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이 자동차산업 큰 나라에서만 살아서 그런가
현대자동차 최고의 작품은 G90이고 아이오닉 5고 이런 게 아님 아반떼 같은 차처럼 만만하고 접근성 좋고 적절한 성능에 적절한 가격 가진 데다 유지보수 쉬운 게 아주 걸작임 이런 자동차 뽑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이 절대 아님
우리나라 기술력에 비해 가격이 싼 이유 : ㅈ나게 많이 만들어서 기반시설이 빵빵하고 생산량이 늘어나서 싼거지 K9이 기술력까지 싸구려가 아님
생각해보니 애초에 그 폴란드 조차 영국이랑 합작한 자주포 차체가 개판이라 K9 자주포 차체로 바꾼적이 있음 하다못해 왠만큼 알만한 중진국들도 힘듬
어허 오버 테크놀로지는 열외에요
포ㅡ터
괜히 폭스바겐의 진짜 명차가 골프가 아님ㅋㅋㅋㅋ
베트남에 유일하게 있다는 자동차 회사도 자체부품을 생산 못해서 중국산 부품에 의지하고 있는판이니
노오오오력하죠오 노오오오오오력
현대자동차 최고의 작품은 G90이고 아이오닉 5고 이런 게 아님 아반떼 같은 차처럼 만만하고 접근성 좋고 적절한 성능에 적절한 가격 가진 데다 유지보수 쉬운 게 아주 걸작임 이런 자동차 뽑는 게 그렇게 쉬운 일이 절대 아님
Capitán Mexico
포ㅡ터
HMYTH
어허 오버 테크놀로지는 열외에요
Capitán Mexico
괜히 폭스바겐의 진짜 명차가 골프가 아님ㅋㅋㅋㅋ
골프 별명이 엔지니어들이 타고싶어하는 차라지? 그러면서 대중성과 성능과 가격 디자인 넷 다 잡아냄.... 이건 괴물이야 괴물 ㄹㅇ
현기차 유지보수 그러니까 공임비 적게 받아도 되는 쉬운 구조는 어디서나 호평이더라
근데 그 골프 단종예정이라던디 대체 차종 나오나
신형 아반떼 옆모습 잘 보면 가로줄 4개정도가 도어 사이를 지나가는데 문짝 판때기를 따로따로 찍어서 저렇게 단차없이 조립하는게 보통기술은 아니야..
테슬라가 그거 못해서 욕개처먹고있지 설계를 깔삼하게 잘해도 퀄리티 컨트롤은 엄청난 경혐이 필요함
+ 조립단차 맞춰가며 한달 만대이상 찍어내는 생산능력
토요일에 1.2톤 봉고에 3톤 변압기 실어줬지....
현대차 최고 기술력은 대량생산이랑 노조 다루는 기술임. GM이나 쌍용 봐바
사람이 죽으면 먼저가있던 트럭이 몽둥이들고 반겨준다고 한다 나는 이 이야기를...
10년전만 해도 프리미엄 브랜드나 넣던 가공법이지...
ㄱㅡㄴ데 왜 내 g80은 단차가 개판인가 몰러
우리나라 기술력에 비해 가격이 싼 이유 : ㅈ나게 많이 만들어서 기반시설이 빵빵하고 생산량이 늘어나서 싼거지 K9이 기술력까지 싸구려가 아님
탄탄한(강제로)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한 규모의 경제
그 당시엔 그게 합법이여
....? 우리나라 군대에서 수요가 많다는걸 얘기하고 싶었을 뿐이었는데....
외산차 수입 장벽 말한거인줄
생각해보니 애초에 그 폴란드 조차 영국이랑 합작한 자주포 차체가 개판이라 K9 자주포 차체로 바꾼적이 있음 하다못해 왠만큼 알만한 중진국들도 힘듬
베트남에 유일하게 있다는 자동차 회사도 자체부품을 생산 못해서 중국산 부품에 의지하고 있는판이니
빈패스트는 볼때마다 뭔 생각인지 모르겠음 일단 자국에 그렇게 많은 오토바이를 대체할 기능적으로 간단하고 저렴한 경-소형차부터 해봐야 할텐데 테슬라가 탑다운 방식으로(고급모델인 모델S부터 시작해서 하위모델을 개발함)성공하니 만만해 보였나....
베트남 예시들기 좀 거시기한게 경제격차도 크고 후발주자라 더 힘든부분이라서..
