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다이] 메탈 로봇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 기획담당자 인터뷰
반다이 혼웹상점
METAL ROBOT 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
발송일 : 2026년 6월
가격 : 21,000엔(세금 포함 23,100엔)
반다이 SPIRITS의 피규어 브랜드
「METAL ROBOT 혼 시리즈」에서
「건담 AGE-2 다크 하운드」가 입체화 되어
프리미엄 반다이 내 혼웹상점에서 현재 예약 접수 중이다.
본 상품은 TV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AGE」에
등장하는 우주 해적 비시디언의 수령 캡틴·아슈가 모는
검은 모빌 슈트 「건담 AGE-2 다크 하운드」를 입체화한 것.
거대 무인 MS「시드」 와의 싸움에서 손상된
건담 AGE-2를 개조해 기동력을 향상시킨 기체로
우주 해적으로 은밀성을 고려한 검은색 컬러링과
해골 모티브 디자인이 적용됐으며
양 어깨 부분에는 2장의 윙을 장착했다.
주무장은 랜스형 무장 돗즈 랜서,
양 어깨 바인더에 장착된 탈부착 앵커샷, 빔 사벨,
흉부 플래시아이 등 다양한 무기를 동원해
기동력을 활용한 전투를 주특기로 삼았다.
그리고, 장거리 이동의 스트라이더 형태로의
변형 기구도 구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시제품과 함께 본 상품의 기획 담당인
BANDAI SPIRITS 컬렉터스 사업부의
후루하타 쇼세이씨에게
「METAL ROBOT 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매력을 물어 보았다.
METAL ROBOT혼에 해방된 검은 사냥개.
우주 해적 MS로서의 매력을 응축
-「METAL ROBOT 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상품화 및 개발 경위를 부탁드립니다.
후루하타씨: 개발 경위로서는,
「METAL ROBOT 혼」시리즈에서
「기동전사 건담 AGE」의 제1탄으로서
「METAL ROBOT 혼 건담 AGE-FX」가
2024년 5월에 혼웹상점 한정 아이템으로서 판매되었습니다.
이에 이은 아이템으로
「유저분들이 진열하고 싶은 기체는 어떤 것일까?」라고
생각했을 때, 이야기 막바지의 3세대 주인공 기가 갖춰진 곳이
가장 분위기가 고조된 장면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건담 AGE-1 풀그랜서」,「건담 AGE-2 다크하운드」,
「건담 AGE-FX」가 있고, 제1탄으로 「건담 AGE-FX」가
상품화되고, 그래서 제2탄으로 변형 기체이자
기믹으로도 재미있는 어레인지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건담 AGE-2 다크하운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건담 AGE-2 다크하운드」는 작품 내에서도
인기 있는 기체이기 때문에,「METAL ROBOT 혼」
시리즈로 입체화를 기다린 분들도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후루하타씨: 기체의 인기도 있습니다만,
「기동전사 건담 AGE」내에서는 캡틴·아슈와
아세무·아스노도 인기가 높은 캐릭터였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도 근거로 상품화했습니다.
-조형에 대해서입니다만, 극중 해적 모빌 슈트다운 의장이나
해골 모티브 등 디자인을 입체로 일으켰을 때에
신경 쓴 포인트가 있습니까?
후씨하타씨:원형단계에서의 베이스로서 메카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에비카와 카네타케씨가 새롭게 그려주신
화고를 바탕으로 입체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METAL ROBOT혼 건담 AGE-FX」와 같습니다.
그 때에「기동전사 건담 AGE Blu-ray Box」의
에비카와씨가 새로 그린 수납 BOX에 그려져 있던
「건담 AGE-2」를 참고로,
「건담 AGE-2 다크 하운드라면 어떠한 어레인지가 들어갈까?」
라고 하는 것을 에비카와씨와 함께 검토를 거듭해
이번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후루하타씨 : 「METAL ROBOT 혼」이므로,
제대로 변형 기믹을 넣을 수 있고, 전체적으로
샤프한 인상이 되도록 어레인지를 했습니다.
또한 무기를 들게 했을 때의 유지력도 있기 때문에,
도즈 랜서도 큰 사이즈로 되어 있습니다.
