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발더스 게이트 게시판이 생각보다 활성화가 많이 됐네요
게임 게시판 인기 순위보고 신기해서 올라왔는데 온 김에 택티션 난이도에서 제가 실제 사용했고 엔딩까지 달린 빌드 몇 가지 올려봅니다.
1. 파이터
오리진 : 커스텀
오리진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종족 : 하프 오크
'무기' 를 사용하는 '근접 공격' 캐릭터는 딜만 따졌을 때 하프 오크를 따라올 종족이 없습니다.
직업 : 파이터
1렙부터 12렙까지 파이터로 쭉 달릴겁니다. 이 게임 최고의 딜러고 미친 살육 전차입니다.
서브 클래스 : 배틀 마스터
능력치 : 17/14/14/10/10/10
배경 : Outlander
파이터 입장에서 얘가 제공하는 스킬들이 가장 괜찮습니다. Soldier는 Athletics를 제공해서 좋아 보이는데 같이 제공하는 Intimidation이 하프 오크 종특이랑 겹쳐서 안 씁니다.
스킬 : Insight, Perception
찍어서 손해 볼 일은 절대 없는 스킬들입니다.
1 레벨 : 파이팅 스타일은 Great Weapon Fighting 을 습득합시다.
3 레벨 : 서브 클래스는 위에 적은대로 배틀 마스터, 매뉴버는 Precision Attack, Menacing Attack, Trip Attack 을 배웁니다.
4 레벨 : 1번째 피트는 Heavy Armour Master (힘 +1) 을 찍습니다. 앞으로 갑옷은 중갑만 입습니다.
6 레벨 : 2번째 피트는 Polearm Master. 무기는 상황따라 봐가면서 쓰는데 왠만하면 폴암 마스터 적용받게 글레이브를 추천합니다.
7 레벨 : 매뉴버는 Riposte, Disarming Attack을 찍습니다.
8 레벨 : 3번째 피트는 Great Weapon Master를 찍습니다. 이거 찍고나서 패시브 창에 들어가서 추가 데미지는 무조건 끄시고, Precision Attack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다시 키시면 됩니다.
10 레벨 : 매뉴버는 Evasive Footwork, Pushing Attack을 찍습니다.
12 레벨 : 4번째 피트는 Ability Improvement (힘 +2) 를 찍습니다.
중갑 입어서 AC가 굉장히 높은데, 거기에 추가로 헤비 아머 마스터 때문에 데미지 감소까지 붙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최전선으로 돌격 시킨후에 가장 위협적인 적을 상대로 Menacing Attack을 사용해서 겁에 질린 상태로 만드는겁니다.
겁에 질린 상태의 적은 모든 능력 체크에 불리점을 받는데 그 상태에서 다른 파티원들이 추가적으로 CC기를 걸어서 완전히 무력화 시키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무력화된 적은 나중에 먹을 케이크 위의 딸기로 남겨두고 다른 적들을 상대로 최전선에서 힘겨루기를.... 아니 그냥 일방적으로 학살을 하시면 됩니다.
파이터 플레이는 이렇게 밖에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위에서는 거창하게 사용법이라고까지 칭했지만, 그냥 일방적 학살입니다.
너무 쎈 ㅁㅊㄴ이라 택티션 난이도에서도 그냥 포션 하나 마시게 하거나 버프 하나 걸어주고 알아서 적진에 던져 놓으면 그냥 혼자 다 쳐죽이고 아무 일도 없었다며 쏘쿨하게 돌아오는게 일상입니다.
갑옷은 반드시 중갑을 입히시고, 무기는 글레이브처럼 Extra Reach 특성이 붙은 장병기를 사용합니다.
장병기를 드는 이유는 다른 아군 전사 뒤에서 콕콕 찌르라는게 아니라 위에 적은대로 넓은 범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한 놈이라도 더 잡아족치려는 의도입니다.
