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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가 보구 스킵 안만드는거랑 비슷한거임 게임의 메인 포인트로 잡고있는게 캐릭터와 스토리니까 당연히 그걸 극대화 시키려 했고, 그게 대성공 한게 호요버스 게임들이랑 페이트 시리즈고. 쿠로게임즈는 스토리에 대한 욕심 자체는 있지만 그럴 능력이 안되는건 퍼니싱에서도 느꼈을테고, 자기들 게임의 매력이 액션인걸 아니까 바로 대가리 박고 스킵 추가 + 달래주기용 상시 선택권 주는거고...
인정안한다고 달라질 것도 없어서... 스토리 박은 게임은 이렇게 하는게 맞긴함
그나마 스타레일는 원신이라는 든든한 캐시카우도 있고 초반 야릴로는 평이 좋아서 다져둔 콘크리트가 있으니까 그거 기반으로 원신유저들이 차별하냐고 불탈정도로 똥꼬쇼해서 부활했는데 가지고있는 캐시카우라곤 매출도 미묘한 퍼니싱뿐인데다 지금 명조는 콘트리트가 굳기도 전에 스토리에서 다 개미털기당하는 중이니 이 방법밖에는 없어보임
리세하기힘들고+능양터지면 이탈 남은애들도 스토리보고 이탈 진입장벽이 너무 큼
걍 잘못생각한거임 시작부터 남캐픽업인데 가챠를 왜함 환탑도 남캐 꼬박내다가 남녀 매출차이보고 여캐만 내기로했는데
솔직히 전투만 하면 재밌음 스토리는 나중에 좋아진다는데 그 때까지 스킵으로 버텨야지
빠른 피드백은 좋긴한데 이러면 우리스토리 좃이에요 라고 광고하는거같아서 슬프네
르아네드
인정안한다고 달라질 것도 없어서... 스토리 박은 게임은 이렇게 하는게 맞긴함
차라리 오픈할때부터 스킵 있었으면 음 이겜 스토리 별로네 스킵 이럴텐데 스토리 중심겜인데다 스킵버튼 뽑아버리고 이해도 안되고 잠만오는 쓰레기를 억지로 보게하니...
근데 ↗ 맞잖음
? 지금 5성 상시선택권 준다는거?
내일 줌
스토리 스킵도 좋긴한데 그보다 스토리를 개편하는게 먼저 아닐까 스킵권장이 되어버리면 게임사가 스스로 우리 게임 스토리 구리다고 인증하는꼴인데 이건 다른사람들이 다 말해도 게임사는 절대로 인정하면 안되는 부분 아닌가
클베때 욕먹고 개선한게 이 꼬라지라 하루이틀로는 불가죠... 그동안 스킵없이 먹게했다간 유저 다 스타레일 나부때처럼 박살나는거구요
AOAo¨oA
그나마 스타레일는 원신이라는 든든한 캐시카우도 있고 초반 야릴로는 평이 좋아서 다져둔 콘크리트가 있으니까 그거 기반으로 원신유저들이 차별하냐고 불탈정도로 똥꼬쇼해서 부활했는데 가지고있는 캐시카우라곤 매출도 미묘한 퍼니싱뿐인데다 지금 명조는 콘트리트가 굳기도 전에 스토리에서 다 개미털기당하는 중이니 이 방법밖에는 없어보임
스토리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스토리 스킵은 있는게 맞음 다시보기로 언제든 볼수있게해주는거지 스토리 평가 좋은겜들도 스킵기능은있음
근데 음림 임무 조기 오픈하겠단 얘기는 픽업도 조기 오픈한다는 얘기인가.. 그런거 아니면 굳이 스토리 먼저 개방할 이유도 없고 이렇게 언급할 이유도 없는데... 음림 스토리 없다고 뭐라 하는 사람도 아무도 없고..
아이패드로 게임을 받았는데 설치 후 들어가니 이 화면 이후로 아무것도 안 넘어가네요.... 뭐가 문제인걸까요 ㅠㅠ~~~
요것도 버그중에 하나라서 위 내용 고치고 나면 접속 될듯...
