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게임의 스타일
일단 이게임은 디아블로2와 매우 유사합니다. 디아블로2를 모티브로 해서 만든게임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디아블로2를 즐기지 않은분들은 생소한 스타일의 게임일수도 있어요.
최근겜들 보면 그래픽이 좋고 스토리와 연출 위주로 무리없이 진행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죠. 난이도도 보통 컨트롤로 극복해야 하는 형식이 많고요.
난이도가 어렵다면 난이도를 변경하여 쉽게 진행할수도 있고 아무튼 요즘 게임의 목표는 쭉 진행하면서 스토리에 몰입하고 전투의 액션도 즐기고 여러 연출도 보는 재미로 하죠.
이런 재미로 이 게임에 접근 하신다면 매우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목표는 파밍과 클리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그 접근방식이 컨트롤로 극복하는 이런 형식이 아닙니다. 물론 컨트롤도 많이 필요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얼마나 잘키우고 템을 얼마나 좋은걸 파밍하냐에 따라 갈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겜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분들은 조금 하다가 몹이 잘안죽기 시작하면 그만두기 쉽상입니다.. 보통 최근겜은 무난하게 진행이 가능하거든요. 안되면 난이도를 조절하고.
이겜에 그런거 없습니다. 캐릭 잘못키우거나 잘못선택하면 다시 키워야 합니다. 물론 스킬 초기화가 있기는 하지만.. 첫캐로 할만한 캐릭이나 나중에 템맞추면 좋아지는 캐릭같
은게 존재 하기 때문에 첫캐는 특히 절망하기 쉽상이죠. 정보를 찾거나 스스로 연구하셔야 합니다.. 최근겜 위주로 즐기시는분과 갈리는 부분이 이부분인데 이 장르의 매니아라
면 진행이 막혔을때 캐릭을 새로 키우던가 파밍을 해서 아이템을 구하던가해서 돌파구를 찾지만 이런겜에 익숙하지 않다면 그냥 난이도가 왜 이따위지.. 진행이 왜이렇게 어렵
지.. 레벨업이 왜이렇게 느리지.. 이렇게 되버리는 겁니다.
사실 템좀있고 요령만 있으면 캐릭하나 50렙 찍는거 별거아니거든요. 물론 디2처럼 버스가 없어서 더 오래걸리긴 하지만요
2. 디아블로2와 비교해서 장단점
일단 장점 위주로 적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다양한 직업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직업을 2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어스 스톰 스피릿 네이쳐 드림 워페어 디펜더 헌터 일단 현버젼은 8가지 직업이므로
조합가능한 직업은 56가지입니다. 그리고 이 수많은 직업들을 스스로 연구해서 좋은 직업을 찾는 재미도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도 생각보다 자세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 여러모로 생각을 해서 인터넷에서 별로 좋지않다고 평가되는 캐릭을 제 스타일로 키워봤는데 사기 캐릭이라는 점술가를 뛰어넘어버렸습니다.
이런 매니아적인 부분이 큰 장점입니다. 본인만의 스타일로 새 캐릭의 지평을 열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잘못하면 개망캐 되서 절망할수도 있죠. 일단 첫캐나 두번째캐정도는
공인된 캐릭으로 하는게 좋긴 하겠죠.
두번째로 아이템간 밸런스가 좋습니다. 디2의 경우 솔직히 룬워드 나오고나서 템간 밸런스 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로룬 하나 들어가는 고뇌가 왠만한 극악확률 레어템 그냥 발
라 버리고 신뢰도 그렇군요. 노력에 어느정도 비례해서 템이 좋아야하는데 룬워드는 조금의 노력으로 거의 최상급이고 레어는 진짜 몇년해서 극악확률 최상급 나와야 고뇌 겨우
이길만한 정도.. 타퀘는 레어템이 옵 잘뜨면 유니크 발라먹습니다. 물론 옵이 잘뜨려면 엄청 어렵고요. 기본적으로는 유닉으로 도배하게 되죠. 유닉도 에픽유닉과 레전드리유닉
템이 있는데요. (노멀유닉이라고 할만한건 없음. 에픽 레전드 이 두단계가 유닉의 전부임) 에픽유닉도 레전드리유닉 먹기 전까진 쓸만합니다. 그래서 아직 크기 전에는 에픽유
닉템 먹는 재미도 충분히 있습니다. 예로 에픽유닉을 유니크발리로 생각하면 되고 레전드유닉을 윈포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레전드유닉이 난이도 에픽 액트2부
터 먹어봤기 때문에 좀 더 희망을 가지고 겜을 할 수 있고요. 물론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거의 레전드 위주로 떨어지게 됩니다.
자 다시 레어와 유닉의 얘기로 돌아가서 이런 레전드리 유닉이 좋긴하지만 레어템에 유물을 박는게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캐릭간 직업간 템셋팅이 전혀 달라져서 뭐가 더 좋다
고 딱잘라 말하긴 어렵습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부위가 이렇게 유닉과 레어 둘다 사용을 하고 선택에 맡기게 되는 밸런스 수준입니다.
그리고 타퀘에서 한가지 더 추가된형태의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몬스터가 가진 고유 유니크 입니다. 연두색 아이템이고요. 특정 몬스터가 가진 특정 유니크가 있습니다.
