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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울티마 8: 페이건

일시 추천 조회 21729 댓글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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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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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의 명성과 위상을 생각하면 8편은 많이 모자란 게임 맞습니다. 비교할 수 없을 수준으로 작아진 세계, 기존 세계관의 자기부정, NPC 및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의 축소 등등. 아케이드 울티마라는 비아냥은 울티마의 가장 골간 자체가 부서진 탓에 오히려 더 부각된 거지 제대로 된 울티마의 규모만 구현했더라도 호불호 갈리는 정도로 끝났을 문제였죠. 울티마8이 재평가 소리 듣는 이유는 단지, 9편이 극단적으로 후져서일 뿐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이게 다 EA의 압박 탓이라고 생각하면 지금도 피꺼솟. ㅋ 결론 : EA 개객끼.
까치발 | (IP보기클릭)175.209.***.*** | 23.11.16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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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진 게임들은 당시에는 특이한 메모리관리방식을 써서 (그 시절의 EMS, XMS와 다른 방식) 고사양 컴에서도 때로는 안 돌아가는 경우가 있었죠 제가 그래서 이 게임은 잡지를 통한 상상플레이만 할 수 밖에 없었죠 당시 미국의 RPG게이머들은 게임을 엄청 씹었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알피지 게임 답지 않게, 액션게임 방식의 조작방식을 썼다는 겁니다 당시 알피지,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액션, 슈팅(FPS말고 제비우스 같은 슈팅게임) - 아케이드 장르로 통칭되는 게임을 저속한 게임이라고 깔보는 경향이 있었죠 (반대로 알, 시, 어는 머리를 쓰는, 고상하고 질높은 장르... 요즘 같으면 댓글싸움이나 날 헛소리지만, 그 땐 그런 말해도 싸움나지 않았나 봐요)
돌아온leejh | (IP보기클릭)218.38.***.*** | 23.11.16 0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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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근본주의자 였습니다. 사죄의 의미로 추천박았습니다. 사실 정식 넘버링 보다는 6의 사이드격 작품들인 울티마 마스나 세비지 처럼 나와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당시의 울티마라고 하면 요즘 극찬받는 젤다의 기발한 샌드박스+발더스게이트의 내러티브가 합쳐진 게임인데... 전작의 그런 훌륭한 요소를 다 잘라내서 비판이 크지 않았나 싶어요. 세월이 지났지만 마음속 0티어 울티마의 패키지를 보니 다시 가슴이 뛰는 군요. 저는 북미판 6,7 패키지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ㅎㅎ
로빈훗~ | (IP보기클릭)106.240.***.*** | 23.11.2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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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가 그래도 롤플레잉 게임 역사에 아주 큰 한획을 그은 작품이고.. 충분히 이름값을 하는데도.. 역시 ea가 먹고 버려서 그런지.. 제대로 살릴 생각을 안함.. ea가 싫은 이유는 굵직한 아이피들을 쥐고만 있지. 이걸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생각을 안한다는 거..
아덴시아 | (IP보기클릭)221.138.***.*** | 23.11.2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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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잡지 한줄 평이 기억납니다. 울티마 8 : 마리오 (주인공 아바타에게 점프 기능을 넣었기때문) 이젠 다 추억이네요 잘 봤습니다
삼엽충 | (IP보기클릭)221.139.***.*** | 23.11.21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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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진 게임들은 당시에는 특이한 메모리관리방식을 써서 (그 시절의 EMS, XMS와 다른 방식) 고사양 컴에서도 때로는 안 돌아가는 경우가 있었죠 제가 그래서 이 게임은 잡지를 통한 상상플레이만 할 수 밖에 없었죠 당시 미국의 RPG게이머들은 게임을 엄청 씹었죠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알피지 게임 답지 않게, 액션게임 방식의 조작방식을 썼다는 겁니다 당시 알피지,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액션, 슈팅(FPS말고 제비우스 같은 슈팅게임) - 아케이드 장르로 통칭되는 게임을 저속한 게임이라고 깔보는 경향이 있었죠 (반대로 알, 시, 어는 머리를 쓰는, 고상하고 질높은 장르... 요즘 같으면 댓글싸움이나 날 헛소리지만, 그 땐 그런 말해도 싸움나지 않았나 봐요)

돌아온leejh | (IP보기클릭)218.38.***.*** | 23.11.16 05:59
돌아온leejh

그 이름이 부두 메모리였죠??

