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커 2를 보면서,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5를 향후 10년간 업계 표준으로 만든 게 실수였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GSC Game World의 대대적인 컴백 FPS/서바이벌 게임은 UE5로 구동되는 게임이 출시되 자마자 엉망진창이 되는 '최악의 시나리오'입니다. 하지만 저는 이번 세대에서 4년 동안 UE5 게임을 꽤 많이 플레이했고, Epic의 강력한 엔진이 초기 데모와 The Matrix Awakens 이후에 홍보되었던 것만큼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제가 잔소리를 하기 전에 몇 가지 맥락을 알려드리자면, 저는 게임 엔진, 프로그래밍, 3D 모델링 등에 대해 잘 모릅니다. 저는 예전에 Bethesda의 Creation Engine을 잠깐 사용해 보았고, 그게 전부였습니다. 저는 '고급 사용자' 수준을 넘어 소프트웨어와 전문 도구를 만지는 데에 별로 관심을 보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분명한 이유로) 모든 프로세스와 모든 종류의 비디오 게임과 대화형 경험을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작업에 대해 매우 궁금합니다.
물론, 저는 1년 동안 해야 할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게임을 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이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알아차리기 시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에 스스로 터득한 하드웨어 지식과 OS 조작을 더하면 소비자로서 '이거 엉덩이처럼 잘 돌아'라고 말하고 환불을 요청하는 것(저는 모든 사람에게 더 자주 하라고 권장합니다)을 넘어서 성능 문제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어쨌든, Nanite, Lumen 등을 잘 활용하기 위해 모든 것을 UE5.1로 이식한 2022년 후반의 Fortnite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억하십니까 ? 새로운 엔진을 과대 광고하고 개발자들이 PS4와 Xbox One의 한계를 극복하도록 노력한 지 몇 년 후, 새로운 기술로 Epic이 거둔 큰 승리의 순간처럼 느껴졌습니다. 모든 사람과 그들의 어머니가 UE5 와 함께 제공되는 모든 반짝이고 놀라운 새로운 비주얼을 무료로 경험하게 되었고 , 완벽하게 작동하는 AAA 온라인 게임에 구현되었습니다.
예상대로 일이 정확히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포트나이트 프로는 수년 동안 K/D 비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낮은 설정을 사용했고, 충분히 튼튼한 하드웨어를 포장한 우리는 UE4의 이후 버전보다 더 많은 끊김 현상과 번거로움을 감수할 만큼 전반적인 성능 저하를 발견하기 위해 도약했습니다. 2년 후에도 상황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드라이버나 게임 자체를 업데이트한 직후 포트나이트 매치에 뛰어든다는 것은 셰이더가 다시 완전히 다시 로드되고 모든 힘든 작업이 이동 중에 수행되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모르는 분들을 위해: 셰이더의 전체적인 거래는 각 하드웨어 구성이 일반 플레이에 앞서 빠른 로딩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콘솔은 이러한 문제에 그다지 영향을 받지 않고, PC에서 하는 최신 게임은 최근에 다소 거칠 수 있습니다. 적어도 PC가 최신 AA/AAA 괴물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그렇습니다. 엔진(및 개발자)마다 이를 처리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UE5의 경우 ' 멈춤 현상 '은 매우 실제적인 문제이며, 특히 거대한 레벨/세계를 횡단할 때 그렇고, 일부 타이틀에서는 출시 시 적절한 셰이더 컴파일이 부족하여 문제가 더 심해질 뿐입니다.
