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굵직한거만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게임엔진에서 한 프레임을 렌더링할때 온갖 오브젝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g버퍼에서 각 오브젝트의 프레임 마스크를 뽑아내서 각 오브젝트(하늘, 차, 땅 등)에 실사풍 느낌 대한 스코어를 낸 뒤 스코어에 맞게 딥러닝으로 화면을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BEST 학습에 사용된 CityScape 데이터셋의 해상도가 1280x960라 요즘 fhd~4k 환경에 맞는 엔진을 만드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네용.
저런 딥러닝 기반의 후처리가 활성화된다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DLSS 처럼 렌더링에 사용되는 자원을 줄이고 후처리에 gpu 자원을 더 할당하는 방식의 엔진도 괜찮을 듯 합니다.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굵직한거만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게임엔진에서 한 프레임을 렌더링할때 온갖 오브젝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g버퍼에서 각 오브젝트의 프레임 마스크를 뽑아내서 각 오브젝트(하늘, 차, 땅 등)에 실사풍 느낌 대한 스코어를 낸 뒤 스코어에 맞게 딥러닝으로 화면을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그건 아닙니다.
광고에서 실제 제품을 보여주는것보다 여러 방식으로 예쁘게 꾸미는 이유가 있습니다.
SNS에 사진도 편집을 하는 이유가 실제 화면 그대로 올리는것 보다 더 밝고 화사하게 바꾸면 더 예뻐 보이거든요.
게임은 무엇보다 환상을 경험하는 거지 현실을 경험하고 싶은 매체는 아니라서, 새로운 기술로 현실인듯 현실이 아닌 모습으로 현실에서 볼 수 없는 모습들을 보여주는걸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을겁니다.
저런 그래픽으로 나오는 게임도 있긴 하겠지만 보통은 영화 같은 곳에서 더 쓰이지 않을까 싶네요.
학습에 사용된 CityScape 데이터셋의 해상도가 1280x960라 요즘 fhd~4k 환경에 맞는 엔진을 만드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네용.
저런 딥러닝 기반의 후처리가 활성화된다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DLSS 처럼 렌더링에 사용되는 자원을 줄이고 후처리에 gpu 자원을 더 할당하는 방식의 엔진도 괜찮을 듯 합니다.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굵직한거만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게임엔진에서 한 프레임을 렌더링할때 온갖 오브젝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g버퍼에서 각 오브젝트의 프레임 마스크를 뽑아내서 각 오브젝트(하늘, 차, 땅 등)에 실사풍 느낌 대한 스코어를 낸 뒤 스코어에 맞게 딥러닝으로 화면을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불멸의 GTA5
1 프레임을 변환하는데 RTX 3090에서 0.5초가 걸림 흥미로운 기술이지만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위해 성능 마지노선을 5ms로 잡는다면 현재보다 100~200배는 빨라야 함
학습에 사용된 CityScape 데이터셋의 해상도가 1280x960라 요즘 fhd~4k 환경에 맞는 엔진을 만드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네용. 저런 딥러닝 기반의 후처리가 활성화된다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DLSS 처럼 렌더링에 사용되는 자원을 줄이고 후처리에 gpu 자원을 더 할당하는 방식의 엔진도 괜찮을 듯 합니다.
@_@ 풀어서 설명하신거 맞죠....?
불멸의 GTA5
어려운 분들을 위해 굵직한거만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게임엔진에서 한 프레임을 렌더링할때 온갖 오브젝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g버퍼에서 각 오브젝트의 프레임 마스크를 뽑아내서 각 오브젝트(하늘, 차, 땅 등)에 실사풍 느낌 대한 스코어를 낸 뒤 스코어에 맞게 딥러닝으로 화면을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루리웹-3487883112
@_@ 풀어서 설명하신거 맞죠....?
예? 뭐라구요?
https://youtu.be/P1IcaBn3ej0
거의 실사 느낌이 나네. 사실감을 주기 위해서 레이트레이싱에 목매는데 저게 구현이 되면 다 의미 없어지네.
그건 아닙니다. 광고에서 실제 제품을 보여주는것보다 여러 방식으로 예쁘게 꾸미는 이유가 있습니다. SNS에 사진도 편집을 하는 이유가 실제 화면 그대로 올리는것 보다 더 밝고 화사하게 바꾸면 더 예뻐 보이거든요. 게임은 무엇보다 환상을 경험하는 거지 현실을 경험하고 싶은 매체는 아니라서, 새로운 기술로 현실인듯 현실이 아닌 모습으로 현실에서 볼 수 없는 모습들을 보여주는걸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을겁니다. 저런 그래픽으로 나오는 게임도 있긴 하겠지만 보통은 영화 같은 곳에서 더 쓰이지 않을까 싶네요.
예쁘게 꾸민 이미지로 학습시키면 괜찮지 않을까요? ㅋ
제가 영어 히어링이 안되 영상 코멘트의 정확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영상만 봤을 땐 리얼 타임 컴퓨터 그래픽을 딥러능을 접목시켜 실사화하는 게 목표인 거 같습니다. 광고와 영화를 예로 드셨는데 광고와 영화는 이미 실사이기 때문에 저 기술은 필요 없을까 싶네요.
무지한 댓글. 딱 봐도 실사 느낌 전혀 안나는구만.
잘구워둔 반사옵션있으니 레이트레이싱 쓸모없다는 소리랑 별다를게 없는소린데
GTA6 언제 나오냐고
학습에 사용된 CityScape 데이터셋의 해상도가 1280x960라 요즘 fhd~4k 환경에 맞는 엔진을 만드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듯 하네용. 저런 딥러닝 기반의 후처리가 활성화된다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DLSS 처럼 렌더링에 사용되는 자원을 줄이고 후처리에 gpu 자원을 더 할당하는 방식의 엔진도 괜찮을 듯 합니다.
1 프레임을 변환하는데 RTX 3090에서 0.5초가 걸림 흥미로운 기술이지만 실제 게임에 적용하기 위해 성능 마지노선을 5ms로 잡는다면 현재보다 100~200배는 빨라야 함
100배만 빠르면 할 수 있다면 20년 안에 해결되겠네요 과거 머신러닝도 컴퓨터가 느려서 못 써먹었지만 지금을 써먹는걸요
신기하네 g-buffer 내용물을 갔다쓰니 artifact도 적은 듯
ㄷㄷ 이거 일루전이 쓰면 쩔겠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