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보다 비싼 패드, 레이저 울버린 울티메이트.
RAZER 사의 엑원 게임패드인 '레이저 울버린 울티메이트'입니다.
엘리트 패드가 히트칠 수 있었던 프리미엄 게임패드에 대한 수요 공략을 한층 더 높게 잡고 나온 제품입니다.
엘리트 패드보다 더 많은 버튼, 더 많은 기능, 더 비싼 가격(...)을 갖고있습니다.
먼저 패키지. 레이저는 제품 네이밍에 법칙성이 있는데, (마우스는 뱀의 이름이라던지..)
콘트롤러 제품군에는 육상 맹수의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서벌도 맹수인가...? 라이주는 환수인데.)
그래도 울버린은 동물쪽이 아니라 엑스맨을 의식한 느낌.
엘리트 패드와 마찬가지로 전용 캐링 케이스가 포합됩니다.
모양은 PS 패드인 레이저 라이주의 케이스와 같은데 재질은 좀 다릅니다.
레이저 제품에는 익숙한 CEO의 편지, 메뉴얼, 로고 스티커가 바닥에,
패키지 하단에는 케이블이 들어있는 박스가 있습니다.
부속 케이블의 규격 자체는 흔한 USB to Micro USB인데
마이크로쪽은 패드에 꼽혀서 흔들리지 않도록 조형이 되어있어 살짝 뻑뻑하게 꼽힙니다.
PS4용 '레이저 라이주'의 부속 케이블과 똑같아보이지만...
중간에 분리되도록 정체모를 단자로 나눠져있습니다.
케이블을 당기다 본체가 끌려나올까봐 이런 처리를 한건지?
콘솔 패드의 무선 라이센스 문제만 아니었으면 충분히 무선으로 만들었을법한데...아쉬운 부분입니다.
엘리트 게임패드와 마찬가지로 D-PAD는 십자타입과 원반타입으로 교체가능합니다.
이렇게 통짜로 교환됩니다.
교체용 아날로그스틱, 기본, 긴것, 볼록머리 이렇게 3종류 들어있습니다.
기본 외에는 한쌍이 아니라 하나씩만 들어있는건 좀 원가절감 같은데 말이죠.
엘리트 패드 교체용 부품은 쉽게 구할수있는데(한움큼 사놓고 쓰고있음) 이건 따로 팔지도 않고...
수명이 걱정되니 스틱 커버를 씌워줬습니다. 스틱 커버는 Xbox 360용이면 호환됩니다.
독자 규격이라 엘리트의 교체용 스틱하고는 모양도 굵기도 다릅니다.
왼쪽이 엘리트 패드용 교체스틱. 오른쪽이 레이저 울버린.
스틱 굵기부터 높이도 다르고
레이저 라이주 사용하면서 분해해 통짜 스틱 자체를 엑원용으로 교환해봤는데 호환되지 않습니다.
엘리트(페이스 플레이트를 오렌지색으로 갈아줬습니다.)와 비교. 크기, 그립감도 거의 같습니다.
XYAB와 트리거 안쪽의 추가버튼은 기계식버튼이라 마우스 클릭처럼 딸깍거리는 촉감이 좋습니다.
배면 비교. 트리거 안쪽으로 추가 버튼이, 배면에는 패들이 아닌 트리거 형태의 추가버튼이 2쌍 달려있습니다.
그 밑으로 헤어트리거 스위치도 있고. 그립에는 손가락이 걸리는 자리가 얇게 파여있습니다.
라이주에 쓰였던 육각형이 아닌 엘리트에 가까운 다이아몬드 패턴의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손가락을 뻗으면 닿는곳에 이렇게 추가버튼이 딱 위치해있습니다.
라이주처럼 분리할 수는 없지만 위치도 좀더 안쪽이라 일반 엑원패드 잡듯이 잡으면 손가락에 닿지않습니다.
엘리트의 패들과 비교하면 좀더 키압이 높아 조작시에 구분감이 있습니다.
엘리트의 패들은 패드를 꽉잡거나, 사용하지 않을때는 손가락을 얹어놓기가 불편한데(물론 떼어버릴수도 있지만)
울버린은 조금 더 안쪽에 위치해서 사용하지 않을때도 방해받지않고 패드를 꽉 잡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약간 의식적으로 손가락을 뻗어야하니 손모양에 따라서는 선호하는 위치가 다를 수 있겠습니다.
배면의 트리거는 꽤 두꺼운 금속으로 되어있습니다. 형태는 트리거인데 아날로그 입력이 되는건 아니고 그냥 버튼입니다.
연결하면 이렇게 조명이 들어옵니다. 사진으로는 표현이 안되는데 막 물결치듯 색상이 변합니다.
설정에 따라 몇가지 타입/색상 등을 고를수 있고 진동시, 조작시에 점등하도록 할수 있습니다.
듀얼쇼크4처럼 게임에서 지원하는게 아니라서 제한적이긴한데, 그래도 사격시나 피격시에 꽤 그럴싸해보입니다.
저는 포르자에서 진동할때 점등하도록 해놨는데 RPM이 레드존일때나 ABS/TCS 작동시에
진동과 함께 점등해서 마치 차량의 실제 경고등같은 느낌이 나더군요.
'게임할 때 패드를 누가봐?'라는 사람도 있겠지만 소니도 듀얼쇼크4에 라이트넣었던 이유가 있겠지요...
여기까지 보면 '그냥 불들어오고 버튼 좀많은 엘리트 패드 유선버젼 아님? 왜 이렇게 비쌈?' 같은 소리가 나올법한데
엘리트에는 없는 한가지 기능이 더 있습니다.
레이저 울버린의 설정은 XBOX/PC 모두 유니버셜앱인 Razer Synaps for Xbox에서 이루어집니다.
https://www.microsoft.com/store/productId/9P3XV1VQ92QC
엘리트의 설정앱인 'Xbox 액세서리'와 비슷한데 추가 버튼의 리맵 설정에 Focus 와 Agile란게 있습니다.
이게 뭔가하면 버튼을 누른동안 스틱의 감도를 느리게, 빠르게 해줍니다.
쉽게말해 게이밍 마우스에 있는 DPI 설정변경과 같은겁니다.
역시 게이밍 마우스 제조사다운 발상인듯.
감도 +,- 로 설정해 게임중 실시간으로 감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저격할때는 세밀한 조준을, 피탄시 적방향으로 빠른 턴 등을 할수 있습니다.
듣기는 쉬워보이는데 익숙해지는데는 연습이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장점-
풍부한 추가버튼(6개)
실시간 감도조절 기능
보이스챗 숏컷버튼
교체형 스틱/D패드
기계식 버튼
조명효과
마감 퀄리티
콘솔에서도 소프트웨어 지원
-단점-
가격
유선
교체형 스틱의 재보급 곤란
제한적인 키맵핑(추가버튼만 가능)
(Xbox 액세서리 앱에서 키맵핑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