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던파 페스티벌 중천 업데이트 총정리 ::
11월 22일 금요일 던전앤파이터 2024 던파 페스티벌에서 새로운 업데이트들이 대거 발표했습니다. 이에 2024 던페에서 나온 신규 업데이트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2024-2025 중천 업데이트 로드맵
※ 주요 업데이트 총정리
■ 2024년 11월 28일
- 던파ON 리뉴얼
- 캐릭터 체크
- 자산 체크 가능
- 특정 경매장에 등록되면 알려주는 알림 기능도 있음
■ 2024년 12월 5일
- 던파 20주년 공모전
- Fate/Zero 콜라보 아바타 재판매 및 복각
■ 2025년 1월 9일
- 신규 시즌 10 중천 업데이트
- 115레벨 만렙 확장
- 신규 마을 이내
■ 신규 던전 추가
- 일반 던전: 일렁이는 군도, 적막의 회랑, 크루얼 비스트, 청해의 심장, 별내림 숲, 길잡이 강
- 파밍 던전: 종말의 숭배자
- 기존의 지옥파티와 매우 유사한 던전
- 재도전을 누르지 않고 다음 방으로 달리는 형태로 연속 진행
- 재화 던전: 요기 추적, 요괴 섬멸
- 중천부터 "적게 얻지만" "적게 쓰자" 라는 방향성으로 변경
- 요기 추적: 기존보다 더 적은 골드를 획득 가능한 '하위 재화 던전'
- 요괴 섬멸: 대량의 골드를 지급하는 대신 입장 재료를 요구하는 '상위 재화 던전'
- 과거 테섭에서 취소되었던 '백금의 행운 엘리브' 상인이 다시 등장해서 '요괴 섬멸 입장 재료' 판매
- 일반 던전, 종말의 숭배자, 요기 추적, 상급 던전 등에서 입장권을 얻을 수 있음
- 상급 던전: 백해의 기억, 달이 잠긴 호수, 애쥬어 메인, 죽음의 여신전
- 상위 등급 명성에 도달할 때마다 완전히 다른 배경에서 새로운 적들과 조우
- 스펙에 맞는 중급 및 상급 던전을 선택해서 갈 수 있고 던전당 1번 보상을 얻을 수 있음
■ 특수 던전 위업의 기억
- 자신의 강함을 측정할 수 있는 던전 (월 단위로 순위 집계)
- 위업의 기억은 총 10단계로 구성 되어있으며, 매 단계의 체력이 감소할 때마다 보상 지급
- 최종 10단계 클리어 시 '무한 모드' 돌입 가능
- 이는 와우 신화 쐐기돌 비슷한 시스템
- 코인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 대신에 사망 시 제한 시간을 차감
■ 파밍 설계 방향성
- 던전 마다 수준 둬 상위 던전 플레이 시 더 높은 효율로 보상 획득
- 스펙이 낮더라도 대박(태초 장비)을 노릴 수 있는 환경
- 강한 캐릭터는 더 높은 효율을 누리는 환경
- 태초 장비
- 업데이트 시점에는 승급은 불가능하게 할 예정
- 각 세트별 악세서리 3부위로 등장
- 향후 시스템과 콘텐츠에 맞춰 준비 예정
■ 신규 무기 종류
- 115레벨 무기에는 공통적으로 세트 포인트와 세트 효과가 없음
- 무기 마스터리 개편을 통해 다양한 무기를 채용할 수 있게 구성
- 레거시 무기 추가
- 과거 유명했던 무형검 같은 것들이 추가될 예정
■ 레어리티 재정립
- 세트 옵션 장비&세트 포인트 시스템
- 세트 포인트 여부에 따라 레어리티 상승 및 옵션 강화
■ 무기고 시스템
- 장비 해체 시 도감처럼 등록되는 시스템으로 해당 장비를 통해 장비 변환 가능
■ 장비 시스템 개편
- 장비 조율
- 단계별로 조절이 가능하며 3단계 조절 시 옵션 강화
- 장비 승급
- 단계 조절 시 레어리티 상승 가능
- 장비 초월&계승 115레벨까지 확장
- 중천부터 추가되는 융합석은 각인 기능 사용 불가
- 안개신 무기 업그레이드 가능
- 중천의 장비를 해체하면 새로운 레어, 유니크, 레전더리, 에픽, 태초 소울을 획득 가능
- 신규 소울은 '조율&승급' 및 '종말의 숭배자' 입장 재료
