에 따라 60 포인트 정도가 부족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는 거죠.
이런 상황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것이 바로 'PP 보너스 관련 잠력' 입니다.
아틀리에 시리즈에서는 언제나 유저들이 임의대로 'PP'를 조절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잠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에서는 아래와 같이 다양한 PP보너스 관련 잠력들이 존재합니다.
▣ 인계PP+3(引継ぎPP+3)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3 증가'
▣ 인계PP+5(引継ぎPP+5)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5 증가'
▣ 인계PP+7(引継ぎPP+7)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7 증가'
▣ PP확장(PP枠拡張)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8 증가'
★ 잠력 조합 : [인계PP+3] × [인계PP+5]
▣ PP효울강화(PP効率強化)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12 증가'
★ 잠력 조합 : [인계PP+5] × [인계PP+7]
▣ PP극대화(PP枠極大化)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20 증가'
★ 잠력 조합 : [PP확장] × [PP효율강화]
▣ 전승의 소울(伝承のソウル)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 30 증가'
이와 같은 'PP보너스 관련 잠력들'을 달아준 재료를 연금 조합 시 넣어주면 PP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건 조금만 생각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팁 아닌 팁입니다만...
제 경우 연금 조합의 재료로 자주 사용되는 몇몇 조합 아이템에 위에서 설명한 잠력 중 3개를 도배해 만들어서
호문클루스로 양산하여 쌓아놓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럼 후반에 아이템이나 장비를 만들 때 PP 관련 고민은
전혀 하지 않아도 되거든요.
물론 이때 사용하는 잠력은 PP보너스 관련 잠력 중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전승의 소울 / PP극대화 / PP효율강화] 입니다.
이 세 가지 잠력을 조합하여 계승해 놓으면 한 번에 총 62PP를 보너스로 받을 수 있어서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38PP와 함께 더하여 총 100PP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유저에게 주어지는 PP는 최대치가 99이기 때문에 100 - 1 = 99PP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승의 소울 - PP극대화 - PP효율강화]를 계승시킨 철판때기! 필자의 러블리 완소 필수 조합 아이템 되시겠다. 아~ 사랑스러워~]
위 사진과 같은 아이템을 조합 시 포함시킬 경우...
[사진 2]
위 [사진 2]의 빨간색 테두리 안의 인계 PP에 주목!
이것은 재료 투입을 마치고, 완성품에 달아줄 잠력들을 선택하는 화면인데, 인계PP가 99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1]에서 주어진 순수 PP 38과 비교해 보면 'PP보너스 관련 잠력들을 도배해 둔 아이템'의 성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이라면 PP를 최고치인 33까지 요구하는 잠력 3개를 아무 문제 없이 완성품에 달아줄 수 있게 됩니다.
● 잠력 조합 : [계승PP+3] × [계승PP+5] = PP확장????? - '잠력 조합'에 대해서
'잠력 조합' 이란 '아란드의 연금술사3 - 메루루의 아틀리에'에서 처음 생긴 시스템으로,
저같이 복잡하고 어려운 거 좋아하는 변태 게이머(?)에게는 엄청 찬양받지만... 반대로 캐쥬얼함을 추구하는 게이머분들에게는
극혐 소리를 듣기도 하는, 한 마디로 엄청 호불호가 갈리는 시스템입니다.(하지만 이해하면 어렵지 않아요. ㅠㅠ)
쉽게 설명하자면....
말 그대로 '조건을 충족하는 두 가지 잠력을 연금 조합 시 함께 계승시켜, 더욱 향상된 성능을 지닌 하나의 잠력으로 조합' 하는
방식입니다.
위에서 'PP 보너스 관련 설명'을 할 때, ★ 표시한 'PP확장, PP효율강화, PP극대화'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 PP확장(PP枠拡張)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8 증가'
★ 잠력 조합 : [인계PP+3] × [인계PP+5]
▣ PP효울강화(PP効率強化)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12 증가'
★ 잠력 조합 : [인계PP+5] × [인계PP+7]
▣ PP극대화(PP枠極大化) : 이 잠력이 달린 재료를 조합에 사용할 경우 'PP가 20 증가'
★ 잠력 조합 : [PP확장] × [PP효율강화]
바로 이 부분입니다만...
더 설명하기도 애매할 만큼 ★표시의 설명 내용 그대로입니다.
