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6일에 헬다2 대규모 업데이트인 자유의 확대 업데이트 작전실행
신규몹과 난이도 10등 새로운 놀거리라 뚜껑을 열어봤더니...
후우....왜이렇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우선 헬다이버즈2 를 하면서 사람들이 왜 재밌어했나? 를 알아야함
그래야 뒤에 얘기하는게 쉬워지니
쨌든 이게임을 하면서 사람들이 재밌어하는건 멀리 안가고
내가 헬다이버즈가 된다
그게 이게임의 알파이자 오메가임
다양한 스트라타젬과 보조수단으로 조합해서 다양하게 "깰 수 있다"
여기서 오는 재미가 이겜을 붙잡았던 이유임
근데 내생각에 제작진들은 이게임의 재미를 "협동"에서 찾는것 같음
누구는 딜러하고 누구는 보급맡고 누구는 힐러하는 한팀으로 움직이는 그림을 원하는거 같음
문제는 이게임의 유저들은 [원 맨 아미]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임
어? 보급이 없네? 내가해야지...라고 하는 사람보다
핫하! 내가 이게임을 캐리한다! 나는 헬다이버다!! 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는거임
글구 여담으로 맵이 쓸때없이 넓고 보조목표도 많아서
이걸 퍼져서 안밀면 조금 힘들긴함
쨌든 자유의 확대 업데이트로 너프 당한 레일건, 퀘이사, 화방의 공통점이
원 맨 아미가 가능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임
근데 다르게 설명하자면 이거 너프하면 대안이 있음? 할때
예스예스미 하면 너프가 되어도 이해하겠는데
헬다 유저들이 빡치는게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너프를 때리니까 빡친다는 거임
그러다보니 아니 ㅅㅂ 다 너프하고 20% 부족한 무기가지고 뭘 어떻게 깨란거임?
이새X들 겜알못임?
(마즘)
이란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음
그리고 한술 더 떠서 이번에 업데이트된 브루드 커맨더의 상위종인 알파 커맨더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문제는 얘가 소한하는 알파워리어가 장난아니게 빠르고 강력해서
숙련된 헬다이버들도 찢기는 황당한 사태가 벌어짐
그리고 추가된 임페일러도
즐겜러 중위권 헬다이버들을 찢어버리기에 충분해서 아니 ㅅㅂ 난이도가 왜이래? 를 초래함
그런와중에 그나마 쓸만한 화방관련 무기들도 너프시켜버리니 플레이어들은 환장해하고
강화일반장갑때문에 폭딜을 넣거나 경직시켜서 딜누적 시켜야하는 양자택일상황을 강요받게됨
그러다 보니 결국 빌드가 고착화 되버리는 결과를 맞이함
업데이트 2일만에!
이번 업뎃이 문제가 되는게
화방이 쎄고 다른빌드도 깰수있다 에서
그냥 데미지 쥰내쎄거나 경직빌드 아님 못깸 으로 바뀌었다는게 큰문제임
그러다보니 전투가 메인인 게임에서
전투가 스트레스화 되어서 패트롤만 봐도 역돌격 빤스런을 쳐야함
이러니 뭔 재미가 있냐고 그냥 스트레스 덩어리인데...
