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신규 버전 업데이트 날입니다. 모두가 콘텐츠 고갈로 목이 마릴 때 항상 기다려지는 건 업데이트 날이죠.
새로운 패치가 될 때마다 소과금 유저들은 신규 기행을 구매하고 6주 동안 기행 경험치를 올리기 위한 일종의 숙제를 합니다. 기행이란 타 게임의 배틀 패스와 같은 개념으로 일정 기능 수행이나 이벤트 참여로 경험치를 쌓고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기행은 모험 등급이 20레벨이 되어야 해금이 가능하므로 처음 기행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튜토리얼 임무를 끝까지 진행하고 일정량의 탐사도를 올리거나 모험 등급을 올리기 위한 일들을 해야 합니다.
이 글에선 기행에 대한 기초 내용, 기행 경험치를 빠르게 올리기 위한 공략과 더불어 5.x 나타 패치 이후 기행의 바뀐 점을 적도록 하겠습니다.
----------------------기행에 대한 기초 설명------------------------
1. 과금
기행은 대지 기행과 진주 기행으로 나뉘는데 대지 기행은 과금을 하지 않고 경험치를 쌓으면 얻을 수 있는 보상이고 진주 기행은 과금을 하여 해금해야 얻을 수 있는 보상입니다.
PC와 안드로이드에선 12,000원, iOS에선 14,000원, 플스에선 10,800원입니다. 플스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플스 기기에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주의 노래라는 것이 있는데 추가 과금을 하면 기행 레벨을 10레벨 상승시키고 명함 스킨과 속세의 주전자 장식 1개, 약한 레진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PC와 안드로이드에선 25,000원, iOS에선 28,000원, 플스에선 22,800원입니다.
버전이 지속되는 6주는 생각보다 짧지 않고 기행 경험치는 이벤트와 함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서 경험치를 많이 쌓으면 4~5주 안에 끝낼 수 있습니다.
버전 초반에 기행을 구매하거나 기행 무기 보상까지만 빠르게 노리고 싶다면 진주 기행만 구입하는 게 가장 가성비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행을 중간에 구입하거나 다음 패치까지 3주도 남지 않은 시점이거나 저처럼 성격이 급한 사람이라면 진주의 노래를 구입해 보상을 빠르게 많이 얻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다음 패치가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면 기행 무기를 얻기까지 경험치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음 패치 기행을 사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2. 기행 보상
과금을 하지 않으면 모험가의 경험 27개, 영웅의 경험 36개, 정제용 마법 광물 96개, 72만 모라, 만남의 인연 5개, 약한 레진 5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주 기행을 구매하면 모험가의 경험 27개, 영웅의 경험 162개, 정제용 마법 광물 384개, 288만 모라, 만남의 인연 5개, 뒤얽힌 인연 4개, 선택이 가능한 인도 35개와 철학 10개, 약한 레진 10개, 4성 무기 1개, 원석 68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5.0 패치 이후 기본 보상을 모라, 경험치책, 마법 광물, 유물 중 3가지를 선택할 수 있고 원할 때 보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기본 기행만 과금한다고 했을 때 진주 기행은 원석 1,320개에 달하는 보상을 얻을 수 있기에 1원석 당 9.1원이라는 매우 가성비있는 과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모라나 육성 소재 등을 상당히 많이 주기 때문에 원신에 막 진입해서 육성 재료를 모아야 하는 입장에선 굉장히 좋은 보상을 주는 것이 기행입니다.
원신을 무과금으로 즐기더라도 육성과 기원을 가능한 한 많이 돌리고 싶다면 공월과 함께 기원은 약간이라도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진주 기행을 초반에 사지 않고 대지 기행만 올렸어도 나중에 진주 기행을 구매했을때 올린 레벨만큼 보상이 들어오므로 굳이 첫날 진주 기행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대지 기행만 50레벨을 달성했는데 진주 기행을 나중에 구매했다면 진주 레벨 보상이 50레벨까지 한꺼번에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3. 기행 무기
기행의 꽃이라 볼 수 있는 기행 무기는 소과금 유저에게 큰 희망이 되는 4성 무기입니다. 모두 치명타 확률이 부옵션으로 달려있어 캐릭터의 세팅을 쉽게 만들어주고 전용 무기보다 당연히 약하지만 그래도 4성 무기 중에선 1, 2순위로 추천하는 무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기행을 처음 사보거나 5성 캐릭터를 뽑았는데 전무까지 과금할 돈이 없거나 가성비 좋은 4성 무기를 주려고 한다면 기행 무기가 추천됩니다.
