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개성+설명
불
마기사 - 최종해방, 전체면역. 면역빼면 딜러에 가까운데 좋은 스탯 대비 낮은 어중간한 배율들이 단점, 대신 최종해방 후엔 캐릭터가 매우 정직해져서 스펙이 높으면 쭉쭉 세짐.
제타 - 브레이크어새신. 다만 어빌들이 배율, 상한이 어중간하고 연속공격능력이 아예 없으니 백업(슈퍼스타나 아니라)없이 단독 운영은 어려움. 사실 그외 공버프도 없는데 브어새 가졌다고 오의배율을 낮춘 어줍잖은 밸런싱의 희생자라서 네챠 같은 대충해도 풀상한 날리는 딜은 거의 못냄.
클라리스 - 25%방어감소, 듀레이션, 디스펠, 자체 딜링능력은 불안정의 극치지만 두 부가옵션이 타 부가효과 어빌과 달리 단일 효과급 성능이라 너무 우월해서 상관없음.
유엘 - 힐. 초반의 여신님, 바하무기를 버리거나, 더블어택율을 조금만 더 끌어올릴 수 있(슈퍼스타, 최종해제 그랏드아이)으면 여전히 현역급.
아기엘바 - 감싸기, 저체력비례 딜, 공버프. 감싸기, 어그로 효과 서포트 등이 있지만 실활용법은 탱커가 아니라 폭딜러, 딸피 상태의 화력빨은 좋지만 서포트의 어그로 발동은 자의로 제어가 안되므로 늘 넉넉한 체력계산이 필요함.
퍼시벌 - 고체력비례 공버프, 공포. 십천중보다 세잖아 그냥 존 시나 짱짱맨.
간다고우자 -쓰레기. 파괴적인 스탯에도 불구하고 그저 그런수준. 상향조정된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전의 리밸런싱 대상자가 레이디그레이(딥다운 걸릴 확률업, 베인 독대미지 2배), 마기사(발푸르기스에 속성공방버프 추가.)였으니 희망은 일찌감치 접어둘것.
헤르에스 - 드라이브버스트, 3턴 트리플어택. 서폿덕에 바자라가 같은 OD죽여죽여걸, 3턴확정 트리플어택 덕에 안정적인 화력을 보장하지만 종족문제가 거슬리는게 문제. 바하무기를 포기하던가 창 만들고 엘룬팥을 짜던가.
물
알타이르 - 양면전체공방버프, 양면전체공방디버프, 전체 오의게이지30%, 힐러가 아닌데도 초중반에 속성을 무시하고 쓸수있는 유일한 캐릭터.
란슬롯 - 최종해제 해제전엔 그냥 무난해 빠진 딜러라서 큰 메리트가 없는데 해제후엔 장기전에 특화된 딜러로 변신, 소소한 단점들이 개선되고 오의 후 1번 2히트로 폭딜능력도 생김.
리리 - 힐, 2턴간 속성 대미지70%컷, 대 불속성 결전병기. 애초에 화력과 담쌓은 캐릭터고 그냥 거의 절대적인 수치의 속성컷과 평범한 힐을 보고 씀.
샤를롯테 -최종해제 10%(20%) 방어감소, 대미지컷, 최종해제적용 캐릭터라 기본스탯도 우월, 바하무기의 차별에도 불구하고 메인에서 뛸수있는 굇수급 성능.
소시에- 단일힐, 전체공방디버프, 슬로우, 구성적으론 란슬롯보단 훨씬 나은데 리리, 샤를롯테, 알타이르 조합에 거의 모든 요소가 겹침. 그래도 저 셋 중 하나라도 없으면 뭐.
실바-오의/체인버스트댐 증가, 오의즉시시전, 순수오의 딜러. 오의댐, 체인댐 증가폭이 브레이크어새신급.
요달라하-스택소모로 평타/어빌/오의 강화. 사라사에게 의문의 1패를 선사한 십천중급 초강캐, 삼막 소모시의 강화효과들이 사기적이며 삼막이 없을때의 페널티도 그냥 공격에 안맞으면 그만이니 견딜만함 그렇다고 삼막 없는 구간을 늘리는 삽질은 하면 안되고...
리루루-알타이르mk2. 디버프 빼고 힐을 넣은 알타이르. 효과도 그렇고 알타이르와 많이 겹침. 알타이르가 그렇듯 죄다 유니크한 효과+유일한 단점급 어빌인 별로인 디버프대신 회복량
쩌는 힐이 달려서 그냥 좋음. 남캐에게 효과증가는 거꾸로 생각하면 저게 정상수치고 여캐에게 감소되는거라고 볼수도있어서 찝찝하지만.