Rising Sun | (IP보기클릭)220.77.***.*** | 23.11.21 17:46

개인적으론 8이 나빴다기 보단 전작인 7과 6이 당시 너무 대단한 겜으로 나왂던 거 같아서 상대적으로 평가절하 되게 느껴지는 거 같아요. 마이컴(이던가 그전의 컴퓨터 학습이던가)에 실렸던 공략보면서 영어사전 찾아가면서 띄엄띄엄 플레이 했던 기억이 나네요. ps 그래도 페이건은 승천보단 몇배는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루리웹-6767111476 | (IP보기클릭)222.103.***.*** | 23.11.16 09:21

울티마는 리뉴얼 안하려나....

VR달잡이 | (IP보기클릭)106.101.***.*** | 23.11.16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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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의 명성과 위상을 생각하면 8편은 많이 모자란 게임 맞습니다. 비교할 수 없을 수준으로 작아진 세계, 기존 세계관의 자기부정, NPC 및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의 축소 등등. 아케이드 울티마라는 비아냥은 울티마의 가장 골간 자체가 부서진 탓에 오히려 더 부각된 거지 제대로 된 울티마의 규모만 구현했더라도 호불호 갈리는 정도로 끝났을 문제였죠. 울티마8이 재평가 소리 듣는 이유는 단지, 9편이 극단적으로 후져서일 뿐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봅니다. 이게 다 EA의 압박 탓이라고 생각하면 지금도 피꺼솟. ㅋ 결론 : EA 개객끼.

까치발 | (IP보기클릭)175.209.***.*** | 23.11.16 10:55
까치발

9를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당시 오리진답게 비주얼은 끝내주더군요 는 사양잡아먹는 괴물

lococi_olla | (IP보기클릭)121.142.***.*** | 23.11.21 20:07

도스 게임이 극한의 사양을 요구했는데 왓? 윙커멘더 팔콘 같은 게임 돌리려면 최고 사양 컴퓨터를 사야했었고 컴퓨터가 300~400만원정도 했었죠. 그 당시 급여가 30만원 정도였었고 경차가 400만원정도 하던 시절이라 금수저들만 해볼 수 있었죠.

윙위니 | (IP보기클릭)220.86.***.*** | 23.11.16 12:03
윙위니

당시 오리진 사람들 생각== 지금 사양으로는 고사양이라도 나중에는 중간사양이 되니 그 때 해봐라 이런 식이었던 걸로 압니다 자기들 게임은 몇년이 지나도 명작이니 나중에 해도 된다.. 이런 식이었나 봐요

돌아온leejh | (IP보기클릭)218.38.***.*** | 23.11.21 17:14

덕분에 레어 패키지 게임 잘 봤습니다. 전 SKC 국내 유통판 소장중이라 더욱 반갑네요. 소장하신 오리지널과 제 패키지 차이는 사용기종이 386/33MHZ이상으로 적혀있고 디스켓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며, 안타깝게도 그 외 구성품이나 메뉴얼은 분실하여 비교가 불가능 하네요. 게임 얘기를 좀 하자면 선형적인 스토리에 전투가 단순하고 파티도 안되고 인벤토리 사용도 불편했지만, 여러 도전적인 시도가 많았던 만큼 개인적으론 재밌게 플레이 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런 시도중 하나가 플레이 화면이 쿼터뷰 방식으로 바뀌고 플랫폼 액션을 좀 과하게 도입한 덕분에 울티마 엔진을 개량하여 화려한 비쥬얼 액션게임 크루세이더 시리즈가 나올 수 있었던 점이죠. 앞으로 바람이 있다면 로드 브리티쉬경이 울티마 시리즈 리메이크 좀 해줬으면 하네요.