가 현 상황임
세줄요약
1. 업데이트 함
2. 정상화해서 다양한 빌드에서 원빌드로 귀결되어서 노잼되버림
3. 이와중에 사태의 심각성을 못느낀 제작진들이
지들끼리 하하호호하면서 난이도 6에서 전멸한거 영상 올린거로
유저 속 한번더 뒤집음
4. 제작진이 60일 계획이 어쩌고 하면서 첫스텝을 9월 17일에 패치해준다고 하고
유저들은 아오 ㅅㅂ 빨리도 한다 하는 상황임
나는 못봤지만 6에서 전멸도 지들이 곧 너프때릴 사기 무기들만 들고 있었다더라
세줄요약에서 1,2는 이해할수있음 어디 어느 게임사나 할 수 있는 실수니깐 근데 3번은 진짜 용서가 안되는 행동이지 저짓거리를 디아4에서 처음 선보였다가 대가리 ㅈㄴ 깨졌는데 그거보고 느낀게 없는 천치들이란 소리니까
뭐지 6개월전이랑 바뀐게 없네
스웨덴 개발사가 이미 오토마톤의 수중에 떨어졌다는게 통제민주주의의 중론
ㅅㅂ 이겜 안샀으면 진작 스페이스마린2 샀다
초반에 즐기고 빠져서 다행인 그때도 레일건 너프부터 개빡쳤지만
해결방안 지구방위군을 한다
나는 못봤지만 6에서 전멸도 지들이 곧 너프때릴 사기 무기들만 들고 있었다더라
뭐지 6개월전이랑 바뀐게 없네
레일건때부터 반복 ㅋㅋㅋ
스웨덴 개발사가 이미 오토마톤의 수중에 떨어졌다는게 통제민주주의의 중론
초반에 즐기고 빠져서 다행인 그때도 레일건 너프부터 개빡쳤지만
레일건은 그나마 대전차류 무기로 어케 커버라도 되는데 일반 무기류를 다ㅂㅅ 만드니까 답이 없음
ㅅㅂ 이겜 안샀으면 진작 스페이스마린2 샀다
세줄요약에서 1,2는 이해할수있음 어디 어느 게임사나 할 수 있는 실수니깐 근데 3번은 진짜 용서가 안되는 행동이지 저짓거리를 디아4에서 처음 선보였다가 대가리 ㅈㄴ 깨졌는데 그거보고 느낀게 없는 천치들이란 소리니까
10레벨 계속 해보니까 개발자들이 의도한건 협동 하라는거임. 혼자서 람보 찍으니까 게임 다 깨고 할 거 없네 소리는 줄어들게 하려는듯
문제는 같이 업데이트한 모듈이 없어서 목적없는 고난이도화만 되버림 ㅋㅋㅋㅋ
근데 맵은 너무 넓고 부가목표도 해야되는데 이게 당장 7렙? 이정도부터 너무 빡세짐
레일건 처음 너프했을 때랑 달라진게 없네
그니까 혼자서 못 잡고 누구는 보호막만 잘깨고 누구는 갑피만 잘깨고 누구는 몸체만 잘 때리는 식의 협력인가
제작진이 의도한 바를 추정하자면 픽픽 죽어나가는 스톰트루퍼들이 모여서 각자 역할을 맡아 협력하며 적들을 떄려잡고 임무를 완수하는 건데 그냥 전체적으로 플레이어가 스릴이 아니라 짜증과 스트레스밖에 못 느끼게 구성됐음 근데 시발 제작진이란 놈들이 생초짜도 4명 모이면 깨고도 남을 저난이도서 전멸해서 미션 실패하네?
유저를 조종하려고 들면 게임이 망함 살살 유도를 해야지
웬지 고급 레스토랑 만들던 애들이 해고돼서 모든 게임업계에 공산주의 똥을 뿌리고 다니는 느낌이군.
걍 협동으로 주요목표만 깨라 이건가? 너무 게이머의 마음을 모르는 것 같은데
이색히들 게임 하는거 보고 바로 접어버림 ㅅㅂ련들이 일루미닛까지 어떻게든 버틸려고 했는데
해결방안 지구방위군을 한다
저런겜은 와 이거도 할만한데 소리 나오는게 좋지 않냐?
