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는 자사 크로스 젠 타이틀에 대해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MS 필 스펜서 씨는 XBOX 게임 쇼케이스가 공개되기 일주일 전 (7월 16일) 다음과 같은 발언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모든 Xbox 플레이어가 Xbox Game Studios 의 모든 새로운 게임을 플레이하길 원합니다.
그래서 Halo Infinite 처럼 향후 몇 년 내 출시될 Xbox Game Studio 타이틀을 XSX 은 물론 XO 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할 겁니다.
Xbox 독점작을 플레이 하기 위해 굳이 XSX 으로 업그레이드하길 강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작 이번에 공개된 MS 게임 쇼케이스에서
Fable , Avowed , Everwild , Forza Motorsport 및 State of Decay 3 의 대응 기종에는 XSX, WIN10 뿐이였습니다.
코타쿠 측은 이에 대해 MS측에 문의를 했고 그에 대한 MS 의 답변은
“우리의 향후 Xbox Game Studio 타이틀은 XSX용으로 기본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개발자들이 여러 콘솔로 확장할 수 있는 도구에 계속 투자할 것입니다.
각 Studio / 게임이 지원할 수 있는 콘솔은 출시 시점에 해당 게임과 커뮤니티를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콘솔을 기반으로 합니다."
란 애매모호한 답변이였습니다.
처음 모든 자사의 게임이 크로스 젠 타이틀이 될거라고 밝힌 건 2020년 1월 MS 게임 스튜디오 책임자인 맷 부티와의 인터뷰에서 언급되었습니다.
당시 맷 부티는 MCV UK 에
"향후 2년간 발매되는 컨텐츠는 마치 PC 처럼 상위/하위 디바이스에서 전부 플레이 가능할 겁니다."
라고 이야기 했고 이후 필 스펜서도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불과 일주일 전까지도 그러한 약속을 재확인 시켜줬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공개된 쇼케이스에선 그러한 약속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코타쿠측은 좀 더 명확한 것을 체크하기 위해 쇼케이스 이후 몇몇 작품들의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했는데
해당 웹사이트에선 여전히 지원 플랫폼에 XO 이 표기되어 있음을 발견했고
공개된 PV 와 공식 웹사이트 간 대응 플랫폼이 다른 것에 대해 코타쿠 편집장 Stephen Totilo 씨는 트윗을 남겼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MS 마케팅 책임자 아론 그린버그가 답변을 남겼는데
이번 발표는 XSX 에 초점을 맞췄지만 '향후' 자사 게임이 XO 으로도 출시될 가능성을 배제하진 않는다는 답변이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해당 타이틀의 공식 웹페이지를 다시 방문했을 땐
XO 에 대한 내용은 삭제된 상태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현세대/차세대 모든 기종을 아우르는 게임은 케이스별로 다르다는 겁니다.
Halo : Infinite 는 MS 가 이야기한대로 양 플랫폼 모두를 지원하겠지만
다른 자사의 대형 타이틀들은 설사 2년 내 발매가 되더라도 반드시 XO 으로 출시된다는 보장은 없는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