「건담 AGE-2 다크하운드」는 근접 전투, 고기동 전투가
인상적인 기체이므로 샤프하게 다듬은 면을 통해
기세를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을 의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머리 디자인이나 흉부 부분 등의 세세한 파츠도
예쁘게 분류되어 정보 밀도가 있는 조형으로 느꼈습니다.
후루하타씨: 바로 그렇군요.「METAL ROBOT 혼」은
채색이 어필 포인트인 브랜드이므로,
머리 안테나의 적색 등도 도장했습니다.
또한 얼굴 부분도 검은색이면서 윤곽이 나오는 색감으로
바꾸거나 적색도 펄이 들어간 고급스러운 색감을 채택했습니다.
개인적인 마음에 드는 포인트로, 오른쪽 카메라 아이의
바이저 부분은 클리어 파츠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노란 눈이 비쳐 보인다는 극중 이미지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머리도 세밀하게 조형되어 채색에 윤곽도 뚜렷하다
-「건담 AGE-2 다크하운드」라고 하면 검은색이라는
컬러링이 인상적인데, 각 부의 색감 선정 등은
어떻게 하셨나요?
후루하타씨 : 「METAL ROBOT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
에서는 설정상 같은 검정을 사용하고 있는 곳도,
한 색이 되어 버리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습니다.
그레이 등 설정에서는 일색입니다만, 거기의 색감에
단계를 두어, 복수색의 그레이나 복수색의 블랙,
물론 성형색, 도장색으로 표면의 광택의 차이등도 있어,
그것들도 근거로 해 흑 일색이 아닌
채색 풍부한 마무리를 목표로 했습니다.
인상적인 흑의 컬러링이나 그레이 등도
단계를 매겨 입체감 있는 색조로 되어 있다
-무기 돗즈 랜서도 중간에 다른 색감이 들어가
밀도감이 있네요.
후루하타씨 :그렇군요. 자루(샤프트)부분을
실버1색으로 하는것을 중간에 조금 무거운 메탈릭과
밝은 실버로 2색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어서 가동에 관해서입니다만, 다이캐스트를 사용한 것으로
가동 범위나 포징의 표현이 넓어졌다고
느낄 수 있는 곳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돗즈 랜서를 든 상태에서의 포징 등에서요.
후루하타씨 : 이번에 장기적으로 장식할 것을 상정하고,
돗즈 랜서에 관해서는 일단 지주도 붙이고 있습니다.
무기의 사이즈 업에도 대응하여 유지할 수 있도록
다이캐스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장식했을 때의
프레임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메탈릭한 부분이 일부 보이고,
중후한 금속감의 정보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동기구에는 「METAL ROBOT혼 건담 AGE-FX」에서
계승하고 있는 부분도 있는데, 예를 들면 어깨의 인출 기구 등
비교해 주시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깨에서의 인출 기구는
「METAL ROBOT혼 건담 AGE-FX」를 답습
후루하타씨 : 또한, 변형되는 기체이므로, 그 변형의
내구성 등도 향상되었습니다.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스트라이더 형태이지만,
고관절 변형이 조인트를 끌어내 넓히는 특수한 기구이므로
다이캐스트를 사용하여 재현이 가능합니다.
-양쪽 어깨의 바인더의 가동도
상당히 자유도가 높을 것 같네요.
후루하타씨 : 여기도 화고의 패널 라인을 기초로,
입체화로 어레인지가 들어가 있는 곳입니다.
먼저 어깨 밑부분에 가까운 파츠를
바깥쪽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어깨의 클리어런스가 되어
바인더의 가동이 넓어집니다.
보통이라면 올리고 내릴 수 밖에 없는 축 구조였지만,
전개함으로써 간섭 부분에 여유가 생기고,
거기에 대해 좌우 각도를 조금 붙일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아머도 조금 인출할 수 있고,
조금은 클리어런스를 할 수 있으며,
바인더를 앞뒤로 흘리는 움직임도 붙일 수 있습니다.
바인더의 끝도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극중의
직선적인 라인은 물론 약간 커브가 들어간
돌격 이미지의 라인 표현도 가능합니다.
「건담 AGE-2 다크하운드」는 백팩이 없는 기체이기 때문에
양 어깨의 바인더로 얼마나 표정을 지을 수 있는지를
설계 단계부터 강하게 의식하고 있었습니다.
