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차세대 RDNA 5 그래픽카드는 RTX 60 출시 이후 발매
소문에 따르면 AMD의 차세대 RDNA 5 게이밍 GPU 제품군은 엔비디아의 RTX 60 시리즈 이후에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AMD의 차세대 RDNA 5 게임 라인업이 향후 출시를 제안함에 따라 엔비디아가 차세대 GPU를 최초로 출시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게이밍 GPU를 만나려면 꽤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약간의 업데이트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재 메모리 위기를 고려할 때 그마저도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Kepler_L2에 따르면 AMD는 엔비디아 이후 차세대 솔루션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말 오래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 AMD의 차세대 RDNA 5 GPU가 TSMC N3P 노드를 활용하여 2027년 중반경에 출시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 후 현재 2027년 하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엔비디아의 차세대 RTX 60 "Rubin" 라인업에 대한 최신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Kepler_L2에 따르면 AMD는 엔비디아의 RTX 60 라인업에 이어 GPU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AMD가 엔비디아에 이어 출시된 이유는 엔비디아의 마진 때문이며, AMD가 출시에 대응하기 위한 최고의 가격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는 가격 인하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AMD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먼저 출시한다고 가정하면, 엔비디아는 메인스트림/하이엔드 카테고리에서 동일한 가격대로 라인업을 출시할 수 있고, GTX 980 Ti 이후 계속해 플래그십 왕관을 차지함으로써 AMD가 $1000+ 세그먼트에서 경쟁할 의향이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RDNA 5는 2027년이 되더라도 그들은 어쨌든 엔비디아보다 먼저 출시할 수는 없습니다.
엔비디아 마진은 방대하며 그들은 가격 인하를 통해 거의 모든 것에 대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AMD에게 필요한 것은 9800X3D와 같이 성능이 완전히 다른 제품입니다.
Kepler_L2(Anandtech 포럼)
AMD 입장에서 엔비디아가 신규 라인업을 출시 한 이후에 신규 라인업을 출시하면 제품이 소매에 출시된 후 가격을 변경할 수 있는 그린 타임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엔비디아의 가격에 태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다만 시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둘겁니다. 구형 GPU의 가격이 하락한 사례는 몇 가지 있지만, 이는 1년이 지난 후 또는 새로운 업데이트가 예상되는 시점입니다.
따라서 출시 시기를 살펴보면, 엔비디아가 출시한 이후 AMD가 출시 한다면 RDNA 5 게이밍 GPU도 2027년 말에나 출시될 것입니다. 이는 AMD가 3월 6일에 출시한 첫 번째 RDNA 4 GPU(RX 9070 XT)와 2027년 하반기 출시를 고려할 때 2.5년 또는 800일 이상 기다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엔비디아의 경우, 2025년 1월 30일에 출시된 첫 번째 RTX 50 "Blackwell" 그래픽 카드 이후 Rubin RTX 60 시리즈까지 기다리는 것이 훨씬 더 길어졌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