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하자드 레벨레이션 레이드모드 공략집 (* 편하게 반말로 작성하겠습니다)
- 시작하기에 앞서 -
바이오 하자드 레벨레이션 은 최초 3DS 로 발매된 이후 PS3, 스팀으로 버전업 되어 발매 되었고 최종적으로 PS4, 스위치, XBOXone 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최초와 중간 그리고 최종단계가 게임의 버전이 다 다릅니다. 3가지 버전은 게임의 캐릭터, 구성, 등장인물등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무기들의 스펙, 인터페이스 등이 많이 다릅니다. 지금 작성하고 있는 공략집은 최종단계인 PS4, 스위치, XBOone 용 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 물론 제가 직접 적은 겁니다. 어디서 복사한게 아니에요~~~ 퍼가시는건 자유입니다~~~~
* 용어정리 *
(1) 레벨1 - 바이오 하자드 레벨레이션 1편의 준말
(2) BP - 레이드모드에서 얻어지는 포인트로 일종의 돈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3) 태그 - 무기 이름에 붙는 Sonic Assist 등의 기능을 말한다. 무기에 딸린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됨. 아래에 자세하게 적겠다.
(4) 스폰 - 고스트쉽 카오스에서만 나오는 최종단계의 무기인 스페셜웨폰 의 준말. 아래에 자세하게 적겠다.
(5) 고쉽 - 레이드모드 최종 스테이지인 고스트쉽 의 준말
(6) 고카 - 레이드모드 최종 스테이지인 고스트쉽 카오스 의 준말 (PS4, 스위치, Xbox one 의 최종 버전엠만
(7) 7무기, 9무기 - 최적화된 시간으로 고카를 클리어 함으로써 스폰 7개 9개를 얻는 노가다 코스를 말함
(8) 트리니티 - 정해진 스테이지를 스테이지에 표시된 레벨 이하로 단 한대도 맞지 않고 모든 적을 소탕하는 것을 말함. 규정레벨, 노데미지, 모든적몰살 이렇게 3개를 한꺼번에 달성해야함
(9) 보너스 - 레이드모드의 모든 스테이지는 위에서 설명한 규정레벨, 노데미지, 모든적몰살, 트리니티 이렇게 4개의 보너스를 가지고 있다. 레이드 모드중 달성해야하는 일종의 도전과제이며 달성함에 따라 캐릭터의 추가, 본인 아이디의 색깔변화 가 일어난다. 각 난이도가 20개 이므로 난이도별로 80개 씩 240개 그리고 고쉽 과 고카 8개를 추가해서 총 보너스는 248개가 존재한다
(10) 일반파츠, 위법파츠, 레전더리파츠 - 일반 파츠는 상점에서 구매하거나 게임중 회색박스에서 얻어지는 평범한 수준의 파츠를 말하며 위법파츠는 게임중 황금색박스에서 얻어지는 고성능의 중요한 파츠들을 말한다. 레전더리파츠는 오직 어비스 스테이지 와 고쉽, 고카 스테이지를 트리니티 했을 때만 얻어지는 초고난이도의 파츠이며 위법파츠보다 더 중요하고 최종장비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아주 귀한 파츠들을 말한다.
(11) 레파 - 스폰을 얻는데 큰 도움을 주는 파츠인 레어파인더 의 준말. 1,2,3의 세종류가 있으며 3이 가장 효과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1. 기본적인 정보
바이오 하자드 레벨1 에서의 레이드모드는 본편보다 더욱 알찬 구성으로 되어있다. 본편에서 익숙했던 스테이지를 20개로 나누고 다크(챰) 딥(트렌치) 어비스 라는 3단계의 난이도로 또다시 세분화 되어있다. 또한 별도로 여러 스테이지가 하나로 묶여서 장시간 플레이 할 수 있는 고쉽 과 고카 도 존재한다. 레이드 모드의 최종 목적은 좋은 캐릭과 좋은 무기 그리고 좋은 파츠를 얻어내서 고카에서 등장하는 진짜 보스인 진노먼 을 클리어 하는 것이다.
