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의 발단.
소위 msw라 불리는 클래식바람서버가 있음
8월에 개발을 시작해 약 2달만에 연 테스트서버에서 엄청난 완성도와 메월로 만든거라고는 믿기지않는 엄청난 구현도로 그 시절 바람의나라를 즐겼던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열광하게 만들어버림
실제로 플레이했던 많은 사람들이 놀랐고 유튜버들도 하루 플레이한걸로 영상을 몇개나 뽑아낼만큼 화제가 되었을정도
그렇게 성공적인 테스트를 마치고 생각보다도 훨씬 고증이나 시스템적으로 오류가 많았다는걸 알게된 개발자는 하루 12시간씩 개발에 들어감
얼마전 올라온 개발과정 영상
그러던중 11월 1일.
갑자기 메이플월드 공식측에서 11월 9일에 바람의나라 클래식 오픈베타를 하겠다고 선언함
이에 msw섭 디코는 온갖 분탕들이 모여 난리가 났었고 몇십분전에 msw섭 개발자가 공식입장을 발표함
안녕하세요, 클래식바람입니다.
오늘 MSW 공식 개발팀에서 바람의나라 클래식 출시 소식이 있었습니다.
소식을 듣고 많은 분들께서 관심과 걱정을 가져주셔서 관련 내용을 공지드립니다.
1. 우려하시는 개발 중단은 없습니다. 오히려 식사, 수면 시간도 아끼고 노력하여, 적어도 완성도와 수익 모델의 유저 친화성 방면에선 누가 보아도 클래식바람의 우위를 말할 수 있게 만들어보이겠습니다.
클래식바람을 즐겨주시는 분들은 물론, MSW 공식 클래식 월드에서 부족함을 느끼는 분들께도 클래식바람이 든든한 협상 카드 혹은 제2의 선택지가 되어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고증 작업은 수월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도와주셔서, 마법 데미지 등 핵심부를 원작과 동일하게 고증하였습니다. 도와주신 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3. 클래식바람은 유저 본인의 클라이언트에 표시되는 이미지 부분을 제외, 핵 사용을 서버 단계에서 전부 원천 봉쇄해두었습니다. 이는 테스트 환경에서도 이미 적용된 것으로, 서버 부하에도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서버 단계에서의 방지가 불가능한, 클라이언트-서버 방향의 동기화가 검증 없이 즉시 이루어지는 일부 MSW 기능들 또한 비활성화했습니다. 순간이동 등, 모든 행동이 서버의 검증 없이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시는 복사 관련 버그 또한 금전, 아이템 생성과 삭제, 교환 등 관련부 전반에 동기적 처리(요청에 대한 처리가 끝나기 전까지 다음 요청을 처리하지 않음)를 적용해 방지해두었습니다.
4. 테스트 일정은 11월 8일 안으로 최대한 빨리 잡아보겠습니다. 초기화 없는 오픈 베타 일정도 11월중으로 어떻게든 맞춰보겠습니다.
클래식바람을 기다려주시고, 도움 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곧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사진은 근 며칠의 테스트 월드 업데이트 내용 일부입니다. 주말, 밤낮 없이 열심히 개발중입니다.
그래도 경쟁이 있어야 배짱 장사가 불가능하니 공식 월드만큼 클래식바람도 많이 응원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msw 개발자가 함께 첨부한 지금까지의 테스트 내용들 일부
엄청나게 자신감있는 모습과 상남자다운 정면돌파, 그리고 확실한 명분에 사람들은
서버가 한개인것보단 두개가 낫다
넥슨이 넥슨해버리면 바로 버리고 간다 응원한다 등등 긍정적인 의견을 보여주는중.
솔직히 바람클래식공식이 너무 양아치스러운게 여지껏 만든다는 소식도 뭐 정보도 한개 없이 갑자기 갑툭튀한거 보면 누가봐도 클바 겨냥했고 견제한게 보여서
ㄴㄴ 그냥 메월드에서 바람이랑 큐플레이 리소스 쓰는거 허용됨
그리고 좀 불안한게 얘네가 공개한 영상보면 뭔 승급을 전직이라고하고 난리났던데
???? 바람의나라 저작권 소멸됨?
바람도 넥슨꺼고 메랜도 넥슨이 판깔아준건데 누가 엿을먹이고 자시고가 어딧어?
이새x들 할수 있었으면서 이제까지 질질 끌어오다가 메월에서 유저 클바 나오자마자 오픈베타 하는거 보고 역시 넥슨놈들이라고 생각함
클래식 서버랬다가 월드랬다가 간이나 봐댔는데 퀄리티가 그게 그거면 괘씸해서라도 유저 쪽으로 가지
솔직히 바람클래식공식이 너무 양아치스러운게 여지껏 만든다는 소식도 뭐 정보도 한개 없이 갑자기 갑툭튀한거 보면 누가봐도 클바 겨냥했고 견제한게 보여서
난니들과달라바늘이아니지
그리고 좀 불안한게 얘네가 공개한 영상보면 뭔 승급을 전직이라고하고 난리났던데
아무리 클래식이여도 게임개발이 개죶도아니고 회사에서 우리 이거할래요 하려면 허가도 오래걸림 바람 라이브팀 빼올수도없을테고 전배인원이나 다른팀에서 사람긁어모아다 시작했을거 생각하면 이미 반년도 전부터 진행됐을텐데 견제하려고 냈다하기엔 솔직히 내가볼땐 억지같음 ㅇㅇ
게임을 오픈하는 과정이 저게 맞다고 생각해? 혼자 개발하는 클바조차도 계속 사람들 의견 묻고 되묻고 테스트도하고 개발 어떻게 되어가는지 과정 공개도 하고 하는데 그런거 없이 갑툭튀한건 맞잖아?