- 기존에 있었던 모든 소울들은 (구)소울로 변환
- (구)소울들은 종말의 숭배자 입장권으로 변경 가능
■ 유일 장비 추가
- 주요 네임드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아이템들을 유저가 획득할 수 있음
- 매우 강력한 최종 장비 및 엔드급 포지션
- 이는 추후 얻을 수 있는 유저들의 목표가 될수 있게끔 설계함
- 예시) 와우: 썬더퓨리, 아지노스 쌍수, 어둠한, 타렉고사 지팡이 / 메이플: 자쿰의 투구, 혼테일의 목걸이, 마도서
■ 장비 시뮬레이터 추가
- 장비를 미리 입어보고 데미지 변화 체험 및 분석 가능
- 던담 기능을 인게임 추가
■ 기존 시스템 개선
- 기존 파밍 던전 삭제
- 솔러스 오브 카쉬파, 코드네임 게이볼그, 추방자의 산맥 등
- 보조특성 삭제
- 무용담 삭제
- 아라드 어드벤처 삭제
- 심연의 편린 장비 상시 적용
- 짙은 심연의 편린들은 기존과 동일하게 직접 등록해야지 적용됨
- 증폭 개편
- 10증폭부터 최종 데미지 소량 증가
- 무력화 및 카운터 개편
- 명성 개편
- 현재 명성 시스템이 제 기능이 못한다고 해서 개편할 예정
- 구 던전 에픽 드랍율 조정
■ 기타 개선사항
- 통합 가이드 시스템
- 모험 갈라잡이
- 아이템 정보 인터렉션
- 코스톰 전용 보관함
- 콘텐츠 랭킹 시스템
- 각종 시스템 UI/UX 리뉴얼
- 월드맵 개선, 업적 및 미션 개선, 던전 랭크 및 결과창 개선, 칼레이도 박스,초월 밀봉, 아바타 선택 능력치 변경권/아바타 변환, 바인드 큐브, 파티창/커뮤니티
■ 2025년 2월
- 신규 레기온 던전 미의 여신, 베누스
- 루디스&세레이나 2명의 네임드의 협동 공격을 잘 이용하면 네임드가 서로를 공격하게 만들 수 있음
- 미의 여신 베누스 레기온에서 도전적인 난이도 = '강림'
- 예시: 어둑섬 '해방' & 깨어난 숲'극'
- 이번이 레기온의 마지막 도전 난이도가 될 예정 (도전 컨텐츠는 피 흘리는 철광으로 이전)
■ 2025년 3월
- 특수 던전: 무한화서
- 외전 스토리 던전
- 탐험의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1인 플레이 컨텐츠
- 3개의 던전이 하나로 뭉친 것 같은 넓은 지역을 표현하고 있으며 다양한 변수나 난관을 뛰어넘어서 3마리의 보스 중 1마리를 처치하는 것이 목표
■ 2025년 4월
- 신규 레이드 만들어진 신: 나벨 레이드 (인공신)
- '플레인'이 만들어진 과정이나 마계가 우주를 왜 떠도는지등의 이야기가 나올 예정
- 인공신들과 칼로소의 관계에 대해 깊게 몰랐던 내용들이 밝혀질 예정
- 인공신 레이드의 서사에서 앞으로의 전개에서 가장 중요한 사도 힐더의 목적을 밝혀질
- 바니걸 아바타 패키지 발매
- 계정당 1회 무료로 한 세트 증정
■ 2025년 5월
- 특수 던전: 피 흘리는 철광, 해방된 흉몽
- 기존 레기온의 '해방, 극, 강림' 난이도를 대체할 새로운 도전적인 컨텐츠
- 피 흘리는 철광은 3개의 층이 있고 각 층마다 4개의 던전으로 구성
- 각 던전에 맞는 캐릭터를 적절하게 배치하면 클리어가 훨씬 수월해지는 콘텐츠 (이는 노블레스 코드와 비슷)
- 첫번째 던전을 'A 캐릭터'가 클리어하면 다음 던전은 'B 캐릭터'가 이어 받아 진행하는 구성
- 캐릭터의 특성과 맵을 고려해서 배치하면 쉽게 클리어가 가능할 것
■ 2025년 6월
- 스킬 기능 변화 시스템
- 기존 탈리리스만, 룬 시스템 삭제
■ 신규 전직 2 추가
- 여성 거너 5번째 전직: 패러메딕 (버퍼)
- 던전 입장 시 슈트를 장착한 도트로 자동 변신
- 전직, 1각 슈트, 진각성 슈트 3종 존재하며, 자신이 원하는 슈트를 선택 가능
- 버퍼이지만 솔플 시에는 딜러처럼 플레이 가능
- 다른 방에 있는 유저에게도 버프를 넣을 수 있음 (바칼방 같은)