땅
알레이티아 - 오의즉시시전, 어빌들의 상한이 일반적인 캐릭터들보다 월등히 높아서 스펙업+버프를 효율적으로 받았음. 이분이 상한 평준화패치의 기준이라서 직접피해는 안봄.
지크프리트 - OD게이지흡수, 고정25%흡수라서 적을 브레이크시키기 쉽고, 강력한 페널티 버프, 스스로 페널티 극복도 가능한 무난한 딜러, 3번이 듀레이션계 너프에 휘말린 뒤론 좀 찜찜.
칼리오스트로 - 최종해제 방어감소, 힐, 땅속성엔 둘다 희귀한 효과지만 낮은 스탯, 낮은 방어감소 효과가 함정이었는데 최종해제로 모두 극복.
사라 - 감싸기, 대미지컷, 자기방어버프. 강철의 성. 죄다 땅속성 유일의 효과라서 방어캐가 필요하다면 사라 이외의 선택지가 없음. 방어성능은 대미지컷캐중 최강급.
메루우 - 2턴 트리플어택. 순수한 딜러인데 극단적으로 쏠린 토속의 종족문제도 있고 피격시 공버프 서포트어빌+페널티버프가 아니면 애매하게 딜이 부족한 느낌이 강함. 버프가 둘 다 발동해야 지크가 2번 쓴 거에 비벼볼만한 수준. 사실상 토속 SSR 최약체
아루루메이야 - 공격감소, 전체면역, 슬로우. 조합이 적 오의봉쇄, 무효화에 특화되서 오의를 맞으면서 싸워야하는 장기전에선 딜이 약하더라도 충분히 채용가능.
유스테스-마비,오의게이지모으기. 충전의 설명이 쓸데없이 복잡하지만 간단히 하면 오의게이지를 250까지 모아서 날리는 효과. 한방 성애자. 일단 마비도 있고, 충전의 턴소모 문제만 감수하면 약간 발동이 느린 원펀맨.
바람
네챠왈필리 - 최종해제 브레이크어새신, 강력한 페널티버프, 서포트어빌, 최종해제까지 있어서 제일 간단하게 오의 대미지 상한을 볼수있는 캐릭터.
가웨인 - 대미지컷, 낮은체력시 고배율딜어빌, 심플한 딜도 할수있는 탱커.
레나 - 힐+재생, 클리어올, 딜은 약하지만 클리어올의 쿨타임이 가장 짧아서 상태이상이 위험하고 자주 들어오는 적에게 유효
페트라 - 4속성 전체딜어빌, 4속성공버프, 회피버프 부여는 생각보다 활용성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나 전체공격어빌의 화력과 속성공버프의 딜 증가폭이 높아서 강력함.
메테라 - 매료, 슬로우. 슬로우 요원. 실질적으로 상시적용인 서포트 어빌리티의 공 증가폭이 상당해서 바하무기를 못받을 때도 어느정도는 견뎌내는 수준이라 의외로 딜이 딸리진않음.
카루메리나 - 방어감소, 그라비티, 약화내성감소 ...그라비티는 희귀하긴한데... 약화내성감소도 딜도 아니고 덜렁 하나만 달려있는데 걸릴 확률은 시원찮고. 현실은 풍속의 바닥 오브 바닥.
앙리에트- 아군1인쿨감, 단면공업/오의상승량업. 오의에 수면이 달리고, 서포트도 십천중 니오와 동종효과, 노골적으로 슈퍼스타와 협주하라고 되있는 캐릭터로, 고민거리는 누구를 빼고 얘를 넣느냐 정도.
피나-방어감소, 회피+공업,연속공격업. 방감20%(단 지속60초) 트리플어택시 걸리는 버프는 1당 오의댐 20%가량 상승이라 매우 좋지만 트리플어택은...
빛
알베르 - 슬로우, 어빌1회 10배버프, 상시더블어택, 10배 버프는 사실상 1번어빌 전용, 2번도 상한은 알레이티아처럼 일반적인 캐릭터들보다 월등히 높음. 낮은 스탯은 오의댐이 구리다는거 말곤 큰 문제는 없음, 유저가 강해질수록 이게 발목을 잡지만.
레피에 -고배율 카운터, 전체재생, 5.5배율 오의. 엉망진창인 어빌들 때문에 SSR최약체의 오명을 가지기도 했지만 상향으로 그럭저럭 사람된편. 장시간 평타만 후려치고 오의를 날리는 전술(프로토 바하무트, 60인 멀티등)에선 고배율 카운터 뽕맛+고배율 오의 때문에 오히려 왠만한 딜캐릭터보다 더 딜을 뽑는 포텐셜은 있음.
