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더 최씨입니다.
이번에 올릴 건축물은 "도개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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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결과물입니다.
수로 양쪽에 설치 할 수 있는 형태로 정리해서 드디어 파묻었습니다.
밑에 일전에 써놓은 설계 내용은 그대로 수정 없이 놔두었으니 참고 하실 분은 참고 하시구요.
추가된 내용으론 바닥 버튼의 영향 범위를 이용해 간소화 한 부분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방향 스위치는 15칸까지 영향을 미친다.
[밀기블럭] -------[밀기블럭]----------[< 방향스위치] 이 일렬로 서 있고 방향 스위치의 범위 내에 있기만 하면 밀기블럭 2개가 한번에 동작 됩니다.
이를 이용해 지연 회로를 최소 갯수로 줄이고 한쪽으로 몰아서 만들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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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도개교 인데 그냥 평평한 바닥이 대각선으로 올라갔다가 다기 평평하게 내려왔다가 할 수 있게 한 겁니다.
아래 영상이나 사진에 얼핏 보이실지 모르지만
바닷가에 운하를 중심으로 한 마을을 짓는 중이라 도개교가 있음 좋겠다 싶어 만들기 시작 했습니다. ㅎ
그러던 중 얼마전 어떤 분이 올린 영상 속 일본 분이 만든 다리와 비슷해서
저랑 비슷한 생각인 빌더 분이 또 계셨구나 했네요 ㅎ
일단 최종 결과물부터 올리겠습니다.
어제 퇴근하고 완성 한 다음 오늘은 일어나 밖에 볼일 보고 오느라
아직 만드는 마을에 파묻지는 못해서 그냥 설계용으로 지은 걸 공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걸 수로 양 옆에 묻어서 도개교로 만들 생각 입니다. ^^
(저 멀리 뒤로 보이는 건 완성된 설계와 아무 상관 없는 1차 연구 개발 결과물입니다. 다른 연구 개발을 하는 중이라 때려 부수지 못했네요 ^^)
일전에 다른 분이 올린 영상속의 다리는
여기서 블럭이 앞뒤로 까지 당겨져서 일렬로 변환되는 것까지 있던데
이제 부터 설명드릴 설계 내용을 응용하여 옆으로 돌려서 적용하는 식으로 구성 한뒤
버튼 딜레이를 이용해 순차적으로 실행되게 하면 구성 가능합니다.
전 영상을 보고 난 다음 추가로 진행 해봤는데......
되긴 되는데 모습 자체가 제가 만드는 마을의 모습에는 구동 모습이 너무 최첨단이라 접어 뒀습니다.
[과정]
1차 연구 개발
우선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대로 밀기/당기기 블럭의 유효 범위 (30 x 7) 만 이용해서 만들어 봤습니다.
그랬더니 영상 속에서 보는 바와 같이 높이가 최소 30칸 이 되는 상황이 되더군요.
바닷가 마을에 묻기에는 어려운 사이즈라 축소를 고민 하기 시작 했습니다.
2차 연구 개발
1차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지하에 묻을 목적으로 구동을 위한 부분을 한쪽 방향으로 몰기 위해 넣었던 중간 블럭이 있습니다.
이걸 이용 하면 높이를 축소 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작업을 진행했고 최소화에 성공을 했습니다.
최소화 하기는 했는데 그래도 꽤 높이와 공간을 차지 하고 있긴 합니다.^^
더 줄이는 것도 좀 연구 해봐야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1차 연구에 의한 결과물이 뒤에 보이실 겁니다.
높이 차이가 보이시나요? ^^ 대충 20칸 정도 줄였습니다.
[설계]
이번 설계는 버튼 딜레이에 의한 밀기/당기기 블럭의 활성화 타이밍과
각 구성 요소들의 위치 / 크기 연관성이 너무 밀접해서 원리에 대한 설명에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1. 단면도
http://www.w3.org/1999/xhtml" cellspacing="0" cellpadding="0" dir="ltr" border="1" style="table-layout: fixed; font-size: 10pt; font-family: arial, sans, sans-serif; width: 0px; border: none;">
옆에서 본 단면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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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봤을 때 모습이구요.
- 파란색 : 당기기 블럭
- 하늘색 : 밀기 블럭
- 빨간색 : 자석 블럭
- 초록색 : 일반 블럭 아무거나 (영상 속 연구 개발 설계는 잘보이게 하려고 흰색블럭이랑 유리발판으로 구성 했습니다.)
- .... : 각각 구성하시려는 구조물에 따라 공중에 띄워야 할 칸수를 고려 하시면 됩니다.
바닥에서 3칸 띄우겠다면 3칸 으로 하시면 된다는 거죠.
(저는 수로 위에 띄우는 다리라 물 깊이가 4칸 , 물 위 떠있는 공간이 3칸 해서 도합 7칸을 띄워서 만드는 중입니다. )
단!! 밀기 / 당기기 블럭과 담당하고 있는 자석 블럭은 30칸 이상 떨어지게 하면 안됩니다.