- 패러메딕의 버프는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서 같이 사용 가능
- 체력 회복 스킬 대신 피해를 보호하는 보호막 기술 존재
- 보호막은 HP 비율의 영향을 받으며 누적 가능 (최대 상한선 존재)
:: 다른 방에 있어도 버프가 적용이 된다 ::
- 아처 5번째 전직: 키메라 (딜러)
- 키메라가 투척한 무기는 적에게 꽂히거나 바닥에 박히며, 회수하면 해당 계열 기술 재사용 대시시간 감소
- 직접 무기를 찾아가서 회수하면 던파의 속도감과 맞지 않기 때문에 회수를 보조하는 스킬들이 여러개 존재
■ 2025년 상반기
- 던전앤파이터 x 이누야샤 콜라보 아바타
■ 2025년 하반기
- 신규 세미 레이드: 이내 황혼전'
- 피터 더 파이퍼 - 유혹의 마을 하멜른 보스
- 기생하는 스펀저 - 지혜의 인도 '신화' 드랍 시 특수 보스
- 신규 레이드: 검은 질병의 디레지에 레이드
- 디레지에 본격적인 전면전 일어나고 한 지역(이내)이 얼마나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지 시각적으로 표현할 예정
■ 2025 던파 겨울 이벤트
- 중천 SPECIAL GIFT
- SPECIAL 레어 아바타 상자
- 화려한 엠블렘 풀세세
- 1회용 원샷 장비 증폭서
- 오라/데미지 스킨 지급 (24/11/25 ~ 25/03/13)
- 중천 사전 예약 (24/11/22 ~ 25/01/09)
- 멋쟁이 눈사람 꾸미기
- 13 무기 강화권
- 버프강화 칭호 및 상/하의 클레압&플래티넘 엠블렘 상자
- 눈사람 아바타
- 파핑파핑 8비트 모험가 크리쳐 지급 (24/11/22~)
- 완벽한 겨울방학 계획
- 태초 융합석 선택 상자
- 유니크 아티팩트 지급 (24/11/22)
- 스노우메이지 추억 앨범 만들기
- 종결 팔찌/신발 보주 지급 (24/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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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기능변화와 신규전직은 중천 출시랑 같이 나와야 신규장비나 시스템에 밸런스가 맞을텐데 많이 기대던거라 6월인건 좀 실망스러워요 중천자체가 어거지로 빨리출시하는거라 개발 스케줄이 안맞는거란건 알지만 그래도 기분은 좀 그럼... 나머지는 던파가 이정도로 기대되는건 처음일 정도로 좋음 계획한대로 게임이 굴러가기만 한다면 말이죠...
신캐가 바로 나올줄 알았는데 너무 빨랐나
신캐가 바로 나올줄 알았는데 너무 빨랐나
보통 2~3월 쯤에 나오는데 중천을 앞당기면서 신캐가 뒤로 밀린 거로 보임.
스킬기능변화와 신규전직은 중천 출시랑 같이 나와야 신규장비나 시스템에 밸런스가 맞을텐데 많이 기대던거라 6월인건 좀 실망스러워요 중천자체가 어거지로 빨리출시하는거라 개발 스케줄이 안맞는거란건 알지만 그래도 기분은 좀 그럼... 나머지는 던파가 이정도로 기대되는건 처음일 정도로 좋음 계획한대로 게임이 굴러가기만 한다면 말이죠...
던전, 신규템 부터 개발을 시작했나봄. 아무래도 신규 직업에 관심 없는 사람들은 컨텐츠를 더 중요시할테니. 대신 5직업 2개 동시 공개니까 그걸로 참아야죠
개인적으론 직업이나 컨텐츠 추가보다 시스템 변화가 먼저 나와서 밸런싱을 해야하지않나? 라는 생각이라서 좀 아쉬운 마음이 큰것 같습니다... 시스템이든 직언이든 밸런싱 작업을 1년에 1~2번 밖에 않하는 사람들이라 매번 문제 생기니까요...
해가 중천에 떴는데 뭐하고 잇니
스킬기능변화는 늦을거고 결국 헬뺑이뿐인데
결국 지금까지 개발해 온건 아무것도 없이 1년이란 시간을 계속 더 기다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