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회차 완료 했습니다. 게임내에 플레이시간에 대한 기록을 제공해 주진 않네요. 그래서 스샷 찍어놓은거 가지고 세어 봤습니다.
총 플레이시간은 8시간 10분 나오고, 트로피 달성률은 71% 입니다. 적절한 싱글볼륨을 가진 현재 게임들 평균은 12시간 정도인데, 이에 비하면 짧긴 하지만, 게시판을 뜨겁게 달궈 놓은 것처럼 그렇게 심각하게 짧진 않습니다.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는데, 참고 삼아 말씀 드리자면 저는 게임을 잘 하지도 못하지도 않는 수준입니다.^^;;
대략 제 게임 플탐은...메기솔gz 1시간 20분, 라이즈 7시간 40분, 라오어 14시간, 어크 유니티 40시간 정도 입니다. 디오더 타깃은 대략 라이즈 정도인데, 체감상 비슷합니다. 유튭에 오더 5시간 풀탐영상이 증거라고 하는 분들 계실텐데... 제 생각으론 스피드 런이거나 2회차거나, 겜을 아주 잘하거나...하는 정도라 생각 됩니다. 그대로 믿는 건 무리라고 생각 되네요. 오더 게시판 회원님들도 6-7시간 정도의 플탐을 기록 합니다. 저같은 경우 그래픽 구경도 좀 하고, 탐험도 좀 하고.. 그래서 8시간 정도 찍은 것 같네요.
이 게임은 게임시작 처음 컷신을 제외하곤 모든것이 리얼타임입니다. 간혹 몇 몇 시퀀스에서 컷신과 인게임의 라이팅 정도가 차이점이 보이긴 하지만, 거의 시각적 차이를 찾기 힘들 정도 입니다. 아마 대부분 사람들이 모를 겁니다. 우리 룰웹 회원님들만 빼고요.
네명의 주요 캐릭터들입니다. 라오어나 바쇽인피 같은 npc와의 협업은 사실상 시스템에 존재 하지 않습니다. 그냥 혼자서 잘 하면 되요. 그리고 여느 npc들과 마찬가지로 전투에서 별로 도움은 안됩니다. 갑자기 뒤치기 당해서 돌아보니, 우리 이시(여캐릭)와 적이 나란히 함께 있었다는...;;
게임내 그려진 물건들은 디테일이 환상적입니다. 스팀펑크를 좋아하는 분들은 실제로 갖고 싶은 생각이 들 겁니다.
어색하게 렌더된 부분들이 없습니다. 아무리 비주얼 뛰어난 겜들도 사물들 디테일은 그냥저냥 타협하고 넘어 가는데, 이건 개발진들이 거의 집착 수준입니다. 클리어 특전으로 오더에 나오는 장비들을 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두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 됩니다. 언차의 경우 입수 보물들을 위한 라이브러리를 클리어 후 감상하고 이리저리 만져 볼 수 있는데, 별로 보는 분들 없으실 겁니다.^^; 근데 오더엔 진짜 필요 합니다...ㅠㅠ 게임 내에서 자리를 떠나기가 싫을 정도.
피사계 심도도 고품질이네요.
증말 갖고 싶습니다...ㅠㅠ
총기 디테일 역시 장난 아닙니다.
개발진들이 강박증 환자가 아닐까 싶은 묘사 2. 나무의 질감과 저기 살짝 텨나온 못을 보세요...
이건 동영상 이겠지.....했지만, 리얼타임.
얘넨 무기 덕후.
사진이나 신문등을 들어 볼때 종이가 꾸깃해지는 것까지 재현 해 놨습니다. 얕은 심도에서의 보케효과는 덤.
이 마차를 타고 새벽의 런던 시내를 탐험할 줄 알았습니다... 정말 매력적인 요소가 산재한데, 모두 그림의 떡.
요즘 게임들 모션블러가 있으나마나여서 아쉬웠는데, 정말 때깔나는 모션블러를 제대로 넣어 주었습니다. 최첨단을 달리는 겜들이라면 수준은 맞춰줘야 하니 오브젝트,카메라 모션블러 두개 다 쓰는데, 이게 제법 사양 타는 효과라 많이들 다운 되더군요. 와치독은 모션블러 해상도가 형편 없고, 어크유니티는 진짜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정도고, 메기솔gz(플포)는 너무 다운되서 역시나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정도고..(엑원 버전은 향상.) 그나마 이 효과 제대로 써주는 곳은 크라이텍 정도죠...(크라1 모션블러가 최고.)
발매전 공개된 화면에선 이 장면 옷 펄럭거리는게 비단결 같았는데, 세탁을 잘 못 했나 봅니다. 뻣뻣 하네요... 발매전보다 다운된 부분이죠.