UE5가 어느 정도 잘 활용되고 있더라도( Remnant 2 참조 ), Lumen과 Nanite가 몇 년 전만 해도 불가능해 보였던 장면에 조명과 세부적인 디테일을 추가했지만, 값비싼 PC 하드웨어에서라도 그에 따른 성능 저하는 일반 게이머에게는 가치가 없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고 요구 사항이 큰 게임을 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UE5보다 더 빠르게 업계를 장악한 솔루션은? 공격적인 AI 기반 업스케일링 및 프레임 생성입니다. AMD와 Nvidia는 모두 이 분야에 뛰어들었고, 후자는 40 시리즈 이상의 기반이 되는 (경쟁사보다 더 강력한) 기술을 잠갔습니다. 이제 개발자는 허공에서 프레임을 만들어낼 수 있으므로 그래픽 충실도가 모든 재즈를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실제 하드웨어보다 더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지며, 레이 트레이싱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최종 결과는? 대부분의 대형 스튜디오는 2007년의 Crytek이 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DLSS, FSR 등의 보조 도구 덕분에 높은 프레임 속도에서 현재 하드웨어로만 구현할 수 있는 엄청난 시각적 품질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죠? 저는 기술이 꽤 잘 작동하고 매년 더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4070Ti가 프레임을 빠르게 생성하는 방식이 정말 마음에 들어요. 하지만 그 모든 달콤한 부스트를 얻었을 때에도... 일부 게임은 여전히 끊기고 고르지 못한 엉망진창이며, UE5가 여전히 최악의 범인이라고 말할 수 있어서 기쁘지 않습니다. 최근의 좋은 예는 2023년의 불운한 Immortals of Aveum 인데 , 여러 패치가 적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도 기술적으로 크게 망가진 게임입니다. FSR3 및 DLSS 3 지원에도 불구하고 충돌하기 쉬운 불안정한 엉망진창입니다. 이는 놀랍게도 괜찮은 Lords of the Fallen reboot 와 같이 다른 여러 2023년 게임에도 해당되는데 , 이 게임은 컬트적인 추종자를 얻었지만 설정에 관계없이 갑자기 두 번째로 오랫동안 동결되고 콘솔에서는 여전히 거칠습니다.
이것들은 단지 몇 가지 예일 뿐이지만, 여기서 패턴을 볼 수 있습니다. 저를 믿지 않는다면, Digital Foundry 의 훌륭한 사람들이 제가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데이터와 심층적인 연구로 여러분을 설득하게 하세요. 또한, 여러분이 열렬한 게이머라면, 성능과 관련하여 플레이하고 불평했던 최근 게임을 이 목록 에서 확인하세요. 적어도 제 경험상 가장 큰 예외는 Hellblade 2 인 듯합니다 (Ninja Theory가 오디오비주얼 프레젠테이션에 다른 모든 것에 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했는지 생각하면 놀랍지 않습니다). 출시 당시 제가 겪었던 PC 문제와 관련된 드문 충돌을 제외하고는 놀라울 정도로 매끄럽고 끊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Hellblade 2는 매우 선형적인 게임이기도 하므로,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생각하세요.
미래를 내다보면서 Witcher, Mass Effect , Star Wars Jedi와 같은 UE5 기반 거대 게임이 날이 갈수록 더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는 주요 스튜디오에서 자체 기술을 버리고 Epic Games의 엔진에 의존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이 엔진은 엄청난 시간과 리소스를 들여 문제점을 해결한 거친 기술 데모와 프로젝트를 제외하면 실제 사용에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Stalker 2는 낙타의 등을 부러뜨린 짚이었을 수도 있고, GSC Game World가 추가 시간을 들이지 않은 데 상당한 비난을 돌릴 수 있지만, Dragon Age: The Veilguard가 매우 광범위한 하드웨어에서 얼마나 매끄럽게 작동하는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얼마 전만 해도 FPS 외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졌던 엔진(Frostbite)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Tim Sweeney에게 다시 속았을까요?
이제야 이런 기사가 뜨네 4090 으로 구동하는데도 지금까지의 언리얼 5 게임들은 전세대와 비교해서 획기적으로 그래픽이 좋아진 것도 아닌데 최적화는 죄다 최악이었음
ㄹㅇ 멀쩡한 게임이 하나도 없음
요즘 게임시작할때 언리얼엔진5 박혀있으면 불안함ㅋㅋㅋ
솔직히 언리얼 엔진5 게임들 최적화가 많이 안 좋긴 합니다. 오공이나 사힐2 리메이크 스토커2 렘넌트2도 그렇고 언리얼5 다룰려면 시간이 오래걸릴듯
무엇보다 최적화가 개판임
솔직히 언리얼 엔진5 게임들 최적화가 많이 안 좋긴 합니다. 오공이나 사힐2 리메이크 스토커2 렘넌트2도 그렇고 언리얼5 다룰려면 시간이 오래걸릴듯
스블이나 피구라 파판7 리버스도 언리얼4로 개발한 이유도 엄청 힘이 많이 드는점도 있다봅니다. 파판 3부도 언리얼4로 계속 개발한다 합니다.
