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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게임인포머) 몬스터헌터 월드: 아이스본 팟캐스트 인터뷰

일시 추천 조회 9546 댓글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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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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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엔진으로 이제는 양을 늘리겠다는 계획이겠죠 지금 엔진을 몇편이나 더 쓸지는 조금 무섭네요
형제 | (IP보기클릭)222.119.***.*** | 19.07.05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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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밋프릿 | (IP보기클릭)118.32.***.*** | 19.07.05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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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이해가 되요. 구형 엔진 쓰는것도 엔진만의 고유한 뭔가 때문에 쓰는거라고 했고 몇년내에 다시 re 엔진으로 개발하려면 또 첨부터 다시 시작해야해서 몇년간 어마어마하게 갈려나갈텐데 당장 개발자들 사기 부터 팍 떨어질듯... 개발비도 어마어마할꺼고... 싸 해도 료조 입장에서 어쩔수없는거 같아요.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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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개발 타임라인을 봤을때 RE 엔진으로 갈아탈 타이밍이 없긴 했죠 몬헌4G 개발과 동시에 차세대 몬헌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추측되는데 당시에는 RE 엔진가 아니라 MT프레임워크를 사용했을 시기니까요
하이 호 | (IP보기클릭)211.217.***.*** | 19.07.05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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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엔진으로 된 몬스터헌터 보고싶었는데 ㅠㅠ 몬헌이랑은 안맞나?
청송녹죽 | (IP보기클릭)210.107.***.*** | 19.07.05 14:11

●앞으로의 몬헌은 엔진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즉 RE 엔진을 적용한 몬스터헌터는 없다. - They won't switch engine for future MH games. So no Monster Hunter with RE Engine. 이거 싸하게 느껴지는데 저만 그렇습니까

DUACH | (IP보기클릭)210.94.***.*** | 19.07.05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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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ACH

서밋프릿 | (IP보기클릭)118.32.***.*** | 19.07.05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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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ACH

지금 엔진으로 이제는 양을 늘리겠다는 계획이겠죠 지금 엔진을 몇편이나 더 쓸지는 조금 무섭네요

형제 | (IP보기클릭)222.119.***.*** | 19.07.05 14:18
서밋프릿

엌ㅋㅋㅋ 찾아보니까 몬헌 RE엔진 아니였군요 내가 빡대가리였네 ㅋㅋㅋㅋ

DUACH | (IP보기클릭)210.94.***.*** | 19.07.05 14:21
DUACH

그럼 무슨 엔진이에요? 언리얼인가?

나이트위시 | (IP보기클릭)106.244.***.*** | 19.07.05 14:22
형제

찾아보니까 몬월이 RE엔진이 아니였네요 ㅋㅋㅋㅋ 빡대가리였네... 로스트 플래닛 2때부터 쓰던걸 개량한 엔진이라는데 과연;;;얼마나 쓰련지.....

DUACH | (IP보기클릭)210.94.***.*** | 19.07.05 14:22
나이트위시

MT 프레임워크 엔진 2.X. 캡콤 자체 개발엔진으로....2010년 로스트플래닛2에 사용된 엔진이라고하네요..거진 8~9년 된 게임엔진.

DUACH | (IP보기클릭)210.94.***.*** | 19.07.05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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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밋프릿

근데 이건 이해가 되요. 구형 엔진 쓰는것도 엔진만의 고유한 뭔가 때문에 쓰는거라고 했고 몇년내에 다시 re 엔진으로 개발하려면 또 첨부터 다시 시작해야해서 몇년간 어마어마하게 갈려나갈텐데 당장 개발자들 사기 부터 팍 떨어질듯... 개발비도 어마어마할꺼고... 싸 해도 료조 입장에서 어쩔수없는거 같아요.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43
DUACH

그 전에 하던 거 생각해보면 월드로도 4작품 정도는 우려먹을게 뻔한 일이었으니..

SSoWhat | (IP보기클릭)223.33.***.*** | 19.07.05 14:47
DUACH

현세대기 기준이면 이해하는데 차세대넘어가서 mt엔진 가져가면 말 많아질거같은데..

구준엽빗질 | (IP보기클릭)112.144.***.*** | 19.07.05 15:04
DUACH

엔진 교체가 그리 쉬운게 아님..특히나 MT프레임워크 엔진은 여러게임 만들면서 많이 개선된 엔진이기도 하기 때문에 몬헌에 더 어울릴 수 있어요.. RE엔진으로 검증된건 아직 이런복합형 복잡구조를 구현하기에는 문제가 잇을 수 있음.. RE엔진 탄생 자체가 바이오하자드를 기점으로 특화된 구조기도 하구요.