예를 들어 재료들 중에서 [인계PP+3]을 가진 재료와 [인계PP+5]를 가진 재료가 존재한다면 이 두 가지 잠력 사이에 조합이 일어나
조합 결과에 'PP확장'이 새롭게 생겨난다는 것입니다. (대신 '인계PP+3 / 인계PP+5' 두 가지 잠력은 사라져 계승되지 않습니다.)
사진으로 보여드리자면...
1. 선택한 재료에 '방어력+3'과 '방어력+6' 두 가지 잠력이 함께 달려 있다. 그런데 연금 조합 시 이 두 가지 잠력이
한 데 모이면 '방어 강화'라는 조합 잠력으로 변화한다. 일단 조건 충족!
2. 조합을 마치고 계승된 잠력들을 확인해 보면 '방어강화(파란색 테두리)'라는 조합 잠력이 계승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어쩌다보니 선택한 재료에 '방어력+3'과 '방어력+6'이 함께 들어있었을 뿐...
서로 다른 두 가지 재료에 조합을 원하는 두 잠력이 나뉘어져 있어도 잠력 조합은 이상 없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잠력 조합은 그 개수가 매우 다양하여 초보분들에게는 상당한 어려움으로 다가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어떤 잠력을 조합해야 더 좋은 잠력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면...
공략본들을 뒤지시기 전에 일단 게임 내의 '도감' 을 활용해 보도록 합시다.
'도감'을 열어보면... 이렇게 많은 정보들이 빼곡하게 차동 업데이트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소재 아이템'의 경우 해당 아이템의 카테고리나 채집할 수 있는 채집지 등이 상세하게 기록되므로
모르는 것이 생길 때마다 자주 들춰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과제들 중에서 '도감에 등록된 미확인 정보를 일정 개수 이상 확인' 해야 하는 것도 있으니 틈틈이 읽어보세요~)
이 중, 파란색 테두리 안의 '잠력'을 클릭!
그러면 이렇게 자세한 정보를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일본어라고 겁먹지 맙시다! 이 모든 정보가 한글화되잖아요!!!^^
물론 도감에는 유저가 직접 조합해 본 잠력들만 등록되지만...
이런저런 조합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잠력과 그 조합 공식들이 도감에 등록되곤 합니다.
가~끔 심심할 때 들어가서 잠력들의 성능이나 그 조합 방식 등을 읽어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잠력 조합 목록을 표로 정리하고자 했으나.... 분량이 너~~~~~~무 많아서 생략합니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 공략 정보는 '외계인나으리'님의 블로그를 참고하도록 합시다.
(이외에도 수많은 데이터들을 일일이 번역하여 정리하여 놓으셨습니다. 진행 시 참고하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 '자체 발현 잠력'에 대해서
연금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아이템에는 유저가 다른 아이템으로부터 끌어와 달아줄 수 있는 잠력 이외에
해당 아이템이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잠력들이 존재합니다. 각 아이템마다 총 5개씩 다양한 잠력들이 내제되어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특히 보유 중인 잠력의 수가 적은 초반에는- 잠력 수급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과 함께 이에 대한 자세한 활용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A]
1. 조합할 아이템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 버튼' 을 누르다보면 위 [사진 A]와 같은
'(이 아이템 자체에서) 발현되는 잠력 일람'을 볼 수 있습니다.
LV. 5까지 총 다섯 개의 잠력들이 나열되어 있고, 그 오른쪽에 '필요 속성치(必要 属性値)'라는 수치가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합시다.
이 정보에 대한 해석은 아주 간단합니다.
- 속성치를 20까지 올리면 LV.1에 해당하는 잠력이 발현됨
- 속성치를 30까지 올리면 LV.2에 해당하는 잠력이 발현됨
- 이하 생략...
이런 방식이죠.
'속성치'?????
제가 이전 공략에서 '속성치'와 '영향속성'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린 내용을 기억하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바로 이 녀석입니다. '토속성치 20' 기억하시죠?^^
이런 녀석 하나 재료로 넣어주면 속성과는 상관 없이 일단 속성치 20을 올릴 수 있으므로 LV.1에 해당하는 잠력인
'파괴력강화+'는 발현시킬 수 있겠죠?
이래저래 '속성치와 영향속성' 정보는 중요하답니다.
[사진 B]
2. 재료 투입 화면에서 아무런 재료도 투입하지 말고 'R 버튼' 을 눌러봅시다.
그러면 위 [사진 B]와 같은 정보들이 뜹니다. 아직 아무 재료도 선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속성치'가 반영되지 않았고,
이 때문에 발현되는 자체 잠력 목록도 전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백지 상태죠.