2. 상점
레이드모드에서는 게임 클리어시 얻은 BP로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상점은 나의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구매할 수 있는 것이 달라지는데 수류탄 총 갯수 상승이나 방어력 상승, 무기에 태그를 붙이기 등등이 추가된다. 상점은 들어갔다 나와서 다시 들어가면 상품들이 변경되며 살 수 있는 물건들은 나의 레벨 기준으로 결정된다. 가장 자주 사용하는 메뉴는 모든 총알과 모든 수류탄, 모든 허브 구매 일 것이다. 그 외에도 레벨 50으로 가기 위해서 잠깐 쓰고 버리는 정도의 무기를 살수가 있고 성능이 떨어지긴 하지만 파츠도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1레벨 무기 이지만 그 무기에 달려있는 파츠를 위해 사는 무기도 있고 플레이어 및 무기강화를 할 수도 있다.
처음에는 돈이 모이는대로 플레이어의 강화를 하는 것이 좋다. 방어력 상승, 허브 갯수 상승, 총알보유량 증가 등을 가장 먼저 올려서 생존 확률을 늘리자. 무기의 강화는 공격력, 연사, 탄창 강화를 할 수가 있는데 한번 강화하는데 돈이 엄청나게 들며 그 효과도 그리 높지 않기에 돈을 아꼈다가 최종 스폰 50레벨 주력무기를 강화하는데 쓰는 것이 좋다.
3. 레벨 개념
레이드 모드에서는 레벨이 존재하는데 플레이어의 레벨은 50까지 이며 적들은 최대 80레벨 까지 등장한다. 나의 레벨은 이미 지나온 레벨로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으며 레벨이 낮을수록 공격 방어 가 약하고 레벨이 높을수록 공격 방어 가 강해진다. 무기의 경우에는 상황이 조금 다른데 레벨에 따라 공격력이 바뀌는 것은 물론이고 탄창과 연사 속도 역시 다운된다. 또한 무기의 성능은 해당 스테이지의 규정 레벨을 넘길 수가 없으며 나의 레벨이 낮아지면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무기 성능이 조정된다. 마지막으로 플레이어의 레벨 보다 높은 무기는 손에 들 수가 없다
ex) 어비스 1 스테이지의 규정레벨은 32이다. 이곳으로 50레벨 플레이어가 갈수는 있지만 대신 규정레벨 보너스를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이곳으로 50레벨 무기를 가지고 들어가면 그 무기는 자동으로 32레벨 수준으로 하향 조정된다 (플레이어 50레벨 수준의 방어력이 되고 무기는 32레벨로 조정됨) 만약 플레이어가 레벨은 22로 확 낮추고 50레벨 무기를 들게 되면 그 무기는 22레벨로 조정된다.
레이드 모드 스테이지에서 얻어지는 경험치 와 BP 는 명중율, 데미지여부, 적소탕수 에 따라 달라지며 최종적으로는 나의 레벨에 따라 확정된다. 정규레벨로 클리어 했을 때 100을 준다고 하면 정규레벨 보다 더 낮은 레벨로 클리어하면 120을 주고 정규레벨 보다 높은 레벨로 클리어 하면 70을 주는 그런식이다.
4. 레벨 노가다 하기 좋은 곳
레이드 모드는 레벨 50부터 게임이 시작된다고 봐도 될 정도로 50레벨 이후 할 것이 많다. 그래서 가장 먼저 할 것이 레벨을 50으로 만드는 것이다. 아직 장비가 다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는 초반부터 트리니티에 목숨 걸 필요가 없다. 거의 자동으로 얻어지는 모든적몰살 이나 규정레벨 정도만 따면서 스테이지를 여는데 주력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비가 부족한 레벨 50 이전 노가다에는 딥(트렌치) 2스테이지가 무난하다. 바닥을 기어 다니는 녀석들만 정해진 곳에서 나오기 때문에 트리니티를 노리기 좋으며 일부러 나의 레벨을 조금 낮추면 얻어지는 경험치가 더 많아질 것이다. 어비스 1스테이지도 노가다 하기 좋은 장소이다. 모든 적을 몰살하는 것이 아닌 지나가는 길목의 적들만 죽이면서 나아가면 빠른 클리어가 가능하다. 어비스1 노가다시 참고 할 수 있는 영상 링크 하나를 올려보도록 하겠다.
