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니밸리에 오면서부터 매칭이 매우 안잡힌다 (이 부분은 유저들의 레벨 분포도에 따르는거라 변동될 수 있음)
2. 매칭도 엄청 안잡히는데 그 와중에 비매너들이 절반 이상이다
- 무슨 비매너만 포트나이트에 남게되는건지 플레이해보면 이제 굳이 파밍을 하든 안하든
아웃랜더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생존자 미션 등에서 1,2개 완료했다고 난 할 거 다했으니 짱박혀서 잠수할거니까
니들이 나머진 알아서해라하는 쓰레기들이 태반.
디펜스 미션에선 건물 파츠 한 10개 미만으로 짓고 (단순 벽짓기, 강화도 안하고 트랩 설치 없음) 나 할거
다했는데? 이러는 놈들도 태반.
진성 개쓰레기 XX들만 왕창 남아있는 포트나이트 현실.
3. 매칭도 안잡히고 비매너들 떄문에 혼자 돌리면 디펜스 미션 같은 경우는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자원 소모량도 많으며
미션 실패율도 높아서 생존자 구하기, 레이더 기지 짓기 등의 혼자서 빠르고 안전하게 돌 수 있는 미션들을 주로 돌게 됨
그런데 이 미션들의 보상 경험치가 매우 적어서 후반부 스킬 레벨 올리기를 하려면 엄청난 노가다가 필요하게 됨
4. 별 스토리도 없는 메인 퀘스트라인 때문에 해당 단계가 아닌 사람들에겐 맵 노출도 되지 않는 맵을 몇 회 완수하는
식의 퀘스트와 맵 내에 어디에서 뜰지 어느 맵에 있을지 기약도 없는 트롤 죽이기, 미믹 죽이기 등의 쓸데없는
퀘스트 강요 때문에 짜증 유발
5. 장비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레인, 라이트닝, 스톰 등이 필요한데 라이트닝과 스톰은 부족할 일이 별로 없지만
레인은 모든 장비가 왕창 소모해대서 계속 얻어야 하는데 빠르게 돌 수 있는 저레벨 맵 중 생존자 구하기, 레이더 기지
짓기에 랜덤으로 붙는 레인 보상이 있는 미션을 돌아도 20분 동안 레인 4~6개 획득, 캐니벨리 후반의 10~14개씩 주는
미션들은 안그래도 매칭도 안잡히고 비매너들이 넘쳐나는데 디펜스 맵 같은게 걸리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려서
차라리 저레벨 맵을 도는게 낫고 빨리 도는 맵에 붙으면 여지없이 2. 비매너들이 출몰. 그래서 다시 솔플 무한 반복
심지어 저레벨 맵을 돌면 경험치도 안주는거나 마찬가지라서 장비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 보상이라고는 레인
4~6개 밖에 없는 맵을 돌고 있으면 이 짓을 왜하고 있나 회의감을 들게 함
6. 이런 개똥같은 플레이 여건 속에 방에 들어와있는데 뭔 원한 관계인지 한 명이 계속 다른 한명을 따라와
앞에 서서 진로 방해, 몹 사격 시 앞에 서서 총알 흡수, 지어놓은 건물 파괴 등의 트롤짓을 하는 것을 목격.
즉, 블록을 해놓아도 따라와서 계속 미친짓 가능.
7. 게임을 20분 하면
'랜덤'으로 생성되는 미션 종류 중에 매칭 인원이 있는 디펜스 혹은 혼자서 돌 수 있는 미션이 있어야 하는 조건,
'랜덤'으로 생성되는 미션의 보상이 자신이 원하는 보상이어야 하는 조건,
메인이든 사이드 퀘스트든 의미없는 퀘스트 조건에 맞아야 하는 조건,
이 3가지 조건이 딱 맞는 미션도 말그대로 '랜덤'이라 찾기 힘든데 심지어 이 미션을 돌아도 보상이
원하는 보상 아이템 10~14개와 경험치 조금이 끝. 미션의 보상이 들인 시간에 비해 너무 미미해 플레이 의욕을 매우 저하시킴.
