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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검전설 비전스 오브 마나, 전설의 부활까지 한 걸음 더

조회수 11787 | 루리웹 | 입력 2024.08.06 (16: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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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스퀘어 3대 RPG가 다시금 정상에서 만나게 될까. 상반기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와 ‘사가 에메랄드 비욘드’가 호평 발매된 데 이어, 이달 말 ‘성검전설’도 ‘비전스 오브 마나’로 돌아온다. 비록 넘버링은 받지 않았으나 ‘성검전설 5’나 다름없는 작품으로, 십수년 만에 리마스터나 리메이크가 아닌 제대로 된 신규 콘솔 타이틀이다. 최근 체험판 배포에 열심인 스퀘어에닉스답게 ‘성검전설 비전스 오브 마나’도 출시 한 달 앞서 어떤 게임인가 살펴볼 기회가 닿았다.


배경 설정은 대저 이러하다. 작중 세계는 4년에 한 번, 충만한 마나를 널리 순환시키고자 영혼을 바칠 아이들이 선택된다. 티아나 마을에 사는 소녀 히나 역시 불의 마나의 아이로서 여행을 떠나게 된 상황. 이에 영혼의 수호자로서 히나를 지키고자 동행하는 소년 발이 바로 새로운 주인공이다. 금번 체험판은 도입부를 얼마간 지나서 바람의 마나의 아이 카리나, 달의 마나의 아이 모트레아가 합류한 시점부터 설원, 고원, 리타 항구순으로 1~2시간 가량 모험을 즐길 수 있다.


정식 발매를 한 달 앞둔 '비전스 오브 마나' 체험판이 배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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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와 정령기 둘씩, 느지막눈 폭포부터 항구 마을 리타까지 분량

 

사실상의 ‘성검전설 5’를 추구하다


‘성검전설’ 시리즈를 관심 있게 지켜본 팬이라면 알다시피, 본작의 개발 승인은 전적으로 3편 리메이크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가 흥행한 덕분이다. 작품성 측면에서도 오야마다 마사루P가 지휘봉을 잡은 후 나온 작품들 가운데 가장 나은 축이라, 이를 기반으로 신작을 만드는 거야 퍽 자연스럽다. 다만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 성공의 또다른, 아니 어쩌면 진정한 수훈갑인 외주사 진(xeen Inc.)이 빠지고 넷이즈 산하 오우카 스튜디오가 실무를 넘겨받은 점은 다소 석연찮다.


어쨌든 ‘비전스 오브 마나’는 앞서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의 장점을 계승 및 발전시켜 시리즈로서 흥행 공식을 정립하려는 야심 찬 시도다. 원화가 하칸(HACCAN)이 자랑하는 수려한 조형과 색감이 한층 더 그래픽에 녹아들었고, 액션 시스템 역시 깊이를 더해줄 요소가 여럿 추가됐다. 그렇다고 너무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만 의식한 건 또 아니라, 주인공의 붉은 의상과 머리칼서 ‘성검전설’ 적통다운 인상이 잘 느껴진다. 십수년 만에 허락된 기회이니 공들인 티가 역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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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수년 만에 제작된 콘솔 신작이다, 사실상의 '성검전설 5'인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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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시리즈, 특히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를 강하게 의식하고 있다

 

먼저 하칸의 경우, 여전히 올드 팬덤서 평가가 박한데 이제 그가 ‘성검전설’ 얼굴마담임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거기다 ‘비전스 오브 마나’는 전작과 동일한 언리얼 엔진 4임에도 확실히 때깔이 좋아졌다. 3D가 주류가 된 후 소싯적 왕도 JRPG적인 작품이 의외로 드문 터라 본작처럼 밝고 화사한 그래픽은 경쟁력이 충분하다. 문제는 그 반동인지 성능, 화질 모드로 나눴음에도 양쪽 다 최적화가 불만족스럽다는 것. 액션 게임인 만큼 정식 발매까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열심히 덧대고 얹은 시스템 역시 기대와 우려가 병존한다. 사실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는 95년도 작품의 리메이크라 게임성이 단순하다면 단순하다. 그럼에도 나름의 재미와 매력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바꿔 말하자면 애써 추가한 갖은 요소가 전작을 즐긴 이들에게 반드시 환영받으리란 보장은 없다. 괜스레 복잡하고 부산스런 인상만 남길지 모른다. 부쩍 넓어진 맵이 피로만 가중시킬 수 있듯이. 요컨대 판을 키우려다 자칫 ‘대작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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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유의 화사한 분위기와 경쾌한 전투는 시리즈 정체성으로 자리매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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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와 비교하면 전투가 좀 정신없긴 하다

 

전투와 육성의 새로운 핵심, 정령기


체험판은 파티원 셋과 정령기 둘이 갖춰진 채라 곧장 시스템 파악 및 플레이가 가능하다. 일단 전체적인 UI/UX는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 나아가 ‘시크릿 오브 마나’부터 계승되어 퍽 친숙하다. 화면 구성이 달라진 점은 캐릭터 상태창을 좌측 하단에 몰아놓은 정도. -듀얼센스 기준-아날로그 스틱을 기울여 목적지까지 이동하다 적과 인카운터 시 □ 일반 공격, △ 특수 공격, ○ 회피, X 뛰기를 조합하여 싸우는 여느 ARPG와 크게 다르지 않은 플레이가 바탕에 자리한다.