라이젤이랑 직업이 겹쳐서 전술 짜는데에 있어서 좀 애매하지 않나 걱정하실 수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파티에 파이터가 2명이면 전술이 필요 없어지거든요. 그냥 파이터의 존재 자체가 전술 핵무기입니다.
adnd나 3.5와 달리 5판의 파이터는 팔라딘이나 바바리안 같은 자기랑 똑같은 마샬들을 자기보다 한 끕 아래로 보는건 기본이고 심지어 법사가 공격 마법을 시전하려는 걸 발견하면 그걸 보자마자 호랑이처럼 달려와서는 사바톤으로 가슴팍을 차 넘어뜨리고 건틀렛으로 강냉이 털리도록 싸다구를 때리며 법사면 법사답게 주제를 알고 버프나 토해내라고 해도 할 말이 없는 입장입니다.
억울해도 성능 차이가 너무 나는데다 자기 마법보다 아픈 칼질을 3초에 7번 뿜어내는 괴물 상대로 죽기 싫으면 눈물 흘리며 시키면 시키는대로 버프 걸어준 뒤 헤이스트로 추가된 3번의 칼질은 자기가 아니라 적 상대로 휘두르길 비는 수 밖에 없습니다.
2. 힘 몽크
오리진 : 다크 어지
다크 어지 스토리 보신 놈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너무 역겨울 정도로 사악한 놈이라 너무 거부감이 든다 하시면 커스텀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다크 어지 전용 망토가 초반에 성능이 너무 좋아서 다크 어지 안 하시면 초반이 굉장히 고달파집니다. 후반에는 차이 없습니다.
종족 : 기스양키
위에서 딜은 하프 오크가 최강이라고 언급했는데, 몽크는 "근접 공격" 은 맞는데 "무기 공격"이 아닌 "비무장 공격" 클래스인지라 하프 오크 종특이 적용 안 됩니다. 하프 오크 종특만 안 되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공격 관련 피트가 "무기 공격" 을 필요로 해서 몽크한테는 적용이 안 됩니다.
그래서 기스양키를 고릅니다. 이 외계인의 장점이 뭐냐고요?
모든 종족 최강의 기동성과 가장 많은 스킬 숙련입니다. 기동성은 전투에서 사실 딜링보다도 중요한 요소고, 스킬 숙련은 이런 rpg 게임이 전투만 하는게 아니라 탐험과 대화도 중요하다는 걸 고려하면 사실 이 게임 최강의 사기 종족은 기스양키입니다.
서브 클래스 : 오픈 핸드
능력치 : 16/14/14/9/14/8
배경 : Haunted One
오리진이라 변경 안 됩니다.
스킬 : Athletics, Acrobatics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절대 다른 스킬 찍지 마십시오. 아니 뭐 파티에 모자라니까 찍는다 하시면 찍어도 되는데 절대로 지혜 관련 스킬들은 찍지 마세요. 이유는 기스양키 종특인 Astral Knowledge 때문인데, 이게 한 가지 능력치를 골라서 해당 능력치 관련 모든 스킬에 숙련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몽크라 지혜가 가장 높으니까 지혜에 Astral Knowledge를 사용할건데, 여기서 만약에 지혜 관련 스킬에 숙련을 찍어버렸으면 종특이 쓸모가 없어집니다.
3 레벨 : 서브 클래스 오픈 핸드를 고릅시다.
4 레벨 : 1번째 피트는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Tavern Brawler (힘 +1)을 찍습니다. 이거 찍고나면 기존에 들고 다니던 쿼터스태프나 기타 무기 다 버리고 앞으로 주먹질만 하면 됩니다.
8 레벨 : Athlete (힘 +1) 을 찍습니다.
12 레벨 Ability Improvement (힘 +2) 를 찍습니다.
라리안이 Tavern Brawler 퍽을 굉장히 이상하게 개조를 해놨는데, 이게 비무장 공격, 투척 공격에 적용되는 힘 수정치를 2배로 계산해버립니다.
대충 계산 해보자면, 12 레벨 기준 Tavern Brawler 찍은 오픈 핸드힘 몽크는 같은 레벨의 파이터보다 명중률은 30% 가량 높고 데미지는 70% 이상 높습니다. (물론 파이터는 행동 한 번에 3번 때리는데 몽크는 2번이 한계고, 파이터는 그웨마 키면 순식간에 데미지가 +10이 늘어나서 실제 딜은 파이터가 더 높습니다.)
좋아보이지만 당연히 단점도 있는데, 정석적인 빌드인 민첩 몽크도 상당한 유리몸인데 이 힘 몽크는 민첩 몽크 이상의 유리몸입니다.