5. 레벨 50이후의 전개
레벨 50을 달성하고 나면 이제부터가 게임의 시작이다. 이후 어떤 전개로 게임이 나아가는지 알려주도록 하겠다. 꼭 이 순서를 따라갈 필요는 없으나 전체적인 기본 방향을 말하는 것이므로 참고하여 상황에 따라서 봐주길 바란다.
1) 글러트니5 획득
글러트니5의 기능은 “다른 무기의 총알을 매그넘 총알로 사용한다” 라고 하는데 사실상 레이드 모드의 최종 무기인 매그넘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최고보유수 84발이기 때문에 아끼고 아껴야 하는 매그넘 총알을 머신건 700 핸드건 280 샷건 140 라이플 112 (들고 가지 않은 무기의 총알도 사용한다) 까지 약 1200발로 변신하게 해주는 개사기를 자랑한다. 이 파츠를 갖지 못하면 고쉽 과 고카 그리고 모든 스테이지에서 트리니티 혹은 제노사이드를 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까우며 그 어떤 파츠보다도 더더더더욱 필수로 얻어야 하는 레전더리 파츠이다. 유일한 획득방법은 고쉽 트리니티 이다 (고스트쉽의 435마리의 적들을 단 한대도 맞지 않고 모두 몰살 시켜야 함)
솔직히 혼자서 달성하기에는 너무나도 가혹하기 때문에 숙련자의 도움을 받아서 코옵을 통해 얻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2) 보너스 150개 획득
레벨 50이 되고 나면 지나쳐왔던 다크, 딥, 어비스 스테이지로 다시 돌아가 보너스를 따도록 하자. 기본적으로는 제노사이드 와 규정레벨을 노리도록 하고 노데미지는 일부러 나의 레벨을 높이고 들어가서 따는 것도 좋다. 최종적으로 트리니티는 해당 스테이지의 구성을 충분히 알게 되었을 때 도전해보도록 하자. 그렇게 각 스테이지 별로 2~4개의 보너스를 얻다 보면 150개가 될 것이고 보너스 150개를 달성하면 레이드모드 최강캐릭인 “레이디 헝크”(매그넘 장전 +100%, 매그넘 연사 +70%) 를 얻을 수가 있다. 아이디 색깔은 파란색이 된다 (200개 보너스는 빨간색)
3) 오토로더5 획득
매그넘을 사용할 때 필수 파츠는 버스트(3 혹은 풀), 글러트니5, 그리고 오토로더5 이다. 이중 글러트니5 는 위에서 설명하였고 버스트는 게임 상에서 상점에서 구매한 총 금액이 100만BP를 넘으면 풀버스트 1개를 공짜로 준다. 그리고 3버스트는 얻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오토로더5 는 고쉽, 고카 위법 파츠에서만 300분의 1정도의 확률로 나온다. 오토로더5 가 없다는 말 자체가 아직 장비가 다 갖춰지지 않았다는 말이므로 이것 역시 글러트니5 처럼 숙련자의 도움을 받아 7무기 9무기를 플레이 하면서 운좋게 얻어지는 것을 노리는 것이 무난하다.
4) 어비스 스테이지 트리니티
보너스와는 별개로 어비스 스테이지를 트리니티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레전더리 파츠들이 있다. 이 파츠들은 고쉽과 고카에서도 나오지 않는다. 아래에 주로 사용되는 해당 파츠들과 얻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1) 3버스트(공격 트리거 한번에 총알 3발을 한꺼번에 발사함)
- 풀버스트 와 함께 가장 자주 사용하는 공격 파츠이다. 어비스13 과 어비스14의 레전더리 파츠이며 어비스13을 트리니티 하는 것이 14스테이지 보다 압도적으로 쉽다. 장비만 어느 정도 되면 숙련자의 도움 없이도 클리어 가능한 수준의 트리니티 이다.