8. 그 와중에 무기, 영웅은 밸런스가 이미 안드로메다로 떠나서 전설 무기, 영웅이어도 구린 무기, 영웅은 있으나마나하며
좋은 무기, 영웅 획득은 오로지 라마를 통한 랜덤 획득.
9. 이 모든 역경을 뚫고 장비들을 고단계 업그레이드(무기,영웅 3,4성, 생존자 전부 2,3성)를 해도 여전히 혼자서 디펜스 맵을 돌긴 무리고
(파티 인원수에 따라 디펜스 시 난이도 조절을 해야하는데 그딴거 없고 그대로 7분! 폭풍 방향 전환! 공성, 자폭 좀비 돌격! 대형몹 추가증정!)
고성능 장비 -> 장비로 인해 모든 미션을 쉽게 깸이 아니라
고성능 장비 -> 난이도 높은 맵에서 2인분 정도까지 하기가 끝이어서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한 만족도도 낮음.
그 외에도 자잘한 것들이 더 많지만 이 정도만 적습니다.
아직까지 다른 사람들한테 포트나이트 하라고 추천한적이 없는 이유도 이런 것들 때문이에요.
얼리액세스니까 앞으로 고쳐나가겠지하고 돈을 쓰긴 했지만
모든 게임 시스템이 엄청난 노가다 -> 적은 보상으로 이루어져서 게임 전반적으로 보상에 대해 뜯어고치지 않는 이상
처음에 재밌게 하던 사람들도 다 떠나는건 당연하고 게임의 특성상 파티원이 필요한 미션이 대부분이라
사람이 없으니 미션을 진행을 할 수가 없어 결국 남아있던 사람들도 떠나게 되는 망하는 게임의 길을 걷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은 전형적인 난이도 조절 실패, 시간 대비 보상을 실패한 게임입니다.
랜덤박스로 모자라 미션 보상까지 랜덤으로 줘버리니 개발자들이 랜덤에 환장한 것 같은게 현재 상태입니다.
미션 보상에 지금 랜덤으로 미션마다 붙어있는 오어, 레인, 라이트닝, 스톰 등을 어떤 미션을 돌던 소량으로 조금씩 얻게 하고
스킬 경험치 보상을 지금의 2배로 늘리고
파티 인원수에 따라 인원이 적으면 디펜스 시에도 폭풍 방향이 바뀌지 않거나 디펜스 시간도 7분에서 3분 등으로 줄이고
자폭좀비 등을 없애는 등으로 난이도 조절을 해서 솔플로도 디펜스를 할 수 있게 해야 그나마 할만해질 것 같습니다.
아무리 얼리액세스라고 해도 파티 인원에 따른 난이도 조절을 못할거 같았으면 전체 난이도를 2인 정도로 통일해놔야지
4인 기준으로 난이도를 통일해놓으니 사람이 많을 거라는 개발자들의 기대와 다르게 매칭도 별로 안되는 현재로선
4인이 필요한 디펜스 같은 미션은 결국 인원 부족으로 버려지다가 사람들도 제한적인 미션 환경 때문에 접게 되겠죠
장점이라면 난이도 조절과 시간 대비 보상만 해결한다면 재밌다는 점이겠네요
8.29일에 1.5패치와 함께 신규 무기, 미션 등을 추가한다고 하고 앞으로도 꾸준한 패치를 한다고 하니
지켜보긴 하겠지만 내년 정식 서비스 때까지 현재에서 큰 변화가 없다면 금방 망하고 잊혀질 게임으로 보입니다.