그래서 얘 역할은 암살자입니다.
몽크 특유의 높은 이동 속도+힘 빌드 특유의 정신나간 점프 거리+기스양키 종특인 점프 거리 증가와 순간이동등을 활용하면 적 전열이 아군하고 투닥대는 동안 우리 몽크는 은신하지도 않고, 그냥 뜀박질 한 번에 적 후열로 파고들어서 적 마법사와 궁수들을 다 때려죽여버리고 아군이랑 치열하게 힘 겨루기 중이던 적의 뒤통수를 후려갈길 수 있습니다.
얘 지금 당장 제압해야 하는데 정작 한 턴만에 죽일 수는 없을 것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드신다고요?
몽크는 Stunning Strike로 그냥 기절시키면 됩니다. 죽일 필요도 없어요. 바로 무력화 시키고 다른 애들이랑 놀다온 뒤 정리 끝난 아군이랑 함께 기절 풀린 적을 상대로 격렬한 환영을 해주시면 됩니다.
3. 헥사딘
오리진 : 다크 어지
2번과 마찬가지로 그냥 다크 어지 스타트가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종족 : 기스 양키, 우드 하프 엘프, 인간
사실 이것도 기스 양키가 제일 이득인데 눈치보여서 뒤에 2개 추가해봤습니다.
서브 클래스 : 악마, 복수의 맹세
능력치 : 8/16/14/8/12/17
사실 워락은 지능 스킬에만 투자가 가능해서 지능 덤핑하는게 스킬쪽으로 보자면 전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근데 지능은 커버쳐주는 아이템이 꽤 있기도 하고, 지능이 낮은건 불편한 정도지만 지혜가 낮으면 CC기 맞고 그냥 바보된 다음에 죽어서 지혜를 덤핑하지는 않습니다.
배경 : Haunted One
스킬 : Arcana, Investigation
1 레벨 : Cantrip은 Eldritch Blast, Friend 1레벨 주문은 Hex와 Armour of Agathys를 찍습니다.
2 레벨 : 1레벨 주문은 Hellish Rebuke, Eldritch Invocation은 Agonising Blast, Beguiling Influence를 찍습니다.
3 레벨 : Pact of the Tome 선택, 2레벨 주문은 Misty Step 그리고 replace. Spell에서 Sleep을 빼고 Hold Person을 넣습니다.
4 레벨 : 1번째 피트는 War Caster, 2레벨 주문은 Mirror Image를 고릅니다.
5 레벨 : 3레벨 주문은 Fireball, Eldritch Invocation은 Repelling Blast
6 레벨 : 3레벨 주문 Countersepll을 배웁시다.
7 레벨 : 여기서 리스펙 합니다.
팔라딘 1 : 능력치는 리스펙 전과 똑같은 8/16/14/8/10/17, 서브 클래스는 복수의 맹세를 고릅니다. 스킬은 Religion, Insight를 고릅니다.
팔라딘 2 : 파이팅 스타일은 Dueling를 찍습니다. 팔라딘은 워락과 달리 레벨업하면 모든 주문을 바로 습득하고, 대신에 그 중에 사용할 것만 골라서 주문서에 적어놓는 시스템입니다. Cure Wounds, Thunderous Smite, Command, Shield of Faith, Bless를 고릅니다.
워락 1 : 여기서 워락 멀티로 돌아옵니다. 서브 클래스는 원래대로 악마 Cantrip은 Eldritch Blast, Friend 그리고 1레벨 주문은 Hex와 Armour of Agathys를 고릅니다.
워락 2 : 1레벨 주문 아무거나 고릅시다. 어차피 나중에 교체할겁니다. Invocation은 Agonising Blast, Beguiling Influence 입니다.
워락 3 : 2레벨 주문은 Misty Step, 그리고 아까 찍은 주문은 여기서 Mirror Image로 교체합니다. Pact는 Pact of the Blade를 골라줍시다.
워락 4 : 1번째 피트는 War Caster, Cantrip은 Mage Hand, 2레벨 주문은 Blindness를 고릅니다.
워락 5 : 3레벨 주문은 Fireball, Invocation은 Repelling Blast,
팔라딘 3 : 1레벨 주문 암기칸 하나 늘었는데 아무거나 적어줍시다.