근데 이 유니크는 옵션에 추가로 레어옵이 붙습니다. 그러면 너무 사기아니야? 이렇게 반문하실텐데요. 아닙니다. 일단 레어옵이 추가로 붙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옵이 그다지
좋진 않습니다. 물론 쓸만한 옵도 있는데 여기에 레어옵이 잘붙으려면 확률이 초극악입니다. 애초에 고유유니크 떨어질 확률이 높지 않은데 거기에 레어옵이 잘붙어야 하기 때
문이죠. 그래서 초고수급 아니면 그냥 레어템 좋은 옵을 구하고 말지 이 고유유닉에 레어옵 좋은 걸 구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왠만한 컨텐츠를 다하고 초고수가 되었을때
할수 있는 매니아 적인 부분이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추가로 필드 돌아다니면서 고유유닉 떨어지면 혹시모를 기대감도 들게 합니다. 이런게 바로 모두 템 파밍의 재미가 되죠.
세번째로 템에 따라서 캐릭이 강해지는것이 디2보다 훨씬 큽니다. 그래서 템만 잘구하면 레전드리까지 씹어먹습니다. 심심하면 제 동영상 확인해보셔도 되고요. 가장 주캐 영상
은 올리지 않았지만 예로 레전에서 몸빵힘들다는 쌍도끼로 레전 하데스 발라버리는 동영상 등이 있을 것입니다. 템을 잘구하면 캐릭이 확쎄진다는 것은 템파밍이 그만큼 더 기
대되고 재미있어 진다는 겁니다.
네번째로 길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디2는 길이 매번 변해서 맵핵을 주로 이용하거나 길을 찾아야 하는데 이 겜은 항상 길이 똑같습니다. 그래서 고수가 될 수록 클리어 속도
가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다섯번째로 디2의 불필요한 불편한 점일 없애거나 개선했습니다. 일단 장비 수리가 없습니다. 디2에서 괜히 짜증나게하는 컨텐츠라 생각했고요.
포션도 한칸에 25개씩 들어갑니다. 디2 한칸에 1개 벨트 4줄에 끼는거생각하면 천국입니다.
템옮길때 싱글로 혼자 전송할수 있습니다. 전송공간이 따로 있습니다. 액트1 처음마을부터 공유되기떄문에 세컨 키우기에 아주 좋습니다.
스킬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디2도 이건 추후에 나오긴 했죠.
그리고 라그나로크 확장은 노멀액트5 레벨40부터 시작할수 있다고 하네요 버스가 필요없죠. (타퀘는 75가 만렙이고 렙45면 거의 모든템 다껴서 40이면 거의 다된상태임)
디2보다 못한 점을 좀 보자면
첫번째로 일단 역시 버그입니다. 현재 콘솔작들은 버그가 좀 많습니다. 무조건 템 복사는 필수 입니다. 플4 같은 경우 무기와 반지가 잘 사라집니다. 투구 갑옷 팔찌 아티펙트도
사라진다는데 이건 드문 경우이고요. 그래도 기본적으로 최소 1개씩은 다 복사해두어야겠죠. 그리고 지금 레전드 하데스 클리어후에 있는 컨텐츠인 대군주방에 버그가 있어서 아쉬운 상태입니다.
두번째로 맵이 좀 큽니다. 대신 길이 항상 똑같아서 익숙해지면 할만하긴 하지만 맵이 좀 큰감은 있습니다.
세번째로 스킬들의 화려함이 조금 떨어집니다. 약간 클래식한 느낌의 스킬들이 많죠. 물론 나중가면 많은 적들을 한번에 학살하고 하는 재미도 충분히 있지만 디2에 비해서는
조금 못미칩니다.
3.게임에 대한 조그만한 팁
첫캐릭은 법사나 소환으로 하세요. 인터넷 정보를 보면 법사는 템없으면 노답 전사도 템없으면 노답 이런말들이 떠돌아 다닙니다. 다 맞는말인데 그래도 일단은 법사나 소환이 첫캐로 좋아요. 일단 법사는 에픽 후반부 까지는 스킬빨로 갈만하고요. 전사는 초반부터 막힐수도 있습니다. 물론 법사가 템이 없으면 에픽후반에 위기가 오고 이제 전사릴 키워야 합니다. 에픽 템정도 넘겨서 전사를 레전까지 키우고 다시 레전앵벌을 해서 법사에게 줘야 하는 식이죠.
정리하자면
첫캐릭 법사나 소환으로 에픽까지
두번째 캐릭 전사로 레전까지
그 후 법사든 전사든 자유롭게
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고요
세번째 캐릭 이후에나 할캐릭으로는 활쟁이를 꼽습니다..
활쟁이 활 없으면 노답이고요.. 그리고 활캐릭키울때 헌터먼저 찍지마세요. 초반 렙업 굉장히 느립니다. 조합할 캐릭먼저 키우시고요. 예로 드림이면 일단 나중에 초기화하면
되니 현실왜곡으로 렙 쭉 올리고 30넘어갈때 즈음에 다 초기화하고 활 올인하는식입니다. 물론 활 좋아야 이떄 할만하고 아니면 더키워서 나중에 활로 바꾸셔야 합니다. 활이
스킬빨이랑 템안되면 진짜 스트레스 받는 직종입니다. ㅋㅋ
마치면서.. 콘솔의 경우 거의다 애니버셔리 기반인듯한데 애니버셔리는 공략이 더욱없습니다. 캐릭들 상향도 많이 되었고요..
지금 이번에 어쓰가 상향많이 되어서 지금 새로 키워보는 중이고 그 후 스프릿의 세개의 구를 연구해서 효율적인 캐릭을 만들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너무 길어서 읽기 포기
좋은 글이네요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