소피아 - 단일대상 빈사시 풀힐, 확률로 부활. 클리어올. 단일대상 풀힐, 클리어올 까지는 그럭저럭 좋지만 부활이 확률이라 애매... 상향으로 부활실패시 쿨감이 생겨서 나아졌음. 일반적으론 서브 고정요원에 가까워서 전력 면에선 좀 아쉬울수밖에 없는 캐릭터.
잔다르크 - 방어감소, 전체공버프, 2턴 트리플어택, 빛속성에는 생명수같은 구성, 본체딜은 당연히 서포트어빌 아니면 미묘해서 대어둠전이 아니면 애매한 감은 있음.
사루난 - 브레이크킵, 3턴 속성대미지컷, 대어둠전에만 특화된 컷 캐릭터. 브레이크 유지의 가치가 워낙 유동적이라 범용으로 쓰긴 힘듬.
세르엘 - 전체면역, 무난한 더블어택딜러. 전반적으로 무난하게 좋은데 엘룬인게 단점. 역으로 바하무기 안쓰면 좋은 전력.
아미라 -최종해제. 제법 높은 연속공격율업+오의상승량30%인 1번의 성능이 매우 우수...정도가 아니라 다른 어빌다 삭제하고 이거만 달고있어도 빛속 최강급인데, 최종해제로 3번의 약간 아쉬운 지속시간이 해결되서 잔다르크도 내치고 빛속성 원톱. 그리고 선택받은 ???종족
어둠
레이디그레이 - 최종해제 방어감소, 강력한 스탯+서포트어빌에 비해 다크의 상한이 낮고 베인이 잉여로워서 스펙에 비해 본체딜은 좀 약한편, 다만 산타로제타와의 조합시엔 제일 쓸모없는 어빌 베인도 유용해짐, 상한해제는 스탯뻥과 2번 디버프량 증가와 추가되는 슬로우 이외엔 무의미해서 그냥 기존의 단점은 그대로 유지됨.
비라 - 전체면역, 2속성 합5배율 딜어빌, 카타리나가 없어도 센편이지만 켈베 상향, 밤피, 나루메아 등의 출현, 암속은 ???가 넘쳐서 종족으로 밀기도 힘든 문제 등으로 면역이 꼭 필요한 상황아니면 확 밀림.
바자라가 - 최종해제캐들와 거의 동급인 깡스탯, OD중인 적에게 모든걸 꼴아박으면 되는 단순한 어빌리티 구성.
케르베로스 - 33333333, 1,2번의 상한이 40근처로 폭등해서 많이 강해짐 ???의 종족 범용성도 파티 구성에 유리해져서 암속의 바닥에서 중위권으로 승격.
사루난 - 자폭형 딜, 적 아군전체 올 디스펠, 절대로 약한 캐릭터는 아닌데 어빌들 활용도가 너무 제한적(사실상 슈바리에 마그나 전용)이고 괴이쩍음. 아, 자폭기는 상한이 아예 없음.
밤피-쿠기밍, 선디스펠 딜어빌, 슬로우+전체오의게이지업, 서폿크리티컬. 매료에 걸린 적에게 밤피의 오의댐 1.5배업이라는 숨은 효과가 있음, 1, 2번만으로 이미 유틸성갑 거기다 최강의 종족 '???'
나루메아-공격누적+추댐 버프, 슬로우/OD어새신. 누적공+추댐버프라는 미친 효과의 호접인으로 인해 초강력한 평타를 가진 준십천중급 캐릭터지만 방어 디버프도 중첩이 되서 극단적인 종이몸. 또 호접인은 일단 모드체인지...이긴한데 두 어빌 효과가 다 딱 한쪽 방향만(포말몽환은 겐지의 자세, 경화수월은 카구라의 자세) 좋아서 의미가 약함.
이하 한정캐
빛
수영복 레피에 - 단일힐, 전체반사. 딜, 힐은 그냥 그렇고 전체반사만이 특징. 글리터 미러에 카벙클/사루난+컷등으로 피해를 0으로 만들면 반사가 소모되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버그성 3턴 컷이 가능, 이 구성만 가능하면 너도나도 금강불괴.
할로윈 샤를롯테 - 포션생성, 샤를롯테의 할로윈의상 스킨.
수영복 제타 - 전반적으로 불제타의 강화판이나 브어새캐로서는 여전히 네챠 미만, 하지만 속성이 빛이라 아미라와의 조합이 갈수록 폐품이 되가는 알베르보다 훨씬 좋다는 점이 장점.
레페 이오 - 약점속성딜, 힐, 포커스형 어빌효과강화. 서포트 어빌이 좋다는거 말곤 그냥 대량 회복가능한 힐러. 수영복 이오가 베이스인데... 딜어빌이 버프걸고 날리기엔 상한은 그냥 그렇고, 암속 상대가 아니면 속성가호 영향도 못받는 구려터진 어빌리티라서 어빌효과 강화버프기는 그냥 힐에 쓰는 용도.