기행 무기는 기행 30레벨이 되면 획득할 수 있으며, 기행 한 번 당 한 개 씩, 10가지 무기 중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때문에 자신이 육성할 캐릭터의 무기를 잘 보고 무기가 잘 어울리는지 자세히 조사해야 합니다.
기행 무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캐릭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칠흑검 - 카미사토 아야토, 클로린드
늑대 송곳니 - 각청, 알하이탐, 푸리나, 치오리, 케이아
이무기 검 - 모든 양손검 딜러
대화봉 - (추천 캐릭터 없음)
일월의 정수 - 클레, 방랑자, 시카노인 헤이조, 응광
제사의 옥 - 느비예트, 말라니
결투의 창 - 소, 사이노, 아를레키노, 에밀리, 로자리아
협만의 노래 - 호두, 사이노
청록의 사냥활 - 타르탈리아, 타이나리
뜨거운 태양의 후손 - (추천 캐릭터 없음)
기행을 처음 구입하신 분들은 캐릭터 풀을 늘리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기행 무기를 사용하려는 캐릭터가 많아진다면 똑같은 기행 무기를 얻어 고재련을 노리는 것보다 1재련이라도 다양한 기행 무기를 얻는 게 더 좋습니다.
----------------------기행 경험치 빨리 올리기---------------------
기행 경험치는 한 주 당 10,000까지만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벤트 참여 경험치는 누적되기만 할 뿐 한계에는 쌓이지 않기 때문에 이벤트에 참여하여 빠른 경험치를 쌓는 것이야말로 기행 보상을 빠르게 얻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첫 주는 5일 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주간 임무를 모두 다 하고 일일 임무를 매일 꾸준히 달성했다면 10,270점을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첫 주부터 1만점을 찍을 수는 있습니다. 게다가 기행이 시작되기 전 월, 화요일에 주간 임무를 완수했다면 첫 주 기행 경험치에 적용되기 때문에 성격 급하신 분들은 미리 주간 임무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후 5주 간은 일일 임무를 모두 완수하면 4,865점을 달성할 수 있기에 주간 임무는 5,135점만 채우면 되기 때문에 일부 귀찮은 임무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일 임무는 무조건 매일 다 채운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일일 의뢰 4회는 레진 120을 소모해도 수련 포인트로 전환해서 채울 수 있고, 레진 150pt는 농축 레진을 만들어도 카운트되며, 광물 10개는 탐사 보낸 캐릭터가 가져온 광물로도 카운트됩니다. 수련 포인트가 충분하다면 그냥 합성대에서 농축 레진 4~5개 만들고 탐사 보상얻고 다시 보내기만 반복해서 캐서린 앞에서 20초 이내로 끝낼 수 있습니다. 적어도 전 이 정도 걸리더군요. 더 빠른 사람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점수를 채울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간 보스 3회 도전 = 1,350점
드발린, 안드리우스, 타르탈리아, 야타용왕, 시뇨라, 라이덴 쇼군 보스, 스카라무슈, 아펩, 고래, 아를레키노 주간 보스를 3회 클리어하면 됩니다.
'클리어'만 하면 되지 보상을 받을 필요는 없으므로 날먹을 하고 싶다면 가장 낮은 레벨의 난이도에서 보스를 3번 잡고 보상을 받지 않고 나가면 됩니다.
2. 요리 20회(360)+단조 20회(360) = 720점
아무거나 만들어도 20회만 만들면 됩니다. 요리는 요리별 등급에 따라 수동 요리를 한 뒤 자동 요리가 가능한 정도까지 만든 후 자동으로 남은 횟수만큼 만들어도 됩니다. 귀찮다면 가장 낮은 등급의 요리를 20회 자동으로 만들면 됩니다.
단조는 탐험을 하는 동안 얻을 수 있는 광물로 아무거나 20개를 만들면 달성됩니다. 기왕이면 수정을 무기 재료 광물로 바꾸는 것을 하면 무기 재료도 모으고 기행도 완료할 수 있기에 일석이조입니다.
3. 필드 보스 10회 or 비경 15회 or 지맥 20회 = 450점
필드 보스 10회는 안드리우스 포함 필드에 있는 캐릭터 육성 소재를 드랍하는 아무 보스를 10회 잡으면 됩니다. 보스를 잡고 캐릭터 체험에 들어간 뒤 바로 퇴장하고 나오면 보스가 리젠되므로 보스 재료 파밍 및 기행 달성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비경 15회는 정말 날먹을 하고 싶다면 캐릭터 체험을 계속 번갈아가며 15회만 해주면 됩니다. 비경도 클리어 후 보상을 얻을 필요가 없으므로 쉬운 비경에서 적을 양학한 뒤 계속 재도전을 반복하면 빨리 달성이 가능합니다.