...물론 그렇다해도 이런게 리얼타임으로 돌아 갑니다만...
6세기 이상을 살아온 기사단, 늑대인간, 뱀파이어, 1800년대의 런던. 하나같이 주옥같은 클리셰들을 모아 놨지만, 플레이어는 게임을 클리어 할때까지 이 매력적인 세계를 심도 깊게 탐험할 수 없습니다. 이 게임의 스토리는 영화적 언어로 봤을 때 무난하게 연출 되긴 했지만, 문제는 게임에 쓰인 소재들이 방대한 서사로 나아가는 것들이라는 거죠. 물론 압니다. 이 게임은 매스이펙트 같은 스페이스 오페라 한가운데서 탐험하는 장르가 아니라, 헤비레인 같은 텔링 이라는 거. 그래도 유저 입장에선 아쉬울 뿐이죠.
"더 얘기하고 보여줄 것들이 많을텐데?" 하는 생각을 접을 수가 없었습니다.
보스전은 QTE로 진행 됩니다. QTE는 액션 게임 장르에서 차지 하는 비중을 두고 봤을 때 상당히 많이 쓰이고 있지만, 일종의 연출로 봤습니다. 아예 QTE를 게임의 중심적인 시스템으로 채용한 어드벤쳐(헤비레인) 같은 겜들이 아니면, 별로 달가운 시스템은 아니라 생각 합니다. (전 갓옵워의 그 멋진 QTE도 없었음 했어요..)
디오더는 게임 진행이 굉장히 스피디 합니다. 실제로 그래요. 간혹 어그로들 보면 패드 놓고 컷신 보다 겜 좀 하다 끝난다....식으로 얘기 하는데, 안해본 거죠. 이 게임은 전체적으로 스토리에 따라 진행속도가 빠릅니다.(그래서 짧나...;;;) 컷신들의 배치도 이에 맞춰져 있고, 패드를 가만히 놓고 '한참 구경' 하는 부분은 사실상 전무 합니다. 제 인생에서 그런 게임은 단 하나 였습니다.(메기솔4)
이런 선형적인 장르를 가진 게임들은 대부분 영화적 언어에 충실한데, 대부분 정형화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더는 딱 그 정도 입니다. 때문에 메기솔4 같은 게임 플레이의 근간을 휘든드는 그런 막장은 아닙니다. 그래도 못 버티겠다는 분들은....이런 선형적 게임 스타일이 입맛에 맞지 않으시는 거겠죠. 물론 저도 샌드박스류 게임들은 좋아 합니다...
둘 사이의 과거도 역시 걍 떡밥으로...후반 이시가 이상하리만치 분노하는 이유를 봐도 뭔가가 있었던 듯. (하지만, 형편없는 감독의 서술 감각으로 히로인 걍 리타이어...뭐니 이게...)
분노.
역시 분노하는(or 삐짐) 이시.
이 짱구머리 아가씨가 유일한 히로인이긴 한데, 감정선이 설득력 제로... 라오어급을 바란건 아니었지만, 후반에 갑자기 사라지는 건 뭐였나 싶더군요. 시리즈물로 낼 생각으로 이렇게 어처구니 없이 빠진것 같긴 한데, 2부가 대체 언제 나오는데?? 나올때쯤은 다 까먹겠다. 하여간 영화도 그렇지만, 연출이란 건 아무나 하는게 아닙니다. 아무나 해서도 안되고요. (닐 드럭만은 제외.)
챕터는 총16까지 있습니다만, 게임이 워낙 논스톱으로 진행되다 보니, 지금 플레이 하고 있는게 몇번째 챕터인지 생각도 안납니다.
... 이 마차를 쓸 수 없다는 사실에 다시한번 깊은 슬픔이...ㅜㅜ (모델링 한게 아깝다. 이놈들아...)
잠입파트는...걍 그저 그랬습니다. 쉽습니다. 그리고 별로 였습니다. 엄폐 상태에서 시야가 더욱 한정되는데, 이 부분은 전투나 잠입 파트에서 상당히 불편합니다. 은폐 엄폐 시스템은 괜찮은 편입니다. 메기솔gz보다 훨 나아요.
이 때 우리는 대략 통수칠 범인이 누구인지 짐작하게 됩니다. 흔하죠. 가장 믿었던 친구는...............
아 씨. 저 반대편 못가보고 진행 되어 부럿네요. 저쪽에 사진이나 신문 쪼가리 있을 것 같은데. 트로피도 따야 되고, 2회차 가 봐야죠. 수집만 잘하면 플래티넘 따는 것 같습니다. 트로피 71% 인데, 수류탄 공중 폭발 말고는 전투파트 트로피 다 따지네요. 그냥 편하게 진행했는데, 트로피 쉽게 따게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전투파트는 수준급입니다. 사운드도 훌륭해서 전투하는 맛이 쫄깃 합니다.