댓글 감사합니다~! 조금 더 기다려봐야겠네요 ㅠㅠ~
모가지 뻣뻣한것 보다야 좋지
우리가 힘들게 만든 개쩌는 스토리와 연출을 봐야하기때문에 스킵은 안됨ㅋㅋ 이라고 배짱장사할수있는건 원신급이니까 가능한거라 명조가 현실적인 판단 잘 내린거같음 딱히 원신이나 붕스라고 스토리나 연출이 항상 좋은것도 아닌데 유저에게 강매하는 모양새가 억지로 하기 싫은 스토리 진행해야하고, 시간만 조오온나 아까워서 접음
파이팅 맨
페그오가 보구 스킵 안만드는거랑 비슷한거임 게임의 메인 포인트로 잡고있는게 캐릭터와 스토리니까 당연히 그걸 극대화 시키려 했고, 그게 대성공 한게 호요버스 게임들이랑 페이트 시리즈고. 쿠로게임즈는 스토리에 대한 욕심 자체는 있지만 그럴 능력이 안되는건 퍼니싱에서도 느꼈을테고, 자기들 게임의 매력이 액션인걸 아니까 바로 대가리 박고 스킵 추가 + 달래주기용 상시 선택권 주는거고...
미호요는 붕3때부터 쌓아온 신뢰란게 있어서 참고 빌드업 기다리면 뽕차는 구간이 온다는 믿음이 있찌만 쿠로는 퍼니싱만 봐도 스토리로 성공시킨적이 없어서 신뢰가 없음
근데 페그오도 스토리파트는 스킵버튼이 있잖아요...미호요가 이상한거임 이건
난 호요버스 게임 할때도 스킵 존나 마렵던데 차라리 명조는 일부나마 스킵돼서 다행이었음
원신은 그나마 나았지만 여전히 지루한 전설임무나 마신임무 초반 잡엑스트라들 나올땐 지루해서 스킵 마렵고 붕스도 솔직히 명조과에 속하는 스타일의 스토리임 고유명사 남발하는 세계관이라 초반에 개욕처먹음
원신은 쓰잘데기 없는 카메라 무빙때문에 대사스킵도 못할때 너무 짜증나죠 이미 다 읽었는데 넘기지도 못함
초반에 전설임무좀 하다가 다 유기해버린것도 그런 이유 플블 캐릭 전설임무인데 정작 퀘스트 내용은 엑스트라의 비통한 사연 풀어주기 ㅋㅋㅋㅋ 아주 간혹 라이덴처럼 플블 캐릭 개인사정 내용도 있지만
정성담은_뚝배기
이벤트에 메인 안담더라도 최소 플블캐랑 연관된 이벤트면 상관 없는데 죄다 엑스트라 사연 들어주기임 ㅋㅋㅋ
한창 노젓는게 정상인 타이밍에 5성 선택권 뿌리는건 흥행 시그널은 절대 아닌데.. 유저들이 생각이상으로 많이 이탈한건가
SeinStierl
리세하기힘들고+능양터지면 이탈 남은애들도 스토리보고 이탈 진입장벽이 너무 큼
커뮤평가랑 다르게 실제로 평점자체는 그닥 높지도 않은..
어디 커뮤가 좋게 줬나 ㄷㄷㄷ
이미 접었는데 다신 하고 싶진 않네 5성 상시 선택권 준다고 개차반 스토리, 최적화가 나아지는 것도 아니고
스토리를 좀 잘 쓰는 사람을 데려오면 안되나... 이건 정말 중고등학생 논술보다 못하던데
게임에 몰입하고 싶은데.. 보는 사람 등신 만드는 지들만 아는 단어+지들만 아는 세계관+되도 않는 비유까지 세계관 구축이 아니라 스토리 작가가 지가 생각한 세계관에 매몰되어있음. 게임 시작하자마자 스토리보고 흠칫했는데.. 처음부분이라 내가 이해를 못해서 그런가보다 넘어갔다가, 마을 비유 나올때 그냥 등신이 만든 스토리라는걸 확신함
1차클베인줄 ㅋㅋㅋ 이딴게 정식?
스토리는 1차, 2차 CBT 때도 혹평 받아서 개선을 약속했었는데, 오픈하자마자 또 이 스토리가 주 문제로 지적되었고 이게 스킵이 불가능한 문제와 겹쳐서 쓸때없이 긴 리세 구간을 만들어버린데다, 하필 이럴 때 첫 스타트 가챠에서 능양이라는 캐릭터가 함정 취급을 받으면서 게임 초반부터 부정적인 경험을 극대화 시켜버림 쿠로 게임즈 입장에서는 스킵 없이 낸거보면 그래도 나름 개선한걸로 평가받아보려 욕심을 부려본거 같은데, 결국 이걸로 인해 유저들이 폭발하니까 사과하고 포기한거 같음. 유저 성향차는 있겠지만 원래 첫 픽업이 남캐인것도 원래 2차 CBT부터 말 많은편이였고 이게 능양 문제와 겹치면서 불만이 폭발하니까 원래 2차 픽업 예정이였던 음림도 빠르게 공개하는거 같음(일단 픽업은 아니고 스토리 공개만 당기는듯) 그런데 이렇게 빨리 사과하고 5성 선택까지 주는거보면 진짜 예상보다 유저가 많이 이탈했나봄
스토리만 공개하는게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겠음.. 아마 픽업도 당긴다는 말을 잘못전달한게 아닌가 싶은데..