구구절절 동감가는 의견이네요.저도 혼자도느라 지쳐서 이걸하나마나 고민중인데 어찌해야할지 고민중입니다. 하루빨리 위에 의견처럼 수정되서 많은분이 재밌게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공개 매칭으로 하게되면 자기혼자 다 하겠다는 정신무장을 하고 돌려야 됩니다.-_-....후우 캐니 까지 오신분들이라면 다들 느끼겠지만 공방에선 흔하게 이기적인 플레이와 트롤짓거리를 마주치게되죠. 왜그러냐면 도와주면서 하는 사람들은 한판이 끝나면 서로 친구 추가를 하고 같이 하게 됩니다. 겜끝나면 모든 점수가 다 나오는데 이것만 봐도 이놈이 미션을 한건지 쳐 돌면서 파밍이나 하고 댕긴건지 다 티가 나거든요. 그렇게 한판 한판 친구등록 하면서 하게되면 자주 하게 되는 그룹도 생기게 되고. 그러다보니 이게 거미줄처럼 서로서로 친추하게 되고 끼리끼리 하게 되겠죠? 서로 어려운 미션 같은거 도와주기도 하고요.(역효과로 이친구 저친구 다 도와줘야 되는 상황이ㅋㅋ) 그러다 보니 공방은 이런 이기적인 플레이어들만 남게 되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x같이 플레이하는데 누가 친구신청을 하고 친구수락을 해주겠어요? 협동이 모토인 코옵게임인데 그런분들 보면 진짜 머하러 이겜을 할까 생각이 듭니다ㅡ,.ㅡ 어쨋든 그래서 저같은경우 친구 등록 되있는사람 최소 한명 이상 같이 할꺼 아니면 아에 시작을 안합니다. 그래서 항상 겜하시는분들한테 자주 하는말이 정상적인 플레이어라면 친구추가를 하시면서 겜하시라고 합니다. 공방에서 x같이 플레이 하는 애들 짜증나서 똑같이 간보면서 하면 결국 똑같이 되는겁니다. 정상적인 애들 친추 하시면서 플레이 하는수밖에.. 그리고 빗물드랍 보상은 저렇게 친구등록 되있는 사람들하고 하면 쉘터수리든 폭탄 배달이든 25분 선에서 다 끝납니다. (68구간까지는 그렇습니다.70구간까지는 제가 아직 못가서..) 기본 보상이 12개에 타임 보상 같은경우엔 따로 20개씩 주니 저렙 구간 내려가서 하는건 지극히 비효율적입니다. 경험치부터 보상까지 모든게 비효율적입니다.
사실 깔려고 따지면 한도 끝도 없이 깔수 있는게 너무나 많은게 기본 시스템입니다. 이 모든 원흉은 라마가 아닐까 싶습니다만 ㅋㅋㅋ
진짜 한 획을 그을 잠재력이 있는 게임을 슬롯 머신으로 만들면서 망쳐버린 대표적인 사례가 될 거 같아요. 당장 들어오는 돈에 에픽이 즐겁긴 하겠지만, 지금 레딧만 가봐도 부정적인 평가가 압도적으로 많는데 어찌될지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F2P하면서 대박날지 쪽박찰지. 의외로 흥행해서 속쓰릴거 같다는 예상도 글 쓰면서 듭니다만...
2번의 경우 당시 인원수에 따라 '유동적' 으로 생존자 1~2명 찾은 뒤 잠수는 그럴 수도 있다고 봅니다. 보통 메인미션 조건이 5명 구하기이고 4명 풀파티 기준으로 한 명씩 구한다고 가정하면 1명의 생존자가 남는데 그건 뭐 하다 보면 내가 할 수도 있고 안 하면 누군가는 하거든요. (여태 수 많은 생존자 구하기 미션을 해 오면서 저 1명을 못 구해서 미션 실패를 한 적은 없습니다.) 생존자를 더 많이 구한다고 해서 보상이 만약 빗물일 경우 더 많이 주는 것 도 아니고(+- 1~2개 차이일 뿐), 차라리 생존자를 더 구할 시간에 부족한 자원 파밍이나 하는게 서로 좋은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오히려 생존자보다 캠프 깨는게 더 빡침. (파밍 하느라 안 옴.) 나머지는 동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