그 소리 나오는 순간 칼질했음 여론 ㅆㅊ나서 무기 칼질 못하니까 적 버프 오지게해서 무쓸모로 만들어버림 헬다 개발진은 그런 새1끼들임 저 밸런스 패치? 조만간 몹리젠이던 장갑이던 뭐던 ㅆㅊ내서 유저 엿먹일걸
난 CEO가 내려왔다 했을때 바뀔거니 뭐니 한거 믿지도 않았음 내려오고 나서 다음 패치가 무의미한 버프 몇 개랑 곧바로 칼질이었거든
애초에 거기서 아 이 새1끼도 만만치 않은 병1신인데 내려왔으니 더 조질 일만 남았네 하고 걍 접어버림
작년에 못쓴 휴가까지 다 쓰느라 안온데요~
우수한 헬다이버가 있었다 자살임무에 혼자 지원하여 살아돌아오던 영웅이었다 그들은 슈퍼지구에 충성했고 민주주의를 부르짖었다 그런 그들에게 슈퍼지구는 무엇을 해주었나? 우수한 무기를 빼앗고 열화된 결함덩어리 무기를 쥐어주었다 보급은 점점열악해졌으며 조악한 무기들로는 그들의 활약에 겁먹고 한 층 강력해진 적들을 무찌를 수 없었다 이제 슈퍼지구에선 누구도 영웅이 되려하지 않는다 영웅이 되어봐야 슈퍼지구는 그들에게 빼앗기만 할테니까
택티컬한 클래식둠을 하고싶었고 나름 잘먹혔는데 갑자기 GTFO을 들이민거구나
스페이스 마린이 나온 이상 얘네는 패치해도 힘들듯
정작 그 스페이스 마린도 서버 참가 중 오류로 인해서 멀티 플레이는 펑펑 터지는 중입니다.
에구야. .
여기서 말하는 화방도 대미지가 살짝 올라가거나 하는 버프가 있긴 했지만 기존에 다른 쓸만한 것들이 사라져서 어쩔 수 없이 잡게 된 거나 다름없었기 때문...문제는 그걸 또 너프를 때리고 유저들이 이에 항의하자 "아 화방 너프를 해서 민심이 나락갔구나"하고 받아들이는 제작사. 정말 유저 좋으라고 해준 업데이트가 별로 없음
제작진들은 헬다를 무슨 다크소울류로 알고 있는 것 같음
클래스별 스킬이나 좋은 장비가 있는 것도 아니면서 클래스별 롤플레이를 바라는 얘네 생각이 이해가 안됨 그렇다고 뭐 보급, 힐러에 이런 게 좋나? 보급은 모두 다 부를 수 있고 1-2방이면 찢기는 거 힐러가 무슨 소용 탱킹은 ㅋㅋㅋㅋ 오른쪽가면 건물만한 애들이 밟고 쏘고 왼쪽 가면 탱크, 로봇이 미사일 쏘는 게임인데 현실성 챙긴답시고 헬다이버 몸 크기만한 방패 보면 내가 ㅄ 인가 이걸 들고다니게
3이 제일 짜침. 검사 개발자들이나 몬헌 건랜스 담당자마냥 실력이 받쳐줘서 할수 있는걸 보여주면 가능은 하구나하고 납득이라도 하는데 유저들보다도 못하면서 지들이 의도한 플레이가 진리인마냥 강제하려 한다는게 개같은거임.
어차피 전작도 그렇고 컨텐츠 소모가 극심한 게임임. 전작에서도 초반에 업데이트 빠를때 인원 유지되다 1년도 되기전에 업데이트 유기하면서 뒤진 게임임. 이런 게임은 밸런스가 중요한게 아니라 계속 뭔가 새로운걸 빠르게 공급하는게 중요한데 제작진새끼들이 많이 팔아먹었다고 홍대병에 걸렸는지 개똥철학이나 싸지르고 있으니 망하는게 당연함. 1에서 밸런스 좇도 신경안쓰고 씹사기 무기 그대로 나두던 새끼들이 저러니 어이가 없을따름 ㅋㅋㅋ
첫번째 대규모 업데이트 랍시고 호들갑을 떨어댄게 문제 몹 추가 새로운 환경 추가 난이도 추가 <- 10난이도 말고는 기존에도 조금씩 추가하던 거 대규모 업데이트 쯤 됐으면 새로운 적세력(일루미닛), 1편에도 있던 무기개조, 스트라타젬 대량 추가, 남아도는 훈장이나 샘플 사용처를 늘리거나 하는 그런 걸 기대하지 레벨 70~80쯤만 되어도 어지간한 연구는 다 뚫고 슈퍼크레딧 노가다만 좀 하면 채권도 다 사고 더 이상 할게 없는데 새로운 놀거리 랍시고 던져준게 대규모 너프로 피곤하기만 한 10난이도 PVE 게임에서 안 쓰이는 무기가 있으면 그 쪽을 상향시켜야지 잘 쓰는 쪽을 너프 한다는 것은 누구 머리에서 나온거임 대체