더불어 시리즈 전통의 링 커맨드도 건재하다. 당초 ‘성검전설’ 시리즈는 턴제 RPG와 실시간 액션의 결합이 흔치 않던 90년대 과도기적 산물로서 링 커맨드를 고안했다. 여러 파티원이 실시간으로 싸우되 링 커맨드를 통해 마치 턴제처럼 게임 정지 후 차근히 다음 행동을 지시할 수 있었다. 그때보다 액션성이 훨씬 강화된 본작 역시 링 커맨드의 효용은 여전하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어빌리티, 아이템을 원하는 위치, 순서로 등록하여 세 캐릭터를 수월히 조작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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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와 특별한 UI라긴 그렇지만, 어쨌든 전통의 링 커맨드도 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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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기는 시간을 늦추는 등 독특한 효과로 전투의 깊이를 더한다

 

여기까지가 기본 사항이라면 정령기의 존재는 특기할 만하다. 대대로 정령은 마나의 나무와 함께 ‘성검전설’ 시리즈를 느슨하게나마 이어주는 핵심 설정이다. 보통은 정령과 계약하거나 인정받아야 해당 속성 마법을 얻는 식으로, 이번에는 정령기(器)라 하여 일종의 아티팩트로 취급된다. 전투 시 미리 장착한 정령기를 R2로 발동하면 일반 어빌리티와 전혀 다른 효과를 발휘하는데, 일례로 루나 스피어는 일정 영역 내 적을 느리게 만들고 아군 쿨타임은 단축시키는 게 가능하다.


정령기의 등장으로 캐릭터 육성도 크게 변화했다. 누구에게 어떤 정령기를 주느냐에 따라 클래스 체인지가 이루어지며 모습과 무기가 달라지기 때문. 가령 발은 원래 한손검을 휘두르는 수호자지만, 루나 스피어를 장착하면 힘으로 돌격창과 방패의 이지스가 된다. 필살기 역시 불 속성 피닉스 블레이즈서 달 속성 가름 레이로 바뀐다. 그 외 어빌리티는 각 클래스에 딸린 엘리먼트 보드란 스킬트리 형태로 얻는다. 총 여섯 속성이니 캐릭터마다 6개 클래스가 존재할 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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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기를 통해 클래스 체인지가 이루어진다. 상위직은 사라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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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리티 메뉴 역시 엘리먼트 보드로 개편, 클래스에 종속된다

 

넓어진 세계로, 더 빠르고 경쾌하게


전술과 육성 선택지를 늘려주는 정령기가 오야마다 마사루P 나름의 종적 성장이라면, 세미 오픈필드라 명명된 넓은 맵은 횡적 성장에 해당한다. 애당초 고전 게임 기반이니 당연하게도 ‘시크릿 오브 마나’와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는 매 구간이 상당히 짧다. 물론 그것들이 무수히 연결된 전체 월드는 작지 않으나 어쨌든 게이머가 체감하는 공간은 협소한 셈이다. 반면 ‘비전스 오브 마나’는 최신 게임답게 맵이 무척 커져 거대한 개과 동물 피쿨을 타고 다녀야 할 정도다.


탁 특인 오픈필드가 주는 해방감은 이처럼 모험을 내세운 한 게임에게 있어 그 자체로 훌륭한 콘텐츠다. 다만 ‘비전스 오브 마나’가 여느 대형 RPG와 비교할 때 특별히 돋보이는 맵 디자인이나 기믹이 있느냐면 그건 또 아니라.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멋진 풍광을 만끽하고, 서브 퀘스트를 수주하고 수행하며, 몇몇 네임드 필드 몬스터와 챌린지 던전인 정령의 보금자리에 도전하는 등등. ‘성검전설’로 한정할 경우 발전임에 분명하나 뭇 게이머로선 질리도록 봐온 구태일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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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필드는 모험심을 고취시키는 것만으로 이미 큰 효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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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퀘스트, 네임드 몬스터, 챌린지 던전 등 뻔한 구성인 건 사실

 

그래도 지형지물에 의한 제약이 별로 없고 피쿨이 굉장히 잽싼 데다 높이 뛰어오르는 터라 시원스러운 맛은 있다. 보물상자 등 각종 오브젝트도 곧잘 표시해주기 때문에 뭘 찾느라 스트레스 받을 걱정은 접어둬도 좋다. 전투와 연결되는 지점인데, 형제뻘인 ‘파이널 판타지’나 오래 전 살림을 합친 ‘드래곤 퀘스트’에 비해 속도감이랄까, 시종일관 경쾌함을 잃지 않으려는 기획 의도가 느껴졌다. 플랫포머 마냥 뛰어다니며 자연스레 습득하라고 흩어둔 곰꿀이 하나의 좋은 예다.


