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2025년까지 모든 카드 거래의 10%를 차지할 것 추정되어
쿼츠가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번스타인 연구진은 애플페이가 현재 전세계 카드 거래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고 추정한다.
하지만 현재 성장률로는 애플페이가 2025년이면 글로벌 카드 결제의 1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결제 시장에서 애플의 지속적인 성장은 페이팔 비용 때문이라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번스타인은 연구노트를 통해 "애플페이는 실제로 페이팔에 대한 장기적인 경쟁적 위협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페이팔과의 비교는 애플 스스로 최근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해 팀 쿡은 애플페이 거래량이 페이팔보다 4배 이상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애플페이 신규 사용자 증가율도 페이팔을 앞지르고 있다고 선전했다.
번스타인 분석가들은 또한 이론적으로 애플이 비자나 마스터카드와 같은 회사들과 자체 결제망을 가지고 경쟁하게 될 수도 있는데, 이는 곧 일어날 것 같지 않다고 지적한다.
애플페이는 아마도 조만간 거대 카드사들에게 도전장을 내밀지는 않을 것이다. 이론상으로는 애플이 카드 시스템 밖에서 실행되는 자체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지만, 번스타인은 애플이 여전히 어디에서나 신뢰할 수 있는 카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한편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애플페이도 모을 수 있는 규모로 파트너(전통적으로 큰 카드 발행 은행)를 다루는 데 익숙하다.
쿼츠는 애플이 아이폰의 NFC 하드웨어에 가지고 있는 엄격한 고정관념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지적하는데, 이것은 규제당국이 애플의 행동을 좀 더 면밀히 조사하도록 자극한 것이다. 예를 들어, EU의 독점금지 규제당국은 애플의 잠재적 반경쟁적 행동에 대해 지불 업계의 다른 회사들과 접촉했다고 한다.
오늘 별도의 보고서에서 주니퍼 리서치는 2024년까지 비접촉 지불 거래가 애플 페이에 의해 촉발된 전 세계적으로 6조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 연구는 애플 페이가 2020년의 43%에서 OEM 페이 거래 가치의 52%를 차지할 것이라는 것을 발견했다.극동과 중국, 유럽 등 주요 지역에서 애플페이의 사용자 기반 확대는 애플카드 이니셔티브를 통해 애플의 OEM 페이를 벗어나는 확장뿐만 아니라 성장을 촉진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