(2) 그레네이드 런쳐(무기를 조준하고 수류탄을 던지면 손으로 던지지 않고 조준한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날아감)
- 4가지 수류탄 서브무기를 딜레이 없이 바로 터뜨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파츠이다 (단, 디코이는 손으로 던져야 효과가 발휘된다) 대부분 라이트 웨이트 가 장착된 머신건에 장착하여 사용한다. 유일하게 어비스15 트리니티로만 얻어지는데 어비스15는 모든 어비스 스테이지 중 가장 크고 가장 오래 걸리는 스테이지이기 때문에 숙련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다행인 것은 어비스15의 경우 보호받는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
(3) 코르누피아3(30초의 시간이 지날때마다 총알이 회복된다)
- 게임중 30초의 시간이 지날 때 마다 장착한 무기의 총알이 회복되는 파츠이다. 코르누피아4번도 있는데 3번을 쓰는 이유는 어차피 글러트니5 를 사용하면 모든 무기의 탄이 매그넘 탄이 되므로 다른 어느 무기보다 머신건에 장착하는 것이 30초당 7발의 회복으로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이다. 어비스18 과 어비스19의 레전더리 파츠이며 역시나 숙련자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어비스18의 경우 최초 시작했을때만 적들에게 둘러 쌓이고 그 이후는 보호받는 사람이 할 일이 없으며 어비스19의 경우 아예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 취향대로 선택하자
5) 고카 무기 노가다 (스페셜 웨폰 취득)
고쉽 은 글러트니5 를 얻고 나면 거의 플레이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카는 고카에서만 나오는 스폰 무기가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노가다를 하게 되고 이 부분이 레벨1 레이드 모드의 핵심이자 거의 전부다. 본인의 무기, 파츠 수준과 숙련도에 따라 1~9무기로 변화하는데 게임 중 언제라도 옵션버튼을 누르고 Retire 해도 된다. 그러면 그때까지 얻은 무기는 획득으로 완료된다. 파츠중에서 레어파인더 파츠는 무기상자를 열었을 때 스페셜 웨폰을 잘나오도록 해주는 효과를 지닌 파츠인데 3개의 무기에 최대 9개까지 레파를 달고 플레이 하는 것이 가능하다. 능력이 허락한다면 레파를 최대한 달고 무기 노가다를 하도록 하자. 가장 많은 무기를 얻을 수 있는 9무기를 기준으로 지나가는 코스를 정리해보겠다. 시간대비 효율이 좋은 7무기는 아래 내용 중에서 지하조종실 과 수영장 을 무시하는 코스이다. 그리고 9무기에는 위법파츠 4개가 같이 포함되므로 이것도 같이 노가다가 된다.
선원거주구 - 부엌(열쇠얻음) - 엘리베이터(열쇠사용) - 네모공간에서 지하로잠수 - 지하조종실(무기1) - 다시 네모공간으로 복귀 - 카지노(열쇠얻음) - 메인홀로(열쇠사용) - 메인홀 꼭대기 수영장(무기2) - 다시 메인홀로 복귀 -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로(무기3) - 전망대 전복 격퇴(무기4) - 전망대클리어(열쇠얻은)후 다시 메인홀로 - 메인홀 2층 객실로(열쇠사용) - 객실 1층을 통해 선교로 - 선교에서 왕관 스컬밀리오네 격퇴(무기5)(열쇠얻음) - 엘리베이터(열쇠사용)를 타고 선수갑판으로 - 헬기장에서 최종 전투 (7번에 걸쳐서 적들이 그룹을 지어 나옴) 8번째 노먼 격퇴(무기6 무기7) - 10번째 진노먼 격퇴(무기8 무기9)
6. 태그에 대해서
태그는 무기에 패시브로 붙는 기본 스킬을 말한다. 총 12가지가 존재하며 장점 및 단점 을 같이 가지고 있다 (ex - 라이트 웨이트 는 캐릭터의 스피드를 올려주지만 단점으로 무기의 공격력을 낮춘다) 레이드 모드 중간이라면 랜덤으로 얻어지는 태그의 무기를 여러가지 사용하겠지만 최종 50레벨이 된 이후에는 순정무기에 태그를 BP로 구매하여 달수 있게 되고 효율성이 높은 태그가 선호되기에 여기서는 주로 사용되는 태그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1) 소닉 어시스트 +
장점 : 총알적중범위+200%, 관통+2, 연사배율+10%, 장전속도+15% 단점 : 무기의 슬롯-1
관통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있고 연사도 빨라지기 때문에 주력무기인 매그넘, 라이플 에 주로 사용하는 태그 이다. 소닉 어시스트+ 와 소닉 어시스트 는 다른 것임에 주의하자
2) 소닉 어시스트
장점 : 총알적중범위 + 150%, 주춤값+80%, 스턴값+100% 단점 : 회피가능 입력 시간-100%
적의 공격을 취소하게 만들고 펄스그레네이드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노먼, 진노먼용 무기에 사용한다. 사실상 진 노먼 전용 무기에 사용하는 태그로 샷건 또는 머신건 에 사용하여 노먼 과 진노먼 이 공격하지 못하고 움찔거리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이다.