프로스트펑크2 추가요
예전엔 그걸 잘 다뤄서 최적화로 이겨낸 게 아니라 반도체가 발전하며 기기와 pc사양이 높아지며 해결했죠. 근데 요즘은 그래픽카드가 너무 비싸진게 크고, 두번째로 예전엔 아예 게임이 안되니까 업글을 강제로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4k 안하고 1080p로 하면 할만한 겜들이 많고 하위호환을 해서 전세대 게임 수준으로 나오는 게임이 많아서 예전 그래픽카드 가지고도 안된다고 불평하는 세상이 와버렸죠. 하위호환과 해상도 콤보 더해서 그래픽카드 가격이 업글을 늦추고 있죠. 이번에 50시리즈 나와도 얼마나 팔릴지 모르겠네요.
요즘 게임시작할때 언리얼엔진5 박혀있으면 불안함ㅋㅋㅋ
ㄹㅇ 멀쩡한 게임이 하나도 없음
이제야 이런 기사가 뜨네 4090 으로 구동하는데도 지금까지의 언리얼 5 게임들은 전세대와 비교해서 획기적으로 그래픽이 좋아진 것도 아닌데 최적화는 죄다 최악이었음
무엇보다 최적화가 개판임
오공제작진이 진짜 대단한듯.
짱꿔이 인력으로 장기 프로젝트로만 가능한 기술...일반기업해서 했다간 수익성없어서 망하는...
오공도 객관적으로 최적화가 좋은편은 아님... 다른 ue5 게임보다 낫다 뿐이지
오공도 최적화는 실패한 것 같은데...
콘솔 기준 UE5쓴 게임중에 최적화 제일 못한게 오공인데 ㅎㅎ
언리얼엔진5가 콘솔에서 최적화가 구리다하는데 pc도 버거워함 ㅋㅋㅋ
사람들이 기억하지 못하거나 혹은 잘 몰라서 그런것 같은데, 언리얼엔진3나 언리얼엔진4나 좀 제대로 다룬다라고 이야기 나오는게 5년 정도는 지난 시점이었고, 마스터 한다고 했을때가 8-10년 이후였음.
그냥 테크데모만 그럴듯하지 그런거 제대로 활용한 게임이 드물지
문제는 턴텐, 플레이그라운드 제외한 거의 모든 XGS 스튜디오들이 언리얼을 쓴다는거... 이젠 343까지
그런 제작사들이 자체 엔진 쓴다고 해서 문제가 없던게 아님. 오히려 엔진개발 기간까지 고려해서 나온 결과물을 보면 더 처참한게 문제였음.
다시보니까 여기 플정게였네요 ㄷ 플스 퍼스트에서 언리얼 쓴겜은 콘코드 뿐이었을겁니다
오공 정도면 최적화 괜찮은 편 아닌가? 스팀덱 4060ti 4080s 세가지 시스템에서 3트랙으로 달리는 중인데...
게릴라의 데시마 엔진 라이센스비 받고 업체들한테 제공 한다면 퀄리티 잘 나올듯
자체엔진 가진 회사들이 많이 없나? 캡콤이랑 벨브랑 락스타만 떠오르네...
캡콤도 오픈월드 같은 경우엔 웃을이 아닌게 RE엔진이 넓은 맵에선 취약합니다. 드도2 몬헌 와일드 경우에 말이죠
ea(프바), 유비소프트(이름 엄청 바뀜), 액티비전(IW), 소니(데시마), 베데스다(id tech) 등등 덩치 큰 회사들은 자체엔진 비중 높음. 다만 모든 소속 스튜디오 게임들이 반드시 그 엔진을 쓰는건 아니긴 함 소니의 산타모니카, 인섬니악이 각자 엔진 있다던가
자체 엔진 쓰는 회사들 많습니다. 위에 설명해주셨는데, EA는 프로스트 바이트라는 엔진을 모든 자체 제작사에서 다 사용합니다. 소니는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다 개별적으로 게임에 맞는 자체 엔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BI의 게임들도 자체 엔진이고, 개인적으로 UBI 엔진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밖에 캡콤만이 아니라 일본회사들 그리고 그밖에 많은 회사들이 자체 엔진 씁니다. 자체 엔진을 안쓰는 경우는 보통 엔진 개발에 돈을 쏫을 여유나 시간이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런면에서 보면 MS가 의외로 메이저 회사인데 자체 엔진 비율이 상당히 떨어지고 언리얼로 넘어가는 경우죠. 슬립스페이스 엔진이 망한게 컸나 봅니다. 그리고 국내의 붉은사막과 검은사막도 자체 엔진입니다.