위에 K9 글 나온게 베트남에 K9 수출썰 때문에 베트남이 카피할수 있다 얘기가 나와서 시작된거 일거야
양산 기술이 없으니까 싸게 만들 기술력이 없음
아 그렇구만 우리나라가 제조업으로는 첨단인걸 모르는 사람이 많긴한가봄 더 잘나가는 나라에 팔아도 카피하려면 짧게잡아도 2~30년은 걸릴텐데
bzImage
어 그전에 코티나도 있지 않았나? ....근데 생각해보니 코티나도 작은 차는 아니네
보면 그냥 주관이 없음. 자동차 산업 진입한다고 할 때부터 전기차 넘어갈 시기에 내연기관 시장 진입이라니 저게 잘 되겠냐고 하는 말 많았음. 그렇게 시간 허비하다 전기차가 대세인 거 같으니 또 뒤늦게 전기차 한다고 뛰어들고, 그러니까 또 기술은 없고
한국인들이 중진국 평균을 남한으로 보고 개도국 평균을 북한으로 보는데 둘다 꽤나 이레귤러에 속한다는 걸 모름
그냥 우리는 선진국 맞음. 애초에 선진국 개도국 나누는 차이가 개발이 얼마나 됐냐지 뭐 인권이나 복지 이런건 기준이 아님.
우리가 걱정하는건 그냥 쌩짜 개도국이 아니라 중국 같은 나라에서 카피하는걸 피하고 싶은거지.
파키스탄 아저씨 망치질 뚝딱해서 나오는게 아니었구나...
여기는 파키스탄, 이게뭐야!
후진국에서는 간단한 자전거조차 만들 능력이 없어서 수입해야한다.
기계들 보면 정말 나랑 같은 종족이 만든게 맞나 싶은 것들 투성이지
k9은 ㅈ이 아님 진짜 우리나라 이공계가 다같이 합심해서 만든 거임 뭔 시발 현대랑 삼성에서만 참여해서 만든 줄 아나? 수십 개의 대학과 함께 분담해서 연구 설계한 건 모르나 봄
국가가 나서서 총력을 기울여 만들었기 때문에 탄생한 건데 너무 쉽게 보는 애들이 많음
그리고 임금 후려치면 총 칼에 맞아 뒤지거나 파업을 하기 힘든 사회라서 저임금으로 노동자 짜내기로 여기까지 온거 아녀
역사적으로보면 중동이 더 이해가 안간다 그리 찬란하던 문명이..
자원의 저주임
의도하지 않았는데 상용차량을 잘 뽑으면 20mm 기관포까지는 어케 되긴 하더라고 ㅋㅋㅋ
제조업 기반은 만들기가 어렵지 그리고 의외로 자동차를 자체 브랜드로 자체 생산할 수 있는 나라면 꽤나 생산성과 기술을 갖춘 나라라고 봐야 함. 보기완 다르게 상당한 기술, 인프라, 공급관리능력이 필요한 산업이라...
특히 전차는 진짜 자체 생산하는 나라들이 대단한 거임. 자동차 기술 중에서 전쟁에 써먹으려고 여러 요구사항들(무게, 장갑, 속도, 반동제어, 야전정비요소, 험지돌파력 등등)을 극한으로 밀어부친 물건이라... K9같이 현대화된 자주포 역시 마찬가지. 대형 포대를 자동차 위에 얹는다는 건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기 필요한 기술임.
전차 개발사와도 겹치긴 하지만, 예를 들어 2대전 때 연합이나 추축국 양측이 대형 포대를 얹은 주행차량 만들려고 똥꼬쇼 한 거(전차 기술 선진국이던 영국이 17파운더 얹으려고 개지럴한 것만 봐도..) 보면 이게 생각보다 그렇게 간단한 기술이 아님
우리가 도둑질 졸라해서 큰 문익점의나라니깐 당연히 남들도 할줄아는거지
? 리버스 엔지니어가 쉬워보임?
어그로가 뻔해서 그러니 좀 더 분발하려므나
잘모르나본데 해외가서 공정기술 뇌지컬로 훔쳐온거 자랑질하던 나라임
인터넷 똥글에 일일이 저작권 따지면서 염병하지 마십셔ㅋㅋ
사실 전차까지 갈 것도 없이 대만에서 자체 다연장로켓 만들때 로켓은 멀쩡하게 잘 만들어놓고 발사차량을 못만들어서 개고생하다 독일제 트럭을 남한 광림자동차에서 개조해서 올린 전적이 있음.
중국이 카피하는 꼬라지를 하도 많이 봐와서 그런게 아닐까
전투기도 100% 자부품으로 만드는 나라는 없음
내가 외제차 안사고 현기차 사는 이유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성비 하나는 현기차가 미쳤음 G80만 봐도 4천중반에 풀옵션 대형세단 살 수 있는거 현기밖에 없음
철떵어리 움직이게 하는 엔진과 포압 견디는 포신 다 기술력 필요한 요소지
많은 개도국들보면 진짜 과거에 우리보다 나은 상황이었는데 왜 저럴까 생각이 들지. 지금 우리나라는 부모-조부모 세대의 희생과 노력으로 이룩한 것들이란 생각에 가슴이 미어진다. 사람말고는 아무것도 없는 나라에서 그 인적자원으로 여기까지 온 거 보면 기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