Truthis | (IP보기클릭)175.124.***.*** | 23.11.16 15:10

저도 아직 플로피디스크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서 컴퓨유에스에이에서 구매했었는데, 당시 486 dx 33hz는 넘 느렸습니다.

soviekhai | (IP보기클릭)182.230.***.*** | 23.11.17 23:08

너무 어릴적 접한 게임이라 언어의 장벽을 넘지 못한 기억이 나네요. 그런데 80달러였다니 놀랍군요...

MASTAJB | (IP보기클릭)175.203.***.*** | 23.11.21 16:26

사양이 높아서 잡지에서 스샷만 보면서 상상했던 게임..ㅠ

로피카 | (IP보기클릭)59.8.***.*** | 23.11.21 16:38

우주먹튀라 욕먹고 있지만.. 울티마 리메이크해서 내주면 기꺼이 사줄텐데.. 이양반은 돈 욕심은 없나봄?ㅋ 울온만 미친듯이 하다가.. 울티마 9 어센션 샀었는데.. 버그로 진행 못하고 GG 친 기억 나네요.

프리스코b | (IP보기클릭)223.39.***.*** | 23.11.2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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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가 그래도 롤플레잉 게임 역사에 아주 큰 한획을 그은 작품이고.. 충분히 이름값을 하는데도.. 역시 ea가 먹고 버려서 그런지.. 제대로 살릴 생각을 안함.. ea가 싫은 이유는 굵직한 아이피들을 쥐고만 있지. 이걸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생각을 안한다는 거..

아덴시아 | (IP보기클릭)221.138.***.*** | 23.11.21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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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근본주의자 였습니다. 사죄의 의미로 추천박았습니다. 사실 정식 넘버링 보다는 6의 사이드격 작품들인 울티마 마스나 세비지 처럼 나와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당시의 울티마라고 하면 요즘 극찬받는 젤다의 기발한 샌드박스+발더스게이트의 내러티브가 합쳐진 게임인데... 전작의 그런 훌륭한 요소를 다 잘라내서 비판이 크지 않았나 싶어요. 세월이 지났지만 마음속 0티어 울티마의 패키지를 보니 다시 가슴이 뛰는 군요. 저는 북미판 6,7 패키지를 소장하고 있습니다 ㅎㅎ

로빈훗~ | (IP보기클릭)106.240.***.*** | 23.11.21 17:21

울티마7 서펜트섬 하다가 울티마8 해보고 그래픽 발전한거 보고 감동했었습니다. 영어를 잘 몰라서 어떻게든 스토리 진행하다가 타이탄 만나러 징검다리 마우스로 점프하다가 추락사 많이 해서 포기했었는데 이렇게 다시보니 그립습니다. 8 플레이 할때는 3번 때리면 벼락 떨어지는 망치가 인상깊었는데 그외에 어떤 마법무기 있었을까 궁금하네요

sarena | (IP보기클릭)211.234.***.*** | 23.11.21 18:30

플레이 가이드 이미지를 보니 사기샷이 있네. 아바타가 저렇게 얼굴 안 내놓고 다닙니다. 항상 투구 쓰고 다녔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8은...당시 사양이 떨어지는 PC로 억지로 꾸역꾸역했지만 그 놈의 징검다리 점프에서... 징검다리 점프 디자인한 개발자 정말 때리고 싶어지던데.

우자레타마 | (IP보기클릭)123.143.***.*** | 23.11.21 19:04
우자레타마

스프라이트는 항상 헬멧 쓰고 있지만 장비창에선 얼굴이 보입니다

wtfman | (IP보기클릭)106.244.***.*** | 23.11.21 19:48

이젠 벌써 추억이네요... 그런데 페이건은 말 그대로 울티마계의 이단같이 느껴졌어요.. 울티마 5,6 하다가 8하니까 처음에는 적응 안되서..