또한 앞서 힘주어 소개한 정령기가 여기에도 쓰인다. 흘러가는 유빙을 루나 스피어로 멈추어 밟고 지나거나 높다란 언덕을 진 부메랑이 일으킨 돌풍에 올라타 등반하는 식. 일견 흥미롭지만 게이머가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 없고 딱 정해진 위치서 발동하기 때문에 이 역시 새로운 기믹은 못된다. 그저 설정뿐 아니라 실제 플레이를 이루는 양 축인 전투, 모험 와중에 정령의 존재감을 키우려는 시도는 나쁘지 않다. 이 부분은 좀 더 많은 정령기를 얻은 후 재평가토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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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먹은 곰꿀은 마을에 특정 NPC가 좋은 아이템과 바꿔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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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령기로 오픈필드의 장애물을 넘는 기믹도 나름 재미있는 편

 

무리하지 않는, 단단한 한 걸음 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체험판 개시 시 주인공 발이 대검을 든 룬 나이트라는 것. 전작의 누굴 의식했나 모르겠지만 하필 무기가 무기인지라 행동이 영 굼뜬 클래스다. 대다수 게이머가 우선 발부터 조작하려 들 텐데, 아직 불안정한 프레임레이트와 맞물려 자칫 게임의 첫인상을 망칠 우려가 있다. 그 자리서 바로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하고 최소한 엘리먼트 보드만 열어도 플레이가 쾌적해지니 모쪼록 인내심을 발휘하길. 막바지에 보스전까지 즐길 거리가 꽤 많은 체험판이다.


스퀘어 3대 RPG 가운데 ‘사가’가 카와즈 총괄의 의지로 시스템적 차별화를 중시한다면, 오야마다P가 만들어가는 ‘성검전설’은 경쾌함 흐름과 밝은 분위기로 ‘파이널 판타지’와 선을 긋는다. ‘파이널 판타지’ 액션성이 나날이 강화되는 데다 그게 아니라도 작금의 시장은 ARPG가 넘친다. ‘성검전설다움’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명답까진 못되더라도 일단 그 중에서 괜찮은 게임으로 인정받는 게 선결이라 판단한 듯하다. 모쪼록 여기서부터 전설의 부활이 시작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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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무난하게 잘 만든' 정도의 평가를 목표하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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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토리 역시 마냥 밝게 흐르지만은 않을 듯한 암시가…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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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61
BEST
나는 체험판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부정 반응이 많아서 놀랐던 게임.....
리틀피쉬 | (IP보기클릭)112.175.***.*** | 24.08.06 16:36
BEST
본인이 재미있게 하셨으면 그게 제일입니다 ㅎㅎ 커뮤니티 평은 신경쓰지 마셔요~
레디플레이어투 | (IP보기클릭)211.234.***.*** | 24.08.06 20:18
BEST
저도 재미있게 했는데 평이 안좋네요 ㅡㅜ
眞네오그랑존 | (IP보기클릭)218.153.***.*** | 24.08.06 16:38
BEST
카메라 시점은 옵션에서 카메라 자동보정을 끄면 나름 쾌적한 거 같고요, 제가 보기에 문제는 1. 전투의 타격감이 부족함. 2. 인터페이스 불편. 링커맨드라면서 링이 안 돌아가고 아날로그스틱을 십자키처럼 쓰게 하면 어캄;;;
포리마 | (IP보기클릭)115.145.***.*** | 24.08.06 17:41
BEST
성검전설은 닥치고 사는 1인
ENGLJackson | (IP보기클릭)59.2.***.*** | 24.08.06 17:33
BEST

나는 체험판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부정 반응이 많아서 놀랐던 게임.....

리틀피쉬 | (IP보기클릭)112.175.***.*** | 24.08.06 16:36
리틀피쉬

캐릭 클라스를 느릿느릿 한 것만 가능하게 해놔서.... 공속 빠른 클라스 열리고 후반 스킬 쓰는게 가능해지면 전투는 괜찮을듯하네요.

아리나공주 | (IP보기클릭)121.152.***.*** | 24.08.06 18:56
리틀피쉬

저도 시리즈 팬은 아니어도 꽤 잼났는데 부정적 평가가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ㅠㅠ

마검자 | (IP보기클릭)121.164.***.*** | 24.08.07 08:41
BEST

저도 재미있게 했는데 평이 안좋네요 ㅡㅜ

眞네오그랑존 | (IP보기클릭)218.153.***.*** | 24.08.06 16:38
BEST
眞네오그랑존

본인이 재미있게 하셨으면 그게 제일입니다 ㅎㅎ 커뮤니티 평은 신경쓰지 마셔요~

레디플레이어투 | (IP보기클릭)211.234.***.*** | 24.08.06 20:18

진짜 재미없나요?

