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겨울
거대 흉부 쮸쮸 눈나가 등장하며 세이크리드 가드 아르카나가 출시 되게 됨
이 세이크리드 가드는 한손 무기 + 방패 조합으로
마비노기에 현재까지 없던 탱커 및 파티원 보호 컨셉의 아르카나로
도발과 자가회복, 디버프, 생존 지원 등을 통해 파티원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
장비 관련 밸런스로 문제가 발생함
그 문제는 무엇이냐...
한손 무기의 밸런싱임.
단순히 공격력, 밸런스 격차가 아닌 무기 자체의 근본 성능 자체가 차이 난다
한손 검은 인간이 쌍검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에르그 효과를 반토막 냄
한손 둔기 또한 자이언트가 쌍둔기가 가능하다는 명목으로 에르그 효과를 반토막 남
도끼는 에르그 효과 반토막 안 남.
이유?
쌍으로 착용 안되니까
거기에 윈드밀 대미지 증가 효과까지 겹쳐지니
종결 한손검 무기, 종결 한손 둔기 성능이
두 티어 낮은 한손 도끼보다 안 좋은 상황이 벌어져
검 + 방
둔 + 방 로망 풀로 땡기려던 사람들 회로에 에러가 발생해버림
무기 밸런스 왜 이딴식이냐 물으면
또 이 개X끼가 나온다.
이 새끼가 저 지1랄을 해 놓았다.
그렇다
역시나 저찌나 오늘도 이 -웅- 새끼가 싸지른 똥 찌꺼기다.
대충 마비노기에서 이거 왜 이럼? 이런거면 또 얘다
웃긴건
한손 도끼에는
종결 티어 무기도, 준종결 티어 무기 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거진 모든 문제가 다 종족으로 가더라
그냥 실드마스터리에 한손검/한손도끼랑 방패끼면 보정되게 스킬넣어주면 되는거 아닌가?
하나끼면 정상 적용이고 두개끼면 나누기 2 하는 식으로는 안되는건가
글어, 글매어도 쓴다고 하면 쓸 수 있는데 요새 폭딜 넣고 0~1화로로 끝내는 메타가 되어 버려서...
에르그 자체 문제라 셋 다 에르그 효과 통일 시키고 방패에 에르그를 추가하든 실드 마스터리를 수정하든 해야 됨.
심지어 신규 던전 아니면 얘를 쓸 필요가 없음 ㅋㅋㅋㅋ
글어, 글매어도 쓴다고 하면 쓸 수 있는데 요새 폭딜 넣고 0~1화로로 끝내는 메타가 되어 버려서...
그냥 실드마스터리에 한손검/한손도끼랑 방패끼면 보정되게 스킬넣어주면 되는거 아닌가?
한손무기 끼면 보정 팍팍들어감 근데 도끼가 더 좋음
에르그 자체 문제라 셋 다 에르그 효과 통일 시키고 방패에 에르그를 추가하든 실드 마스터리를 수정하든 해야 됨.
한손 도끼도 한손 무기 취급이라 보정 들어감... 그래서 그냥 한손 도끼가 좋음...
그리고 그걸 손 보면 또 자이언트 밸런스 문제가 폭발한다.
하나끼면 정상 적용이고 두개끼면 나누기 2 하는 식으로는 안되는건가
언젠가 검방 좋은거 생기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중간에 큰 똥이 하나 있어서 제대로 못나오는구나...
차라리 양손검+방패 해버려라 라고 하기엔 또 엘프때문에 안되겠네 ㅋㅋ 스킬에 조건문 추가하려나
정상화 안해줘?
결국 거진 모든 문제가 다 종족으로 가더라
마비가 만만해?!
옛날 마비노기에선 한손검이랑 방패 드는게 국룰 아니엇나 레벨 낮은 사람과 뉴비한정으로
디펜스가 많이 중요하던 시절이었지 지금은 그딴거 없이 방깍 펫으로 깎아버리고 걍 극딜이니
한 10년전에도도 광선검 쌍검들라하지 않았나
근데 그때도 사실 걍 딜뽕(스매시 천넘기고 싶어서)에 취한 사람들은 투핸드소드나 클모만 들고 다니긴 했지만서도
쌍검 없었을때도 보통은 한손검보다는 둔기였지 거매메가 국룰이던 시절
zzzzz
뭐야 묵혀뒀던 켈틱 로열 배틀액스를 꺼낼 때...겠냐!!!!