오히려 언리얼보다 자체엔진 쓰는게 더 많을껄요?
그래도 오공 때문에 고점 높다는 소리는 할만한데 현실적으로는 중급 인력 쉽게 구해서 중상급 그래픽 몸비틀어 구현하는데 주로 쓰이는게 아닌가 싶음
근데 그렇다구 유니티를 쓸 수도 없으니...먼가 새로운 대안이 나오기엔 힘들죠
근데 굳이 이걸 엔진탓으로만 돌리기엔 요즘 개발사들 마인드 자체가 '아 몰랑 그냥 내면 되겠지...' 이런 마인드로 내는거 같음....
음… ue4가 이제서야 성숙기라고 보는 입장에서 5랑 비교하는게 맞나.. 싶네요. 5가 확실히 좋은 엔진이긴합니다. 기업입장에서 빠르게 적응하는게 쉽진 않겠지만
제가 겜 제작쪽에 문외한이라 그러는데 데시마 엔진이라는 게임은 왜 대중적으로 못 쓰이는건가요? 호라이즌은 안해봐서 몰랐는데 최근에 플5로 데스스트랜딩 해보고 60프레임 유지하면서 뽑아주는 그래픽 보고 놀랍던데....애당초 팔아먹을수 있는 엔진이 아닌건가요? 언리얼4 이런거랑 뭐가 다른건지...걍 데시마 엔진으로 대부분 겜 만들면 쩔것 같은디...
소니가 미쳤다고 풀까요... 데스스야 만들면서 세컨파티 계약했으니까 된거고
그건 소니 소유의 엔진입니다. 이것을 범용으로 풀 이유가 없죠. 그것 자체가 자신들의 강점인데요. 그리고 데시마 엔진만 알려져있지만, 각 스튜디오들이 자체 엔진을 쓰는데 다들 자체 엔진이 우수한편입니다.
범용엔진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소니와 게릴라에게 허가를 받아야합니다. 엔진 사용도 게릴라 도움 없인 불가능 할테고요 무엇보다 사용하려면 데스스처럼 IP를 소니에게 줘야합니다. 코지마가 되찾아오긴 했지만요
언니얼 5 겜 치고 괜찮은거 있남?? 그냥 언니얼 4 최대치 끌어올리는 글픽의 겜이 훨씬 좋아 보이는데...아니면 호라이즌 만든 엔진도 좋고...언니얼 5는 넘 앞서 나갔어...
언리얼5 4090에서도 최적화 최악임 엔진이 이상함
ㄹㅇ 최적화 최악인 것들이 너무 많음........
에픽은 이 상황에 대해선 딱히 코멘트 할 생각은 없나봐요. 언리얼5 나오자마자 최적화 이슈는 계속 야기됐던걸로 기억하는데.. DLSS나 FSR 기술 믿고 그냥 입닥 하는건지..
드래곤즈 도그마 2 가 언리엘 엔진이라고 들은거 같은데 발매초 달리면서 무슨 전투할때 15프레임도 안 되는데 계정4개로 4회차까지 아픈눈깔 비벼가며 미친듯이 재밌게한 내 자신이 대단하다..
도그마2는 리엔진이라는 자체엔진입니다
캡콤은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무조건 자체엔진 써요 스파 5정도가 RE엔진 과도기라 언리얼 썻어요
서양애들이 최적화 개판치는 게 생기니까 그냥 엔진조차 개판치는구나 인가요
실사그래픽 현실적인 그래픽이 모토 면 뭐하냐고 게임으로써 기능을 하지도못하는데 ㅋㅋㅋㅋ 팀 스위니고 언엘5 자꾸 게임에다가 넣는 게임사도 노답임..요세는
근데 다른 엔진들은 어떤가싶네요. 초기에 최적화 좋다고 그러던 RE엔진도 요즘 상태 좀 그런거 같던데…
초대형 게임사나 자체엔진하지 중소규모가 자체엔진이 가당키나 하겠음?
P거짓도 후속작이 언5라고 들었는데 좀 불안하네요.. 잘 나와주면 좋은데.
다들 헬블레이드2 세누아 사가는 언급도 안하네 ㅋㅋ 언렬5로 만들었지만 최적화 그래픽 너무 좋음 또 오픈 월드 아니고 샌드 박스라 그런거라고 할려나 ㅋㅋㅋ
최적화가 좋다? pc판도 별로 였고 그 기종은 960p 30프레임 상호작용이랄것도 없는 올곧은 일자진행!! 그따위로 만들면 개나 소나 그런 그래픽 뽑고 남음
게임으로의 가치도 없는 작품을 누가 기억할까요? 그냥 언리얼엔진5 테크데모.