루시퍼 모닝스타 | (IP보기클릭)182.218.***.*** | 24.08.06 16:52

PS판 기준으로 두가지는 꼭 개선되서 나왔으면 좋겠네요 -카메라 시점 문제 -대화파트의 프레임드랍 문제

으앙내누운 | (IP보기클릭)1.233.***.*** | 24.08.06 17:11

데모 해보니 그닥.....

세기말의쎄자 | (IP보기클릭)106.102.***.*** | 24.08.06 17:14

이거 멀티겜 안되겠죠?

ラングリッサ[랑그릿사] | (IP보기클릭)223.38.***.*** | 24.08.06 17:17

성검전설3 리메이크랑 전투방식이 비슷하군요.

루리웹기술지원 | (IP보기클릭)211.196.***.*** | 24.08.06 17:18
루리웹기술지원

스퀘어 영업방식인듯요 성검3리메이크가 실험작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거기서 더 업그레이드해서 나오는경우가 많습니다 파판이 대표적이구요 크라시스코어 > 영식 > 파판15 이런식으로요

고양이로세계정복 | (IP보기클릭)123.142.***.*** | 24.08.07 13:36
BEST

성검전설은 닥치고 사는 1인

ENGLJackson | (IP보기클릭)59.2.***.*** | 24.08.06 17:33
BEST

카메라 시점은 옵션에서 카메라 자동보정을 끄면 나름 쾌적한 거 같고요, 제가 보기에 문제는 1. 전투의 타격감이 부족함. 2. 인터페이스 불편. 링커맨드라면서 링이 안 돌아가고 아날로그스틱을 십자키처럼 쓰게 하면 어캄;;;

포리마 | (IP보기클릭)115.145.***.*** | 24.08.06 17:41
포리마

저도 전투가 너무 재미없더라구요. 성검3 비전오브마나는 재밌게 했는데 뭔가 흐느적거리는 느낌 ㅜ

꾸루꾸룩 | (IP보기클릭)112.168.***.*** | 24.08.06 17:48
꾸루꾸룩

성검3는 트라이얼스 오브 마나임

라드크라프 | (IP보기클릭)112.171.***.*** | 24.08.07 10:25
포리마

2번사항 너무 와닿네요. 3 리메이크 개발사는 정말로 성검전설에 애착있는 사람들이 만든게 느껴졌는데 이번작은 링커맨드부터 시작해서 애초에 성검 원작이 무슨느낌인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돈주니까 만든 느낌.

The Pearl | (IP보기클릭)125.177.***.*** | 24.08.11 20:05

물론 체험판이라 모든 전투 관련 스펙이 해금되어 있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체험판만 해봤을 때 기준으로는 전투시 캐릭터들의 반응이 너무 굼뜨다고 생각될 정도로 둔중한 움직임이 쾌적하지 못해 너무 답답하고 거기에 더해 빈약한 타격감이 어우러져 전투의 재미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아르쥬 | (IP보기클릭)124.49.***.*** | 24.08.06 18:25
아르쥬

저도.. 타격감이 제로라 내가 때렸는지 안 때렸는지 구분도 안되고, 주인공 캐릭터는 움직임도 너무 답답해서 여캐랑 수인캐만 주로 사용했음.

TYPE;Unknown | (IP보기클릭)125.141.***.*** | 24.08.06 20:55
아르쥬

별로던가염?

아너기여워짜식 | (IP보기클릭)49.166.***.*** | 24.08.08 10:24
아르쥬

아직 체험판 안해봤는데 타격감이 물타격이면 좀...

세일러룸 | (IP보기클릭)175.196.***.*** | 24.08.08 21:06

기대 했는데 체험판 십분 하고 구매포기

소크라테스형 | (IP보기클릭)210.97.***.*** | 24.08.06 20:41

체험판 해보니 게임자체는 그냥저냥 할만했는데.. 이벤트 컷신이 30프레임으로 고정이라 관심도 급 하락함..

스페이스판자촌 | (IP보기클릭)118.43.***.*** | 24.08.06 22:34

스퀘어에닉스 파판 외 외주게임 평 특징 평론가들평점 : 대부분 십창 일반게이머평 : 대부분 십창 스퀘에닉스팬 : 호호호호호!!!!!!!!!!!!!!!!!!!!!!!!!!!!!!!!!!!!!!!!!!

*하쿠나마타타* | (IP보기클릭)120.142.***.*** | 24.08.06 22:49
*하쿠나마타타*

이건 또 무슨 억지 주장인지? 평론가랑 일반게이머 평 나쁘면 무조건 재미없다고 까야하는 법이라도 있나요? 개인 취향이고 팬이든 아니든 호가 있고 불호가 있는데? 참고로 완전 망한 외주작은 팬이든 아니든 언급도 안 되는 중인데 그건 알 고 하는 소리인지요?