Khakibulb | (IP보기클릭)220.125.***.*** | 23.11.21 2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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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잡지 한줄 평이 기억납니다. 울티마 8 : 마리오 (주인공 아바타에게 점프 기능을 넣었기때문) 이젠 다 추억이네요 잘 봤습니다

삼엽충 | (IP보기클릭)221.139.***.*** | 23.11.21 21:16

저걸 실행시키려고 도스 책까지 구해다가 삽질했던 기억이 나네요... 나아중에 알게된 진실(?)에 빌게이츠 욕 오지게 했었던 기억도 ㅋㅋㅋㅋ

청안청년 | (IP보기클릭)211.196.***.*** | 23.11.21 21:20

윙커맨더 그리운 이름이군요....

기암성 | (IP보기클릭)220.74.***.*** | 23.11.21 21:30
기암성

윙커멘더처럼 슈퍼 고사양 (그당시 기준으로)게임이 나와서 다들 램 1테라 꽂고 SSd 100테라 쓰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하드웨어에 맞춰 소프트가 나오니.. 하드웨어 발전이 정체된 느낌 업글에 몇백 들여서라도 하고 싶어지는 게임이나 소프트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프리스코b | (IP보기클릭)223.39.***.*** | 23.11.22 11:07

게임에 대한 낭만? 신비함? 같은게 있던 시대였죠 메뉴얼 펴보고 할때 얼마나 신기하던지 ㅋㅋ

한줌의천재 | (IP보기클릭)114.206.***.*** | 23.11.21 21:31

뭐 8편은 8편 나름의 재미가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8편을 좋아하는데 평가가 박하더군요.

neonz | (IP보기클릭)14.36.***.*** | 23.11.21 21:52

져 그랑죠 소환은 육망성...

코파니피나Julina | (IP보기클릭)124.51.***.*** | 23.11.21 22:35

8편은 딴건 기억 잘 안나는데 동네 어부였던 친구가 사실은 영주의 정통한 상속자라 찬탈자였던 공주를 번개찜질로 지지고 물고기밥으로 주는 신만 기억나네요

핏빛칼날부리 | (IP보기클릭)86.48.***.*** | 23.11.21 23:39

ZZ는 좋은 작품… 근본주의자들 때문에 오랜 세월동안 억까… 그렇군요.

Aruarian Dance | (IP보기클릭)182.230.***.*** | 23.11.22 01:37

무슨 마리오처럼 점프하는 구간에서 계속 죽어서 빡쳐서 접었던 게임이네요... 물론 영어의 장벽도 컸지만... 그래도 그 특유의 분위기와 BGM이 기억에 남네요.

Earthsea | (IP보기클릭)119.197.***.*** | 23.11.22 08:54

단순히 아케이드 파트가 들어가서 욕먹은건 아니고 아케이드 파트 자체가 잘못 만들어져있어서 더 문제였죠. 조작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어이없는 판정때문에.. 결국 나중에 패치됐지만 만들줄 모르면 넣지를 말것을.. 이 부분이 잘되어있었으면 디아블로 원조격인 액션RPG로 평가받았을 지도 모르죠.

캡틴실버 | (IP보기클릭)106.241.***.*** | 23.11.22 10:53

으아아아악 근본주의자 여기 한 명 추가요. ㅎㅎㅎㅎㅎㅎㅎ; 사실 액션RPG 요소 도입한 건 나쁘지 않았다고 봐요. 저는 8편으로 울티마를 처음 접했는데 정말 즐겁게 했습니다. 딱 하나... 점프 퍼즐 빼구요. 아오... 점프 하다 죽는 것보다 죽어서 로딩하는게 더 무서워요. 사양도 겁나 높아서 로딩 한 번 하면 10분 넘게 하드가 드드드드드득... 나중에 6편, 7편 하면서 왜 8편이 욕 먹는지 뒤늦게(?) 알게 됐습니다. ㅎㅎㅎㅎㅎ; 저한텐 6편이 RPG에 대한 개념을 바꿔놓은 명작이었어요.

Ezrit | (IP보기클릭)118.129.***.*** | 23.11.22 12:54

아바타가 점프를 해? 이제 울티마리오라고 해야 하나? 같은 반응이었더랬죠. 그래도 같은 엔진으로 만든 크루세이더 시리즈는 꽤나 잘 어울렸어요.

매니칼라베라 | (IP보기클릭)106.252.***.*** | 23.11.22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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