헬블2 최적화 개조징걸로 알려진겜중 하나임
최적화 이야기 하는데 뭔 댕송리야 ㅋㅋㅋㅋㅋㅋㅋ 뭔 게임에 자격지심 느끼나 ㅋㅋㅋㅋㅋㅋ
최적화랑 그래픽만큼은 호평 일색인데 ㅋㅋㅋㅋㅋㅋ 스팀 평가도 매긍이란다 ^^.. 고작 게임 갖고 현실 부정 하면 뭐 살림살이가 좀 나아지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샌드박스는 그럴때 쓰는 말 아닌데요...
샌드박스는 자유도 있는 게임을 말하는거고 헬블은 워킹 시뮬레이션 게임이죠
헬블2는 그래픽 몰빵에 선형적인 구조의 게임이다 보니 다른 오픈월드 게임보다 최적화 하기 양호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런 식이면 Nobody Want to Die같은 게임도 UE5인데 최적화는 좋았다고 말할 수 있지요. 워킹시뮬레이터류니까
매긍인데 판매량은 못까쥬^^
언리얼4는 지금 상황에서 하이엔드 그래픽 뽑아내기 힘들어서 언리얼5 써야 하는 상황인데 일단 우리나라 언리얼5게임들이 나와봐야 알 수 있을거같음 우리나라 엔지니어들이 딴건 몰라도 언리얼쪽 노하우 하나만큼은 최고수준인거같음
퍼스트디센던트:?
언리얼5엔진 = 스터터링 필수
대형 개발사가 언리얼5로 출시한건 아직 없죠?? 언리얼장인 코얼리션이 겜 하나 내놓면 뭔가 답이 나올텐데
문제가 크다고봄 언리얼5보면 일단 걱정부터 앞선다 ;;;사힐2가 솔직히 사양 저렇게 먹을 그래픽임?
언리얼 엔진 잔상생기는 것도 좀 그럼
인텔 cpu 파괴자
언5가 사양이 높은편도 맞지만 저점도 같이 높여줘서 좋은데 그보단 서양 회사들이 아예 최적화에서 손 놨음 차라리 언5쓰는 모바일게임들이 그래픽 차이도 덜나는데 최적화 잘해서 그래픽이랑 프레임 더 좋을지경
그래픽은 레데리2,사펑에비해 엄청난 차이가 잇는것도아니고 오히려 구린겜도잇는데 사양은 어마어마함 ㅋㅋㅋ
비단 언리얼 뿐만 아니라 요새 게임들 처음에 쉐이더 컴파일한다고 한참 걸리는데 이게 맞나 싶음. 나 어릴 때는 그냥 설치하고 시작하면 바로 됐는데..
솔직히 언리얼5 최적화 잘 된 게임 좀 나열해 보시오 좀 보고 오게
오공이 유일할듯
데드아일랜드2 무려 중간에 개발 스튜디오만 여럿 바뀌고 이어 받아 개발한 게임이 최적화가 좋습니다 ㅋㅋ 참 신기해요
콘솔 최적화 개 ㅄ인데여
오공 좋지않나요?
콘솔판 최적화 망이라고 소문난 대표적인 게임 메타 81인데 콘솔판만 메타 70점대인 이유가 있음
아직 개발자들이 엔진적응을 못해서는 걍 변명인게 엔진 개발한 당사자들인 에픽게임즈에서 만든 포트나이트도 언리얼 5로 이식한 후 퍼포먼스 이슈 꾸준히 두드러지는데 뭐 어떻게 적응을 해야한다는건지
언4가 플스5 세대 와서 그나마 좀 쓸만해진 것처럼 언5도 플6 세대는 가야 쓸만해질듯...
언리얼 4는 그래도 지난 세대 중반 이후 부터 꽤 괜찮은 게임 쏟아져나왔고 최적화도 괜찮았는데 5는 나온지가 3년이 다돼어 가는데 지금 언리얼 5로 괜찮은 게임이 1개도 없다는 게 문제 이제 언리얼 4하고 기능면에서 거이 비슷한데 루멘 나나이트 이 두개가 사양을 미친듯이 잡아먹어서... 아예 현세대 성능으로는 어림도 없음
데시마엔진이 널리 풀려서 표준이 되면 좋겠음
반대다는 사람 데시마엔진 그래픽이나 최적화구렸던 게임한번 나열해주세요
말이 안되는 소리를 하니까 비추가 달리죠. 소니에서 투자한 자체 엔진을 범용으로 풀라니.