로열나이츠 | (IP보기클릭)218.38.***.*** | 24.08.07 01:16

스팀 체험판 해봤는데 글쎄요 음

단팥빵용 | (IP보기클릭)218.209.***.*** | 24.08.06 22:50

나쁘진 않았는데 이 게임만의 매력 같은게 잘 안느껴져서 굳이? 같은 의문이 남더라.

콜버그 | (IP보기클릭)58.233.***.*** | 24.08.07 01:10

플5로 체험판 해봤는데 프레임드랍 꽤 있더군요 게다가 초반전투에 돌진하는 보스를 넣어서 쫓아가기 개고생 시킨게 문제인듯 나중되면 해결되겠지만 체험판 평가가 안 좋게 나온 결과 같습니다 가장 문제는 작화인데 너무 유아틱해요ㅎㅎ 내용은 나름 진지한데 다들 뇌가 맑은 영혼처럼 느껴지는게 문제 2D 일때는 이게 희석이 되었는데 풀3d 되니까 티가 너무 나는거 같습니다 탈것 타고 내리는데 시간이 너무 걸리는 것도 문제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7 06:52
FoveKo

동화같은 분위기는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로, 이게 취향에 안맞을수야 있겠지만 이걸 게임의 문제라고 볼 수는 없겠지요

SUPACLIP | (IP보기클릭)39.118.***.*** | 24.08.07 19:22
SUPACLIP

물론 저는 2 원작부터 쭉 했던 사람으로써 맘에 듭니다만 요즘 사람들이 보기엔 솔직히 유아틱 하죠 ㅎㅎ 주인공이 배꼽티 입었다고 게이 아니냐고 하는 유튜버가 한둘이 아니에요 우리만 좋으면 되는게 아니라 다 같이 좋아야 많이 팔리고 그래야 5도 나오고 6도 나오는 겁니다 고인물 겜들이 맨날 하는 소리가 원래 그렇다는건데 안 팔리면 고쳐야 되요 그래야 다음이 있습니다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7 19:26
FoveKo

맞아요, 맞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아이덴티티를 버릴거면 회사 입장에선 굳이 성검전설이라는 IP를 고수할 필요가 없어요 신규 IP로 출시하거나, 더 인기 IP인 드퀘나 파판의 외전으로 내는게 나을거란 말입니다 게다가, 동화같은 분위기를 유아틱하다고 하시기에 말씀 드렸더니 갑자기 게이 이야기는 왜 하시는지 잘 모르겠네요

SUPACLIP | (IP보기클릭)39.118.***.*** | 24.08.07 20:46
SUPACLIP

우리의 차이를 알려드릴께요 저는 님께 따봉을 줍니다 하지만 님은 다운을 주죠 절대로 바뀔 마음이 없는 사람을 설득하는건 무의미한 일이라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2024년 지금 우리는 일러스트를 바꿀 필요가 매우 있다는 얘기를 하는 겁니다 시리즈전통 좋죠 저도 1은 안했지만 2부터 열심히 했습니다 성검게시판 가보시면 제가 쓴 플레티넘 공략글 있어요 근데 이런 제가 보기에 유아틱한 그림체만 버리면 떡상각이 보입니다 동화같은 쪽으로 가기엔 이미 늦기도 했고 제가 보기엔 성검전설의 스토리는 항상 되게 진지 했어요 ㅎㅎ 뇌가 맑은 애들이 하하호호 한적이 한번도 없거든요? 우리는 원래 레드 데드 리뎀션2와 견줄 정도로 당대 최고의 그래픽과 스토리를 구현했던 겜을 응원하고 있는 겁니다 유아틱 한거 인정해야 합니다 돈 많이 벌어서 다시 최고까지 가야죠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7 21:00
FoveKo

제가 비공감을 드린 이유는 간단합니다 취향의 차이일 수 있는 동화같은 분위기를 한결같이 유아틱이라며 비하하는 점, IP의 아이덴티티인 동화풍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게이같다는 등의 다른 이야기를 꺼내는 점 앞서 말씀드렸듯이, 동화같은 분위기가 대중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바꾸면 더 팔릴수도 있겠지요. 근데 그렇게 되면 성검전설이라는 이름을 달 필요가 없다니까요? 같은 게임을 만들어도 드퀘 , 파판의 이름을 달고 나오는 쪽이 더 경쟁력 있을거라는 겁니다 가령 파판의 최신작인 16 말이죠, 소환수들의 이름을 위스프, 진, 운디네, 루나 등으로 바꾸고 크리스탈을 마나 스톤으로 바꾼 다음 성검전설의 이름을 달고 나왔다고 생각해 보세요 지금의 파판16보다 더 높은 판매고를 올릴 수 있었겠는가 한다면 저는 단연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의 VoM이 완벽히 마음에 드는가 하면 그건 아닙니다 타격감도, 기묘한 그림자도, 컷신의 낮은 프레임도, 어색한 케릭터 표정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저도 시리즈의 팬이고 더 나은 성검전설이 나오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버리느니, 시리즈를 포기하고 말겠습니다

