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점 공략이 매우 매우 중요
진여신 해본 사람들은 잘 알겠지만 약점 공략 여부에 따라 전투 난이도가 하늘과 땅만큼 차이가 납니다.
항상 약점 공략해서 2배 행동하기, 적의 공격을 내성, 무효 등으로 받아쳐서 적의 턴 날리기를 생활화하세요.
하드 난이도도 어렵지 않아요.
2. 던전에는 숨겨진 통로가 존재
열쇠로 잠겨서 못 들어가는 곳도 있긴 하지만 단순히 막혀 있는 부분은 돌아서 들어가는 개구멍같은게 존재하니 꼼꼼히 찾아보세요.
부술수 있는 상자 등으로 입구가 막혀 있기도 합니다.
3. 저스트 회피가 존재
이 게임은 필드에서 저스트 회피가 존재합니다.
저스트 회피를 하면 동료가 나와서 공격을 해주죠.
주인공이 힐러일 경우 동료가 공격을 하면 전체 피회복이 되는데 이걸 이용해서 적 하나 남겨두고 저스트 회피를 반복함으로써 빠르게 풀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적이 공격하기 전에 반짝이는 것으로 타이밍을 알려주는데 꽤 널널한 편이라 쉽긴 하지만 적마다 타이밍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나의 적이 둘 이상의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익숙해지면 전투가 굉장히 쉬워집니다.
4. 선제공격을 성공시키자.
적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깍아서 전투에 들어가면 적은 2턴 동안 기절상태(가끔 깨는 놈 있음)라 노데미지로 클리어가 쉬워집니다.
노데미지로 클리어하면 경험치에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모든 전투를 노데미지로 하는 것과 아닌 것은 꽤 차이가 납니다.
위에 저스트 회피와 결합해서 하다보면 적앞에 다가가서 대놓고 브레이크 시키는 것도 가능해요.
일반 액션 게임처럼 공격하고 피하고 공격하고 피하고 반복해서 체력 팍 줄여놓고 전투로 돌입할 수도 있어요.
단, 필드에서 줄인 적의 체력은 적 1개체에만 적용이 됩니다.
아무리 많이 깍아도 한 놈만 깍여서 시작하지 나머지 놈들은 풀피로 시작하니 적이 다수면 큰 의미가 없어져요.
5. 방어는 약점을 무효화시킨다
약점을 공격당하면 적의 턴이 하나 늘어나버려서 매우 위험해지죠.
방어 상태일때는 약점이 없어져서 적의 턴을 벌어줄 일이 없어집니다.
때로는 그냥 방어로 넘기는게 더 이득이 되기도 합니다.
적의 약점은 당연히 알아야겠지만 현재 아군의 약점도 확실히 알면서 진행을 하세요
6. 턴 넘기기를 잘 활용하자
약점 공략이 전투의 메인이다 보니 약점 공격을 할 수 있는 캐릭에게 턴 넘기는 것도 꽤 중요합니다.
7. 전열과 후열
열 바꾸는건 턴을 소모하지 않으니 수시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아군이 공격할때 후열일때는 근접 데미지는 약해지지만 마법 데미지는 약해지지 않습니다.
법사들은 후열이 기본이에요.
후열이 공격 받을때는 근접 데미지와 마법 데미지 모두 줄어듭니다.
근접데미지만 줄어드는거 아니니 위험할때는 후열로 빠지는 습관을 들입시다.
8. 착용한 무기의 데미지는 근접 공격과 마법공격 모두 적용됩니다.
9. 원소 속성을 가지는 무기들이 나오는데 이 속성은 평타에만 적용이 됩니다.
약점을 찌를 수 있다면 스킬보다 평타가 나은 경우도 있어요.
10. 합체 공격인 진테제의 MP소모는 2명 모두 똑같이 소모합니다.
6MP 공격이라면 각각 6MP씩해서 총 12MP가 소모되는 거에요.
무작정 사용하다가는 MP 금방 바닥납니다.
11. 진테제 공격으로 약점 공격시
약점 공격 2회를 성공시킨걸로 간주됩니다.
추가 공격 2회가 생기니 잘 활용하세요.
12. 주인공이 매지션일시
필드에서 공격만해도 전체 MP가 채워집니다.
MP관리가 어려운 초반부에 생명줄같은 수단이에요.
맞아도 전투도 안 들어가는 약한 적 상대로 주로 쓰게 되지만
저스트 회피나 회피에 익숙하다면 강적 상대로도 MP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일부러 브레이크 안 시키고 MP만 뽑아 먹을 수 있어요.
13. 상태이상 아이템들의 활용
상태이상 아이템들의 성공 확률이 그다지 높지는 않지만
메타포는 전투 재시작이 있죠.
시작하자마자 상태 이상 아이템 던지고 안 통하면 전투 재시작
반복하면 보스전이나 강적과 싸울때 상태 이상 걸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14. 아이템의 정화
가끔 교회에서 정화시킬 수 있는 아이템들이 나옵니다.
상당히 성능이 좋은 템들인데 정화를 할려면 축복의 물, 은총의 영수 같은 아이템들이 필요합니다
축복의 물은 던전 내에서 주울 수 있는데 그 숫자와 위치는 고정입니다
(축복의 물은 미믹처럼 생긴 몹의 레어드랍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은총의 영수도 드랍템일지도)
정화템들 성능이 매우 좋아서 묵히는 것보다는 가능한 빨리 쓰는게 좋긴합니다만
데모 버전에서는 딱 1개 부족해서 템 하나는 정화 못합니다.
