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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능력치와 기술, 그리고 스킬에 대한 주관적 요약 - 근접 공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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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정말 훌륭한 정리글이네요 ㄷㄷㄷ 저도 이 글 읽고 나서야 뒤늦게 무릎을 치게 되는 부분이 있군요. 예를들어 제 사냥꾼이 창 쓰면서 피하기 대신 신비주의 올렸다면 작살 스킬 쓰면서 마나 수급에 애를 먹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ㅠㅠ 이글을 읽고 시작했더라면 피하기 아예 안올리거나 조금만 올리고 신비주의 갔을듯 ㅠㅠ 작살 저도 이번 회차에 정말 잘 썼어요. 하이브리드 팟 하면서 활 석궁으로 원거리에서 먼저 때리고 작살로 끌어온 뒤 성기사가 마무리 하는 컴비네이션으로, 한턴 내에 섬멸해서 보너스 턴 한번 더 얻는 등 정말 괜찮았습니다.

coolsonic | 14.02.25 08:04

산산조각은 통찰력에도 영향을 받는거 같은데요. 통찰력버프 올려주면 깍이는 방어력수치가 증가합니다. 다만 그렇게 크게 차이는 나지 않구요 양손스킬을 찍는 이유는 순전히 거장보고 찍는건데 엠을 쓰고 쓰는거랑 엠없이도 막기는 무시할 수 있는거랑은 솔직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파티구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장 큰 차이는 거장을 찍고 나면 더이상 선타칠 캐릭이 없어도 된다는거지요. 즉 선타로 산산조각을 걸어줄 수도 있고 도발을 걸수도 있습니다. 혹은 광역마법이 잘들어가서 근딜들이 한마리씩 맡아서 처리할때도 용이하지요. 멈출 수 없는 공격은 마무쉬나 로크, 구울 같이 회피 막기시 반격하는 몹용으로나 유용하지 그걸 거장스킬 대신할만큼 주력으로 쓰기에는 좀 아닌거 같습니다

rewna | 14.02.25 11:03

아 죄송합니다. 회피막기시 반격이 아니라 추가타 발생 몹입니다.

rewna | 14.02.25 11:06

- 음 확실히 (무력 + 통찰력)과 기술 레벨에 비례하는 것 같네요. 급조한 캐릭터 + 이전에 썼던 캐릭터들의 능력치를 바탕으로 샘플을 뽑아 확인해 보니 대충 8 + ( 무력 + 통찰력 ) / 6 + 기술 레벨 / 2으로 두었을 때가 오차율이 가장 적게 나오네요. 일단 마력, 운명, 활력, 정신력은 관여하지 않는 듯 합니다.

Racin | 14.02.25 15:29

- 양손 기술에 대한 선호도는 파티 구성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을 것 같군요. 제 경우 야만전사(유일한 양손 거장 가능 직업)를 양손 철퇴 쥐어주고 쓸 때는 상대적으로 다른 근접 공격 직업에 비해 운명을 등한시하다 보니 자체 생존력이 그리 높지 않고 승격 조건상 맵 서쪽 끝자락의 오크 투성이 던전을 깨야 해서 거장 획득 타이밍이 늦게 잡히는 편이기에 양손 기술 거장을 위한 10포인트(3.3레벨 분량)를 미리 남겨 두거나 찍어서 공격력 10을 얻기보다는 계획된 만큼의 인내를 먼저 올려 중반에 언데드 / 나가들을 상대할 타이밍을 대비하는 편이다 보니 양손 거장은 사실상 배 타기 직전 즈음에 올라가는 편이었습니다.

Racin | 14.02.25 18:28

대충 생각해 보니 제가 가진 플레이 성향들 중에서 1. 근접 공격 담당 캐릭터로 통찰력을 '전혀' 찍지 않는 점 2. 시작~클리어까지 아무도 죽지 않는 것을 목표로 두는 점 3. 치유 대책보다는 방어 효율 증가와 휴식 활용을 중시하는 점(전투 끝났다고 무조건 만피 회복을 하진 않음) 4. 이로 인해, 마나 +40짜리 투구를 쓰거나 신비주의를 찍어서 근접 공격수들의 최대 마나를 키우고 전투에 활용하는 점 ..정도가 의견 차이의 요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Racin | 14.02.25 18:38

뭐 이거야 자기가 끌리는 대로 찍으면 되는거고 그렇게까지 디테일하게 안해도 엔딩보니까 상관은 없지만 제가 말씀드린 요지를 오해하신거 같은데, 단검 거장을 늦게 찍는다고 안찍으실건가요? 찍어야죠 마나는 모든 캐릭이 많으면 많을수록 조아요. 양손 거장은 그거랑 상관없이 있으면 스킬활용도가 커지고 더이상 엠통을 신경안써도 되니 공격력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오크 경우 생명력이 붙은 아템을 덕지덕지 준비합니다 그리고 그걸 싸우기전에 풀었다가 차요. 그럼 순간적으로 반피이하 떨구는건 일도 아닙니다. 반피이하로 떨어진다 해도 그때쯤 되면 방어문제는 해결됐고 기본 피도 인내거장찍으면 상당히 많아서 안죽어요. 그렇게만 해도 뎀지 상승폭이 큽니다. 이건 하나의 예고 방어구 악세에서 여러옵을 활용할 수 있는 폭이 커진다는 말이죠 그리고 이런 활용을 하려면 양손거장이 필수적으로 따라와야 가능해요. 마나니 생명력 공격력 방어력 모두 아이템 버프로 보강이 되지만 거장스킬인 막기무시는 아이템으로 해결을 볼 수가 없어요. 스킬10포인트로 신비40정도? 비전 10? 과연 그게 그만한 가치가 있을까 여쭙고 싶네요

rewna | 14.02.25 23:10

음.. 그렇군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시 달아 주신 댓글을 보니 rewna님이 말씀하시는 요지를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게 말씀하시는 rewna님도 제 이전 댓글의 목적인 '본인이 위의 설명을 적었던 이유를 차분하게 제시'를 잘 이해하고 존중하고 계시리라 생각하고 있으며 적어 주신 내용은 후일 '파티 구성'과 관련한 정리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Racin | 14.02.26 00:34

피의분노 활용팁 저는 모든 장비를 올 공격 셋팅으로 한 후에 설사 맞아 사망상태가 되었을 시, 힐러가 '부활'을 써서 체력1인 상태로 부활시킨 후 풀딜로 1턴 공격하고, 다음턴에 또 부활해서 1턴 공격하고 운좋으면 안죽고....^^ 하는 식으로 딜을 합니다. 뭐 버프쓰고 힐쓰고 방어막 쓰고 하는거 보다 그냥 죽게 놔두고 부활시키는 마나가 더 적게들더라구요...

ikiame | 14.02.25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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