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VR 모드에 대해선 하드웨어의 제약으로 인해
좋지 못한 이미지 품질로 플레이 해야 한다는 점과 함께
캐릭터와 일체화 되지 못하고 고정 카메라 시점으로 3D 공간을 구성하는 원시적인 VR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VR 게임이라면 느껴져야 하는 공간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부분을 지적.
젤다 브레스 오브 와일드 VR 에 대해서는 마리오와 마찬가지로 VR 로서 3D 공간을 느끼게 하는데 실패했고
캐릭터와 일체화되지 않은 시점으로 그려진 세계를 바라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은 VR 기기의 존재에 의문을 갖게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VR 모드에서 UI 를 알아보기 어렵게 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아래 내용은 이번 VR 라보에 대한 전반적인 결론입니다.
이미 열거한 한계점들 외에도 닌텐도 스위치용 VR 은 상당한 팔 운동이라는 사실입니다. 라보 키트의 VR 고글에는 헤드 스트랩이 없습니다. 그것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고글을 들고 있어야 합니다. 고글은, 기억하세요, 그 자첸 골판지입니다만, 닌텐도 스위치 본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걸 여러분의 얼굴까지 들고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마리오 오디세이의 VR 모드가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하도록 반복적으로 권장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아마 팔 건강을 위해서일 겁니다. 마리오 세계에서 뛰어다니는 동안 스위치를 5분, 10분, 15분 동안 들고 있는 것은 꽤나 피곤합니다. 그 누가 젤다 게임 전체를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을까요 ? 자, 젤다에서 기본 고정 카메라 각도로 설정을 한다면 그나마 좀 편안 자세로 플레이할 수 있겠습니다만 (물론 그렇다면 굳이 VR 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는 사실) 여러분이 좀 더 나은 VR 체험을 위해 "동작 제어" 로 설정을 한다면, 여러분은 정말 플레이 내내 시스템을 얼굴 위에 유지하면서 게임을 플레이 해야만 합니다. 고글을 위한 헤드 스트랩이 없기 때문에 스위치의 컨트롤러를 시스템에 부착한 채로 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컨트롤러를 볼 근처에 고정시켜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 외엔 스위치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지만, 고글을 얼굴에 고정시키려면 스트랩을 끼워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VR 키트에 헤드 스트랩은 ??
VR 게임은 아직 미성숙한 포맷입니다. 최고의 개발자들은 겉보기에는 마법과도 같은 이 기술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닌텐도가 처음으로 VR 키트를 발매하고, 두 개의 대표 프랜차이즈에 VR 를 접목시킨다는 점은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닌텐도의 뛰어난 두뇌들도 그들의 마리오와 젤다 게임에 멋진 VR 을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게임 세계를 지금의 VR 과 같은 방식으로 보는 것은 전혀 흥미롭지 않습니다. 닌텐도는 분명히 이 말을 전에도 들은 적이 있겠지만 닌텐도 타이틀에 대한 VR 의 부진한 결과를 볼 때, 저는 그들이 다른 것을 시도해 볼 것을 하나 제안해볼까 합니다. VR 포켓몬 스냅 어떻습니까 ?
원래 VR 전용 게임으로 만들어진게 아니라 VR 대응으로 업데이트한거라 예상은 했는데 역시나 저런 방식이네요.
vr은 8k가 되도 구릴수가있는데 이건 구릴수밖에
좋을 리가 없단걸 모를 사람은 없었지 그 무게 그 해상도 거기에 또 고작 하드보드지 그게 좋으면 갤럭시s3때도 vr이랍시고 나왔겠지 어디까지나 그냥 장난감
이런 느낌인가요...?ㅋㅋ
기술력 한계인가 참신하긴한데
기술력 한계인가 참신하긴한데
vr은 8k가 되도 구릴수가있는데 이건 구릴수밖에
침대에 위 보고 누워서 프로콘 등으로 할 수 있긴 합니다.
가챠포스
이런 느낌인가요...?ㅋㅋ
네ㅋㅋㅋ 어느 정도 고정되고 스위치 무게가 거슬리거나 하진 않더라구요. 본체랑 조이콘 합친 상태로 계속 들고 하는 것보단 그나마 나을지도.. 뭐 라보vr을 안 사는 게 제일 나을 거 같긴 하지만요
20년전과 얼만큼 달라진건가요? 저는 vr 제험해보지 못해서 모르겠네요.
원래 VR 전용 게임으로 만들어진게 아니라 VR 대응으로 업데이트한거라 예상은 했는데 역시나 저런 방식이네요.
VR 관련 제품은 5년쯤 뒤에 사도 늦지 않습니다.
5년 존버요? psvr 지금도 할거 많은데 ㅋ
에이~ 그건...