3) 스테디 핸즈
장점 : 무기의 반동-60%, 연사배율+15%, 크리티컬+60% 단점 : 총알적중범위-70%
무기의 반동을 억제해주고 크리티컬율이 높아지는 태그. STARS2 가 무기의 반동 -60% 이므로 스테디 핸즈 와 조합하면 그 어떠한 무기라도 총구가 전혀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을 자랑한다.
4) 라이트 웨이트
장점 : 이동속도+25%, 회피 입력시간-18% 단점 : 무기의 공격력-16%
이 태그가 장착된 무기를 들고 이동하면 평소와는 다르게 빠르게 이동할 수가 있다. 사실상 머신건에 장착하여 이동할 때만 사용하는 태그이며 보통 그레네이드, 탄회복 파츠들과 함께 사용된다.
7. 스페셜웨폰에 대해서
오직 고카에서만 나오는 스폰. 일반무기와는 다르게 무기 이름 앞에 총 모양이 파랗게 빛나는 것이 특징이며 가방에 들어있는 이미지 역시 무기주변이 파란색으로 되어 있다. 스페셜웨폰은 무조건 50레벨이며 표시는 50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 성능은 약 53정도이기 때문에 일반 50레벨 보다 더욱 강력하다. 더군다나 위에서 설명한 태그 의 단점이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그야말로 스페셜한 성능을 자랑한다. 나의 레벨이 50이 된 이후부터는 노스폰 무기는 거의 100% 버려지게 된다. 태그를 상점에서 구매해서 장착할 수 있으므로 태그가 없는 순정무기가 선호도가 높으며 당연히 슬롯이 많은 것을 고급으로 친다.
8. 고쉽, 고카 트리니티 달성방법
고쉽 과 고카는 스테이지가 길고 적들이 강하기 때문에 아무리 장비를 다 갖추고 있어도 노데미지를 하여 트리니티를 따는 것은 정말 어렵다. 그래서 보통은 숙련자와 함께 플레이를 하며 숙련자가 적들을 몰살하는 사이에 다른 플레이어는 보호를 받음으로써 노데미지를 달성하고 트리니티를 따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이러한 보호를 받는 입장에서 주의사항 및 중요 포인트를 정리하도록 하겠다. (아래의 사항들은 어비스 스테이지를 트리니티 할때도 대부분 적용되는 사항이다)
1) 절대로 나서지 말라!!!!
기본적으로 고쉽 고카를 제노사이드 하려는 사람들은 본인 혼자 플레이 할 때 왠만해서는 죽거나 위험에 빠지지 않는다. 괜히 공격을 돕는다거나 수류탄을 던져주는 것을 하려다가 보호받는 사람이 한대라도 맞으면 큰 공사를 망치는 것이므로 절대로 돕지 말자. 또한 괜히 수류탄이라도 터져서 공격자의 공격이 캔슬되면 더더욱 문제가 된다. 보호받는 사람은 내 눈앞에 나타나는 적들을 죽여서 방어하는 용으로만 생각해야지 공격자를 돕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니 공격자가 부탁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로 시도하지 말자. 정말 정말 안전한 상황에서 펄스 정도를 던져주는 것이라면 괜찮을 듯하다.
