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장점도 많은 게임이고, 재밌게 즐기긴했지만 아직 개선될점 또한 많은 게임이라고 생각됨.
오크대사스킵, 연출력, 암살지향, 이런 단점들은 다른분들도 많이 지적한 내용들이니 정말 개선했으면 하는 점을 적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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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충성도 시스템 개선
가뜩이나 이름도 죄다 비슷해서 기억하기도 어려운데 일일이 형제가 누군지 확인해가면서 죽여야함.. (어짜피 배신함)
시스템UI도 불편해서 한번 뭐 확인할라면 귀찮기가 짝이없음. (이렇게까지했는데 어짜피 배신해서 더 화남)
이딴 시스템을 넣을꺼면, 만약 우리 군단에 있는 오크의 형제를 내가 죽이려고하면 죽이기 직전에
형제오크가 나타나서 봐주면 안되겠느냐라던가 이런식으로 이벤트가 나오도록 했어야함. (물론 영입하면 해피엔딩, 죽이면 배신)
또한, 충성도라는게 수치로 안보이는 상태인데 적어도 수치로 보여지고, 왜 올라가고, 떨어졌는지 표시해줘야함.
마우스를 대면 + -요소가 보여서 해당 오크마다 좋아하는 행동, 싫어하는 행동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서 같은 성향의 오크들을
수집하면서 충성도를 관리하는 식의 시스템이 필요. (진정한 오연시)
2.커스터마이즈
요즘 이런류의 게임에서 커스터마이즈 시스템을 넣지 않다니 놀라움 그 자체.
플레이어야 위쳐처럼 이미 설정된 스토리의 탈리온이란 캐릭터이니 그렇다치더라도
이 게임의 핵심인 오크와 성의 커마가 불가능하다니 배신시스템과 더불어 애착이 생길래야 생길수가 없음.
군단유니폼, 대장급 오크는 헤어/치장/갑옷 등의 커마, 성은 옥좌디자인 성 색깔, 자기만의 깃발디자인, 구조변경에 대한 커마가 있어야
온라인공성전을 하더라도 구경하는 맛도 있고 점령할 재미가 있다고 봄. (핑크오크군단이라던가.. 개방형 도시라던가)
그냥 공성전을 하나 10차방어전을 하나 그게 그거인 전투방식에다가 그게그거인 오크랑 성구조인데 꼴도보기싫음.
온라인공성전에서 승리하면 전리품과 상대편의 깃발을 뺏어서 자기성에 전시를 할 수 있게 하면 목표도 생김.
3.평정 시스템 개선
지역을 평정하면 뭐하나 내가 영입하지않은 대장오크들은 날 따르지않는데..
상식적으로 내가 이 군단의 짱인데 우리 군단에 있는 놈들이 날 처음부터 적대한다는게 이해가 안됨.
죽여도죽여도 계속 리필되고, 다 영입해도 지혼자 뭐하다가 죽으면 또 적대오크가 리필됨.
반지의제왕의 치열한 세계관을 표현하려고한건지 플레이타임을 늘리려고한건지
암튼 뭔 이유로 배신과 무한리필 시스템을 넣은것같긴한데 표현방법이 잘못됐음.
일단 지역을 평정하면 군단에 있는 놈들은 모두 공개되면서 내 편이되고, 우리군단 오크가 죽으면 랜덤의 우호적오크가 리필,
반란군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그쪽에는 적대오크가 계속 리필되게 해야 함.
이후 반란군들이 주기적으로 쳐들어오게 되는데 그걸 위해서 미리미리 강한 반란군 오크들은 영입이나 암살을 하던가하고,
우리 군단얘들은 충성도도 관리하고, 커마도 하고 강한 오크들로 세팅하는 재미로 계속하게끔 게임방향을 유도했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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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위 3가지는 개선했어야 스토리진행중은 물론 엔딩이후에도 나만의 최강군대를 만든다던가,
온라인공성으로 깃발모으기라던가의목표가 생겨서 좋은 게임이 되었을것이라 생각됨.
결론 : 이 게임을 한마디로 표현해보자면 "내꺼 같지않은 게임" 이라고하고 싶음.
보이는놈들은 죄다 적대오크고, 기껏키운 오크는 배신만해대고 내가 건드릴 수 있는건 제한적이고, 진정한 내꺼라곤 스킬과 장비들 뿐..
오픈월드게임인데 목표가 "엔딩" 밖에 없는 게임.(물론 그 과정도 중반이후부턴 지루..)
물론 미들어스시리즈가 다른 게임에는 없는 신선한 게임성과 호쾌한 액션 등 장점이 많은 게임인것은 분명하지만
이번 쉐도우 오브 워가 후속작임을 감안했을시에는 아쉬움이 있다라고 생각됨.
커스터마이징이 같은건 진짜로 좀 줬음 좋겠어요 칭호 달려서 얻는건 그렇다 쳐도 적어도 XCOM 처럼 대장군들 커마좀 하게 해줬으면 하네요 3번인 평정중에 군단장 되도 아래것들이 휘하에 안들어오는건 얘네가 결국 섬기는건 사우론이라 갑자기 자기 상관이 당해도 게릴라 처럼 활동하는거라;;; 그래도 위치 공개되는건 좋은 아이디어인거같아요. 그리고 충성도는 진짜 어떻게 보는건지 수치표기나 있었으면(워햄토 2 마냥 밑에 숫자로 좀 떴음 좋겠어요)
맞습니다. XCOM이 재밌는 이유중 하나가 커마죠. 얘네들은 분명히 암살자팩 이런식으로 일괄 적용되는 의상같은걸 DLC로 분명히 팔겁니다ㅠㅠ 휘하편입되는건 그래서 반란군으로 따로 빼고 우리 휘하에는 우호오크만 생성되게 했음해서 적어봤습니다. 암튼 조금만 더 개선되도 역대급 명작대열에 합류할 수 있는데 그 조금이 매번 아쉽네요.
커스터 마이징은 정말 좋은 아이디어네요. 개발자들이 꼭 봤으면 합니다 ㅠㅠㅠ 나머지 아이디어도 진짜 꼭 반영되었으면 좋겠는데 수시로 반란하는것도 반지한테 홀려서 지배당했다가 정신차린거라고 한다면 반지 힘이 너무 약한.... 이번에는 오염안된 최고의 반지 만들었다고 켈레브림보 사기꾼 새끼 그거 지 영혼 갈아서 만든게 그정도 수준이면 에라이 나가 뒤지던지 아 벌써 뒤졌구나.... 여튼....좋은 글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