SUPACLIP | (IP보기클릭)39.118.***.*** | 24.08.07 21:46
SUPACLIP

ㅎㅎ 성검전설은 나아가는 ip이지 님의 만족을 채워주기 위해 존재하는게 아닙니다 정신 차리세요 기분 나쁘다고 징징거릴 때가 아닙니다 지금 진짜 큰 일 났어요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7 22:59
FoveKo

기본적으로 타인의 글은 제대로 읽지 않으며, 비하와 조롱 없이는 대화를 이어갈 수 없는 분이라 판단했습니다

SUPACLIP | (IP보기클릭)39.118.***.*** | 24.08.07 23:34
SUPACLIP

ㅎㅎ 쉬운 회피법을 택하셨네요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8 00:20
FoveKo

ㅋㅋㅋㅋㅋㅋ

아너기여워짜식 | (IP보기클릭)49.166.***.*** | 24.08.08 10:25
FoveKo

스퀘어에서 디자인이랑 분위기를 올드비 취향으로 맞추는거라고 봅니다 그거 바꾼다고 신규유저들 안와요 솔직히 성검전설 시리즈는 이미 예전에 수명이 다했는데. 애초에 이겜이 베스트였던적이 없어요 저도 이 시리즈 좋아하지만 솔직히 그래픽이나 스토리도 대단한거 없고...팔린것도 2,3편이 좀 팔렸지 시리즈는 17개나 나왔는데 다 합쳐서 팔린게 천만도 안됩니다 원래부터 하던 사람만 하는게임이고 사장되가던중 3 리메에서 호흡기 붙혀놓으니 그 느낌대로 쭉 가는거죠 님도 2부터 하신거 보면 연세 좀 있는 아재일텐데 그러니까 이 시리즈 계속 붙잡고 있지 요즘사람들은 스토리는 너무 유치하고 시스템은 구식이라 노잼이라는 사람 한가득이에요

Ache02 | (IP보기클릭)39.7.***.*** | 24.08.08 20:51
Ache02

제가 그 올드비 중에서도 찐으로 올드비 입니다 솔직히 성검2 성검3 공략까지 써가면서 겜 하는 사람 루리웹에서 저 밖에 없잖아요? 사소한거 몇 가지만 바꾸면 오히려 현시대에 흥할 수 있는 게임 입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우선 일러스트 책임자를 갈아야 합니다 동화 버리고 그랑블루 리링크처럼 가야 됩니다 옛날에는 일러스트가 동화같아도 인 게임에선 그래픽구현이 완전 다르니까 이 갭차이로 먹혔던건데 이런 일러스트는 안 됩니다 이번 성검 스토리만 봐도 되게 무겁거든요 결국 죽으려고 마나의 나무로 간다는 내용 아닙니까? 둘째로 액션이 너무 허당 이었습니다 아주 감질나는 전투였는데 사실 시리즈 전통적으로 테일즈 스타일이 아니고 고급스킬 풀리면 스킬 -> 스킬 로 호쾌한 전투를 하는 면이 강했죠 이럴꺼면 체험판에는 정령을 다 풀어서 상위전직의 맛을 느끼게 해줬어야 합니다 결국 제가 보기엔 성검이 이 시대에 안 먹히는게 아니라 오히려 먹히는 겜인데 디렉터가 정신을 못 차리고 엉뚱한 짓 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전 30프레임 겜 하면서도 걍 그런가보다 하면서 잘 하는 편인데 이번 체험판 프레임드랍 너무 심합니다 미니맵 자주 보시면 밀리는거 티가 팍팍 날꺼에요 별 대단하지도 못한 그래픽인데 최적화도 똑바로 못한거죠 얼마전에 유니콘 오버로드도 시대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턴제에 10덕 그래픽에 온갖 악재가 다 있어도 잘 만들면 선택을 받습니다 성검은 쉽고 액션RPG의 시조에다가 뻔하지만 왕도물이 주는 기본빵이 있어서 말씀하신 것처럼 폐급은 아닙니다 오히려 게임 깊이 파는거 싫어하시는 분들께는 먹힐 게임이죠 하지만 체험판을 위에 제가 지적한 부분대로 개떡같이 낸게 문제 입니다