불
수영복 이오 - 속성대미지컷, 어빌공 스택버프, 대미지컷은 수치가 낮지만 대체자원이 이벤SR노이슈 밖에 없음. 스탯과 포커스타입 어빌공버프에 비해 상한이 못따라오는편.
아니라 - 6속성 딜어빌, 슬로우, 전체 오의게이지상승률업, 체력도 높고 딜도 적당히 높고 유틸성도 있는 만능형.
레페 라캄 - 오의게이지소모 스택 버프기. 오의소모어빌로 스핏파이어 스택을 쌓고 서포트로 스택 버프를 누리며 오의로 소모도 가능. 트리플도 곧잘터지는 확정 연속공격 버프 덕에 게이지 소모문제는 별로 없음. 추가효과가 붙어도 적 체력비례 페널티가 그대로라 강적 상대일수록 존재감이 사라지는 듀레이션2가 아쉬울뿐.
바람
레페 로제타 - 추댐마킹 디버프, 결계. 결계누적 풀중첩시의 전체버프 위력이 소름끼치는 수준이니 특정적(넵 유그마그) 상대로 살인적인 성능을 발휘. 단 풍속에선 결계유지용 오의게이지 커버방법이 딱히 없는건 생각을 해야...
안티라 - 안나오잖아 시퐐
어둠
산타 로제타 - 힐, 디스펠. 딜어빌이 하나뿐인데도 조건만 채워주면 딜이 레이디그레이급으로 나오는편. 그레이와 궁합이 잘맞는 것도 이점, 근데 디스펠만 보고 비교하면 밤피에게 밀리니 천상 힐러.
수영복 다누아 - 장점은 드라프, 가슴이 큼. 어빌 구성이 나쁘진 않으나 어둠팥에 별 메리트가 없는 옵션들이라 '한정판' 치곤 그냥 그런 수준. 유리검인 나루메아를 보호해줄 수 있어 조합의 여지는 있음.
할로윈 칼리오스트로 - 칼리오스트로 최종해제를 암속으로 바꾸고, 잉여 서포트인 약체내성을 크리티컬로 변경한 거의 상위호환버전. 또 다른 변경점으로 오의시 1턴 쿨감이 있긴 하지만 어빌 쿨들이 원래 긴편인 원본보다 더어욱더어 길기 때문에 이건 조삼모사.
물
레페 카타리나 - 속성공업 오의, 면역+턴마다 회복량이 줄어드는 재생(1000부터 시작), 쿨3턴의 25%컷. 면역이 필요하고 리샬안경보다 딜도 높이고 싶다면 충분히 채용가능, 누굴 빼냐-는 스펙과 상황에 따라. 하이레벨에선 준갓으로 등극.
땅
수영복 비라 - 디스펠+매료, 딜+전체힐, 3턴 후 공200%버프, 속성내 위상면에서 일단 디스펠/힐이므로 수누아보단 위지만 기묘한 3턴 버프의 불편함도 있고해서 일반캐들보다 압도적이고 그런건 아닌 그냥 강한 수준. 그래도 수영복이잖아?
산타 클라리스 - 현재체력비례딜, 누적 공/방디벞, 변신, 장판. 잡스럽게 이것저것 달렸지만 거의다 새 시스템 몰모트 취급당한 쓰레기 같은 효과들이고 공/방 디버프와 헐벗은 의상 이외엔 존재가치가 거의 없음.
오우 이런글 너무좋다 추천드려요
짱짱글ㅎㅎ 언제한번 씅만한 슈레애들도 평가부탁드려요~
이제 막 시작한 저같은 유저에게 꿀같은 글이네요~ ^^ 감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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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이네요~
오 좋은 글이네요 초보인 저에게는
넘 좋은 글입니다. ㅊㅊ
레피에... 으으 ㅠㅠ
너도나도 금강불괴에서 빵 ㅋㅋㅋㅋ
정성어린 평가글 정말 감사합니다. 이걸 보고 화와 암속성을 다시 고민하고 있는...
5.31 시점에서 좀 바뀐게 있습니다. 케르베로스 - 바하무트 무기 적용가능 변경.
6월 밸런스패치 레피에 다른애들보다 쓸만해졌습니다
6월 밸패 고려해도 레피에는 노답입니다
에 카운터와 오의배율로 프로토 바하무트같은 장기 평타 싸움에서는 원톱급이 되긴했네요
7/30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ㅎ
업데이트 굿
乃乃乃
이와중에 잊혀진 라캄SSR
계속 갱신 굿! 이제 크리스마스 클라리스 뽑으시면 또 추가될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