15. 아이템의 감정
던전에서 얻은 아이템들은 감정하면 쓸 수 있는데
감정하는 순간 그 결과값이 정해집니다.
즉, 감정하기 전에 세이브 해놓고 세이브-로드를 반복하면서 결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16. 정보상에게서 정보들은 꼭 얻으세요.
17. NPC들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을 주기도 합니다.
18. 황금충이라는 무엇인가와 교환 가능한 템이 나오는데 데모판에서는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북쪽 요새에서 첫 보스전 치룬 후의 야영지
- 모병소
- 소모품 파는 가게 (주인 옆에 보이는 황금충은 못 먹습니다. 그게 아니라 다른데 뒤지다 보면 나와요)
- 무기점 있는 지역 구석 어딘가
- 고블린 던전
19. 아키타이프는 20랩이 최고치인데 20랩이 넘으면 경험치가 그대로 아이템으로 저장이 됩니다.
여러가지 아키타이프 키운다고 교체할 필요 없어요.
20. 모어가 주는 힐러 10랩 퀘는 빨리 하는게 좋습니다.
아키타이프 트리를 메인메뉴에서 할 수 있게되서 일일이 모어에게 갈 필요가 없어져요.
납골당 들어가서 해골 무한히 생성되는 곳에서 금방 10랩 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21 던전 공략은 날씨가 중요한데 악천후일때는 약점 공략해도 턴이 늘어나지 않아서 전투가 힘들어집니다
적의 약점 공격은 턴이 늘어나구요
대신 전투 보상이 좋아집니다
항구 도시 상점가에서 한 상인이 매주 다른 악세사리를 파는데
악천후일때 근접 공격이 확정 크리 발생시켜주는 악세를 파니 그걸 사는것도 도움이됩니다
단, 크리 발생일뿐 턴이 늘어나지는 않아요
나중에 날씨 조정 가능해집니다
22. 장갑 전차를 얻은 후에는 이동중에는 낮에 매일 4가지 일을 하는게 좋습니다
시간이 경과하지 않아요
- 샤워하기 : 아키타이프 경험치 100
- 화장실 : 매주 1번 운 스탯을 영구적으로 올려줍니다(5의 배수일(휴식일)마다)
- 창고 뒤지기 : 요리재료 획득 (어떻게 보면 이게 가장 중요한데 장갑전차버섯이 나올때까지 세이브 로드 반복해주세요)
- 요리하기 (특정 후원자 레벨 필요)
23 난이도는 하드 추천합니다
정말 재미있어요
하드라고해도 진여신 정도의 난이도는 아닙니다
하드 난이도에서는
- 반드시 정보상에게서 정보를 얻어서 대비를 하고 가야 합니다.
- 대비란 적의 약점을 찌를 수 있고 적의 공격으로부터 우리 파티의 약점이 없는 구성을 말합니다.
- 깡 데미지로 진행되는건 노말 난이도 까지에요.
- 선제 공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필드 회피에 익숙해지세요.
- 무작정 공격 버튼 누르지말고 적 모션 보면서 한 번 한 번 딱딱 누릅니다.
- 안전하게 1~2타만 치고 빠지는거 반복해도 됩니다.
- 3명 다 약점 찌를 수 있는 구성을 만드세요.
- 적 보스와 싸울때는 세이브 믿고 첫 싸움은 약점 등의 정보 획득에 주력해도 됩니다.
- 약점과 공격 속성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대비를 하고 재도전하면 하드 보스들도 어렵지 않습니다.
- 이것만 지키면 권장 레벨만 유지해도 하드 어렵지 않아요.
- 보스보다 약간 레벨 낮아도 다 무난하게 깹니다.
- 하드 플레이의 핵심은 던전마다 최적의 조합을 찾는 것과 선제공격 두가지 입니다.
황금충 정보 ㄳ
우왕 진짜 큰 도움이 됩니다! 황금충 첫보스 야영지 놓쳤네요ㅜㅜ
저스트 회피는 턴제 전투 넘어가기전에 액션에서 가능한거져?
네 엇박이 없어서 몇 번 해보면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정보추
정보 추
좋은정보감사합니다
19번 잘 이해가 안가는데 경험치가 아이템으로 저장된다는게 무슨의미에요? 아키타이프 경험치 줄 수 있는 템으로 저장된단 말씀인거죠?
네, 사용할 수 있는 아키타이프 경험치 템으로 저장됩니다.
19번 너무 좋네요 감사
정말 쏠쏠한 정보 감사합니다~!
걍 보통으로 해도 잼나네유
12번 이게 중요한게 맨 첫번째 사령술사 던전 중간에 인력 결정이라고 해골 무한으로 스폰시켜주는 곳이 있는데 거기서 마나 노가다 가능함. 극초반에 마나가 모자라서 하루만에 깨기 어려운게 정상이지만 여기까지 오면 보통 해골이 녹색 몹이라 평타로 바로 죽기 때문에 하루만에 클리어가 가능해 집니다. 이후 던전에서도 마나통으로 사용이 가능하니 인력 결정 보이면 무작정 부숴서 깨지 마시고 잘 활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