라젠드라
배틀액스가 한손 아냐? 워리어가 양손이고 인간전사 도끼+방패 그거 왜하냐 소리 하면서 애정으로 꾸역꾸역 썼었는데(상위컨텐츠엔 씨알도 안먹혀서 그냥 딴거 들고감)
글로벌유머전도사
배틀이 한손이네 눈치... 워리어가 양독
라젠드라
(사실 나도 안한지 좀 돼서 내가 맞게 기억했나 다시 찾아봄)
근데 -웅-의 유산 볼때마다 이거 이터니티에 그대로 들고가야되나.. 리밸런스 해야되나... 했다간 또 템가치 개작살 나서 드러누울거 같고.. 놔두면 유입들 폐사구간이고...
아아...또인가...
그러ㅕㄴ 짜이는? 양손검 방패 어떻게됌?
아 오직한손무기만적용되나?
세이크리드 가드의 부가 효과가 한손 무기에만 적용 됨 이게 양손검과 간극을 어느정도 메워주고 한손 정령에 피흡 효과가 있기에 생존성이 한손 무기가 더 좋아 세가는 한손 무기 + 방패가 적합함. 양검 + 방패 자이 세가가 가능하지만 한손 무기보다 심하게 사기인가? 는 아님. 할 수 있다 정도로 그침
그럼 양검 방패짜이는 세가할이유가없군..
양손검 방패로 피어싱 9가 나왔을 때 조오오금 좋다 수준으로 한손무기에 이득을 넣어줌
왜 항상 뭔가 망치는놈은 한두개가 아니라 죄다 망쳐놓는걸까
한손낄때랑 쌍수낄때 효과를 다르게했어야지...
기존엔 한손무기 방패는 엘전 같은 컨셉러 아닌 이상 쓸 일 없었지
애초에 신규던전도 얘를 쓸까? 가 되버려서 더 웃음벨 예고중임
쌍검 룩 이쁘네 머임..???
세계의 여행자 한손 검 외형
이속이 아직도 엘프만 빠르다는 것부터 밸런스 신경도 안 쓰는 거지
의외로 이속은 인간 이속을 상향 시키고 전장이나 비바 + 행진이 가능해지면서 큰 차이를 안 보이고 있다. 인간과 엘프의 종족 차이는 이제 이속, 활 정도가 전부인데 그 차이가 엉청 큰 편이 아니라 엘프는 뒷전 됐고 자이언트가 심각해짐
스탬피드 스킬 성능 + 자체 피통으로 세인트 바드 - 자이언트가 더 좋음 양손검 + 방패(냄비) 착용 가능으로 인해 엘나 자이언트가 훨 좋음 기본 체력 자체가 높기에 자이언트가 세가도 좋고 랜스 + 방패 가능한 자이언트 블래스트 랜스 또한 문제가 될 예정 현재 뱅가드, 최댐냄비 만으로도 글매챈 장비 하나 더 낀 격차를 보일 정도인데 신규 장비에 대방패가 나올 경우 더욱 심해질 예정
그냥 이속이 빠른 게 편의성 면에서 압도적이고, 던전 하나 뺑뺑이 도는데 신경 쓸 게 사라지는 부분에서 말도 안 되는 이점임. 심지어 이속이란 게 광범위한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금 큰 차이가 없다면 편의성 패치로 합쳐줘도 되는 부분임. 이속이 너무 큰 영향을 미치니까 문제가 되는 거고, 종족 차이의 밸런싱은 그쪽에서 잡으면 되는데 결국 아무것도 못 하는 점에서 무능함이 엿보임
이속이란 건 다른 게임을 보면 알겠지만 그냥 컨텐츠 하나 둘로 밸런싱을 맞출 수 없는 점이라 동일하게 맞추고 다른 점에서 엘프를 상향해서 밸런스를 맞추던가, 자언이 지금 구리면 이것도 진작 패치해줬어야지 뭐하는 거야..