팔라딘 4 : 2번째 피트는 Ability Improvement (매력 +2) 를 찍어줍니다.
팔라딘 5 : 2레벨 주문에서 Aid, Lesser Restoration, Protect from Poison을 암기해둡니다.
팔라딘 6 : Aura of Protection 클래스 피쳐가 추가됩니다. 한 번 키면 영구 유지니까 그냥 켜두고 잊어버리면 됩니다.
마지막 12 레벨
현재 팔라딘 서브 클래스가 뭐냐에 따라 다릅니다.
난 고대의 맹세 팔라딘이다 or 난 맹세파기자다 > 팔라딘 7렙 가세요. 얘네 둘은 팔라딘 7렙에 추가되는 오라가 사기라 무조건 7렙 가야합니다.
난 복수 or 헌신의 맹세 팔라딘이다 > 워락 6렙 가세요. 얘네는 7렙 기능이 구려서 굳이 갈 필요가 없습니다.
팔라딘 7렙은 설명할게 없으니까 스킵하고 워락 6만 설명합니다.
워락 6 : 3레벨 주문 Counterspell 습득.
얘는 기존 5판 룰대로 따지면 버그성인 캐릭터입니다.
Pact of the Blade 를 찍은 워락이 5레벨을 찍으면 자기 팩트 바인드 된 무기를 들고 추가 공격이 가능해지는데, 이 추가 공격이 팔라딘이나 다른 마샬 5레벨의 추가 공격이랑 중첩이 되는걸 악용해서 파이터보다 1 레벨 빠른 10 레벨에 3회 공격을 하는 빌드거든요.
버그는 절대 아닌 헥사딘만의 특별한 장점은, 워락의 주문 슬롯을 사용해서 팔라딘의 궁극기라고 할 수 있는 디바인 스마이트 사용이 가능하단겁니다.
무슨 뜻이냐고요?
팔라딘의 가장 큰 단점은 극심한 조루력입니다. 애초에 마법사가 아니니까 주문 슬롯 자체가 굉장히 적은데, 정작 그 조그마한 주문 슬롯은 긴 휴식으로만 충전이 가능하거든요. 물론 한방 딜 자체는 엄청나지만 긴 휴식을 너무 남발해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그걸 커버쳐주는게 워락 주문 슬롯인데, 워락은 법사지만 주문 슬롯이 굉장히 적은 대신에, 그 주문 슬롯을 짧은 휴식으로 회복합니다.
팔라단의 조루가 완전히는 아니어도, 일부는 해결되는거죠.
육성법은 일단 레벨 6 까지는 평범한 워락으로 키우면서, 원거리에서 엘드리치 블라스트 날리고 파이어볼 날리고 하시다가 레벨 7 되면 리스펙해서 팔라딘 2렙 찍은 후 다시 워락 5레벨을 찍습니다.
팔라딘으로 리스펙한 덕분에 중갑 숙련도 얻었으니까 이제 중갑 입고 다니시면 됩니다. 민첩이 16이라 수정치가 3이나 되니까 괜찮은 경갑이나 로브 나오면 그걸로 갈아껴도 되구요.
무기는 초반에는 아무 한 손 무기+방패를 사용하시고, 나중에 종결 레이피어 템이 나오는데 이게 레이피어 하나만 들고 다른 손에는 방패도 무기도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그때 시점에는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갑옷+종결 레이피어+Shield of Faith 두르시면 상당히 단단하고 공격력이나 공격 횟수 자체도 엄청납니다.
스마이트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기본형인 Divine Smite랑 디바인 대비 데미지가 좀 감소한 대신 적을 넘어뜨리는 기능이 추가된 Thunderous Smite만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집중 끊어먹어서 쓸모가 없습니다.
각 클래스 추천드리는 분들
화려한 무용을 뽐내며 겁에 질린 적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하는게 좋다 : 1번 파이터 빌드
압도적인 기동성으로 전장을 유린하며 적들을 암살하는게 좋다 : 2번 몽크 빌드
나는 한 방에 목숨을 걸고 싶다. 조루가 아니라 속사라고 불러달라 : 3번 헥사딘 빌드
👍👍👍👍👍
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