초보자 뽑에서 남캐 나와서 그냥 삭제했는데 흠...
그런데 생각해보니 딱히 끌리는 캐릭도 없고.. BM도 원신 그대로 박아놔서 솔직히 잘 모르겠음... 차라리 하던 게임 계속 하고 말지
일단 조작감 너무 쓰레기 패드로 해도 이정도인데 키마는 오죽할까 싶음 탐사 요소도 보물 그 위치 보여주는건 좋지만 정작 세부적인 요소에서는 디테일 부족 도전성 상자 한번 먹으면 경고 메시지로 "이미 보상을 먹었습니다 또 진행하시겠습니까?" 만 나와도 여기 먹었나? 헷갈릴 요소가 없음
아 맞아요 분명 먹은곳인데 한번 더 진행하게 되던 ㅋㅋㅋ
원신 카즈하도르로 접고 스타레일 나부 당한 이후로 온라인게임에 스토리는 기대를 접어가지고 스킵 더 생기는건 좋아보임
걍 존레스나 기다리는 걸로 정함
상시권주면 리세안해도되나?
그래도 40뽑 랜덤에서 마음애 들고가면 1명더 이득이긴하니
갠적으로 스토리는 괜찮은데 더빙 상태가 너무 신경 쓰여서… 숨소리와 치찰음 환장 콜라보
일본이랑 중국쪽에서 상태가 심각한 모양이더라구요. 오픈빨인데 매출 순위권이 너무 아래라고 하는 듯, 그나마 다운로드 순위는 한자릿수로 높은 편인데 비해 심각하게 매출로 이어지지 않는 상태인가봐요. 좋게 해석하면 그만큼 유저친화적(혜자)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쿠로게임즈가 급한 걸 보면 나쁜쪽 해석인 유저이탈율이 높은 측에 무게가 실리는 상태라 봐야겠죠. 선택권 강수로 유저 유치가 좀 길게 가야할텐데....
에메트셀크
걍 잘못생각한거임 시작부터 남캐픽업인데 가챠를 왜함 환탑도 남캐 꼬박내다가 남녀 매출차이보고 여캐만 내기로했는데
그렇다고 치기엔 원신은 첫픽업캐 벤티도 남캐고 당시 역대급 매출나왔던 걸로 기억하는데...
첫시장선점이랑 당연히 같을수가 없음 거기다 벤티는 한정+탐험성능가지고 팔아먹은거 그리고 보추임
이유 : 벤티가 꼴리게 생겼음
ㅋㅋㅋㅋ
그래서 제뜻은 단순 남캐라서 사람들이 안뽑는다기보단, 성능면이든(필드든 전투든) 캐릭터성이든 매력적이면 남캐 여캐를 크게 가리지 않고 매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였습니다. 물론 게이머가 남성이 더 많은만큼 상대적으로 여캐가 매출올리기 더 수월하다는 점은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벤티는 꼴리는데
그게 원신이 없던시점에선 적용이됐음 근데 원신 이후작은 아님 그 남캐를 뽑아줄 애들(남자든 여자든)은 원신에 이미 다 들어갔음 성능을 아무리 좋게내도 안뽑는층만 유입된단걸 환탑이 매출로 증명해버림
하긴 캐릭터의 매력도 스토리의 빌드업이 되야 뿜어져나오는 건데, 스토리 박았다고 평가되는 명조면 뭐... 님 말씀에 일리가 있네요.