보통 난이도로 했고, 전투 난이도는 적당한 수준입니다. 평범한 게이머인 저의 입장에선 딱 적당한 수준이라, 코어 게이머 분들에겐 다소 쉬울지도 모르겠습니다. (샷건이랑 그레네이드 날리는 놈 때문에 꽤 죽었습니다.) 2회차는 난이도 올리고 이제 스토리 다 봤으니, 탐험 위주로 돌아볼 생각입니다. 근데 수집품 번역도 안되서 찾고 싶은 맘도 안드는데, 기왕 이렇게 된 거 플래티넘 노려봐야 겠네요.
개발진들에게 컨텐츠 늘려달라고 해 봐야 씨알도 안 먹힐테니...그냥 바라는 거 한가지는 수집품들 번역 자막이나 좀 제공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멋진 세계관을 감독이 그냥 날려 버렸는데(저는 설정덕후), 최소한 신문기사 같은 것들은 좀 번역 자막을 제공해 줘야 하는거 아닌가...그나마 개미 코딱지 만큼은 느껴 보게요...
한 일주일 지나면 중고 엄청풀리겠지 그럼 산다
잘 읽었습니다. 저도 플레이 중인데 여러 말이 많지만 디테일은 정말 대단하네요. 다른 콘텐츠나 아쉬운 면들이 보완된 독점작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리뷰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ㅎ 감사의 추천!
오 굿입니다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
ㄱㅅ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저도 플레이 중인데 여러 말이 많지만 디테일은 정말 대단하네요. 다른 콘텐츠나 아쉬운 면들이 보완된 독점작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전체적 구성은 엔딩까지 쉴틈 없이 진행되도록 잘 짜여진것 같습니다. 글픽은 뭐 넘사벽이네요. ㅎㅎ
삭제된 댓글입니다.
떡밥을 잘못 투척해 놓은듯 하네요. 아무리 그래도 마무리는 잘 해 놔야지 이게 멍미? 수준이에요...ㅠㅠ
리뷰 잘봤습니다. 스샷도 너무 잘 찍으셨네요. 옷 펄럭이는건 비행선 강하 할때 줄타고내려올때 잘보이는데 정말 리얼해서 쇼크였죠 ㄷㄷㄷ ..
네. 멋지죠. ㅎㅎ
리뷰 정말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ㅎ 감사의 추천!
고맙습니다.
1회차(어려움)에 플래 가능해서 이미 완료 하고 이제 탐험중입니다
흙...ㅠㅠ 대단하십니다.
오~ 글잘쓰시네요.ㅎ 제가 생각했던 내용들을 간결하게~좋은게임임은 분명하죠. 그리고 마지막샷에 반대편에는 녹음파일이 하나 숨겨져있어요.ㅎㅎ 저도,반대편 가보고싶은데~ 했던부분..
글쿤요. 이제 가서 뒤져볼까 하는데 컷신이...;;
멋진 리뷰 잘 봤습니다^^ 필력이 대단하시네요 진행하면서 사물마다 어설프게 제작된부분이 없어서 놀랬습니다 포토모드 업데이트되면 제작팀의 장인정신에 더 감탄하게될듯합니다 정성스런 리뷰에는 추천!!
웃음매니아님 때문에 캡쳐보드 살까 하는 맘이네요. ㅎㅎㅎ 어케 그렇게 스샷을 잘 찍으시는지...;;;
오 굿입니다
더 제작하고 싶었지만 위쪽에서 빨리 출시하라고 하도 쪼아서 이렇게 나온게 아닐지.... 드라이브 클럽처럼 패치로 나머지 조금 더 플레이가능한 컨텐츠와 2회차 요소를 업뎃하면 창렬클럽에서 혜자클럽으로 변했듯이 이게임도 바뀔거 같은데..... 제작사에선 안그럴거 같아서....
Dlc도 없다고 했던것 같습니다.
와..... 진짜 드라이브 클럽 다음으로 비쥬얼 충격이네요
아..진짜 해보고싶은데...중고로 하나 구입해봐야겠어요 ^^ 리뷰 잘봤습니다.
저도 밥 먹는 시간까지 합쳐서 7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이 정도면 무난한 수준이라 생각하고요. 언차/갓옵/라오어/툼레이더 등이 명작이지만, 최소 7~9시간씩은 걸려서 휴일 켠왕하기 부담스러운 거 생각하면… 플레이 타임 가지고 깔 건 아니고, 차라리 게임 구성상의 문제를 까야죠. QTE 과다, 컷씬 과다.. 매력적인 세계관과 스토리, 캐릭터들을 이렇게 망쳐놓으니 참 아쉽지만은, 후속작이 기다려지네요. 후속작은 싹 좀 갈아엎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갠적으로 qte는 이제 그만....이라고 외치고 싶네요.