RogueMaster | (IP보기클릭)218.234.***.*** | 19.07.05 18:47
RogueMaster

오히려 생각외로 MT프레임워크 엔진이 확장성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몬헌 그래픽과 드래곤즈 도그마 그래픽만 비교해봐도 훨씬 발전한 그래픽이기도 하니까요.. 다만, MT프레임워크가 구세대 엔진이라서 PBR같은 쉐이더를 구현하려면 손대야할 게 많아서 그게 좀 아쉽죠.

RogueMaster | (IP보기클릭)218.234.***.*** | 19.07.05 18:49
RogueMaster

re 엔진을 몬헌용으로 손볼 바에 현재 개조된 엔진을 좀더 손봐서 문제점을 개선 하는게 떠 싸게 먹히겠죠.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22:54

re엔진을 몬헌에 쓸 수 없는 이유는 데메크나 바이오하자드처럼 선형식 진행방식을 쓸 수가 없어서 그런건가

디모나잌ㅋㅋㅋ크 | (IP보기클릭)220.76.***.*** | 19.07.05 14:10
디모나잌ㅋㅋㅋ크

전에 댓글에 불과하지만 어느분이 RE 엔진이 물리연산 엄청나게 포기하고 퍼포먼스 올린거라던데 그래서 선형진행 게임에만 적합한가 봅니다.

WindyDay | (IP보기클릭)211.189.***.*** | 19.07.05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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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엔진으로 된 몬스터헌터 보고싶었는데 ㅠㅠ 몬헌이랑은 안맞나?

청송녹죽 | (IP보기클릭)210.107.***.*** | 19.07.05 14:11

RE엔진은 좁은 지역에 맞는 엔진이어서 그럼

루리웹-3709102741 | (IP보기클릭)14.39.***.*** | 19.07.05 14:20

토쿠다가 진행중인 프로젝트는 100% 월드2 일거고 MT 프레임워크 엔진 확정인 상황에서 차세대기에서 60프렘 고정이 되는지가 중요할듯

루리웹-3709102741 | (IP보기클릭)14.39.***.*** | 19.07.05 14:23
루리웹-3709102741

츠지모토도 츠지모토지만 토쿠다 도 빛빛...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45

삭제된 댓글입니다.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월드에 크로스의 스타일 가져오면 참 좋을텐데요...그대로 적용은 아니더라도 수정해서 적용하면 싶은데 크로스 그냥 묻히기에는 너무 아쉬워요ㅠㅠ

방랑의학업가 | (IP보기클릭)183.107.***.*** | 19.07.05 14:4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스위치 성능과 엔진 호환성이 높으면 스위치로 포팅가능성도 높아지겠죠.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스위치 몬헌은 스위치 몬헌 만큼 나름 장족의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맞아요 좀 아이러니한게, 수렵기술/스타일은 진짜 좋은데, 월드에 그대로 적용하면 그건 그거대로 이상한거같아요 요즘 갓콤이니까 적용 계획이 있다면 빛지모토님이 적절하게 변경해서 적용해주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어디까지나 적용할때 애기지만 ㅋㅋㅋㅋㅋ 회피망토 보면 부시도 스타일의 냄새가 나서 어흑 ㅠㅠ

방랑의학업가 | (IP보기클릭)183.107.***.*** | 19.07.05 14: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제 기억으론 스위치로는 월드를 담아낼 성능이 안되서 그렇다고 해외 인터뷰를 봤거든요. 그래서 스위치 성능이 좋아지고 엔진 호환성도 좋으면 가능성이 생길수있죠.

루리웹-266419908 | (IP보기클릭)218.152.***.*** | 19.07.05 14: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키로셰어해드림

월드 자체 이식은 안한다고 못박앗지만, 월드엔진이 MT프레임워크 개량형이라서 스위치에서 돌리려고한다면 충분히 가능은 할겁니다 당장 덥크도 MT프레임웍스 모바일쓴 녀석이니까요

건방진용자 | (IP보기클릭)211.246.***.*** | 19.07.05 18:07
루리웹-266419908

단순히 엔진호환성의 문제를 떠나서 리소스 자체가 스위치가 감당할 수 있냐가 더 문제에요.. 복층구조에 파괴오브젝트도 많은데, 이걸 멀티에서 동기화하는 것도 일이라서..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님.. 복층구조 이런거 다 삭제하고 게임성 자체를 바꾸면 모를까.. 지금 월드보다 마이너가 되면 됐지, 월드만큼의 개방적인 구조는 만들기 어려움.