2) 적들을 마주치지 말자
공격자가 적들을 죽이고 있다면 그 문을 들어가지 말자. 그리고 공격자가 적들을 다 소탕하고 지나가면 멀리서 뒤따라가는 식으로 하자. 괜히 미안해진다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으니 아예 적들을 만나지 않는다 라는 생각으로 임하자
3) 필수 준비물
제일 좋은 것은 보호받는 사람이 적들이 없는 방에서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보호받는 사람도 필수적으로 전투에 참가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를 대비해서 현재 본인이 가진 가장 좋은 매그넘 + 오토로더5 나 리로드10 + 풀버스트 + 연사업 등의 무기 셋팅은 어느 정도 해주어야 한다. 437마리중 5마리 정도는 내가 잡는다 생각하면 된다. 그 외의 나머지 무기 2개에는 기왕 보호 받는 김에 돈이나 벌게 BP 부스트 하고 EXP 부스트 를 다는것도 좋고 최소한 2개의 무기중 하나는 “라이트 웨이트” 가 필수로 있어야 한다.
4) 위험지역 정리 (고쉽 고카 둘다 해당)
공격자와 보호받는 자가 같이 전투에 참가해야하는 장소를 정리해보겠다
(1) 전망대 - 헌터와 트라이콘이 잔뜩 나오고 중간에 전복까지 나오는 위험장소. 고쉽의 경우는 엘리베이터 꼼수로 어느 정도 안전할 수 있지만 고카의 경우에는 엘리베이터 와 가장 먼 장소까지 가야만 적들이 나오므로 그 구석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좋다. 공격자는 신경쓰지 말고 순식간에 내 눈앞으로 달려오는 스피드 헌터 와 투명 헌터 그리고 트라이콘을 제거하는 것에만 집중하자. 전복은 공격자가 알아서 격퇴 할 것이니 방어에만 온 신경을 쏟자
(2) 지하연구실 - 처음 지하연구실을 도착했을 때는 공격자와 보호받는 사람이 각각 다른 방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곳에서는 공격자가 도와줄 수가 없으므로 빠르게 스컬밀리오네를 처리하거나 펄스를 던져서 시간을 끌어 공격자가 다른 방을 클리어 하고 와서 도와주길 기다려야 한다. 그 후에는 스컬밀리오네 와 우즈들 그리고 벽물집이 달려오는 곳으로 이어지는데 보호받는 사람은 엘리베이터 문을 열고 안에 있는 것이 안전하다. 트라이콘 이나 물고기 같은 변수가 적은 대신에 스컬밀리오네 상반신 하반신이 엘리베이터 앞에 나타나므로 그 부분만 주의하도록 하자
(3) 최종장소 - 원래대로라면 헬기장 안으로 두사람이 같이 들어가서 어떡해서든 버텨내야하는 부분이지만 글리치 라는 버그성 기술로 보호받는 사람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가 있다. 글리치란 공격자는 헬기장 안쪽에 보호받는 사람은 헬기장 바깥쪽에 있도록 하는 것으로 참고 영상을 링크하도록 하겠다. https://youtu.be/XagMZ1LCnLU 참고로 글리치 성공 이후에 보호받는 사람은 안전하게 선수갑판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으며 엘리베이터를 탈 경우 게임이 멈추게 된다.
9. 고스트쉽, 고스트쉽 카오스 트리니티 코스
고스트쉽 트리니티 혹은 제노사이트를 할 때 지나가는 코스를 설명하겠다. 조금씩 다른 코스도 존재하지만 열쇠를 얻는 과정과 탄회복, 시간대비 효율이 좋은 코스를 정리하겠다.
선원거주구 - 부엌으로 - 엘리베이터타고 네모난 길로 - 카지노로 - 메인홀로 -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 - 다시 메인홀로 - 메인홀 1층 산책갑판으로 - 열쇠만 얻고 다시 메인홀로 - 메인홀 꼭대기 수영장으로 - 다시 메인홀로 - 카지노 방향으로 돌아가 네모난 길 잠수하는 곳으로 - 지하 조종실로 - 잠수하여 방역구역으로 -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연구실로 - 지하연구실 - 비상통로로 - 사이드덱으로 - 선수갑판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산책갑판으로 - 다시 엘리베이터를 타고 선교로 - 객실 1층 과 2층으로- 다시 선교를 통해 선수갑판으로 - 헬기장 최종 장소
10. 고스트쉽 카오스 트리니티 특전 (FBC2, STARS2, BSAA2)
무려 고카 트리니티 레전더리 파츠이다. 이 게임에 미친 사람이 아니라면 자력으로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글러트니5 를 딸때와 마찬가지로 숙련자의 도움을 받길 추천추천추천 한다.
