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개된 새로운 다큐멘터리에서 Grand Theft Auto 3 가 Xbox 독점이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Xbox 는 출시 당시 Grand Theft Auto 3 가 없었어도 나름 괜찮았지만 만약 이 거래가 성사되었다면 확실히 이후 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후 몇 년 동안 Rockstar 는 PlayStation 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어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주는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GTA 3 가 게임 산업을 엄청난게 변화시켰다는 건 더이상 비밀이 아닙니다. 3D 로 대규모 오픈 월드를 구현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해낸 최초의 타이틀이였고 여기에 이전 게임에서는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수준의 자유도를 도입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한 Grand Theft Auto 3부작은 PlayStation 2 를 정의하는 타이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3부작 모두 결과적으론 Xbox 에도 출시가 되었지만 PS2 로 출시된 지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야 발매가 되었을 뿐입니다. 또한 Vice City Stories 와 같은 스핀오프 게임은 PlayStation 생태계를 떠난 적이 없습니다.
Microsoft 가 자사 플랫폼의 라인업을 보완할 서드파티를 찾고 있을 때 Rockstar 는 Microsoft 에게 Grand Theft Auto 3 를 Xbox 독점으로 하자고 제의를 했습니다.하지만 당시 Microsoft 는 Rockstar 가 이 시리즈를 2D 에서 3D 로 전환할 수 있다는 걸 믿지 않았고 이전 타이틀들이 당시 기준으론 큰 성공을 거뒀다고 평가하지 않았기에 이러한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이후 Microsoft 는 Grand Theft Auto 4 로 당시 실수를 만회했던 것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E3 2006 컨퍼런스 자리에서 당시 Xbox 의 수장이었던 피터 무어 씨가 팔에 문신을 새기고 Xbox 360 으로 Grand Theft Auto 4 가 가장 먼저 발매될 것이라는 서프라이즈를 발표한 것입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그들은 이 게임의 두가지 확장팩이 Xbox 에서 기간 독점으로 제공될 것이라는 것도 공개했습니다. 당시로서는 꽤 파격적인 소식이였으며 Xbox 360 을 코어 게이머들에게 핵심 플랫폼으로 굳건히 만들기 위한 MS 의 의지가 엿보인 부분이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도 Microsoft 는 Xbox Game Pass 에서 GTA : San Andreas 을 데이 원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 PlayStation 은 PlayStation Now용 GTA 3 를 얻었지만 최초 출시 후 한달이 지난 후에야 가능했던 부분입니다. 현재 Rockstar 는 두 플랫폼 사이에서 견고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으나 아직까진 Xbox 보다 PlayStation 에 좀 더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Rockstar 는 PlayStation 이벤트에서만 Grand Theft Auto 5 리마스터의 영상을 공개하고 있으며 Sony 플랫폼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독점적인 혜택을 약속했습니다. 한때 Rockstar 는 PlayStation 3 의 독점 타이틀을 기획하기도 했으나 실현되지는 못했습니다.
360시절은 멀티발매게임 거의 다 360이 더 나았었음. 락스타는 그 중에서 차이 꽤 큰 편에 속했고 레데리 1때는 차이 더 커짐.
레데리1, 베요네타 이건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차이가 나긴 했었죠
바이오쇼크도 차이가 꽤 컸던 걸로 기억함.
GTA4는 멀티로 나왔지만.. 엑박쪽 퀄리티가 플삼 쪽보다 높아서 락스타가 친엑박인가.. 생각했었던...
지금의 락스타는...
지금의 락스타는...
GTA4는 멀티로 나왔지만.. 엑박쪽 퀄리티가 플삼 쪽보다 높아서 락스타가 친엑박인가.. 생각했었던...
임시조치
360시절은 멀티발매게임 거의 다 360이 더 나았었음. 락스타는 그 중에서 차이 꽤 큰 편에 속했고 레데리 1때는 차이 더 커짐.
망조의그래피티
레데리1, 베요네타 이건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차이가 나긴 했었죠
살려줘용
바이오쇼크도 차이가 꽤 컸던 걸로 기억함.
멀티게임 대부분이 엑박이 좋았죠.
맞아요 메기솔4땜에 플삼을 샀지만 멀티게임들 보니 360이 그렇게 탐났었죠ㅜ 특히 베요네타....아오
그건 원래 360용으로 개발하고 PS3판은 외주준것으로 알고 있네여...
애초에 360과 PC용으로 개발하고 PS3판은 한참 후에 포팅한 거니까요.
간케
초기 이식작은 CELL 프로세서를 단순한 CPU로 접근했는데 잘 만든 작품들은 그 이상으로 써먹어야 제성능이 나왔던 걸로 기억
Gta3를 먼저하고 2를 해봤었는데 그때 느낌이 이걸 만든회사가 똑같다고였어서 공감이되긴함..
GTA4가 XBOX360으로 발매된다는 소식에 진짜 소리 질렀는데...
플스2로 GTA3하다 구엑박으로 하니 구엑박판 퀄리티가 훨씬 좋았죠. 게다가 캡콤에서 일본내수용으로 출시한 덕분에 정발 구엑박으로도 즐길 수 있었고..
그타3는 진짜 그때 충격적이었는데 이런 오픈월드겜을 만들꺼라곤 생각도 못했음
마소는 게임 보는 안목 하나도 없다니깐. 그런 안목 비슷한 게 있었으면 작년 헤일로 참사 생기기 전에 343 불러다 쪼인트 까고 공개 일정 미뤘음
현재의 롹스타를 보면 액박에 우호적이지는 않은데 롹스타 산디에고가 ㄹㅇ 특이한사례
미드타운 매드니스 원래 제작사 생각하면 MS는 제발로 복을 걷어찬 꼴…
근데 2를 생각해보면 3편이 이렇게 엄청난 작품으로 나올거라는 생각을 하기가 힘들긴 했을듯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가 재미없는 게임이라던가 그런건 아니었지만 3편은 진짜 말도 안되는 작품이었음
2의 세계를 풀폴리곤으로 만들어버릴줄이야 ㅎㄷㄷㄷㄷㄷㄷㄷ 그리고 그 세계가 풀폴리곤이니 몰입감이 차원이 다를 줄이야....
GTA3가 1450만장이 나갔는데 ms가 받아들였으면 어찌 되었을지 ㅎ
GTA3, VICE CITY까지는 구엑박판이 좋았고 SAN ANDREAS는 PS2판이 더 좋았던거 생각하면... 만약 얘네가 GTA3를 XBOX 독점작으로 만들어서 계속 이어져왔으면 산안드레아스도 XBOX판이 더 좋았겠네요
ps3, 360 시절 차이가 극명한 서드파티 게임중 nba 2k도 있었습니다. ps3에서는 관중이 2D였음.(종이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