솔직히 vr보다 증강현실이 더 쓸모있을듯
5년 지나도 대중적이진 않을걸요. VR방에나 어울리는 제품들
개발자들이 멍청해서 VR을 미는게 아니죠. AR(증강현실)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탐험한다는 개념과는 동떨어져 있고 기존 콘솔소프트와 호환성이 없죠. AR만으로 표현할수 있는 소프트풀이 좁습니다.
해상도는 많이 구려집니다. 원래도 휴대모드 해상도가 낮은데 그걸 반으로 나누고, 그걸 돋보기로 보기 때문에... 하지만 욕심 안내고 짧게 가지고 놀기에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본격적인 VR을 노린다기보다는 3DS 정도 느낌 내려는거 아닌가 싶었어요. 차후에 이걸로 3DS 버추얼콘솔까지 나오지 않으려나 싶음..
전 VR이 처음이라 그런가 만족스럽다고요 특히 높은곳에서 페러글라이딩하면 디게 좋든데...
음 아니 잘있는 조이콘 분리기능을 왜 못쓰게 한거지..
잘해봐야 3만원짜리 VR에 얼마나 고성능을 기대했는지 모르겟
마리오는 그렇다고 치고 젤다는 UI나 글자가 보이기는 하나요?
VR 해상도를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절반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볼록렌즈로 왜곡을 시켜서 보여야 하기 때문에 절반 해상도 이하로 그려집니다. (1920 * 1080의 경우 960 * 1080 이하 해상도)
기사에서 언급하는 부분은 룸 스케일을 지원 안하는 VR의 특성이기도 하구 헤드 스트랩의 경우 중앙이 아닌 앞쪽으로 중심이 쏠리는 구조라서 지금처럼 손으로 잡고 하는게 그나마 편할겁니다.
가운데 텍스처는 잘 보이는데 사이드쪽은 답이 없습니다.
사양때문에 편법으로 스테레오스코픽 3d를 구현하고 있는것 같음. 매직아이 해보면 입체감이 거의 없음. 평면 배경에 캐릭터만 약간 튀어나온정도. vr전용게임이 아니라면 입체감이 아래 링크 스샷만큼은 돼야 일반 화면하고 차이를 둘 수 있죠.. https://m.ruliweb.com/news/board/1008/read/314278?search_type=subject&search_key=3d https://m.ruliweb.com/news/board/1008/read/314035?search_type=subject&search_key=3d
마리오는 좀 멀리가면 원근감 잡기가 힘듬.... 닌텐도는 머하나 하면 제대로하는 회사란 믿음때문에 젤다 엄청 기대했었는데 걍 실망.... vr은 걍 창고행인걸로....
쐥뛩등등
쐥뛩등등님// 마리오와 젤다가 똥이라서 그렇지 라보vr은 괜찮습니다. 직접 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소프트웨어도 대충 만들지 않았습니다.
좋을 리가 없단걸 모를 사람은 없었지 그 무게 그 해상도 거기에 또 고작 하드보드지 그게 좋으면 갤럭시s3때도 vr이랍시고 나왔겠지 어디까지나 그냥 장난감
그냥 vr 토이콘확장판정도에 심심풀이 정도로만생각하면 될듯 그수준에서 과분할정도의 컨텐츠고.. 그이상바라는거도 도둑심보
720p해상도패널을 VR로 쓰면 체감화질은 SD급이라는걸 몰랐던 사람도 있나?
애초에 스위치 vr로 출시가 안된이유가 이거에요 라보vr 이잖아요
개인적 생각인데 젤다VR은 1인칭 시점으로 바꿔 냈으면 어땠을까 싶기도 하네요. 라이넬 박력이랑 말 타고 달리는 느낌이나 보스전 같은걸 보다 생생하게 느낄수도 있었을테니
현재 스위치에서 작동하는 VR기술 환경수준으로 그리하게되면 멀미때문에 플레이가 불가능할겁니다.
전 지포스 1080Ti 로 돌린 HTC 바이브, PS4 프로 PSVR 체험도 해봣는데.. 나쁘진않았으나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시야각이며 해상도며 여러가지로 스위치 720P 해상도니 기대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그냥 재미로 체험은 해볼만 할겁니다.
스위치 성능과 vr라보 가격 생각하면 좋아보이면 혁명이지
xaewon™
마리오 코전용임? ㅋㅋㅋ
xaewon™
얘 뭐가 잘 안들리니? 나는 나는 된다!!!!
아이고난2
xaewon™
마리오: 나처럼 코를 키우면 되잖아
당연한거지만, 전에 삼성 갤럭시S로 내놓던 그런 모바일 장난감 수준 그이상 이하도 아님 오히려 해상도가 HD밖에 안되니 엄청나게 뿌옇거는 각오해야되고
아래 정보글 에서는 좋다던데 댓글 온도차가....