지맥 역시 보상을 얻을 필요는 없으므로 그냥 지맥을 도전하고 클리어만 한 뒤 다른 지맥으로 가도 됩니다. 각 국가마다 지맥은 2개가 있으며 나타까지 나온 현재 하루에 보상을 받지 않고 지맥을 12개를 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진을 지맥에 사용하지 않는 이상 무조건 이틀 이상 걸리는 주간 임무입니다.
첫 주는 3개를 무조건 다 해야 제한 경험치를 다 채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주는 셋 중 두 개만 달성해도 충분히 경험치를 채울 수 있으므로 두 개 중 본인에게 쉬운 걸 선택하면 됩니다.
4. 50만 모라 소모 = 450점
캐릭터 육성을 하면서 드는 레벨업, 무기 레벨업, 특성 레벨업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달성됩니다. 미리 재료를 모아놨다가 한 번에 캐릭터에게 투자를 하면 하루 만에 달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라가 부족하기 쉬운 뉴비분들에겐 다소 버거울 수도 있는 보상이니 이 임무는 건너뛰고 대신 3번의 임무를 전부 다 완료해도 됩니다.
5. 선계 화폐 모으기 + 장식 10개 = 1,125점
선계 화폐와 장식은 속세의 주전자 콘텐츠를 해금하면 됩니다. 주전자 콘텐츠는 리월 마신 임무를 모두 완료하고 모험 등급 35레벨이 되었을 때 해금되므로 기행을 위해서라면 빠르게 해금하고 주전자 레벨을 장식을 많이 제작해서 얻으면 됩니다. 원신을 시작하는 분들에겐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임무이지만 꾸준히 주전자 레벨을 올리면 나중엔 가장 쉽게 얻는 보상이 될 것입니다.
토, 일요일에는 타인의 속세의 주전자로 들어가 포동이에게 아이템을 2개 구입하면 450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건 첫 주에나 풀 경험치를 땡길때야 필요하지 주말까지 꾸준히 경험치를 쌓았다면 경험치가 남아서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주말까지 경험치를 못 모았다면 게시판에 친추 부탁글을 올린 뒤 그 친구의 주전자로 들어가 가장 싼 아이템을 2개 구입하고 나가면 됩니다.
6. 레진 1200pt 소모 = 675점
레진은 하루에 180개씩 누적되므로 레진을 매일 모두 소진한다면 일요일에 자동으로 달성됩니다. 농축 레진으로 만드는 것도 레진 소모에 포함됩니다.
위의 임무를 모두 달성하면 5,670점입니다. 5,135점보다 535점 더 많으므로 450점 임무 하나를 빼고 위의 사항을 전부 달성하면 일주일 1만점 채우기는 쉽습니다.
일곱 성인의 소환은 카드 게임이 취향에 맞는다면 해도 됩니다. 이 경우 450점 짜리 임무 하나를 더 빼도 됩니다.
------------------5.x 나타 출시 후 기행 변경점---------------------
1. 도시 평판 경험치 삭제
나타 패치 후 도시 평판을 올리는 주민 의뢰 3회와 현상 토벌 3회 임무가 기행 경험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일주일마다 날로 먹던 모라 수집 요소가 없어졌습니다.
2. 나선 경험치 이월 가능
5.2 패치에서 개편된 것 같은데 나선 비경 12별 획득을 기행 보상 이전에 했더라도 이월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저번 16일에 나선 36별을 달성했는데 5.2 기행에 이월되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다음 기행이 열릴 때까지 나선을 미룰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환상극은 이월이 되는지 알 수 없습니다.
3. 5성 성유물 강화 경험치 추가
이제 5성 성유물을 모두 합쳐 100레벨까지 만들면 총 3,600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성유물 5개를 20레벨을 만들던지 성유물 여러 개를 옵션 띄워보면서 갈아 만들던지 어떻게든 누적 100레벨을 만들면 쉽게 많은 경험치를 채울 수 있습니다.
4. 원하는 경험치 책 선택 가능
5배수의 경험치를 쌓을 때마다 원하는 경험치 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은 아니지만 자신이 기르고 싶은 캐릭터에게 맞는 경험치 책을 꽁으로 얻을 수 있는 셈이니 심사숙고하고 선택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