원신 나올 당시에는 원신 같은 씹덕오픈월드 게임이 원신 밖에 없었던 것도 생각해야죠
남캐도 여캐도 성능좋으면 매출 잘나온다는건 원신에서조차 별로 적용 안되는 이야기. 당장에 역대 최악의 버그급 사기캐인 느비에트도 나올때도 매출 대단치 않았고 복각은 조짐. 폰타인 매출캐리는 아를레키노나 푸리나같은 고성능 여캐가 했고. 여성을 많이 끌어들인 원신에서조차 이런데 다른데서 어설프게 따라하다간 본전도 못찾는게 당연하지 않을지
이게 ㄹㅇ인게 나름 혼성겜이라는 명일방주도 가챠는 대부분 여캐고 심지어 한정남캐는 딱 하나밖에 없음 매출 안나오니 남캐는 거의 배포캐로만 자리 잔뜩 차지하고 있는 상황 ㅋㅋ
유저 남녀성비 거의 1:1인 그블판도 여캐 비율 출시 비율이 높음 특히 성능과 일러로 매출을 담당하는 한정캐는 거의 여캐밭임(대략 비율 2:1) 오픈부터 남캐를 내는건 진짜 어마어마한 모험인거...
벤티 남캐 아님
확실히 요새는 어중간하게 둘 다 잡으려 하지 말고 남성향을 확실히 노리는게 추세이긴 합니다. 위에 환탑도 그렇고 스노우브레이크도 런칭 때 방향성 갈팡질팡해서 매출 꼬라박고 섭종 얘기까지 들리다가 남성향으로 방향성 완전히 틀고 나서 오히려 역주행하고 있고 벽람항로 개발사가 만드는 아주르 프로말리아도 발표 때부터 남캐는 주인공 말고는 일절 없다고 아예 못 박아놨고... 사실 여성 수요층은 매출 올려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대체로 게임에 그렇게 돈을 많이 쓰는 경향이 아니라서요.
아쉽게도 요즘 중국 보면 예전 한국서 그 사태때 마냥 남성향 여성향 간의 진영 싸움이 굉장히 치열할편입니다. 얼마전에도 남성향 선언한 게임에 대해서 성우 보이콧도 일어났구요. 그러다 보니 요즘 중국에서도 남성, 여성 한 진영만을 타겟하는 경향이 보이고 있는 추세라 상당히 민감한 문제긴 합니다.
금융치료 받으면 다 개소리죠.. 올바름 챙기다 회사 문닫기 vs 남/여성향 가기 이건 정치적 목소리내는 창구가 아니라 엄연히 파는 상품이니까요 소비자층 타겟 확실히 잡는 건 정치적 선택이 아니라 마케팅인거고..
벤티는 여자처럼 생겼고 리발토네이도 가지고 있어서 젤다 해본 사람들은 필수인거 바로 느꼈죠
모험 x 겜알못들의 개삽질 o
이건 개십덕마인드고;; 오롯이 오픈월드 액션게임 좋아서 하는사람들은 남캐든 여캐든 멋있고 재미있으면 게임하는거임 씹덕만 한다는 생각이 잘못된거임 리니지라이크는 복덕방 노친네 호구들이나 하는거고 전체적으로 게임들 보면 카툰랜더링 쏟아지는마당에
그사람들이 매출순위 안올려주니까 어지간한 게임은 여캐만 내게 된거
이정도 체급이 시작하자마자 5성 주는건 제작사가 자기들만의 통계를보고 진짜 심각하게 생각한다는거
재밌게 하는중이라 루리웹 평이 이렇게 안좋은 줄 몰랐네요 ㅎㅎ
스토리 쓰레기 같은거 제외하곤 액션 손맛이 좋아서 할만함
스토리 스킵해서 좋던 나쁘던 알빠노인데 난 게임하고 싶은데 스킵안되서 그게 좀 긔찮을뿐인데ㅋㅋㅋㅋ
스토리랑 최적화는 그지같긴한데 전투는 ..거의 압도적임 전투만큼은
난 최적화도 별로 문제 못느꼈는데 pc로해서 그런가
갠적으로 잼 있게 하는 중 스토리? 원신 스토리도 대강 보면서 했기때문에 별 단점도 안됬음 오히려 일부 구간에 스킵 있어서 원신보다 좋았네요 ㅋ
패드 지원 한다는데 왜 나는 패드 인식이 안되지
다른건 모르겠는데 엑박패드는 잘됨 어제 해봄
모바일 버전이시면 아직 패드 지원이 안되고요 윈도우버전이면 설정을 한번은 해야 인식을 하더라고요
버튼설정을 해야하는건가요?
아니요 키보드에서 게임패드로 한번만 바꿔 주시면 됩니다
중국게임 아닌가요..? 피드백이 이리 빠르다고?
본진이 제일 커서 저 얘기가 제일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클베 때도 그래서 9개월 동안 암것도 안 하고 스토리 갈아엎는데만 전념한거구요.
