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이건 다른 이점을 줌
키보토스는 다들 알겠지만 사실은 한없이 디스토피아에 가깝고
위태위태한 상태
그걸 개그와 색감등으로 얼버부리고 있는거지
그런데 다른 디스토피아세계관을 가진 겜을 보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엔딩이 나질 않음 챕터끝에 다른 문제를 터트리고 그걸 수습하고 이걸 반복하는 구조임 그래서 새드엔딩이든 해피엔딩이든 일단"엔딩"이 없는 상태 그냥 마냥 고무줄을 늘리는 상태임 즉 긴장감이 게속 유지되는 상태임
다만 블루아카에 경우 이야기의 구조가 옴니버스구성임 즉 어떤 경우에도 일단은 "엔딩"이 필요함 그런데 뒷끝이 많이 남아있으면
그 다음 새로운 파트의 이야기로 넘어가기엔 뒤를 덜닦는 느낌을 유저에게 주게댐 그래서 해피를 위한 해피엔딩이 아니라 이야기의 깔끔한 마무리를 위한 해피엔딩인거라 생각함 그래서 블루아카는 한 메인챕터를 끝내게되면 책 한권 읽은 듯한 느낌을 줌 한 챕터안에서 기승전결이 얼추 마무리되니까 끝에 한가닥 줄을 남겨두고 이게 블루아카에서의 해피"엔딩"의 역할이라 생각함
대신 선생이 나타나면 머든 해결해! 니들끼리 멀 하려하지마를 생각하지 않도록 꾸준히 선생이 애들이 해결하는걸 지켜보고 혹은 이야기속에서 리타이어하기도 하고 자긴 메시아가 아니라는 말을 꾸준히 하는 거라 생각함 그걸 위한 파반느 2장에서의 선생의 모습이라 생각하고
아마 이야기속에서 긴장감이 떨어진다면 그건 문제해결 과정을 좀더 섬세하게 풀지못한 스토리의 탓+과정보다 엔딩이 정해져 있으니 과정은 상관없지 않나? 하는 유저의 탓이라 생각함
좀더 애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포커스를 둔다면 조금더 나은 감상이 되지않을까함
글구 아마 엔딩이 얼추정해져있으니 과정을 좀더 섬세하게 풀려 노력하는 스토리의 안간힘이 있으니 스토리를 스포당해도 한번했어도 재미있게 메인스토리를 진행할수있는게 블루아카의 매력이라 생각함
디스토피아냐고 물어보면 디스토피아의 특징인 통제된 사회, 불안한 미래, 충족되지 않은 생활욕구 같은게 없어서 디스토피아는 아니라고 생각함