[사진 C]
3. 하지만 위 [사진 C] 를 보면 금방 이해하시겠지만...
각 재료들을 투입하면 선택한 아이템들의 속성치가 반영되기 시작합니다. 이때 반영되는 속성치는...
[해당 아이템의 속성치] × [해당 아이템의 영향속성의 개수]
로 계산되어, 재료를 선택할 때마다 차근차근 가산되어 나갑니다.(사진에 차근차근 설명해 두었습니다.^^)
자~ 그럼 여기서 문제!
위 사진들의 네 가지 재료를 모두 투입할 경우, 자체 잠력 발현을 위한 속성치를 총 몇까지 올릴 수 있을까요?
※정답은 드래그 -> [30 + 100 + 20 + 50 = 200]
맞추셨나요?^^ 그냥 더하기라 쉽죠?
즉 이 네 가지 재료들을 순서대로 투입하기만 해도 LV.1 ~ LV.5 까지의 모든 자체 잠력들을 발현시킬 수 있습니다.
[사진 D]
참고로 한 가지만 더!
위 [사진 D]는 첫 번째 재료의 잠력 정보입니다. 빨간색 테두리를 확인해 주세요.
이제 이 재료를 투입한 후, 'R 버튼'을 눌러 '자체 잠력 발현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E]
그럼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파란색 선을 기준으로 '상단의 잠력'들은 모두 '자체 발현 잠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보가 일치하죠?
이처럼 속성치를 높여 발현시킨 자체 잠력은 LV. 부분이 빨갛게 표시됩니다.
5개를 모두 발현시키면 당연히 5개 모두 빨갛게 표시되겠죠?
'하단의 잠력'은 [사진 D]에서 보여드린 재료에 내재되어 있는 잠력이 조합 결과에 반영될 거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완성품에 계승될 잠력들은
유저가 속성치를 높여 발현시킨 완성품의 자체 잠력들 -> 재료들에 내재되어 있던 잠력들
순서로 나열되게 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이 안에서 잠력 조합의 조건을 충족하는 잠력들이 섞여 있다면
'자체 잠력'이든 '재료의 잠력'이든 상관 없이 잠력 조합이 자유롭게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연금 조합 시 원치 않는 잠력 조합이 있다면, 본인이 준비한 재료들에 내재되어 있는 잠력들만 보고 안도하지 말고,
반드시 만들고자 하는 결과물 자체의 발현 잠력들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이 부분을 검토하지 않고 (세이브도 안 한 채...ㅠㅠ) 성급하게 조합을 시도했다가...
필요한 잠력이 의도치 않은 잠력 조합으로 인해 사라져 버린 경험을 수차례 했습니다.
(중요한 연금 조합 전에는 반드시 세이브 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
으아아~~~ㅠㅠ
드디어 연금 조합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게 정말 직접 해 보면 순간순간 판단에 의한 조작들이라 엄청 간단한데
말로 풀어 설명하려니 분량도 길어지고... 글 쓰기도 정말 힘들었습니다.
아틀리에 시리즈는 정말 정말 정말 연금 조합 하는 재미가 절반 이상인 게임입니다.
본인이 수많은 잠력들의 성능을 조사하고 숙지하여 그것들을 하나하나 주요 재료들에 끌어 모아
본인이 원하는 아이템을 만들었을 때의 기쁨은.... 그 어떤 게임도 따라 올 수 없는 찰진 손맛이 있죠!
그 아이템이 전투에서 강력한 위력을 발휘해 준다면, 그래서 이전에는 미치도록 어려웠던 몬스터를
너무나도 쉽게 날려 버렸을 때의 상콤한 쾌감은 아틀리에 시리즈를 진득하게 즐겨본 분들이시라면
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에스카&로지 플러스의 연금 조합은...
비타로 발매된 모든 아틀리에 시리즈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 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번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 플러스로 아틀리에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신규 유저분들은
제발 공략에만 의존하지 마시고, 본인이 직접 조사하고 다양하게 실험해 보면서 연금 조합의 재미를
100%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공략에서는 나머지 몇몇 짜투리 진행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드디어..... 본편 공략이 눈앞입니다. ㅎ~
★수정 사항에 대한 지적 및 태클 환영입니다.^^ 지적해 주시면 시간 나는대로 틈틈이 고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고의 공략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토나올정도로 훌룡한 글입니다 읽기만 해도 토나올 지경인데 작성하시다 토하신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ㅋㅋ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논문수준이네요!! 좋은 공략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