FoveKo | (IP보기클릭)14.38.***.*** | 24.08.08 22:43
FoveKo

맞이요 이 게임은 꾸준히 나왔지만 님 말처럼 사람들이 관심없어요 루리웹에서 언급하는 것도 거의 없잖아요 해외도 마찬가지구요 그래도 수요는 있죠 올드게이머들은 보통 조용히 할꺼하니까 우선 체험판보면 디자인 제쳐두고라도 전투가 좀 산만하고 조작감도 영..애초에 좋은 평가 못나올 삘이구요 스토리는..그냥 이런 가벼운게임에 딱 그수준인거 같은데 이건 정말 취향차니까 넘어갈게요 레딧에선 적당한 예산에 적당히 팔아먹는게 이 시리즈 개발컨셉 아니냐들 하는데 저도 거기에 동감하구요 일본쪽 반응은 모르겠네요 뭐 그쪽이 더 정확하긴하겠죠 근본이 내수용게임이니 제 얘긴, 님 얘기처럼 그랑블루같은 느낌으로 디자인 바꾼다고 이 겜 떡상할리 없고 전성기로 갈 일은 없다는 거에요 애초에 이게임 최고 전성기래봐야 슈패시절 성검3인데 비슷한시기에 나온 테오판이랑 판매량비비는 수준 아닌가요? 님이 레데리언급하는것도 보면...안타까운 맘에 하는 소리인건 알겠지만요 우리직원은 보더니 근근히 이어가는 중소아이돌팬들이 우리 포텐있고 컨셉만 안 좋을 뿐 이러이러 저러저러케하면 우리가수 떡상하고 에스파, 뉴진스따라잡음, 3,4,5집도 앞으로 쭉쭉 나올수 있음 이랑 비슷한 소리한다고 해요 저는 그렇게까지 생각은 안해요 그런데 그렇게 느끼는 사람도 있다는 거에요 아예 새로운 ip를 만들어도 되죠 근데 그렇게 못하죠 성검전설 이름, 왜 지금도 그거 붙들고 있을까요 타겟층이 분명하죠 애초에 스퀘어에닉스 생각안해봤겠어요 십수년전에도 그렇게 앙케이트를 했는데. 저도 옛날에 요코하마에서 이벤트참여해본적 있어요. 홈페이지 투표도 받고 생각해보면 의미있나 싶긴 한데 우선 말이죠 그렇게 할거 같았으면 진작에 했겠죠 ds시절 기억나나요 님은 다른 경우지만, 올드비들보면 지금 하칸이 과거시리즈 디자인 컨셉이랑 이질감 느껴진다고 ㅈㄹㅈㄹ하는 사람들도 많잖아요 아무도 관심없는데, 그나마 이게임 언급해주는 그 사람들 말이에요 호흡기로 근근히 연명하는 이런 시리즈는 회사도 팔릴만한 개발컨셉을 올려야 윗분들 승인이 떨어지고 결국 지금이 그 결과인거에요 그건 누구 한명이 지금 이게 맘에 안든다 해봐야 바뀔수 없는거구요 그리고 이미 늦었죠 곧 발매이니. 저도 이 시리즈 잘됐으면 좋겠는데 현실이 이렇다라는게 제 의견이구요 원래 덧글 잘 안쓰는데 누굴 꼽주려는게 의도가 아니구요 같은 성검유저고 이 시리즈가 계속 이어지기를 바랄정도로 애착도 강하신거 같아서 반갑고 안타까운 마음에 좀 길게 써봤어요 발매되면 플레이하면서 평가해보죠 좋은 얘기안나올거 같지만 (님 비추한건 제가 아니에요)

Ache02 | (IP보기클릭)118.235.***.*** | 24.08.09 14:11
FoveKo

뭔가 사고방식이 제대로 꼬였는데 남의 허물만 캐고 싶은 그런 유형이군.... 차단이 답!

리틀피쉬 | (IP보기클릭)112.175.***.*** | 24.08.12 17:46

이 게임 체험판 해보고 PS5프로 조만간 나온다는게 예측 가능 했음

가르소드 | (IP보기클릭)115.138.***.*** | 24.08.07 09:07

저는 기대하고 있는 작품인데 클래스 체인지의 상위직이 사라진 건 좀 아쉽군요! 클래스마다 업그레이드 하는 재미가 있었는데...!

권순보이 | (IP보기클릭)221.143.***.*** | 24.08.07 09:21

전설의 부활... 체험판 평가가 꽤 안좋아서 불안불안하네요. gb판 성검전설 1부터 좋아했던 입장에서 이번작 좀 잘 뽑히길 바라긴 하는데...

스쿤 | (IP보기클릭)112.221.***.*** | 24.08.07 09:24

예구 생각하다가 체험판 해보고 망설여져서 선발대분들의 평가를 보고 구매각 보고 있습니다. 데모시에 넓은 필드를 돌아다니는데 캐릭터 이동이 빨라져서 진행이 빨랐고, 그래픽도 볼만해서 좋았습니다. 다만, 전투시 대검 타격감은 손을 봐야할 정도였고, 동료 캐릭들도 마찬가지로 콤보 넣는 맛이나 스킬 이팩트와 타격감도 너무 구렸습니다. 타이의 대모험이 차라리 전투는 더 재밌을지도 모릅니다. 성검전설3도 데모가 초기부분이었지만 그에 대한 손맛이 확실했기에 일상전투도 젬났었는데 본편 발매시에는 캐릭 육성을 하면서 손맛이 확느껴질지 선발대 분들의 평가를 기다려봅니다. 스토리는 데모판만 봐도 보이는 '마모루'를 외치는 주인공, '민나 아리가토'를 외치며 정령을 모아가며 마나 나무로 가야하는 여주 등 익숙한 내용일 것 같아서 기대감은 크게 오진 않더라구요.