RogueMaster | (IP보기클릭)218.234.***.*** | 19.07.05 18:51
RogueMaster

월드 이상급의 맵구조와 스케일을 개발팀이 계속 생각하고 있다면, 스위치로는 마이너 작품아닌 이상 비슷한 급의 몬헌이 나오긴 힘든 구조임.. 물리적으로요...

RogueMaster | (IP보기클릭)218.234.***.*** | 19.07.05 18:53

오우 신규프로젝트~! 스위치판 언능 발표하길

루리웹-8153172912 | (IP보기클릭)175.215.***.*** | 19.07.05 14:36
루리웹-8153172912

저도 스위치판 몬헌으로 생각되네요 그러나 한글 아니면...

돌아온 플스2 | (IP보기클릭)211.246.***.*** | 19.07.05 16:35

푸루푸루 나오갰군요!!귀참파!!

NKH88 | (IP보기클릭)220.77.***.*** | 19.07.05 14:46

속성공격 강화도 좋지만 특수공격도 좀 구제 해줬으면 함 폭파는 그래도 단기전에서 쓸만하니 입에 풀칠이라도 하지, 독은 완전 폐급 되어버렸음

춘리 | (IP보기클릭)223.38.***.*** | 19.07.05 14:51

빙벽만들기 좋아하는 용..

마감시간 | (IP보기클릭)112.161.***.*** | 19.07.05 14:51

푸르푸르+티가렉스=귀신참파도 진타

빻빻이 | (IP보기클릭)14.189.***.*** | 19.07.05 14:57

플삼 초창기때 만든엔진 잘쓰네

생ㅡ선 | (IP보기클릭)61.72.***.*** | 19.07.05 14:59

속성은 베타에 배율 너프했던데 신규 스킬 추가해주려나...?

숯불기사 | (IP보기클릭)122.36.***.*** | 19.07.05 15:04
숯불기사

아무래도 뭔가 바뀌거나 스킬도 많이 추가했더니 너무 쎄서 배율을 낮춘게 아닐까 싶네요. 어차피 본편 나와봐야 알겠지만

NatusVincere | (IP보기클릭)222.232.***.*** | 19.07.05 15:22

엔진은 근데 언리얼 같은걸로 바꾸면 지금보다 더 몬스터 수가 많아질 수가 없을 거 같은데

디모나잌ㅋㅋㅋ크 | (IP보기클릭)220.76.***.*** | 19.07.05 15:18

그럼 이번달안에 신몹이 더 공개될수도 있단거군요

그린달 | (IP보기클릭)221.150.***.*** | 19.07.0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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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개발 타임라인을 봤을때 RE 엔진으로 갈아탈 타이밍이 없긴 했죠 몬헌4G 개발과 동시에 차세대 몬헌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추측되는데 당시에는 RE 엔진가 아니라 MT프레임워크를 사용했을 시기니까요

하이 호 | (IP보기클릭)211.217.***.*** | 19.07.05 16:17

아이스본에서는 천상천하천지 무쌍도 만들 수 있겠지?

플닌빠 | (IP보기클릭)58.142.***.*** | 19.07.05 17:06

컷신 얘기하니까 맘타할때 선행파티 출발하고 컷신 나올 타이밍에 빈자리에 파티 들어오면 스킵 안되는 버그아닌 버그는 못고치는거 같음. 맘타 별로 안돌아 보신분들은 파티원 한명중에 스킵 안눌러서 열받으시는 분도 계실텐데 이런경우 대부분 뒤늦게 들어온분 때문에 스킵이 안되는거 ㅠㅠ;

닌텐도오씩스티포 | (IP보기클릭)182.215.***.*** | 19.07.05 17:45
닌텐도오씩스티포

그게 그런이유여서 그랬군요...

Deastino | (IP보기클릭)59.6.***.*** | 19.07.06 01:50

스토리 스팁은 가능하게 해주지 1회차면 모르겠는데 부캐키우면서 보고 있자니 지루한데 ㅜㅜ

Deastino | (IP보기클릭)59.6.***.*** | 19.07.06 01:49

월드 엔진 새로 만들겠다는건 그냥 한마디로 자폭행위일듯. 아님 벌어놓은 돈의 상당부분 까먹으면서 새 엔진 개발팀만 따로 몇년은 굴려야 되는데 그리고 엔진 개발후에도 일이 끝이 아니죠. 수많은 버그들 다 잡아야 되고 그리고 안정화 후에도 추가로 들어오는 인력들이 또 그 엔진에 익숙해져야 되죠. 그냥 한마디로 게임 새로 만드는거랑 같은 얘기.

아카니스트 | (IP보기클릭)221.139.***.*** | 19.07.06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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