플스게임이 PC로 풀릴거로 예상했나요? 언리얼이 삽질하고 있으니 데시마엔진을 저렴하게 풀수도 있죠 생각도 못하나
엔진의 먼지를 모르시는것 같네요. 그러니까 이런 소리를 하고 있는 거곘죠. 엔진 자체가 게임 회사들에게 있어서 모든 기술의 총집합체라고 할수 있는건 아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러니까 각 회사들이 괜찮다고 하는 엔진들 그리고 자체 스튜디오에서 돌려쓰는 엔진들을 범용으로 안풀고 있다는 것도요. 또한 범용으로 풀려고 하면 엔진 자체가 스튜디오에서 게임에 맞게 만들어 놓은 엔진을 범용으로 또다시 막대한 돈을 들여서 바꿔야되고 그에 따라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엔진을 사용하는 스튜디오들에게 그에 대한 수많은 피드백을 하면서 고쳐주고 만져주고 해야됩니다. 딱 하시는 소리가 머냐하면, 현재 TSMC가 잘나가고 인텔과 삼성이 파운드리 힘드니까, TSMC야 너네기술로 인텔과, 삼성 파운드리 좀 도와줘라, 혹은 엔비디아가 잘나가니까 AMD와 인텔의 GPU좀 개선하게 도와줘라 딱 그꼴과 같은 말인겁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플스 스튜디오면 데시마 엔진이라도 받아오는데 일반 회사들은 언리얼아님 유니티. 그냥 최적화 잘하는 수밖에 없어요.
엑박360, 플3 시절에도 언리얼 엔진3 게임들 최적화가 대부분 안 좋았는데( 좀 복잡해지면 10프레임 대로 가는 게임들이 많았음 ) 뭔가 재림 느낌이야
위처4 걱정되네. 레드엔진 버리고 언리얼5로 개발중 이라고 하던데 오픈월드 최적화 문제 생기면 이번에도 개욕먹을 텐데...
아니 퍼포먼스가 족같아도 눈뽕이 그걸 상쇄해주면 아무도 불만안가짐 지금까진 얼추 그래왔고ㅋㅋ 근데 잘난건 줫도없으면서 리소스만 쳐먹는거같으니까 전처럼 넘어가주는게 안되지
근데 뭐 대형 게임사들은 자기들 자체 엔진 사용하고 있고 중소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걍 역량의 차이 아닐까요? 데아2만 봐도 중간에 개발사만 여러번 바뀌었는데도 최적화는 좋은편이잖아요
근데 그전에도 최적화는 처박았던걸로 기억하는데
"일반적인 포트나이트 프로는 수년 동안 K/D 비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가장 낮은 설정을 사용했고" 여담으로, 뉴타잎만이 남아있는 하이퍼FPS게임 "퀘이크3"의 경우, 프로...급 게임 대회의 경우 치트와 모드등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최소한도의 폴리곤에 모든 매핑을 제거하고 무채색의 배경과 컬러들어간 캐릭터만으로 플레이 하기도 함. 해도해도 너무 뉴타잎 전용 게임이 되서...
언리얼 5가 무거운 건 맞는데 그렇다고 언리얼5 안 쓰는 게임들이 펄펄 잘 돌아가는 것도 아니라 엔진만의 문제가 아닌 거 같음.
파판7 3부를 언리얼 4로 한다고 해서 안심함 ㅋㅋㅋㅋ
오공 정도면 그래픽 좋은만큼 사양 먹는다고 납득됨 4090에서 이 그래픽으로 100프레임 이상 나옴 물론 유저모드+DLSS에 의존함
내가 플스5 초기 공개 할때 언리얼5로 광고 하는거 보고 ... 언리얼은 현세대에 전세대 버전인 언리얼4가 좋고 다음세대에서나 언리얼5 쓰는게 좋다고 했다가 개같이 까였었는데....ㅡㅡㅋ
콘솔 최적화 실패한 게임 엔진이지
똥적화 똥똥. 콘솔에서도 똥적화인데 PC는 더 심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