이거 좀 헛소리인게 겜이 뭐 만들고 싶다고 하루 이틀에 뚝딱 나오는거 아니고 암만 기존 리소스 있다고해도 10년도 더 전에 신버전으로 갈아타면서 명맥 끊긴 게임을 유저 클바 나오고 한달도 안되서 낸다? 차라리 외계인 고문해서 클바 만들었다고 하는게 더 신빙성 있을듯
갑툭튀는 아니지 애당초 구바람 리소스를 어디서 보유하고 있다 생각해...
누가 개발하는데 시간이 안들었대? 게임을 개발하고 공개하는 과정자체가 갑툭튀잖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 세상에 어느 게임이 조용~~~~하게 있다가 하루아침에 '짜잔~ 저희가 이런걸 만들었는데요. 일주일뒤에 오픈할게용ㅎㅎㅎ' 하겠냐고 상식적으로
이게 음모론처럼 보여? 내 눈에만 이상해보이냐는거야
딱히 갑툭튀도 아님. 애초에 메월 디렉터가 인터뷰하면서 클바 나온다고 흘리기도 했고 애초에 스탠드얼론도 아니고 메월에 유즈맵식으로 푸는 게임을 뭐 거창하게 개발한다 홍보까지 하면서 공개해야되나 심지어 유저 클바 조차도 메월에 바람 리소스 풀렸다고 공지나오고 2달도 안되서 갑툭튀한건데 이것도 뭐 그럼 문제있나?
나도 이렇게 세상을 좋게만볼수있었으면 좋겠다 니가 부럽네
???? 바람의나라 저작권 소멸됨?
죄수번호출가
ㄴㄴ 그냥 메월드에서 바람이랑 큐플레이 리소스 쓰는거 허용됨
메이플 월드 내에서는 바람의나라 IP를 사용할 수 있다고 허용해줬음
잘 몰랐는데 알려줘서 고마워
오우쐣 존나 낭만
어릴때부터 넥슨은 절대 믿지 않았음
금태양남
이새x들 할수 있었으면서 이제까지 질질 끌어오다가 메월에서 유저 클바 나오자마자 오픈베타 하는거 보고 역시 넥슨놈들이라고 생각함
애초에 올해 초부터 설문조사도 돌리고 뭔가 낼거라는 징조는 있긴 했었음 서프라이즈 하려고 그냥 기다리고 있었다 정도로 추측하는게 맞지 않나 싶음
클래식 서버랬다가 월드랬다가 간이나 봐댔는데 퀄리티가 그게 그거면 괘씸해서라도 유저 쪽으로 가지
클래식 서버 한다고 사람들 연차든 휴가 끌어다 썼는데 사기당해서 난리났지 ㅋㅋ
스톤에이지도 이런 클래식으로 부활해주면 좋겠어
안그래도 클래식바람 나오는거보고 누가 안만드나 생각하긴 했는데 저작권때매 시도 안할듯..
넷마블이 제대로 살리지도 못하면서 이상하게 집착만 열라 하다보니 어려울 것같음 ㅠ
ㅠㅠ
사실 몇개월 전에 클래식 바람 간을 보긴 했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일은 아님
재수없게 일정이 겹쳤다...가 타당한 해석이 아닐까 함
공식버전이 잘나온다는 보장도 없고, 특히 캐시, 현질쪽 개인 개발버전도 기다려봐야지
좀 되는것 같으니 먹어치우려 들었다고? 이런 양아치들이니까 과징금을 맞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로딩 느려서 검은 화면 뜨는거 새록새록 생각나네 ㅋㅋㅋㅋㅋㅋ
?? ㅁㅁ같은거아님?
이제 바람의 나라 저장된 리소스 가져다가 복붙하는 식으로 가나
한참 전에 메이플 월드 제작할 때 큐플레이 리소스와 바람의 나라 리소스 써도 된다 허가해줬을걸
그거 말고 msw가 사람들에게 물어야 알 수 있던 거 넥슨 개발자 서버에는 저장되어 있을 테니 구버젼 클라 가져다가 복붙하는 거 아닌가 싶다
그건 안될걸 프로그래밍 언어가 많이 달라서 컨버트 식으로 이식해야 하니까, 사실 버그 엄청 터질 가능성이 많음 바람의 나라 프로그래밍 언어는 C언어 계열인데, 메이플 월드는 lua 기반이라서
바람도 넥슨꺼고 메랜도 넥슨이 판깔아준건데 누가 엿을먹이고 자시고가 어딧어?
낭만 있는 개발자 찾기 쉽지 않은데 굉장한 분이네요.
클래식바람 설문조사로 계속 간봤던거라 뜬금없는건 아님 어디까지가 클래식으로 봐야하는가 질문도 있었음
바람은 몇년넘게 방치하다싶이했는데 이걸로 뭐라하면 양심 터진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