이속간 차이가 적어진 상황에 앞으로 밸런스 자이언트가 씹사기라 문제 되는 편인데요...
그렇군요. 아무튼 이속은 밸런싱 이전의 문제로 동일하게 맞추고 가야한다는 얘기였고 종족간 밸런싱은 잘 맞춰 나가야죠. 접은 지 조금 됐지만, 랜스 아르카나 나오면 자언이 박살낼 거 같은데 지금도 좋다니..
이속 차이가 인간 상향했고 행진곡 붙어서 글매어 종결 던전까지 이속 차이 때문에 꼬울 일 없음 종족간 밸런스 지금 자이언트가 가장 큰 차이 보일 정도로 좋은 상태로 엘나는 뱅가드 끼든 최댐냄 끼든 해서 인간 엘나와 너무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세인트 바드 마저 스탬피드로 사슴 끌고와서 자이언트가 좋음 세가도 대방패 신규 던전에서 나오면 박살나고 랜스 + 방패 더해지면 그냥 자이언트 시대 자이언트가 지금도 종족 밸런스 딜 수치, 스탯 수치 넘사벽 내고 앞으로 나올 두 아르카나도 자이언트가 유리하니 엘프 이속까지 빼앗으면 뭐 엘프 걍 뒤져야지... 지금도 세가 체력 낮음, 랜스 못낌, 엘나 성능 저질이라 못해먹음 장비 패널티 등등 있어서 쟤는 이속만 좀 더 있네 정도인데
이속까지 빼앗는 게 아니라 원래 동일했어야 정상인 거죠 지금까지 20년 가까이 느릿느릿 걸어다니고 잠깐 내려서 이동할 때나 템 줏을 때, 생산할 때, 사냥은 당연히 힘들었고... 인간만 플레이한 입장에서 마생 내내 그냥 이속이란 건 고통 그 자체였는데; 엘프를 유일신급으로 버프해줘도 되니까 이 당연한 이속이란 밸런스는 좀 맞추고 뭘 했으면 좋겠네요.
이속 인간 상향해서 빨라진지 좀 됐어요...
저도 알아요.. 그래봤자 자언이랑 같은 115고 엘프는 132잖아요. 누차 말하지만 이속은 진짜 너무 광범위한 영향을 끼쳐서 밸런스를 잡을 수가 없는 부분인데 이속 상향된 지 1년 됐나요? 10년 이상 이속이 32%차이가 났잖아요... 아무튼 당연히 소외 받는 직업이 없어야하는 게 밸런싱이고, 이속은 당연히 같아야하는 게 제 입장입니다. 그 과정에서 엘프도 충분히 상향 받고 억울한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라는 게 결론인데 에휴 마비 운영진이 어딜 가겠어
와... 여전히 ㅂㅅ같네
방패에도 에르그를 추가하자~!
자이언트 : ㅇㄱㄹㅇ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ㅋㅋㅋㅋ 방패 엘나, 방패 블랜 ㅋㅋㅋㅋ
뭐 그럼 방패를 상향하면 되는거 아님?(진짜모름)
자이언트 : ㄹㅇ ㅋㅋㅋㅋ 방패에도 에르그 추가좀 ㅋㅋㅋ
믹말로 자이언트는 방패에 대검랜스 까지 드는데 근접 전투밸런스 자체가 이미 자이언트가 원탑인데 뭘 자꾸 밍기적거리나 싶긴 함.
쌍검들고 파힛키고선 때리고 다니던게 재밌긴했는데
드디어 내 풀개조에 인첸도 다 발라놓은 X급 프랑키를 쓸때가 왔구나
어차피 근접존나게할사람은 다 자이인데 이제와서 밸런스맞추기가 뭔 소용인가싶음
브레이크 떼고 방패 성능 더 올리면 타 재능 밸런스 또 리밸런싱 ...
에르그에 사용되는 재료값은 똑같은데, 한손검/한손둔기는 성능이 반토막이다? 당연히 안쓰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