제작진이 원하는건 유저 괴롭히는거 아냐 ㅋㅋ
나는 유저들 선택으로 스토리 진행하고, 연출 보여줄줄 알아서 기대했어 뭐 대 행성 병기를 설치해야 하는데 그거 지켜야함! 해서 행성에 미션걸리면 거기에 행성 어디에서든 보이는 장치가 변하는거로 진행사항 알려주고 마지막에 같이 있었으면 쏘는거도 보여주면서 스토리에 헬다이버로 껴있을 수 있는줄 알았어 근데 스토리는 개뿔 아무도 안가는 전선을 지들이 밀더라
ㄹㅇ 실시간 전황 보여주길래, 상황에 따른 시나리오랑 미션이 있는줄 알았더니 어차피 정해져 있는 거 였음
정의의 380으로 깡통터트리고 사랑의 고폭으로 벌레튀김 먹자 우당탕탕이 하고싶은데, 구르고 구르고 구르다 겨우 공격 슬쩍하고 구르고 구르고 반복. 보조미션이 많아서 2:2 찢어지는 플레이는 반강제인데, 무기가 구려지니 뭘 할 수 없음.
개발사가 유저들이 쎄지는건 안됀다는 개똥철학 가지고있어서 말이야 밸런스 패치지 사실상 유저들이랑 기싸움 하고있는거지. 어? 이래도 깨네? 이래도 꺨수있어? 이런 느낌. 이게 반복되니깐 개발자들도 현재 본인들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고 어떤 메커니즘을 가지고있는지, 정확한 게임 상태를 파악하지 못함
겜만드는 놈들이 게임이 어케 굴러가지는 모름 협동? 시벌 어떻게 전선이 형성되야지 4명이서 협동하지 따지고 보면 우린 게릴라라서 소수고 적들은 존나 많고 날아오거나 재트팩으로 순시간에 접근해서 전선이란걸 의미없에 만들어서 드리블 치면서 튀기만 바쁜에 뭔 협동 시벌 막상 따지고 보면 원맨 아미 빌드도 사람마다 취향이 있어서 누구는 원맨 아미 빌드라도 취향에 따라 잡몹 대전차 은신기동으로 협동 잘하고 았었는대 겜안분ㅅㄲ들이 그거 싫다고 ㅈㄹ ㅈㄹ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임 개발자 인터뷰 보니까 왜 저런 식의 패치가 계속되는지 이해가 갔는데 원래 게임 의도가 유저들 생각하고 좀 다르더라 개발자들 의도는 스타워즈 엑스트라처럼 개미처럼 죽어 나가는 병사를 생각하고 만든 건데 유저는 혼자서 영웅이 되는 플레이를 하고 있어서 못하게 하려고 출시 이후 계속 너프를 함. 문제는 헬다이버즈가 개발자들이 자기들이 말했던 것처럼 자기들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이 팔렸다는데 그 이유가 자기 철학과는 반대되는 곳에서 수많은 몹을 때려잡는 곳에서 유저들이 재미 요소를 느꼈다는 것인데, 그런데도 개발자 자기들도 몰랐던 재미 요소를 없애는 방향으로 원래 저기들 생각대로 패치를 하는 것이 맞나? 싶어지는 거임
헬다1 도 켠왕 허강조 아조씨가 욕난무하길래 어떤가해서했는데 진짜 니Me C발련들이였고 헬다2나와서 오픈때 역대급 겜이라길래 쳤는데 버티다 버티다 버티다 알파커맨더 개E C 발 ME AB 뒤진 화살대가리! 스마2 ....좀만보고 사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