말하자면 망토처럼 보일수도 있고, 확실히 변형되면
윙처럼 된다는 디자인으로 만들었습니다
어깨의 특징적인 바인더
바인더의 어깨쪽이나 선단부에 인출 가동이 들어가
실루엣의 변화나 가동범위가 향상
-각 무장이나 변형 기구를 포함한 기믹에 대한 질문입니다.
먼저 앵커 샷입니다만, 이쪽은 극중과 마찬가지로
와이어를 늘린 상태를 재현할 수 있습니까?
후루하타씨 : 본 제품에도 2개의 앵커 샷용
와이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와이어 파츠는 자유롭게 변형시킬 수 있으며,
직선 사출이나 휘두를 때의 파도 치는 움직임 등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깨 바인더에 장착한 상태에서 사출이나
손에 들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극중에서도 적의 공격을 와이어를 돌리는 것으로
막는 씬이 있어, 와이어를 조정해 그러한 씬 재현도
할 수 있도록 의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인더에 앵커 샷을 마운트한 상태에서
그립을 쥐게 하는 씬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 파츠를 사용하여
사출 상태 재현 가능
인상적인 앵커 샷을
바인더에 붙인 상태에서의 포즈도 가능
앵커 샷은 손에 쥐는 것도 가능
-가동도 포함해 무기의 기믹이 풍부한 것도
다채로운 전술을 구사하는
「건담 AGE-2 다크하운드」만의 매력이군요.
후루하타씨 : 「건담 AGE-FX」의 C 판넬과 같은,
이펙트 파츠로 표현하는 무장이 없는 기체이므로,
변형 기구 이외에서도 가동이나 기믹으로
개성을 낼 수 있는가 하는 점에서, 이번에 이러한
어레인지를 넣으면서, 다이캐스트를 사용한
안정된 포징을 따져 갔습니다.
-빔 사벨입니다만, 보통 한쪽에서 빔의 칼날을 전개합니다만,
극중에서 손잡이 머리부터 전개하는
양날 상태도 가능한 것입니까?
후루하타씨: 물론 할 수 있습니다.
사벨의 그립에 모두 연결 구멍이 뚫려 있기 때문에
일반 빔 사벨 외에도 빔 대거와 같은 짧은 이펙트 파츠도
함께 제공되어 양날 상태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빔 사벨은 양날 전개 상태도 재현 가능
-다음으로 스트라이더 형태에 대해서입니다만,
본 상품에서는 일부 교체한다고 되어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부분에서 교체 파츠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후루하타씨 : 그렇습니다. 교체와 어태치먼트를
사용하여 변형됩니다.
MG 건프라에서는 완전 변형이 생긴 부분이긴 하지만,
형태로서 가장 놀기 쉬운 것을 따져 가는 중에 도달한 것이
보조 파츠를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흉부 파츠를 분리하여 돗즈 랜서에
어태치먼트를 부착하여 기수로 하거나
손목 부분을 스트라이더 형태용으로 교체하고
바인더와 다리 부분을 연결하는 어태치먼트 파츠 등이 있습니다.
또한 무릎 아머도 스트라이더 형태용으로 교체가 필요한데,
이를 통해 비행상태와 랜딩기어를
전개한 상태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돗즈 랜서는 어테치먼트 파츠를
사용하여 흉부에 연결
다리 부분에 연결되는 손목이나 바인더를 고정하는
어태치먼트 파츠를 사용하여 시각을 중시
-그렇군요. 스트라이더 형태와 모빌 슈트 형태,
양쪽의 비주얼을 중시한 형태인 것이군요.
혹시 스트라이더 형태로 추가된 기믹 등이 있나요?
후루하타씨 :「METAL ROBOT 혼」의 오리지날 기믹으로,
종아리가 전개되어 부스터가 노출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원래 여기에는 부스터가 전개되는 기믹은
설정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극중에서도「하이퍼 부스트」를 사용해 대추력으로
적의 공격사선에서 이탈하는 씬이 있었지만
크게 외형이 바뀌거나 하는 묘사는 없었습니다.