1번 자석 블럭은 1번 밀기/당기기 블럭과 30칸 이상 떨어지면 안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30칸이 떨어지면 동작이 안됩니다.
2. 구동 원리
1) 밀기/당기기 블럭 (이하 밀당 블럭) 은 위로는 30칸 까지 범위지만 옆으로는 7칸입니다 . = 본인 위치를 기준으로 양 옆으로 3칸씩인거죠.
> 위에 단면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담당할 밀당 블럭과 자석 블럭이 옆으로도 2칸 씩 떨어져 있는 걸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래야 계단식 동작이 가능 합니다.
> 1번 밀당 블럭은 1번까지만 밀고 당길 수 있습니다.
> 2번 밀당 블럭은 1번과 2번까지만 밀고 당길 수 있습니다.
> 3번 밀당 블럭은 1번 ~ 3번까지 밀고 당길 수 있습니다.
> 4번 밀당 블럭은 1번 ~ 4번까지 밀고 당길 수 있습니다.
2) 같은 밀당 블럭의 유효 범위 안에 들어가는 자석 블럭은 동시에 움직이고 동시에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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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를 들면 이렇게 된 블럭을 같은 당기기 블럭이 당기면 a 블럭은 2칸이 내려 올수 있지만 b 블럭때문에 한칸만 내려오고 멈추는건 다들 아실 겁니다.
3) 버튼은 방향을 바꿔 주면 이어서 배치 할 수 있으며 약간의 딜레이가 있어 여러개를 이어줄 경우 지연 회로로 쓸 수 있다.
> 사진 속에 버튼 배열을 보시면 됩니다.
3. 적용 설명
[내리기]
step 1) 1번 당기기 버튼이 1번 자석 블럭을 당깁니다.
step 2) 버튼 딜레이 타이밍을 맞춰 1번 자석 블럭이 2번 자석 블럭과 같은 높이에 오는 타이밍에 2번 당기기 버튼이 눌리도록 합니다.
step 3) 2번 당기기 버튼의 영향 권에 1 , 2 번 자석 블럭이 들어오고 당겨 집니다.
step 4) 버튼 딜레이 타이밍에 맞춰 1,2 번 자석 블럭이 3번 자석 블럭과 같은 높이에 오는 타이밍에 3번 당기기 버튼이 눌리도록 합니다.
step 5) 3번 당기기 버튼의 영향권에 1,2,3 번 자석 블럭이 들어오고 당겨 집니다.
step 6) 버튼 딜레이 타이밍에 맞춰 1,2,3 번 자석 블럭이 4번 자석 블럭과 같은 높이에 오는 타이밍에 4번 당기기 버튼이 눌리도록 합니다.
step 7) 4번 당기기 버튼의 영향권에 1,2,3,4 번 자석 블럭이 들어오고 당겨 집니다.
step 8) 일반 블럭에 의해 멈추고 일자 다리가 됩니다.
[올리기]
step 1) 4번 밀기에 의해 1,2,3,4 번이 한칸 올라 갑니다.
step 2) 버튼 딜레이 타이밍을 맞춰 1,2,3,4 번이 한칸 올라가는걸 마친 다음 3번 밀기가 눌리도록 한다.
step 3) 3번 밀기에 의해 1,2,3번이 한칸 올라 갑니다.
step 4) 버튼 딜레이 타이밍을 맞춰 1,2,3 번이 한칸 올라가는걸 마친 다음 2번 밀기가 눌리도록 한다.
step 5) 2번 밀기에 의해 1,2번이 한칸 올라 갑니다.
step 6) 버튼 딜레이 타이밍을 맞춰 1,2 번이 한칸 올라가는걸 마친 다음 1번 밀기가 눌리도록 한다.
step 7) 1번 밀기에 의해 1번이 한칸 올라 갑니다.
step 8) 일자 다리가 대각선으로 서게 됩니다.
>> 각 부분의 딜레이 타이밍은 만드시는 크기나 허용되는 공간 위치 등에 따라 직접 조정 하시면 됩니다.
영상을 보시면 저도 각 부분 별로 최적의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버튼 갯수를 다르게 해서 적용한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입니다.
[적용 설명] 부분만 이해 하실 수 있다면 구현은 매우 쉽습니다.
응용 하시면 계단이라던지 입구 라던지 응용할 부분도 많고
일전에 다른 분이 올리신 영상 처럼 위아래 뿐만 아니라 옆으로 구동도 이어서 설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좋은 아이디어 많이 얻어 가셨으면 좋겠네요 ^^
그럼 이제 전 이걸 짓고 있는 마을의 수로 양쪽 지하에 파묻고 도개교를 완성 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빌더 최씨 였습니다.
다음 건축물 에서 또 뵙겠습니다.
그저 신기할따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