(1) FBC2(180초가 지나면 일반수류탄 과 전기수류탄이 각각 1개씩 회복된다)
(2) STARS2 (아무무기에나 오토로더 기능 추가, 그리고 무기의 반동이 60% 줄어든다)
(3) BSAA2(이 파츠가 장착된 무기로 적을 죽이면 40% 확률로 장착된 무기의 탄을 얻을 수 있으며 30초의 시간이 지나면 총알이 회복된다 * 머신건 기준 10발이며 코르누피아 와 별개로 취급되어 둘을 같이 장착하면 17발회복, 머신건 2개에 각각 장착하면 34발 회복된다)
11. 최종 무기, 파츠 셋팅
여러번의 노가다 끝에 많은 무기와 파츠를 얻었다면 최종 상태는 어떻게 장비를 갖추면 되는지 알려주겠다. 당연히 모든 무기는 다 50레벨 스폰 이다. 크게 주력무기, 보조무기, 진노먼무기 로 구성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선호도를 조사해 보았을때 파이슨(소닉어시스트+) + 하이롤러(라이트웨이) + 하이롤러(소닉어시스트) or 히드라(소닉어시스트) 가 최고의 조합으로 인정되고 있다
1) 주력무기 *괄호안 숫자는 최고슬롯수
매그넘 : 페일라이더(6) or 파이슨(6) or L호크(5)
태그 : 소닉 어시스트+ or 스테디 핸즈
필수파츠 : 글러트니5, 버스트(풀 or 3), 오토로더(or STARS2)
추가파츠 : 레어파인더1,2,3 연사+28%, 데미지6, 자이언트킬러+24%, 관통+2
최종단계에서는 당연히 매그넘이 주력무기가 된다. 필수파츠는 무조건 들어가야하며 추가파츠는 취향껏 달면 된다. 무기의 개조는 연사를 5번 개조하고 나머지 25번은 공격력을 개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보통의 9무기 노가다를 하는 파츠 구성은 글러트니5, 풀버스트, STARS2, 레어파인더1,2,3 이다.
2) 보조무기 *괄호안 숫자는 최고슬롯수
머신건 : P-90(7) or 하이롤러(7) or MP5(7)
태그 : 라이트 웨이트
필수파츠 : 그레네이드, BSAA2, 코르누코피아3, FBC2
추가파츠 : 레어파인더1,2,3 아모마그넷7, 디코이파우치, 펄스파우치, 에네미레이더
보조무기는 공격용이 아닌 빠른 이동과 그레네이드 발사용으로 쓰는 머신건 이다. 당연히 라이트웨이트 태그가 기본이며 7솟인 머신건만 사용한다. 필수파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탄을 17발씩 채워주고 수류탄도 180초 마다 채워주는 구성이다. 추가파츠는 취향껏 달면 된다. 무기의 개조는 공격용이 아니므로 거의 할 필요가 없고 그레네이드 발사를 위한 연사 개조만 해주면 좋다.
3) 진노먼전용 무기 머신건 *괄호안 숫자는 최고슬롯수
머신건 : 하이롤러(7)
태그 : 소닉 어시스트
필수파츠 : 데이즈+120%, 자이언트킬러+24%, 맨이터+24%, BSAA2
추가파츠 : 레어파인더1,2,3 코르누코피아3, 탄창업+100%, 데미지6, 연사+28%
진노먼전용무기 첫번째는 머신건 이다. 진노먼은 처음 등장시에 매그넘 과 라이플 무기에 대한 내성을 엄청나게 가지고 나오기 때문에 주력무기인 매그넘 으로 클리어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체력을 75%~80% 정도로 만들면 진노먼이 각성하면서 몸에서 파란 오라를 뿜게 되는데 그때부터는 매그넘으로 공격할 수가 있다. 각성할 때까지 공격하기 위한 무기가 진노먼전용 무기 이다. 소닉 어시스트 태그와 데이즈 파츠로 인해서 공격을 계속 할수록 노먼이 달려오거나 내려찍기 공격을 못하고 움찔 움찔 하게 될 것이다. 필수파츠는 그러기 위한 공격용 파츠에다가 탄 회복을 위한 BSAA2 파츠로 구성되어있으며 추가파츠는 좀 더 탄보충을 하기 위한 코르누코피아와 재장전하지 않고 장전된 머신건탄 만으로 승부를 볼때 쓰는 탄창업 정도를 사용하면 된다. 무기의 개조는 연사 5업은 기본이고 공격력 상승이 너무 미비하므로 탄창 25업이 더 무난하다.