7만원 내고 카드보드지로 하는건데 뭘바라는거지
발매전이 해상도땜에 라보 vr은 무리라고 하니까, 라보 vr은 애들 체험용이니까 괜찮아요 빼에엑하던 사람들 엄청 많던데 막상 뚜껑 열어보니...
뚜껑 열어보니 체험용이 맞았죠. 왓 문제?
빼애엑은 지금 누가 하고 있는지
드레이꾸님// 착각하시는데 이건 라보vr 리뷰가 아니고 젤다 마리오vr리뷰에요.
스위치 vr로 vr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심어주려는 게 목적인가요?; 그런 이유가 아니라면 바이브 오큘 psvr 하다못해 기어vr만해도 해상도 문제로 스위치랑 넘사벽인 체험을 할수있고 번화가만 나가면 유무료 vr체험존이 널렸는데 왜 비싼돈주고 눈썩는 체험을 해야하나요;
밤이슬님이요
네 정확히는 스위치로 vr이라고 적을 걸 잘못 적었네요
vr 원작이 너무 잘나왔었고 그걸 배가 시켜주는 주변기기라고 생각했었기때문에 아쉬웠던듯. . . 하지만 젤다는.그냥해도 재밌음 ㅋ
그 가격에 뭘 기대하시나요.....
PS4에 VR컨텐츠를 스위치에 이식시켜주면 제대로 비교해볼수 있겠네요!!! 예을 들면 DOAX.... 아 빨리 VR 해줘봐요;;!!!
Psvr에 비하면 떨어지는게 당연하죠 가격 차이가 얼만데
성능은 저렴하니까 그렇다 쳐도 애초에 3인칭겜에 VR 자체가 안 맞음. 메트로이드 프라임 4가 올해 나왔으면 대응했을려나...
3인칭도 전용으로 만든 게임들은 재미 있는거 있습니다 1인칭에 적합하지만 아스트로봇 같은거 해보면 3인칭도 잘만든면 퀄리티 좋음
3인칭게임도 잘만들면 맞습니다. PSVR 독점작 아스트로봇/자이언트고스트등 고득점 작품들이 3인칭. 현재 VR기술수준으론 오히려 1인칭 게임들이 우수한 VR 경험을 만들어 내기가 힘들어요. 1칭은 게임상에 멀리 원거리 초점을 봐야하는 시간이 많기에 저해상도를 체감하는 시간이 많고 시야 전체 회전이 필수라 빈번한 회전으로 멀미에 노출되기 쉽상입니다. 시야에 많은 영역이 한꺼번에 많이 변화하는건 멀미유발율이 높고 VR 특성상 근거리는 고해상도 원거리로 멀어질수록 저해상도로 출력되기 때문에 원거리 보기 시간이 많을수록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멀미가 심하긴 하겠네요 설명감사함니다
야숨 카메라가 이동속도, 주변사물에 따라 많이 탄력적으로 전후이동해서 생각보다 많이 어지럽네요. 글라이딩이나 방패서핑을 짧게 해보면 좋고요, 제일 좋은 건 건물내부 구경이네요. 탁 트인 필드보다는 건물내부나 오브젝트를 정면에서 올려다 볼 때, 그리고 아이템창에서 무기를 꺼내들었을 때가 원근감이 극적으로 느껴집니다. 가끔씩 체험용으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반응이 괜찮으면 본격적으로 전용키트나 소프트도 나오게 될건데.. 어디까지나 라보는 장난감이라..
매직 아이로 하니까 보인다 보여
당연한 결과 ㅋㅋ 무슨정신으로 출시햇는지 의문
얼마전에 1.6만원짜리 갤s10 vr영화관에 가서도 즐겨보고 왔는데 아직 한참 멀었음.. 현실감은 인정하는데 눈이 너무 피곤함. 이제 나이드니까 조금 비싸더래도 좋은것들만 먹고, 입고 다니는데 돈내고 내 시력을 소모시킨다는건 넌센스..
애초에 저거 그냥 화면앞에 어안렌즈 갖다데논거 아닌가..
1인칭 모드가 없을긴데...
젤다는 조이콘 분리해서 되긴 하고 머리끈으로 묶으면 자유롭게 되긴해요. 문제는.. 화질과 어지러움이었네요;
당장 스위치 본체가 그냥 끼기엔 넘 무거움...
그러니까요 ㅎㅎ 플스도 사양딸려서 VR 때문에 프로 내놓은것도 있는데 스위치로는 그냥 기존의 방식이 훨씬 좋음 ㅎㅎ
어쨌든 간에 스위치 휴대모드의 해상도에서 vr효과를 보기위해서는 거기에 가로 해상도를 1/2로 더빼야되서....
편의성이 없고 해상도가 처참할 정도지만, 더 중요한 건 해보면 아시겠지만 배경은 한 장의 그림으로만 보이고, 그 앞에 캐릭터가 뛰어다니는 느낌입니다. 입체감 부족은 잠깐 보고 말 느낌의 VR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