「하이퍼 부스트」시 추가 부스터가 노출됨으로써
추력이 향상된다는 해석으로 오리지날 기믹을
에비카와씨가 그려주셔서 이번 상품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통상은 종아리의 커버는 닫힌 상태
하이퍼 부스트 시 부스터 전개 상태
-발뒤꿈치와 부스터 노즐도 네모난
미래감이 있는 형상으로 메탈릭 블루 색상도 돋보이네요.
후루하타씨: 그렇습니다. 스트라이더 형태를
뒤에서 봤을 때 뒤꿈치와 부스터, 그리고 리어 스커트에도
노즐이 구비되어 있으며 분사구를 이미지화하여
메탈릭 블루 배색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른바 둥근 버니어 노즐과는 다른
「기동전사 건담 AGE」세계의 기술로서의
슬러스터 디자인에 더해, 추진 표현으로서
푸르게 빛나게 하려는 아이디어가 있었습니다.
-부감으로 봤을 때 밀도감도 매력적이네요.
후루하타씨 : 심플한 외관으로 보이고,
마킹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 밀도가 높은 외관입니다.
마킹도 에비카와씨와
「어떤 방향성으로 할까?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기체 특성이라면 이렇게 할까?」
라고 협의를 거듭했습니다.
배치적인 부분에서 스트라이더 형태에서는
기체 위쪽이 가장 보이는 곳이 되므로
부스터 부분에 마크를 넣거나
리어 스커트에 비시디안의 다크 마크를 넣거나
위에서 봤을 때 시각 정보가 보이도록 의식했습니다.
또한, 모빌 슈트 형태 시에는 어깨나 프런트·스커트 등에
마킹이나 라인이 들어가 있다는 이미지를 가능한 한
무너뜨리지 않는 형태로 넣고 있습니다.
후루하타씨 : 물론「METAL ROBOT혼 건담 AGE-FX」라는
시리즈의 통일감도 무너지지 않도록 의식했습니다.
예를 들어, 리어 스커트도
「METAL ROBOT혼 건담 AGE-FX」에서는
AGE 시스템의 마킹,
「METAL ROBOT혼 건담 AGE-2 다크하운드」에서는
AGE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시디안의
엠블럼을 가급적 같은 곳으로 배치가 되도록 하소 있습니다.
마킹의 크기나 양도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설정상,
우주 해적의 모빌 슈트이기 때문에
출자를 밝힐 수 없는 기체이고,
정체를 숨기고 있는 기체이기도 하기 때문에,
「대대적으로 다크하운드나 비시디언이라고 붙여 있는 것은,
조직으로서는 다르지 않을까?」
라고 머리에 넣으면서 설정했습니다.
또한 마킹의 폰트도 신경쓰고 있어서,
「METAL ROBOT혼 건담 AGE-FX」에서 사용하는
폰트와 다른 디자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건담 AGE-FX」는 지구연방군의 기체이기 때문에
그곳과는 다른 소속임을 시사하듯 비시디안이나
다크하운드의 글자를 스프레이 페인트로 덧쓰기한 것과 같은
필기체와 같은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킹의 위치나 폰트 등도 '기동전사 건담 AGE'의
세대교체나 조직 등의 설정을 느낄 수 있다
전용 대좌에서도 세계관이 반영된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특별히 고생하신 점이 있으신가요?
후루하타씨 : 개인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한 것이,
「METAL ROBOT혼 건담 AGE-FX」에서는
C판넬이나 채색 등 히로익하고 멋진 기체였기 때문에,
비교했을 때에 은밀성을 높이고 있는
「건담 AGE-2 다크하운드」에 적용했을 경우
「어떻게 하면 멋있어질까?」라고 하는
허들의 높이를 느꼈습니다.
그 안에서, 에비카와씨나 채색사의 분들과 이야기를 한 다음,
결과적으로 「건담 AGE-2 다크하운드」의 설정을
근거로 하면서, 밀도 있는 외관이나 가동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저에게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후루하타씨 :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METAL ROBOT혼 건담 AGE-FX」를 들어주신 분들은
물론, 「기동전사 건담 AGE」팬분들,
「건담 AGE-2 다크하운드」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꼭 만져보셨으면 하는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저 자신도 기동전사 건담 AGE를 좋아해서 이번 상품화에
종사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METAL ROBOT혼」시리즈에서의
「기동전사 건담 AGE」를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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