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머니투데이
1. 일본 선사가 암모니아 추진선으로 전환할 수 있는 '암모니아 레디(Ammonia ready)' 선박 건조를 현대미포조선에 주문
cf.) 암모니아 레디
- LNG/LPG등을 연료로 사용하다 향후 암모니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 가능한 선박
-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으며, 수소를 암모니아로 합성해 운송할 수 있어 '수소 캐리어(carrier)'로 불림
- 영하 235도의 극저온을 유지해야 하는 액화수소에 비해 암모니아는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에서 운송 가능
2. 국내 조선업계는 암모니아 추진선이 2025년쯤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
- 현대미포조선은 최초로 미국선급협회(ABS)의 기본 인증을 받은 암모니아 레디선을 2023년에 납품 예정
3. 그 외 수주
- 일본은 차세대 선박뿐만 아니라 기존 LNG/LPG선도 한국에 발주 중
- 클락슨리서치(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에 따르면 올해 일본 선사들은 한국 조선업체에 11척을 발주(LNG선 5척, LPG선 4척, 탱커 2척 등)
- 지난달 말 일본 NYK/러시아 소브콤플로트가 공동 발주한 LNG선 4척은 집계에 빠짐
일본도 이제 한국에 발주넣는 시대군요 역시 한국이 전세계 최대 조선국중 최고급이네요
일본 선박 두동강 사건들 때문인줄 알았는데, 그냥 일본쪽 기술력이 안되서 우리나라에 주문하는거네요.
일할 사람이 없어진게 정리해고해서 그렇죠 언제나 이득은 임원들이 다 가져가고 책임은 일하는 사람들만 지죠
돈 버는거야 둘째치고 딴나라도 아닌 저 동네에서 발주하는거라 사고생기면 곧장 한국탓이라면서 책임떠넘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든다
조선업 훅가나 했는데, 다시 해상 물류가 엄청 활성화되서, 우리 조선업도 살아나네요.
일본도 이제 한국에 발주넣는 시대군요 역시 한국이 전세계 최대 조선국중 최고급이네요
싸게하는건 중국이긴한데.. 가성비로는....
일본 선박 두동강 사건들 때문인줄 알았는데, 그냥 일본쪽 기술력이 안되서 우리나라에 주문하는거네요.
일할 사람이 없어서 우리나라 조선업 많이 힘들다던데 흠..
기믹
일할 사람이 없어진게 정리해고해서 그렇죠 언제나 이득은 임원들이 다 가져가고 책임은 일하는 사람들만 지죠
조선업 훅가나 했는데, 다시 해상 물류가 엄청 활성화되서, 우리 조선업도 살아나네요.
군산 현대중공업 ㅠㅠ
결국 엔진이 문제니까..
배도 이제 전기 아니면 수소인가?
비행기도 전기로 바꾸려고 하고 있죠. 탄소 배출때문에 바꾸려고하죠. 다만 전기는 베터리 무게 때문에 효율이 안 좋아서 베터리 혁명 전에는 수소로 많이 갈듯..
돈 버는거야 둘째치고 딴나라도 아닌 저 동네에서 발주하는거라 사고생기면 곧장 한국탓이라면서 책임떠넘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든다
사실 알 바 아니죠. 배가 두동강나는 불량 아니면 누구 책임인지는 명백하고, 일본 선사 보험료만 오르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