욕망의 불똥 | (IP보기클릭)119.201.***.*** | 24.08.07 10:57

스위치도 아닌데 저 그래픽에 최적화를 걱정해야하나요..

sainthans | (IP보기클릭)211.203.***.*** | 24.08.07 11:06

요즘 스쿠에니 게임보면 오덕들한테 강매해서 딱 100만장이 목표이게 만듬 ㅋㅋㅋ 진짜 너무 실망스러움

죄수번호남바원 | (IP보기클릭)118.235.***.*** | 24.08.07 12:27

듀얼센스 사운드보단 타격감 좀만 올려줬으면...

81준협 | (IP보기클릭)223.38.***.*** | 24.08.07 16:47

제발 씨앗노가다만 없었으먄 좋겠다

공유랑얼굴을공유 | (IP보기클릭)220.88.***.*** | 24.08.07 17:13

플스에서 전작을 플러스게임으로 풀어서 재밌게 했었던

라첸 | (IP보기클릭)121.143.***.*** | 24.08.07 17:55

요즘이야 화려하고 스킬도 다체롭고 스토리도 다양해서 재미없을수도 있지만 어렸을적 슈퍼패미콤으로 했을때는 정말 재밌었음 전작을 생각하고 해본사람만이 느낄수있는 재미랄까

⎝⎝⎛° ͜ʖ°⎞⎠⎠ㅎ | (IP보기클릭)121.172.***.*** | 24.08.08 09:27

일단 RPG의 꽃은 스토리라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오랜만에 만나는 정통파 보이 미츠 걸 스토리라 그 부분에서 기대가 큼. 전투 흐름이 조금 맥 빠지긴 해도 그 정도면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그냥 평타 수준은 된다고 봄. 개인적으로 풀 프라이스 게임인 경우 플탐 4~50시간 정도면 돈 낼 이유가 충분하다고 보는데, 스토리에서 삽질만 하지 않는다면 돈 아까운 게임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봄.

피자뼈맨 | (IP보기클릭)221.155.***.*** | 24.08.08 11:53

<옛날 스퀘어> 형이 그래픽 , 스토리 , 사운드 , 개쩌는 겜 발매 했다 <요즘 스퀘어> 부디 옛정 생각해서 , 하나만 구매해주세요

루리웹-6887294481 | (IP보기클릭)175.203.***.*** | 24.08.08 13:32

3 리메이크도 잘만들긴 했음. 근데 대부분 부정적인 평가의 이유가 타격감이랑 그래픽 때문인듯

patchouli | (IP보기클릭)182.222.***.*** | 24.08.08 16:39

구매할까 고심했는데 그냥 와우 내부전쟁이나 열심히 하겠습니다. 나중에 스팀할인하면 구매

루리웹-8344907809 | (IP보기클릭)59.30.***.*** | 24.08.08 17:43

부드러운 캐릭터 모션과 이동시 여러 동작들을 보건데(가령 울타리를 지나가면 자연스럽게 울타리를 넘어가는 모습이라던가) 꽤나 정성스럽게 만든 게임이라는 느낌을 받았음. 일단 나는 구매 확정임.

루리웹-1233396892 | (IP보기클릭)60.253.***.*** | 24.08.08 22:04

이번 작품도 외주 인가요?

루리웹-220617745 | (IP보기클릭)202.85.***.*** | 24.08.09 00:31

사람마다 뭐 느끼는게 다르고 재밌으면 사는거쥬 전 데모 시작하자말자 5분만에 바로 삭제함 ㅆㄴㅈ

더킹오브파이터스타킹 | (IP보기클릭)118.235.***.*** | 24.08.09 01:03

이미 늙어서 그럴 수도 있지만, 젤다 야숨과 왕눈을 10시간 버티지 못하고 팔아버린 나인데, 체험판 재밌게 했음.

루리웹-4271097719 | (IP보기클릭)220.123.***.*** | 24.08.09 11:23

오공, 성검전설 둘중에 최소 하나만이라도 끝내주게 나왔으면.. ㅠㅠ

미남오징어 | (IP보기클릭)112.187.***.*** | 24.08.09 18:33

체험판 후기 : 개똥

가산x지털x지 | (IP보기클릭)211.219.***.*** | 24.08.11 20:15

스샷으로 봤을때는 나쁘지 않아보였는데 데모 돌려보니 캐릭터가 마네킹 같다는 느낌이 자꾸 들어서 아쉬운 느낌이 들었음. 그외에는 특출날거 없이 무난한 느낌이긴함. 처음 개발 소식 들었을때는 예구할까 했는데 그냥 나오고 좀 지나서 평가보고 구입판단해도 될거같음.

숨쉬어숨 | (IP보기클릭)39.124.***.*** | 24.08.12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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