4) 진노먼전용 무기 샷건 *괄호안 숫자는 최고슬롯수
샷건 : 히드라(7) 드레이크(7)
태그 : 소닉 어시스트
필수파츠 : 데이즈+120%, 풀버스트, STARS2, 내로우-10
추가파츠 : 레어파인더1,2,3 데미지6, 자이언트킬러+24%, 맨이터+24%, 연사+28%
진노먼전용무기 두번째는 샷건 이다. 머신건 때와 마찬가지인 상황이지만 샷건의 장점은 진노먼이 아예 처음 등장한 그 상태로 거의 아무것도 못하고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고 안전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그냥 노먼을 클리어 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 단점은 머신건 2개를 장착한 것에 비해서 머신건 1개를 장착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2때는 탄 보급이 약하다는 것이다. 필수파츠는 진노먼의 약점에 한번에 몰아쳐서 공격하기 위한 파츠로 구성되어있으며 추가파츠는 좀 더 강하게 공격하기 위한 정도로 사용하면 된다. 무기의 개조는 연사 5업은 기본이고 공격력 상승보다는 탄이 많은 것이 더 유리하므로 탄창 25업이 무난하다.
12. 진정한 레어 무기
일반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할때 얻어지는 좋은 무기들은 파이슨... 하이롤러... 히드라... 정도를 최고로 치게된다. 하지만... 이 게임에는 진정한 레어 무기가 존재한다. 그것은 레어태그 라고 하는 것인데 원래는 라이트 웨이트, 소닉 어시스트 같이 무기에 붙는 일종의 태그 이지만 상점에서 살수 없으며 무기에 붙어서 나올 확률이 아주 낮은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태그 이기 때문에 당연히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데 장점은 무기이름변화, 공격력+35%, 관통수+2, 연사+20% 라는 아주 무지막지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단점은 무기반동 60%증가, 이동속도 20%감소라는 어처구니 없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스페셜 웨폰은 단점을 사라지게 한다고 하지 않았던가? 만약 이 레어태그 무기가 스페셜 웨폰으로 등장한다고 하면 무려 레벨53에 공격력+35%, 관통수+2, 연사+20% 라는 엄청난 초특급 무기로 변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레어 무기 가 만들어지는 확률을 계산해보면 제일 먼저 무기에 레어태그가 붙을 확률 + 이 무기가 슬롯이 최고로 나올 확률 + 스페셜 웨폰일 확률 에다가 주력무기인 매그넘, 샷건 인 확률까지 모두 더하면 약 300만분의 1정도의 확률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는 진노먼 클리어 하기 전까지 스폰 레어태그는 커녕 일반 무기로 레어태그를 보는 것조차 거의 없는 것이 현실적이다. 그래도 희망을 버리지 못하는 레벨1 플레이어들이 이러한 스폰 레어태그를 얻기 위해서 스폰 확률을 높여주는 레파1,2,3을 9개 장착하고 9무기를 반복 플레이 하는 상황이 되는 것... 이것이 레벨1을 오래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아주 ㅁㅇ 같은 아이템이다 ㅎㅎㅎㅎㅎ 참고로 페일라이더 의 레어태그 이름은 “그림 리퍼” 파이슨 의 레어태그 이름은 “서펀트” 이며 L호크의 레어태그 이름은 “썬더랩터” 이다.
13. 그래도 정말 힘들다... 클리어 하기 어렵다!!! 하신다면
https://open.kakao.com/o/geMrrTF
바이오 하자드 레벨레이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입니다. 바하레벨1 기준으로 국내 탑 클래스들 다 모여있어요 ㅎㅎㅎ
스위치, 플포 유저가 대부분이고 친목모임의 성격이 짙습니다. 놀러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