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벨기에 스파-프랑코샹
엔진규격 - 1600cc 6기통 하이브리드 터보. 1050마력 18000rpm
2012년 벨기에 스파-프랑코샹
엔진규격 - 2400cc 8기통 자연흡기. 830마력 18000rpm
마력도 훨씬 높아지고, rpm도 같은수준인데, 2022년은 진짜 아무런 감흥도 없음..
2012년보면, 차량이 보이기도 전부터 괴물들이 달려오는 느낌이 듬..
심장을 울리는 배기음이 사라짐..
2기통 차이만 해도 이정도인데.. 12기통 시절에는 대체...
당시 관객들 청각은 안녕하신지..
내가 코리아GP 1회 대회때 첫날부터 관전했었거든.. 그랜드 스탠드자리 메인 스트리트에서 10미터 정도 떨어진 꿀자리였는데 한 대만 지나가도 콘크리트 바닥이 ㄷㄷㄷ 울리고 귀마개하고 있어도 귀 찢어질것 같은 굉음이었음..
공돌이 입장에는 소음이 줄어든 만큼 에너지를 낭비를 막았다는 것이 되니깐... 그것 나름으로 로망이 있는 것 같기도 함.
열효율 50% 는 로망 수준이 아니지
버스 시케인 그립당 https://youtu.be/_GSisMA2NeA?si=s2YGqdpYTzUhtTaJ&t=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