글쎄요. 가격을 생각하면 충분히 까일만 합니다만... 6시간 30분 정도면 클리어 가능한데다 2회차 요소가 없다는거 생각하면 까이는게 맞습니다만.
한 일주일 지나면 중고 엄청풀리겠지 그럼 산다
그럼 게임하는 내내 해상도가 1920*800 인건가요
이렇게 공들여서 만들었는데 왜.....
이렇게 공들여서 만들었는데 왜..... [2]
저도 플레이타임은 딱 적당했습니다. 오히려 초반이 플레이타임이 너무 길다고 생각 ㅋ 후반처럼 빨리빨리 좀 진행됐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2회차 하기 수월해지니.... 그래픽은 정말 CG수준이더라구요, 아쉬운점은 그레인효과와, 레터박스.. 그리고 시종일관 어두운 배경만 나온다는거..ㅠㅜ
어쩐다 저쩐다해도 비쥬얼은 압도적이네
우선 해봐야할 작품인건 맞는거 같네요ㅋㅋ
퀄리티가 정말 분위기도 정말 좋고 지저분한 분위기에서 이렇게 그림이 좋다 생각한 게임이 디오더가 처음인듯합니다. 루리웹 디오더 동영상 보는 내내 감탄했습니다.
저도 어제 구매해서 해봤는데 퀄리티로 까일 게임은 절대 아니더군요. 하지만 설정 및 세계관을 아주많이 공들여서 만든거 치고는 너무 스토리의 깊이가 얕은건 어떻게 부정안할래야 안할수가 없어요. 조금만더 스토리를 길게 잡았으면 될텐데.
스포일러 있는것을 베뎃에 올리다니.
풀스크린!!!!!!!!!!!!!!!!!!!!!!!!!!!!!!!!!!!!!!!!!!!!!!!!!!!!!!!!!!!!!!!!!!!!!!!!!!!!!!!!!!!!!!!!!!!!!!!!!!!!!!!!!!!!!!!!!!!!!!!!!!!!!!!!!!!!!!!!!!!!!!!!!!!!!!! 이 아니라서 울고싶당~
의외로 시네마스코프 비율이 멋지기도 해요. ㅎㅎ 전 피씨겜에서 자주 쓰는데, 프레임도 올라가고 시야도 더 넓어지죠. Fov 조정할 필요없이. 크라이시스3를 시네마비율로 하면 정말 멋집니다. 물론 화면은 커야죠...
전 후속작 나와도 예판으로 구매할예정입니다. 예판한거에 후회는 없는 작품이었네요 개인적으로는
리뷰 잘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재미있게 한 게임입니다. 적어주신 아쉬운 부분은 저도 많이 느낀 부분이네요 ㅎㅎ 좀 더 둘러보고 즐길게 있었으면 싶은 게임이였습니다. 이시와의 관계도 좀 보여줬으면 어땠을까 싶은데 이제 막 종반으로 접어들어가나? 하는 찰나에 끝난게 정말 아쉬웠네요... 다음편이 나온다면 스토리가 궁금해서라도 구매하려 합니다.
이번에 이겜 때문에 고민하다 이마트 활인 때문에 구매해서 겜을 살려고 했는데 겜임이 없어 중고로 구매한 일인 입니다 ....... ㅄ소니 dlc로 팔면 쫌 싸게 해주지 그래도 기대를 머금고 했는데 노안이라 그런지 적응이 안되는군요 글픽이 좋은것 같은데 계속 보고 있어면 피로해지네요 눈속임이 많은것 같아 하는네네 많이 피곤합니다 저만 그런지 모르겠네요.....ㅡ.,ㅡ
디오더는 개인적으로 PS4의 높은 성능을 좀 더 확인 할 수 있는 게임이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그래픽이며 앞으로 나올 다른 게임들도 어느 정도 의식 했으면 하네요ㅎ 후속작은 반드시 보다 깊이 있는 게임성과 긴 볼륨으로 나와주면 좋겠습니다. 리뷰 너무나 잘 보고 갑니다. ^^b (개인적인 디오더의 점수는 6.5점 입니다. 물론 그래픽은 현존 콘솔 게임으로는 만점이네요!)
중고 2만원에는 생각해드릴께
멀티라도 뭐라도 나왔으면 좋았을텐데.. 울프,뱀프 VS 인간 요렇게라도 나오면 잼날텐데.. 1회차 마치고 나니 너무 많은 떡밥만 남기고 가서 아쉬웠던 게임. 한 편의 영화를보는것 같아서 하는 동안은 즐거웠지만.. ㅜㅜ 아쉬움은 어쩔수 없었던것 같음 이미 3만 5천원 중고값으로 팔리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