이탈...
아찔하다 진짜.. 별 다섯개 두두둥 뜨는거 보고 얼마나 설렜… ㅅㅂ! ㅠㅠ
타워오브판타지 따라가겟네 ㅋㅋ
난 아직 금주쪽만 겨우 끝낸 상태라 스토리 자체는 아직 좋다 나쁘다 얘기할 단계가 아닌 거 같긴 한데 중국겜들 고질병이 보임. 비직관적인 고유명사들. 중국애들은 한자를 문자로 쓰니까 단어 자체가 직관성을 가지게 되는지 몰라도 한국어는 그런 게 없어서 세계관에 대한 설명이 좀 필요한데 주인공은 기억상실이고 주변인들 중에 세계관에 대한 설명을 해 줄 수 있을만한 캐릭터가 너무 늦게 나와서 설명을 제대로 못해줌. 그나마 세계관이나 설정에 대한 힌트를 주는 캐릭터가 중반부에 나오는 스카인데 이색기는 뭔 이상한 병이라도 걸렸는지 설명을 자꾸 거꾸로 해대서 자칫하면 혼란을 가져오기가 쉬워짐. 기억상실이라는 주인공은 뭔가 이해한 듯이 고개를 끄덕이는데 정작 플레이어는 고개를 갸우뚱 하게 되는 그림이 자주 나오니까 몰입도가 확 떨어져 버림.
전투가 꽤 훌륭하고 덜을 부분 과감하게 덜어내고 오픈 필드에 집중한 건 좋은데 이게 과연 어디까지 현재의 밀도를 유지할 수 있을 지 모르겠음 엘든 링 처럼 갈수록 필드 밀도가 떨어지는 거 아닐까 싶기도 하고 신캐들은 어떻게 내려고 하나 싶기도 함 여러모로 불안 요소가 있음
그와중에 편지 번역도 미쳤음.. 개 발번역.. ㅠ
난 그래도 호요버스 생각하면 오픈 초기 이 정도 번역은 선녀라고 생각하긴 함 ㅋㅋㅋ 가끔 반말 존댓말 섞이는 문제 같은 거 있긴 한데 스타레일 초기처럼 번역 때문에 못 알아먹겠다 수준은 아니라서
어정쩡한 번역 문제야 경험상 그렇구나 하는데.. 앞에 말한 등산 퀘스트 관련된 부분 편지 읽어보면 아찔함 거긴 저세상 번역이 갑자기 등장해서 몬가.. 몬가임 ㅠ
고유명사도 많고 스토리가 뭔지 게임하면서도 잘모르겠음. 얘기하고 싶은게 있더라도 게임에 좀 몰입하게 하고 하나씩 주입시켜야지 이거 뭐 처음부터 뭐가뭔지. 전투는 그럭저럭인데 일단 좀더 해봐야 알겠음.
음림이 첫 픽업캐로 나왔어야 했나보다...
남캐를 첫픽업으로 낸건 나름 잔대가리 굴린걸로봄. 오픈땐 무료재화 줘야하니 그걸로 첫케릭 뽑아가면 매출덜나올까봐 아까워서 남캐를 버리는 첫카드로 써서 무료재화 회수하고 여캐는 순수과금으로 뽑게하겠단 생각이었나본데..그냥 소비층의 니즈나 성향도 모르는 겜알못들임
명조 결제 좀 하면서 해보고 있는데, 갈 길이 엄청 멀어보임. 스토리 뭐같으니 캐릭터 빌드업도 약하고 매력도 안느껴짐. 가챠 한 것이 좀 아까워질 정도... (퍼니싱도 스토리 좋지 않은 편이라 명조가 앞으로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는 솔직히 없음) 전투가 재밌긴 한데, 이것도 결국 초반 한정이라 익숙해지면, 점점 더 단점만 부각될 것 같음. 에코도 독특하고 초반에 신선하지만, 후반에 육성 본격 시작할 때에는 엄청나게 힘들고 지칠 것 같다는 생각만 들고 있음. 원신 성유물 파밍하고는 차원이 다른 귀찮음과 빡셈이 느껴짐. 차라리 특정 게임들처럼 남성향을 더 강조했다면 캐릭터 비쥬얼에 혹해서 결제라도 하겠는데, 12세 이용가라 그런 것은 없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앞으로 1주년까지가 매번 고비일 것 같으니, 명조에 관심이 있다면 1주년까지는 최대한 결제 자제하고 플레이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