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윅의 스토리는 크게 드라마가 아닌 코미디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익살이 아닌 부조리 코미디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중 가장 영향을 준 것이 카뮈의 부조리주의라고 분석함
그리고 해당 게임에서는 카뮈의 작품인 이방인에서 뫼르소라는 캐릭터를 꺼내와 등장시킴
그리고 이러한 코미디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소설이 돈키호테인데
진짜로 돈키호테처럼 자신의 행동에 거창한 의미를 부여하며 행동하는 캐릭터도 있고
프란츠 카프카도 비합리적이고 무의미한 질서에 고통받는 주인공이 자주 등장하는데...
그 부조리함이 가장 극대화된 작품인 변신의 주인공도 이 작품의 캐릭터임
사실 카뮈는 실존주의자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카뮈의 부조리주의는 좀 차이가 있음
즉 실존주의는 나름의 의미를 창조하고자 노력함
전작인 라오루에서도 인간과 인공지능의 구분에 대해 명확한 이유없이 이렇게 생각하자고 머리에서 정해버리고 인간과 기계 구분의 의미를 부여함...
그리고 이러한 의미 부여의 결과는
대학살을 저지르듯
하이데거의 실존주의를 상징하는 것이 못과 망치인데, 이를 대놓고 가져다 쓴 못과 망치라는 단체는 인간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다 결국 의체를 인간 아닌자로 규정하고 대학살을 저지름...
(출처: https://youtu.be/EVVsI01nZ3g)
또한 폭압적이었던 현실 역사의 체제처럼... 인간과 기계의 구분, 사람의 죽음에 대해 마음대로 의미를 부여한 도시의 수뇌부는 매우 폭압적인 체제를 구축함
림버스컴퍼니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존윅 스토리와 비슷한 철학적 주제들을 많이 차용한만큼. 앞으로 이런식으로 전개되지 않을까?
이전 작은 일단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한 일에 대한 부끄러움을 자각하는 것부터가 먼저란걸 보여줬는데...
이제는 저 위에 리뷰어가 존윅에서 보여주는 것이 부조리에 대해서 '농'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처럼. 림버스도 '농'이라고 말할 수 있도록 더 나아간 미덕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